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영조와 정조를 통해 본 리더십

정조는 왜 신약 개발에 몰두했을까?

노혜경 | 188호 (2015년 11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척서단(滌暑丹)은 수원 화성을 건축할 때 일꾼들에게 나눠주기 위해 정조가 특별 지시로 연구개발해 만든 일사병 치료제 신약이다. 조선시대 평민들은 하루에 두 끼 먹는 사람도 드물었다. 평소 영양도 부족하고 불균형이 심해 혹서기에 일할 때는 일사병의 위험이 더 컸다. 당연히 약에 대한 수요는 컸지만 문제는 약이 너무 비쌌고 그 약을 구성하는 한약재도 귀했다. 개중에는 수입해야만 구할 수 있는 비싼 약재도 있어서 이런 약을 대량 제조해 일반 인부들에게 공급하기는 쉽지 않았다. 그러나 정조는 연구개발을 통해 대량 생산의 길을 열며 척서단 개발에 성공했다. 특히 환으로 제조해 공사 현장에서 응급약으로 사용하기 쉽도록 했다. 처음에 10년을 예상했던 수원 화성 공사를 28개월 만에 끝마칠 수 있었던 것은 평민들은 얻기 힘든 귀한 약을 나눠줌으로써 직접적인 복지를 챙겨준 것은 물론 인부들의 사기와 자부심을 높여줬던 것이 큰 역할을 했다.

 

편집자주

영조와 정조가 다스리던 18세기는 조선 중흥의 시대라 불립니다. 하지만 이런 타이틀은 결코 쉽게 얻어진 게 아닙니다. 노론과 소론 간 권력 투쟁이 극에 달했던 시기에 즉위한 두 왕은 군왕의 소임이란 특정 당파의 이익을 대변하는 게 아니라 도탄에 빠져 있는 조선과 백성을 위해 있는 자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당시로선 너무나 혁명적인 선언인 탓에 수많은 방해와 반대에 직면했지만 이들은 포기하지 않고 자신들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혜와 용기, 끈기로 무장해 조선의 르네상스를 이끌어 낸 두 임금, 영조와 정조의 기록을 통해 진정한 리더의 자질에 대한 통찰을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바야흐로 수능의 계절이 돌아오고 있고, 그보다 더욱 힘들다는 입사시험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오랜 시간 동안 만반의 준비를 하고 시험장에 가거나 혹은 면접을 보러 들어가지만 떨리는 마음을 어쩌기 힘들어서청심환을 손에 쥐고 마음을 진정시키곤 한다. 청심환은 원래 중국 송나라 때부터 알려진 처방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부터 복용하는 환자가 많아졌다고 한다. 심장의 열을 풀어주고 마음을 시원하게 해준다는 의미로 청심환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청심환은 흔히 들어봤겠지만 아마도척서단(滌暑丹)’ ‘광제단(廣濟丹)’ ‘제중단(濟衆丹)’ ‘향유산()’ 등의 이름은 쉽게 접하지 못했을 것이다. 지금은 이런 이름들로 잘 처방되지 않는 약이기 때문이다. 한의학을 전공하는 이들도 조선시대 한의서를 통해 접할 수 있는 정도다. 먼저 이 약들의 효능을 보면 대부분 일사병 치료제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더위를 먹었을 때 구토를 완화시켜주고 몸에 기운을 돋우어 주는 약이었다. 향유산의 약재 구성은 잘 알려져 있지만 그 외에는 정확한 성분이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분명한 것은 약의 재료에 따라 가격과 효능에 조금씩의 차이가 있었던 것 같다. 제중단은 겨울에 한기를 막는 약으로도 썼는데 현재의 영양제와 비슷한 역할을 해서 혹서기와 혹한기 동시에 쓸 수 있었던 처방이라고 한다.

 

신약 개발에 몰두한 정조

 

향유산을 제외한 척서단, 광제단, 제중단 모두 정조의 명령으로 새로 개발된 약이다. 이 중에서 특히 흥미로운 것이 바로 척서단이다. 척서단은 화성을 건축할 때 일꾼들에게 나눠주기 위해 정조의 특별 지시로 연구개발해서 만든 신약이다. 더위를 먹어 호흡이 가빠지거나 열이 날 경우 증세에 따라서 1정 또는 반 정을 맑은 물에 타서 마시도록 했다. 1794(정조 18) 625일에 척서단 4000정을 만들어 인부들에게 지급했다는 기록이 있다.

 

그러면 정조는 왜 특별히 신약까지 개발해 가며 인부들에게 제공했던 것일까? 조선시대 평민들은 하루에 두 끼 먹는 사람도 드물었다. 평소에 먹는 전체 식사량뿐 아니라 영양도 부족하고 불균형했기 때문에 특히 혹서기에 일할 때는 일사병의 위험이 더 컸다. 그래서 약을 준비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문제는 약이 너무 비쌌고 그 약을 구성하는 한약재도 귀했다. 향유산의 경우 향유, 후박, 백편두가 기본 성분이고 증세에 따라 인삼에 빈랑, 정향같이 열대지방에서 산출되는 향료까지 들어갔다. 구성 약재 중에는 우리나라에서 생산되지 않아 수입해야만 구할 수 있는 비싼 약재도 있어서 이런 약을 대량 제조해 일반 인부들에게 공급하기는 쉽지 않았다.

 

따라서 공사장 인부들의 일사병 치료는 거의 방치되거나 그늘에서 쉬게 하는 정도의 조치밖에 할 수 없었다. 그러면 혹서기에는 공사를 중단하면 되지 않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교통이 불편했던 이 시대에는 공사를 중단했다가 새로 시작하는 것이 더 큰 고역이 될 가능성이 많았다. 그리고 수십 리를 걸어 집으로 오고가려면 일사병에 걸릴 위험은 마찬가지였고, 이들 대부분이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일용직이어서 고향으로 돌아가도 먹고살 길이 막연한 상황이었다. 정조는 백성들의 이런 고충을 잘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이 문제로 고민하다가 어느 날 이런 생각에 도달했다.

 

 

“불볕 더위가 이 같은데 화성의 건설현장에서 공사를 감독하고 공사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이 끙끙대고 헐떡거리는 모습을 생각하니, 눈앞에 어른거려서 잠시도 쉬지 않고 밤낮으로 고민하게 된다. 음식이 제대로 넘어가지 않고 잠도 오지 않는다. 그러나 내가 이처럼 고민하고 고통받는다고 해서 속이 타는 자의 가슴을 축여주고 더위 먹은 자의 열을 식혀 주는 데 무슨 보탬이 되겠는가.”

 

조선시대 수많은 왕과 위정자들은 혹서기나 혹한기가 오면 백성을 걱정하는 위민가를 불러왔다. 정조의 고백에서 보듯이 위민가를 부르는 건 정작 백성에게 실질적인 혜택은 돌아가지 않고 다만 자신의 양심을 위로하고 자기의 정치적 위치에 보탬이 될 뿐이었다.

 

정조는 그래서 실질적인 조처를 고민하기 시작했다. 실질적인 조치 중의 하나가 일꾼들에게 약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기존 약처방으로는 그 값이 너무 비쌌고, 더 큰 문제는 처방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약재를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이 막막했다는 점이다. 결국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대량 제조가 가능한 새로운 재료와 처방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정조는 척서단을 개발했다. 성분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싸고 대량 제조가 가능한 약이었던 것은 분명하다. 더욱이 이 약은 환으로 제조했는데 보통의 한약은 탕제로 복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공사현장에서 응급약으로 사용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이었다.

 

척서단이 주는 교훈

 

척서단이 주는 교훈은 연구개발(R&D)을 통해 대량 생산의 길을 열었다는 사실이다. 오늘날의 시각에서 보면 척서단의 개발 과정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고, 그렇게 주목할 만한 사항이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조선시대에 이러한 시도는 상당히 획기적인 발상이었다. 더 중요한 점은 이것이 단지 백성의 고통을 덜어주자는 애민정신에서 나온 것만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작업의 능률, 생산성과 같은 근대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의 소산이었다.

 

화성 건설공사는 임금제 고용노동을 체계적이고 대규모로 시행한 최초의 공사였다. 그 덕분에 공사비가 처음 예상보다 3배나 많이 지출됐다. 하지만 처음에 10년을 예상했던 공사가 28개월 만에 완공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런 성공은 합리적 경영의 힘으로부터 출발한 것이다. 여기에는 가능한 한 돈을 적게 들이고 백성들을 고생시키지 않겠다는 정조의 평소 신념뿐만 아니라 척서단 제공과 같은 복지정책도 큰 역할을 했다.

 

오늘날의 시각에서 보면 척서단의 개발 과정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다.

그러나 조선시대에 이러한 시도는 상당히 획기적인 발상이었다.

작업의 능률, 생산성과 같은 근대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의 소산이었다.

 

척서단은 실제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큰 역할을 했고 인부들의 사기와 자부심을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했다. 조선시대 약은 정말 구하기 힘든 물품이었다. 단순히 돈 문제 때문이 아니었다. 약과 같은 물품은 권력자나 양반과 연줄이 닿아야만 구할 수 있는 품목이었다. 약은 국왕의 특별한 선물에 사용되기도 했다. 왕은 매년 납일(臘日, 동짓날로부터 세 번째 미())에 내의원에서 제조한 청심원, 소합원, 안신원 등의 약을 관료들에게 하사해왔는데 정조 때 정조의 명으로 새로 개발된 제중단, 광제단 등이 추가됐다. 특히 정조 때 청나라로 파견된 사신들에게 납일에 제조된 납약 5종을 내려주면서 여정에 필요한 구급약으로 쓸 수 있게 했다. 이렇게 파견된 사신은 친분이 있는 청나라 관료에게 가져간 납약을 선물로 주기도 했다.

 

 

조선시대에는 이처럼 약을 구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일종의 특권으로 인식됐다. 수입 약재가 들어가는 귀한 약이라면 더 말할 필요도 없었다. 그런데 이렇게 귀하고 특권처럼 여겨지는 약이 화성공사에 참여한 인부들에게 내려졌다. 물론 성분은 좀 다르겠지만 왕이 하사한 약이 배포된 것이다. 왕이 하사하는 약을 받고 대우받으면서 국가의 거대한 사업에 참여한다는 인부들의 자부심이 화성 건설공사의 공사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한 것이 분명하다.

 

기술로 난관을 극복하려는 시도, 구성원들에게 신분을 뛰어넘는 혜택과 긍지를 부여하는 시도는 오늘날에도 결코 진부하지 않는 스토리다. 세계는 빠르게 변하고 우리에게는 항상 새로운 과제가 닥치고 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일견 불가능해 보이는 과제에 대해 정조와 같은 자각과 합리적인 사고로 도전하는 자세라 하겠다.

 

노혜경 덕성여대 연구교수 hkroh68@hotmail.com

 

필자는 연세대 사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받고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박사(한국사학) 학위를 받았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원을 지냈고 강남대, 광운대, 충북대 강사로 활동했다. 저서로 <영조어제해제6>가 있다.

  • 노혜경 | - (현) 호서대 인문융합대학 교수
    - 강남대, 광운대, 충북대 강사
    -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원
    - 덕성여대 연구교수
    - <영조어제해제6> 저자
    hkroh68@hotmail.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