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대통령의 글쓰기> 강원국

“SNS시대 글쓰기는 필수역량 자신감 갖고 첫 문장에 결론 담아라”

조진서 | 151호 (2014년 4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 자기계발

 두 명의 대통령과 두 명의 전경련 회장의 스피치라이터로 일한 강원국 씨가 권하는 연설문, 보고서 잘 쓰는 법

1. 초고는 버리라고 쓰는 거다. 최대한 빨리 쓰고 90% 이상 고치면서 좋은 글을 만들어라

2. 내가 회장이라고, 내가 대통령이라고 생각하고 써라

3. 첫 페이지, 첫 문장에 결론을 담아라. “이런 계약이 있는데 이건 진행하는 게 좋겠습니다처럼. 시장상황 설명, SWOT 분석 등은 뒤쪽으로 미뤄라

4. 한 사람의 머리보다 여러 사람의 머리를 모아 만드는 글이 더 좋다. ‘독회(讀會)’를 열어라

 

편집자주

이 기사의 제작에는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 인턴연구원 김연아(한성대 산업공학 4학년) 씨가 참여했습니다.

 

임원부터 말단 직원까지 직장인이라면 매일같이 하면서도 매번 어렵게 느껴지는 일이 보고서 작성과 발표다. e메일, 파워포인트 등 많은 도구들이 등장했지만 여전히 남들에게 보여줄 보고서를 쓰고 많은 사람 앞에서 발표하는 일의 핵심은 당사자의 의사소통 능력이다. 부하는 부하대로, 상사는 상사대로 어떻게 글을 쓰고 어떻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할지 고민한다. 외부의을 설득해야 하는 컨설턴트나 세일즈 담당자들에겐 더욱 중요한 능력이다.

 

이건희, 제프 베조스 같은 유명 경영자들은 각자 화법은 다르지만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모두 어록이 될 정도로 듣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들은 커뮤니케이션의 교과서로 여겨진다. 좋은 CEO는 직원들에게, 주주들에게, 그리고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해야 효과적인지를 잘 터득하고 있다. 유권자의 마음을 얻는 것이 직업인 정치인 역시 마찬가지다. 넬슨 만델라, 윈스턴 처칠, 바락 오바마 같은 정치인들은 몇 마디의 말과 몇 문장의 글로 전 국민의 마음을 움직이곤 했다.

 

대한민국에서 글을 쓰고 말을 하는 데 가장 많은 자원을 투자하는 사람은 아마도 대통령일 것이다. 대통령이 새해 첫날에 하는 국정연설, 삼일절, 광복절 등에 하는 기념사, 국회에서 하는 국회연설, 각종 행사에서 하는 기념사, 축하사, 추모사 등은 국가의 수반이 국민에게 쓰는 일종의 보고서다. 이런 연설들은 종종 TV에서 생중계되며 수십만에서 수천만의 국민들이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접한다. 보고서의 내용에 따라 대통령의 정책에 대한 5000만 국민의 여론과 외국과의 외교관계가 형성된다. 연설은 대통령의 세일즈 피치다.

 

연설문은 기본적으로 대통령의 생각을 담지만 문구는 대한민국 최고의 글쟁이들이 청와대 연설문 작성팀에 모여서 작성한다. 대통령에 당선될 정도의 정치인이라면 기본적으로 남을 설득하는 화술에는 도가 통한 사람이지만 이들마저도 연설문 작성에서는 프로 글쟁이들의 힘을 빌릴 수밖에 없다. 미묘한 표현 차이가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또 반대로 대통령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언론의 비판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강원국 메디치미디어 편집주간은 이 일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그는 김대중 대통령의 연설문 담당 행정관으로 3, 노무현 대통령의 연설문 비서관(팀장)으로 5년을 근무했다.

 

서울대 외교학과(83학번)를 졸업하고 대우증권 홍보팀에서 일하던 그는 대우그룹 20년사를 쓰는 일을 맡은 것을 계기로 김우중 대우그룹 회장 겸 전경련 회장의 스피치라이터가 됐다. 대우그룹 해체 후에 청와대로 스카우트돼 연설문팀에서 총 8년을 근무했다. 이후 몇몇 기업을 거쳐 작년 5월부터 출판사 메디치미디어의 편집주간으로 일하던 그가 <대통령의 글쓰기>라는 제목으로 책을 낸 것은 올 225일이다(이날은 대한민국 대통령의 취임일이기도 하다). 출간 한 달 남짓 지난 41일 기준으로 22쇄를 찍고 3만 부 이상이 팔렸다.

 

출판사를 찾아 저자를 만났다. 출판사도 청와대 인근에 있었다. 그는 “20년 넘게 여러 직장을 다녔지만 청와대와 여의도, 이 두 지역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강원국 메디치미디어 편집주간(전 청와대 연설비서관)

 

연설문 전문 라이터가 된 계기는?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적이 있나?

글쓰기 관련 교육을 받은 적은 없다. 외교학과를 다녔지만 대학 4년 내내 지금의 아내와 연애를 하느라 고시 공부를 못 하고 취업하게 됐다. 대우증권 홍보팀에 입사해 대언론팀에서 일하던 중 대우그룹 20년사 편찬을 맡게 됐다. 물론 내가 직접 쓰는 건 아니고 은퇴한 언론인 한 분을 섭외했다.

 

그런데 그분이 가져오는 글을 살펴보니 다른 회사의 사사에서 표절해오고 있었다. 이를 상사에게 보고하고 계약을 해지했다. 거기까진 좋았는데 갑자기 글을 맡길 사람이 없게 되니그럼 네가 한 번 써봐라이렇게 된 거다. 또 김우중 회장의 연설문을 쓸 사람이 필요하다 해서 그 자리로 불려갔다. 김 회장의 연설문을 3년 썼다.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고, 그 자리에 가면 다 쓰게 돼 있더라. 보통 사람들이 글 쓰는 걸 두려워하는데 그런 자리에 갈수록 오히려 쓰기가 쉬워진다. 그룹사 사장들이 모이는 회의에도 들어갈 수 있고 원하는 자료는 요청하면 다 받을 수 있다. 사실 글 쓰는 걸로 밥 벌어먹겠다고 생각한 적은 한번도 없다. 계속여길 떠나야겠다는 생각만 하며 살았다. 대우증권 시절 한 번, 청와대 시절 한 번 사표를 쓴 적도 있다. 지금도 그렇다.

 

나도 이 책이 왜 이렇게 잘 팔리는지 이해가 안 된다. 두 대통령에 대한 향수 때문 아닌가 싶기도 하다. 그러나 나는 절대 그런 목적으로 책을 낸 것이 아니다. 이 책은 글쓰기에 대한 책이고 대통령 연설문은 예로 든 것뿐이다. 두 대통령과는 아무런 개인적 관계가 없다. 처음 김대중 정권에서 제의를 받았을 때도 국내에서 경제 관련 연설문을 전문으로 쓰는 사람이 나 말고는 거의 없었기 때문이었다. IMF 관리체제 당시 대우그룹이 망하고 나서 대우증권으로 돌아가 있었는데 마침 청와대 연설담당 행정관 밑에 경제 분야를 담당하던 행정관 자리가 공석이 됐다 해서 그 자리에 들어가게 됐다.

 

기업 회장들은 파워포인트를 쓸 일이 없다. 이들은 자기 하고 싶은 대로 말한다. 그런데 왜 우리 일반인들은 그렇게 하지 못할까? 그냥나도 회장이다라고 생각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연설을 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글쓰기가 중요하다곤 하지만 일반 사람들도 대통령이나 기업 회장처럼 글 쓰고 연설할 일이 많은 건 아니지 않은가?

앞으로는 누구나 말하고 글 쓰는 것을 강요받는 시대가 될 것이다. 이미 그렇게 되고 있다. 나만 해도 출판사에 왔더니 페이스북을 하라고 강요받고 있다. 이제는 그런 SNS를 통해 소통이 되고, 유통이 되고, 홍보가 되기 때문에 페이스북을 하지 않으면 출판사를 못 다니는 세상이다. 만인이 연설을 하는 시대다. 기업 CEO, 야채장수든 누구든지 나와서 연설을 한다. 앞으로는 하고 싶은 말을 할 줄 모르고 자기 생각을 글로 쓰지 못하면 생존이 불가능한 시대가 되리라고 본다. 사실 지금까지는 남이 쓴 것, 남이 말하는 것을 듣고 보는 시대였다. 그런데 앞으로는 퍼스널 미디어의 시대이고, 각자가 주체가 되는 시대다. 스스로 그런 역량이 없으면 도태되리라 본다. 우리보다 앞서 있는 미국을 보면 안다. 미국 사회에서 에세이를 쓰고 스피치를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한국에서도 말하기와 글쓰기는 필수 덕목이 될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이미 조선시대부터신언서판(身言書判, , , , 판단력을 보고 사람을 평가함)’이라 하지 않았나. 조선은 과거시험, 즉 문학 에세이 시험으로 공무원을 뽑던 나라다. 그런 시대가 곧 다시 올 것이다. 기업 조직에 있는 사람들은 이미 말하기와 글쓰기로 역량을 평가받고 있다. 리더십의 특성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리더십의 첫 번째 단계가 지시와 통제, 명령이고 두 번째 단계는 판단을 잘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그것을 설득력 있게 잘 표현해야 하는 것, 마음을 사는 것이다. 1970∼80년대에는 손발로 하는 리더십, 불도저식 리더십이 중요했다. 추진력 강하고 말보다 행동으로 밀어붙이는 실행능력이 리더의 최대 덕목이었다. 1990년대 들어오면서부터는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방향을 잘 잡아서 가는 것이 기업 경영의 중요한 요소가 됐다. 머리를 쓰는 지적 리더십이었다. 이제는 감성적인 리더십의 시대다. 감성적인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바로 말과 글이다.

 

요즘 기업에선 발표할 일이 있을 때면 파워포인트를 많이 쓴다. 파워포인트를 사용하는 것과 전통적인 방식, 즉 말로만 연설하는 것을 비교할 때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보는지.

장단점이 있다. 나도 어디 가서 강연을 할 때 파워포인트를 띄워 놓을 때가 있다. 내가 가야 할 이정표를 세워 놓는 것이기 때문에 훨씬 강연하기가 쉬워진다. 대신 정해 놓은 틀에 얽매이게 된다. 파워포인트의 문자와 그림에 얽매이게 되면 그것을 벗어나지 못한다. 더 새로운 얘기를 할 수 없다.

 

그런 도구 없이 맨 몸으로 연설을 하게 되면 사실 막막하다. 하지만 생각의 여백이 많아지기 때문에 말을 하면서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된다. 사람은 머리 안에 자기도 모르는 생각을 품고 있다. 파워포인트 없이 얘기를 하다 보면내가 언제 이런 생각을 했지?’ 하는 아이디어들도 말로 튀어나오게 된다.

 

기업 회장들의 연설에는 어떤 특징이 있나?

첫째, 자신감이다. 기업 회장들은 파워포인트를 쓸 일이 없다. 이들은 자기 하고 싶은 대로 말한다. 그런데 왜 우리 일반인들은 그렇게 하지 못할까? 그냥나도 회장이다라고 생각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연설을 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자신감이 중요하다. 높은 곳에서 볼 필요가 있다. 내가 회장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과 사원, 대리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은 천지차이다.

 

둘째, 회장들은 다각도로 생각을 한다. 한 면만을 보지 않고 자신의 말을 듣는 모든 사람의 입장을 고려한다. 그래야 실수가 없다.

 

셋째, 이들은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기본적으로 기존 생각에 얽매이지 않으려 의식적으로 애쓴다. 통념에 사로잡히지 않으려는 자세를 취한다. 그렇지 않으면 변화가 없고 혁신이 없다. 통념에서 벗어나야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다.

 

물론 이러다 보면 너무 비판적이 되거나 반대를 위한 반대에 그칠 수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대안을 가지고 통념을 깨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 사람들은 절대 현재만 보지 않는다. 성공한 CEO들은 항상 미래를 길게 본다. 자기 세대가 아니라 자기의 자식 세대를 본다.

 

이제 좋은 글쓰기를 위한 구체적 방법에 대해 듣고 싶다. 책을 보면 김대중 대통령은 미괄식의 연설을, 노무현 대통령은 두괄식의 연설을 좋아했다고 한다. 기업에서는 어떤 방식의 글쓰기, 말하기가 더 좋을까?

항상 보고서 첫 줄이 중요하다. 노 대통령은 엘리트 공무원들이 청와대로 올리는 보고서를 보고도 답답해 한 적이 많았다. 그는 다음과 같은 3단계 보고서 작성법을 권했다.

 

첫째, 무조건 한 장에 쓰는 버릇을 들여라. 보고서는 읽는 상대의 시간을 배려해줘야 한다. 정 한 장에 안 들어가면 나머지는 각주로 해서 뒤에 첨부하라.

 

둘째, 그 한 장 안에서도 맨 윗줄만 읽고도 이 보고서를 왜 썼는지 알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보고서를 읽은 사람이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하는지 모르는 보고서, 보는 사람이 어떤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지 모르게 만드는 보고서를 쓰지 마라. 자기가 얼마나 많이 알고 있고, 자기가 얼마나 열심히 하고 있고, 자기가 얼마나 고생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기 위해 올리는 보고서는 쓰레기다. 보는 사람은이걸 왜 나에게 올리나. 나보고 어쩌라고?’라는 생각이 든다.

 

기업에서도 다반사로 일어나는 일이다. 구두로 보고할 때도 처음에 배경설명부터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걸 듣고 있으면 짜증이 나고그래서 뭐?’라는 생각만 든다. 보고를 할 때는이번 계약건이 있는데요, 이건 계약하는 게 좋겠습니다라고 시작해야 한다. 그 다음?”라는 질문이 나오면이러이러해서 이렇습니다라고 논리를 풀어가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결론을 다시 한번 강조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이렇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하고 쐐기를 박아야 한다. 읽는 사람들이 보고서를 읽다가 주제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노무현 대통령이 연설팀에 내린 글쓰기 지침(일부)

2. 자신 없고 힘이 빠지는 말투는 쓰지 마라.

‘∼같다’는 표현은 삼가라.

3. ‘부족한 제가와 같이 형식적이고 과도한 겸양은 예의가 아니다.

9. 때로는 같은 말을 되풀이하는 것도 방법이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라는 말을 되풀이한 킹 목사의 연설처럼.

14. 치켜세울 일이 있으면 아낌없이 치켜세우라. 돈 들지 않는다.

21. 반복은 좋지만 중복은 안 된다.

25. 한 문장에서는 한 가지 사실만을 언급하라. 헷갈린다.

28. 평소 사용하는 말을 쓰라.

영토보다는 땅, 식사보다는 밥, 치하보다는 칭찬.

32. 단 한 줄로 표현할 수 있는 주제가 생각나지 않으면 그 글은 써서는 안 되는 글이다.

 

이런 ABC는 누구나 알지만 실제로 지켜지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업의 보고서 태반은시장 상황으로 시작하고 그 다음에우리의 강약점(SWOT분석)’이 나온다. 맨 마지막에 가서야 뭘 하자, 말자 하는 얘기를 한다. 이건 옛날 방식이다. 요즘 같은 바쁜 세상엔 첫 문장이 가장 중요하다.

 

유머나 조크는 얼마나 넣는 것이 좋을까?

미국 대통령의 연설문팀에는 조크만 담당하는 사람이 따로 있을 정도다. 우리도 흉내를 내보려고 하지만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유머는 성공하면 좋지만 위험부담이 따른다. 말하는 사람 자신도 그런 걸 해보지 않았으면 어색하다. 조크를 했을 때 웃지도 않고 박수도 안 치는 문화에서는 조크를 쉽게 시도하기 어렵다.

 

헤밍웨이가모든 초고는 걸레다라 했다고 썼다. 실제로 연설문의 초고를 쓰면 몇 번이나 고치는가?

초고가 마지막까지 그대로 살아 있다고 하면 그것은 제대로 된 글이 아니다. 보통 대통령이 읽는 연설문에서 초고에 있는 내용은 거의 없다. 초고는 글쓰기의 시작이고 준비일 뿐이다. 글이 한 바탕 써지면 그때부터가 글쓰기의 시작이다. 백지에서는 생각이 나지 않기 때문에 초고를 쓰는 것이다. 초고는 글쓰기가 끝난 것이 아니고 글쓰기의 시작이며 준비일 뿐이다. 초고에 미련을 가지면 안 된다. 글을 아까워하면 절대 발전이 없다. 고생해서 쓴 글이기는 하겠지만 과감하게 집착을 버려야 한다. 그러므로 초고는 너무 뜸들이지 말고 빠른 시간 내에 과감하게 써야 한다. 술을 마시고 쓰는 것도 괜찮다

 

강원국 전 청와대 비서관이 꼽는 글쓰기 금언

●‘형용사는 명사의 적이다.’ - 볼테르 (글은 꾸밀수록 알쏭달쏭해진다)

●‘모든 초고는 걸레다.’ - 헤밍웨이 (초고를 고치는 걸 아까워하지 말라)

●‘글에서 첫마디가 길흉을 좌우하는 수가 많다. 너무 덤비지 말 것이다. 너무 긴장하지 말 것이다. 평범하면 된다.’ - 이태준

 

고등학교 때 시험은 OMR카드에 기입을 해야 하는 방식이었다. 수학문제를 푼다고 생각해보자. 열심히 문제를 풀어 답을 냈는데 4지선다 보기 중에 내가 낸 답이 없다면 기분이 어떻겠는가. 1번 문제, 2번 문제에서 그렇게 답을 찾지 못하면 가슴이 벌렁벌렁 하면서 그 다음부터는 아무 생각도 나지 않는 상태가 된다. 그럴 때 내가 썼던 방법은 OMR카드를 일단 첫 문항부터 마지막 문항까지 아무 답안으로나 다 마킹을 해놓는 거다. 그것이 초고다. 그때부터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가며 답안을 고쳐 가면 된다.

 

처음부터 100점짜리 답안을 만들려 하면 초조하고 걱정이 된다. 그러나 빵점에서 시작해 한 문제씩 고쳐가면서 점수를 5, 10점 늘려간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안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부터 100점 맞으려고 끙끙 앓다가 첫 줄도 못 쓴다. 그러면 절대 좋은 글을 쓸 수 없다. OMR카드를 그냥 채워버리듯이 초고를 그냥 쭉 써보라. 그 다음부터는 고치면 고칠수록 점수를 버는 것이다. 초고에는 10%의 시간만 써라. 퇴고에 나머지 90%를 써라.

 

책에서 연설문을 쓸 때 비서관과 행정관들이 모여 ‘독회(讀會)’라는 걸 했다고 들었다. 왜 그런 걸 했는가.

처음 김대중 대통령의 연설팀에 들어갔을 때는 부서원이 글을 쓰면 그 위의 부서장이 검토를 해서 대통령께 올리는 방식이었다. 부서원 A가 올린 글이 맘에 들지 않으면 부서장이 다시 같은 일을 부서원 B에게 시키는 경우도 있었다. 그렇게 되면 부서원 A B의 관계가 애매하게 된다. 경쟁을 유발시키는 시스템이다.

 

내가 부서장이 되고 난 다음에는 다 같이 혼나고 다 같이 칭찬받는 시스템으로 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부서장 한 명과 부서원 네 명, 총 다섯 명이 다같이 공동으로 작업을 하는 것이다.

 

물론 초안은 한 명이 쓴다. 아까도 이야기했듯이 초안은 쉽게 쓴다. 그 초안을 모니터에 띄워 놓고 다섯 명이 둘러앉고 초안 쓴 사람이 한 줄씩 소리 내어 읽는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은 이걸 이렇게 고치자며 의견들을 내고 토론을 한다. 그렇게 하나씩 고쳐나간다.

 

이 방식의 가장 큰 효과는 스트레스가 덜 하다는 것이다. 누구 한 명의 책임이 아니라 공동 책임이기 때문이다. 또 교육 효과도 있다. 어느 조직이나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런 공동 작업을 되풀이하다 보면 모두 잘하는 사람 쪽으로 수준이 향상된다. 또 대통령 연설 같은 경우는 누가 초안을 쓰느냐와 상관없이 톤이 균일해지는 장점이 있다.

 

단 하나 단점은 시간적 비효율이다. 다같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도 자연스럽게 극복이 된다. 독회를 반복하다 보면 초안을 쓰는 사람이 남의 시간을 뺏는 것에 미안하게 생각하고 부담을 느끼게 되므로 초안을 더욱 신경 써서 잘 쓰게 된다. 초안이 좋으면 독회도 빨리 끝난다. 결과적으로 처음엔 비효율적이었던 방식이 나중엔 굉장히 효율적이 된다. 혼자 생각하면 60분 걸릴 것을 여럿이서 5분씩만 생각해도 풀리게 된다.

 

독회제도를 운영할 때 중요한 점은 시간과 돈도 공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와대도 개인별 성과에 따라 차등이 있는 성과급 제도가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더 받은 사람이 덜 받은 사람에게 성과급을 나눠줘서 모두 똑같이 맞췄다. 시간의 공유도 마찬가지다. 과거의 부서장은 부서원이 쓴 연설문을 빨간 펜으로 고치는 일만 했지만 독회 시스템에서는 부서장도 초안을 써야 한다.

 

때론 말의 논리보다 이미지가 중요할 때가 있다고도 했다.

단순함으로 각인시키는 것이 메시지 전달의 기본이다. 사람들은 어려운 것을 싫어한다. 단순반복이 중요하다. 복잡한 사람이 단순한 사람에게 진다. 노무현 대통령에게 박근혜 당시 의원이참 나쁜 대통령이라고 한마디 했는데 근거도 논리도 빈약했다. 그러나 여론은 단순한 메시지의 손을 들어줬다. 노 대통령은 당시 그 이슈에 대해 깊게 생각하고 아주 많은 생각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그게 논리가 너무 복잡했다. 상대편의 단순한 논리에 진 것이다. 자기가 옳다고 해서 논쟁이나 토론에서 항상 이기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이긴다고 해서 옳은 것도 아니다.

 

대우 김우중 회장도 달변이었다. 생각도 많고 할 말도 많았지만 이는 외환위기에서 대우 사태에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삼성 이건희 회장은 눌변이고 무슨 생각을 하는지 가늠하기도 어렵다. 할 말만 짤막하게 하지만 그 파괴력은 크다.

 

조진서 기자 cjs@donga.com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