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KAIST 명사 초청 특강: 천호균 쌈지 대표이사

“나는 쌈지라는 시를 쓰는 기업인, 사람과 전통을 사랑한다”

정임수 | 11호 (2008년 6월 Issue 2)
정임수 기자 imsoo@donga.com

“나는 쌈지라는 시를 쓴다”
“예술은 보여주기 위하여 보이지 않는 곳에 숨어있다. 예술은 멀리서 날아와 내 이마를 때리고, 내 가슴을 때린다. 이탈리아에 구찌가 있다면 한국에는 쌈지가 있다. 나는 쌈지라는 시를 쓰는 천호균이다.
 
처음 보는 사람들은 모두 내 직업이 무엇인지 아주 궁금해한다. 뭘 할 것 같으냐고 되물으면 대부분 시인이나 영화감독, 화가, PD 같다는 답변이 돌아온다.(천호균 대표는 아들의 결혼식에도 청바지 차림으로 참석해 직접 주례를 섰으며 환갑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서슴지 않고 단발머리를 노랑, 빨강으로 물들이는 ‘괴짜’, ‘기인’으로 통한다.)
 
아무도 내가 직원 1000명 가량에, 매출 1000억 원이 넘는 회사의 사장이라고는 상상을 못한다. 하지만 ‘쌈지’ 브랜드를 아는 사람들은 내가 쌈지라는 회사의 대표라고 하면 고개를 끄덕인다. 쌈지라는 브랜드가 그만큼 창의적이고 문화적인 이미지로 자리잡은 것이다.”
 
“쌈지는 문화다”
“시처럼 아름다운 쌈지의 이야기를 들려주려 한다. 쌈지의 디자인 정신은 ‘문화’가 중심이 된다. 새로운 문화와 늘 함께하며 건강한 문화를 만드는 것, 이 자체가 쌈지다. 나아가 쌈지는 바로 우리 문화다.
 
피나 바우쉬는 독일이 낳은 세계적인 안무가다. 바우쉬는 일상 소품을 이용해 예술로 바꾼다. 그는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그 나라에 맞는 무용을 선보인다.
 
2005년에는 한국을 소재로 한 작품 ‘러프컷’을 선보였다. 이를 위해 바우쉬는 2주 동안 우리나라를 방문해 시골, 절 등을 찾아다니며 한국에 맞는 무용을 구상했다. 이때 서울 인사동을 방문해 작은 골목을 형상화한 쌈지길에 반하고, 한글로 디자인한 상품에 반했다.
 
바우쉬는 한글을 자신의 공연에 접목하기로 하고 무대를 모두 한글로 꾸민 것은 물론 한글로 장식된 쌈지의 가방을 들고 춤을 췄다. 예술 코드와 문화 상품이 결합해 문화적 가치를 상승시킨 공연이라는 찬사가 이어졌다.
 
쌈지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가 얼마나 아름다운 문화와 상품으로 비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쌈지는 바로 문화를 담는 아트 상품이다.”
 
문화의 힘
“세계적으로 유명한 패션 브랜드의 회장과 얘기를 나눈 적이 있다. 그때 나는 ‘한국 소비자들은 매우 감각적이고 변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당신 회사의 디자인은 곧 한국에서 인기가 사라질 것이다’고 얘기했다. 그랬더니 그는 나를 한심하다는 듯 쳐다보며 ‘우리 브랜드는 미국의 문화를 파는 브랜드’라고 일침을 가하더라.
 
그렇다. 브랜드의 경쟁력은 바로 문화다. 브랜드가 문화를 담는, 무시무시한 얘기지만 브랜드가 문화 식민지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브랜드가 담고 있는 문화는 자연스럽게 녹아든다.
 
효순·미선 양 촛불시위를 보라. 거기에 참석한 젊은이 상당수가 나이키 운동화를 신고 있다. 그들을 꼬집는 건 아니지만 참 재미있는 광경이다. 미국을 반대하면서, 미국의 침략적, 물리적 행태에 대해서는 분노하면서 미국의 문화를 자신도 모르게, 아무런 거리낌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그만큼 문화의 힘이 대단하다.
 
이런 시대에 살면서 나는 우리 문화도 젊은이들 사이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시대를 한번쯤 만들어봐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 피나 바우쉬가 한글 비주얼에 감동하고, 한글로 장식한 쌈지의 가방에 감탄하고…. 우리 문화를 담은 브랜드들이 세계적으로 활약하는 날이 올 거라는 가상 시나리오를 만들어본다.”
 
사랑의 힘
“쌈지를 지금까지 이끌어온 경쟁력이 무엇인지 생각해봤다. 나는 특별히 지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인간관계도 특별할 게 없고 리더십도 따로 공부한 적이 없다. 그저 남들이 ‘저 사람 창의적이고 독특하다’는 말은 많이 한다.
 
내가 보기에 나는 사랑을 잘 하는 것 같다. 아내와 연애하던 시절에 통행금지가 있었지만 나는 자정이 넘은 뒤에도 아내가 보고 싶으면 참지 않고 1시간 반 이상을 걸어서 아내의 집을 찾아갔다. ‘사랑하기’ 대회가 있으면 아주 오랫동안 다양한 사랑 대회에 참가할 수 있을 것 이다. 사랑하는 것이 이제 생활이 되다 보니, 그것이 나에게 기회를 주고, 남들이 보기에 신선하게 비치는 듯하다.
 
아는 사람 가운데 길에서 시들어가는 꽃이나 남이 버린 꽃을 집으로 가져와 되살린 뒤 남에게 선물하는 걸 즐기는 분이 있다. 그분은 죽어가는 꽃을 살리고, 꽃을 선물받은 사람들이 즐거워하는 것을 보면 자신도 무척 즐겁다고 한다. 그게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고, 기적이라고 말한다.
 
희망도, 즐거움도 없이 하루하루 살던 택시기사가 있었다. 어느 날 우연히 양로원을 찾아 어르신들에게 택시를 태워주는 봉사활동을 했다. 그때 그는 ‘나도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할 수 있구나’라는 것을 깨달았고, 지금은 휴일만 되면 양로원에서 봉사활동을 한다. 이제 주변 사람들은 다들 그 택시기사를 보고 항상 즐겁게 사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사랑하는 습관이 경쟁력이자 창의성의 원동력
“여러분도 이런 경험을 했을 것이다. 사랑을 하다 보니 뜻밖의 즐거움과 기적을 경험하는 것 말이다. 사랑의 경험은 즐거운 추억이 되고, 인생의 지혜가 되고, 여기서 깨달음을 얻은 사람은 사랑하는 것이 습관이 되도록 노력한다.
 
사랑하면 미움이 생길 리도 없고, 인격적으로 모욕을 당하더라도 ‘이 사람이 편견을 갖고 있구나’라고 가볍게 생각한다.
 
여러분도 내가 통행금지를 뚫고 아내를 찾아간 것처럼 사랑의 경험을 해봐라. 머리에서 엔도르핀이 저절로 나온다. 또 사랑을 하다 보면 지혜가 생긴다. 이것이 바로 경쟁력이다. 사랑하는 마음이 지혜를 낳고, 이것이 다른 사람들과 공감하게 하고. 이것이 창의력이 된다. 결국 사랑하는 습관이 경쟁력을 키우고, 창의적인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남을 사랑하고, 직원을 사랑하고, 소비자를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고, 자연을 사랑하고…. 이를 계속 하다 보면 이것이 마케팅이 되고, 직원들에게도 사랑하는 습관을 심어주고, 좋은 리더가 되는 발판이 되고, 결국 기업을 발전시킨다. 남을 생각하고 배려하고, 사랑하는 마음은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살피게 만들고 그 마음이 고스란히 상품이나 디자인에 영감을 주어 경쟁력이 된다.”
 
전통에 대한 사랑이 전통에 대한 창의적 해석
“‘전통을 잘 보존해서 그대로 전수해야 한다’, ‘전통은 쓰이지 않으면 의미가 없으니 잘 쓰이고 사용되도록 해야 한다’. 이 두 견해는 오래 전부터 끊임없이 충돌해왔다.
 
최근 명품 브랜드 ‘프라다’가 덕수궁에서 문화 행사를 열겠다고 했다. 문화재위원회에서는 고궁을 훼손한다면 반대했다. 반면 서울시에서는 세계적인 브랜드를 통해 우리 문화를 알릴 수 있다며 반겼다. 결국 서울시의 의견이 관철돼 올해 8, 9월쯤부터 내년 3월까지 덕수궁 안에서 프라다 행사가 열린다. 프라다는 전통에 대해 후자의 견해를 갖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전통을 개혁적, 혁신적으로 해석한다고 하면, 혁신이라는 말 때문인지 효율성, 집중, 선택의 의미만 가지고 획일적으로 혁신하려 드는 경향이 있다. 전통을 창의적으로 해석한다는 것은 전통에 대한 사랑을 갖는다는 것이다. 전통을 사랑하니 이를 같이 나누자는 포용의 의미를 담고 있어야 한다. 전통의 옛 습관들을 포용함으로써 다시 활용하자는 것이 전통에 대한 창의적 해석이다.
 
피나 바우쉬가 한글 사랑을 통해 한국 문화를 예술작품으로 표현했듯 우리도 전통에 대한 창의적 해석을 가지고 우리의 것을 세상에 알려야 한다. 그때 그것이 또 하나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가 되고,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경쟁력이 된다.
 
전통을 사랑하다 보면 버릴 게 없다. 그런데 우리는 과거의 잊혀가는 아름다움을 모르고 넘어갈 때가 많다. 잊혀가는 아름다움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예술가다.
 
많은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골목길을 보고 감탄한다. 그들은 생활의 편리에 따라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골목길이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유명 건축가들도 한국의 수많은 길이 품고있는 아름다움, 한옥의 아름다움을 얘기한다. 그런데 우리는 이렇게 숨어있는 자신의 아름다움을 모르고 지나친다. 과연 이것이 아름다움일까 의심하며 이를 소재로 삼지 못하고 있다.
 
나는 이렇게 무심코 지나친 골목길의 아름다움을 살리고 싶었다. 그래서 쌈지길을 만들었다. 건물을 짓지 말고 골목길을 만들자는 관점에서 인사동에 쌈지길이라는 또 다른 길을 만든 것이다.”
 
편집자주 KAIST 경영대학원이 올해 봄 학기 디자이너, 영화감독, 음악가, 미술가 등 자신의 분야를 창조적으로 개척한 전문가들을 초청해 ‘명사(名士) 초청 특강’(담당: 배보경 교수)을 마련했습니다. 동아비즈니스리뷰(DBR)가 일부 특강을 요약해 독자 여러분께 전달합니다. 이들이 전하는 경영에 대한 통찰을 만나보십시오. 이번 호에는 5월 13일 진행된 쌈지 천호균 대표이사의 강의를 전해드립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