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인문학과 의사결정

메디치家를 아는가? 역사는 최고의 케이스스터디다!

박진원 | 86호 (2011년 8월 Issue 1)
 

 
스웨덴의 전설적인 팝 그룹 ABBA를 세계적인 스타로 만들어준 노래가 있다. 경쾌한 사랑노래이지만 나폴레옹이 역사의 무대에서 퇴장하게 된 1815년의 워털루전투에서 제목을 따온 ‘Waterloo’ 란 곡이다. 이 곡의 가사는 이렇게 시작된다.
 
My my, at Waterloo Napoleon did surrender
Oh yeah, and I have met my destiny in quite a similar way
The history book on the shelf
is always repeating itself.
나폴레옹은 워털루전투에서 항복을 했지
나도 거의 같은 식으로 사랑의 운명이 결정됐다네
책장에 진열돼 있는 역사책은,
언제나 반복되고 있지
 
단순한 팝송으로 흘려 듣기엔 범상치 않은 느낌이 드는 가사다. 특히 “책장에 진열돼 있는 역사책은 언제나 반복되고 있지(History book on the shelf is always repeating itself)”란 구절이 압권이다. 역사는 반복되는데 나폴레옹이 워털루전투에서 졌듯이 나도 사랑에 항복하게 됐다는 내용에서 남녀 간의 사랑을 역사의 교훈으로 승화시킨 팝 아티스트의 재치 있는 가사에 감탄을 하게 된다. 나폴레옹의 패전과 자신의 사랑을 동급선상에 놓는 통 큰 해석을 한 ABBA의 이 명곡은 흥겨운 멜로디와 함께 도입부의 명가사로 내 머릿속에 콕 박혀 있다.
 
인문학과의 조우
내가 1980년대 말 대학에 재학 중일 때만해도 인문학에 몰두하는 친구들은 고뇌하는 청춘의 이상(理想)이었고 뭔가 따라 해야 할 것 같은 로망의 대상이었다. 철학적인 문제에 대해 밤 새워 토론하고, 문학작품의 의미를 찾기 위해 책이 닳도록 읽고, 존재론적 실존의 의미를 찾아 방황하며 시대의 아픔을 모두 짊어진 것 같던 청춘들! 하지만 지금은 어떠한가? 문학과 철학은 사라진 지 오래다. 요즘 마음에 드는 여성에게 시를 읊조리고 철학을 논하는 사람이 결혼에 성공할 확률은 거의 제로에 가까울 것이다. “너무 진지해서 싫어요. 저는 재미있는 사람이 좋아요”라는 시대의 흐름이 대세이기에 인문학적 삶은 홀대 받기 십상이다.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고, 맛집 데이트를 즐기며, 명품 쇼핑에 눈길을 두면서도 하루 빨리 집을 장만해야겠다는 목표를 놓지 않는 현대인들에게 인문학은 별다른 의미 없는 남의 얘기일 뿐이다.
 
인문학은 많은 사람들에게 비호감의 대상이 돼왔다. 생각만 해도 머리가 지끈거리고 마음을 답답하게 만든다. 학창시절, 우리가 배웠던 역사는 시대의 의미를 추구하거나 변화의 동력을 이해하는 인문학이 아니라 암기 과목으로 분류됐다. 시험을 앞두고 짧은 시간 안에 누가 더 많이 외우는지 시합하는, 그래서 역사하면 머릿속에 ‘1592년은 임진왜란’ ‘1876년은 강화도 조약’ 같은 단편적인 년도와 왕들의 업적들이 떠다닐 뿐이다. 요즘 젊은이들은 텔레비전 드라마 ‘동이’를 통해 정조를 알고 ‘태왕사신기’를 통해 광개토대왕을 알게 됐다고 말한다. 하지만 정작 시청자들이 아는 것은 한효주와 배용준이 맡은 사극의 인물들이다. 물론 이들이 연기하는 인물들은 역사적 사실과 거리가 있다. 늘 새로운 이야깃거리를 찾아 시청자를 TV 앞으로 불러내야 하는 방송국 사람들은 역사적 사실보다 시청률을 올릴 수 있는 자극적인 소재를 선호한다. 덕분에 우리는 TV 사극 드라마로부터 잘못된 역사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그럼에도 ‘우리는 상관없어’라고 생각하는 것이 더 위험해 보인다. 역사와 나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므로 재미있게 보면 그뿐, 몰라도 살아가는 데 전혀 지장이 없다고 믿는 것이 정말 문제다. 요즘 트렌드를 보면 연애할 때도, 취직할 때도, 결혼할 때도 역사란 필요 없는 존재인 것처럼 생각하는 이들이 많아 보인다. 그래서인지 몇 해 전 대학입시에서 국사가 제외되는 일이 생겼고 한 기업의 면접시험에서는 맥아더 장군에 대해 물어보아도 그의 존재를 모르는 지원자들이 부지기수였다고 한다. 네이티브 스피커(Native speaker)만큼 영어를 잘하면 우리 역사는 몰라도 되는 불행한 시대가 온 셈이다. 내가 근무하고 있는 회사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이공계와 상경계 출신이다. 그들에게 인문학 얘기는 당장 업무 수행에 별 필요가 없는 그저 옛날 이야기나 골치 아픈 철학 얘기로 들리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현재 인문학은 우리에게 딴 세상 이야기다. 벽장 속의 이야기이고 화석처럼 굳어버린 죽은 이야기이다.
 
나는 경영학을 전공했다. 학문의 역사로 보자면 내가 공부한 경영학은 인문학에 명함도 내밀 수 없을 만큼 일천한 역사를 갖고 있다. 하지만 시대는 변했다. 자본주의가 발전하면서 역사는 몰라도 돈을 매니지먼트하는 방법은 알아야 하는 시대가 왔다. 많은 대학생들이 경영자를 꿈꾸고 기업에 취직하기를 원한다. 시인, 역사학자, 철학자를 꿈꾸는 학생은 별로 만나보지 못했다. 서점의 베스트셀러 코너에는 경영이나 기업 관련 책이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주요 경영 관련 서적은 회사에서도 읽어볼 만한 책들로 추천돼 나눠주기도 하고 선물로도 많이 받곤 한다. 솔직히 말하면 나는 경영이나 기업 관련 책들에 거의 관심을 두지 않는다. 경영학 관련 도서들이 다루는 내용이란 대개 기업의 공통적인 고민에 대해 모법 답안을 주거나 경영자들이 늘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기 쉽게 정리해준 것이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 책들의 가치가 높이 평가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지식을 효과적으로 잘 정리해서 전달하기 때문일 것이다. 내가 경영 관련 책에 별 관심이 없다 해서 경영을 통달한 귀재나 도사라는 말은 절대로 아니다. 아직 배워야 할 것이 많은, 갈 길이 먼 경영자일 뿐이다. 그래서인지 나는 누구나 다 생각해봤던 모범 답안이 나와 있는 책보다는 내가 가진 목표에 답을 찾아가는 과정과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더 좋아한다.
 
얼마 전부터 심심치 않게 인문학이라는 단어가 사람들의 입에서 오르내리고 있다. 인문학의 위기가 강조되고 있으면서도 인문학이 요즘처럼 조명을 받은 적도 없다는 역설적인 얘기를 하는 분도 봤다. 최근 역사강의를 듣는 기업경영자들이 늘고 있다. 나 역시 몇 해 전부터 관심을 갖고 역사 강의를 듣고 있다. 학창시절 외에는 별로 접하지 못했던 인문학과의 조우는 매우 반가우면서도 새로운 감동을 준다. 특히 문사철로 대변되는 인문학의 줄기 중에서도 역사는 문학과 철학에 비해 중년 남자들에게 친근하다.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상력과 섬세한 마음이 중요한데 그런 마음을 먹기가 쉽지 않다. 문학 작품을 읽고 그 안에서 작가의 정신을 느끼는 것은 장시간의 훈련을 필요로 한다. 학창시절부터 이런 훈련이 안 된 중년 남자에게는 웬만한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솔직히 철학은 너무 접근하기 어렵다. 지금 사는 현실의 문제만으로도 머리는 이미 포화상태다. 그래서 굳이 철학을 공부하며 머리를 혹사시킬 이유가 없다고 보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일종의 자기 보호본능이라고 할지도 모르겠다. 그나마 역사는 남성들의 뿌리 찾기 본성과 시대를 풍미한 영웅들의 무용담과 전략이 펼쳐진 망망대해와 같아서 접근하는 데 일단 거부감이 없다. 그래서 나도 일단 역사공부로 시작했다.

 
역사에 가정은 없지만 교훈은 있다
기업의 규모와 조직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기업의 경영자란 한마디로 의사결정권자다. 결정을 내리고 판단해야 하는 사람이다. 이 판단을 통해 기업의 생사가 좌우되기 때문에 경영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나는 중요한 판단을 내리기에 앞서 역사 속 인물들을 떠올린다. 병자호란(1636∼1637) 때 인조가 내렸던 잘못된 결정이나, 메디치가의 코시모 일 베키오가 내렸던 가문을 부흥시킨 결정적 판단이 21세기를 사는 내게도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이다. 책장의 역사책은 반복되고 있다.
 
병자호란이 발발했을 때 인조는 청나라 군대의 규모나 남하 속도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해 전략적으로 후퇴할 수 있는 기회를 놓쳤다. 그 결과는 삼전도의 굴욕(1673)이라는 수치스러운 패전이었다. 이런 지도자의 판단 실수가 내가 이끄는 조직에서 반복된다면 우리는 한순간에 몰락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는 섬뜩한 교훈을 얻는다.
 
실제로 그런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다. 우리 회사는 유럽발 경제위기 전에 다른 경쟁업체보다 먼저 완성품의 재고를 줄이기 시작했다. 경제위기가 닥칠 것이라고 예측했다기보다는 많은 재고를 가지고 밀어내기식 경쟁을 하는 것이 한계 상황에 왔기 때문이었다. 수출하는 업체가 현지 재고를 줄이면 당장 고객이 제품을 받는 기간이 길어져 경쟁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우리는 냉정하게 현실을 되돌아봤다. 경쟁 업체를 분석해 보니 우리와 비슷한 손익구조를 가지고 있어 언제까지 이런 식으로 출혈 영업을 할 수는 없다는 판단이 들었다. 모두 폭탄 돌리기 판에서 빠져나가고 싶었지만 서로 눈치를 보면서 탐색전만 계속하는 동안 폭탄은 점점 더 규모를 키워가는 형국이었다. 이때 우리가 먼저 발을 빼기로 결정했다. 당장의 이익은 희생해야 하지만 더 큰 폭탄이 터졌을 때 우리의 규모나 이익구조가 그것을 당해낼 재간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다. 후퇴를 하려면 신속하게 해야 했다. 우리는 공장 라인을 재빨리 통폐합하고 장기 재고에 대해서는 한국식 떨이인 ‘Fire Sale’까지 해가면서 몸집을 신속하게 줄였다. 우리가 어느 정도 재고를 털어내고 있을 즈음에 경제위기가 닥쳤고 재고를 많이 갖고 있던 경쟁업체들은 뒤늦게 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많은 손실을 입었다. 만약 우리도 조금 더 눈치를 보고 있었다면 큰 위기에 직면했을 것이다. 우리 회사의 당시 형편으로는 존폐 위기까지 갔을 수도 있는 아찔한 상황이었다.
 
인조는 청나라 군대의 침공이라는 위기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전쟁이 벌어진 후에도 우왕좌왕하다가 피난을 가지 못해 결국 삼전도의 굴욕을 당했다. 그때 강화도, 아니 더 정확히는 남쪽으로 말을 타고 빨리 피난을 했다면 아마 조선의 역사는 다른 방향으로 전개됐을 것이다. 역사에 가정은 없지만 교훈은 있다. 후퇴하려고 마음먹으면 살아날 수 있을 정도로 신속하게, 또 정확하게 움직여야 한다는 사실이다.
 
메디치로부터 배운 교훈
코시모 일 베키오(Cosimo de’ Medici, Il Vecchio, 1389∼1464)는 몰락한 교황 요한 23세를 도와줌으로써 가장 크고 획득하기 어려운 신용이란 자산을 단기간 내 확보할 수 있었다. 이 역사 속 사례는 과감한 투자가 가져다주는 황홀한 결실을 잘 보여준다. 메디치은행의 고객이었던 요한 23세는 신성로마제국 황제의 정치적 판단에 따라 교황 자리에서 강제 폐위됐다. 이 과정에서 메디치은행은 폐위 당한 교황에게 막대한 금액의 보석금을 대출해주는 결정을 내린다. 모든 재산과 권리를 박탈당한 폐위된 교황에게 거액을 대출한다는 것은 은행가로서는 절대로 삼가야 할 일이 분명했다. 이자는 고사하고 원금도 회수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객에 대한 절대 신의를 지키는 과정을 지켜보던 다른 교황과 유럽 각국의 국왕들은 앞다퉈 메디치은행의 고객이 됐다. 메디치은행은 고객과 맺은 신의를 절대로 버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두 눈으로 확인했기 때문이다. 코시모가 이미 몰락한 교황인 요한 23세를 도와주기로 했을 때 이것이 나중에 메디치은행의 신용도를 높이는 결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라는 고도의 정치적 판단을 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 그러나 나는 그가 진심으로 교황을 도왔다고 믿는다. 다른 면에서 나타난 그의 인품과 언행을 보면 그가 진심으로 자기의 고객이었던 요한 23세를 보호하려 했다는 것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은행 사업의 핵심은 결국 신용’이라는 단순하지만 절대적 진리를 코시모가 실천했다는 사실이다.
 
사업상의 신용이란 어렵고 거창한 것이 아니다. 간단히 말해서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상거래에서 약속을 지키는 것도 일상생활에서 약속을 지키듯이 하면 된다. 나는 일상생활에서 소소한 약속이라도 지키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개인적인 약속을 지키는 것이 쌓이면 그것이 비즈니스에서도 신용을 지키는 것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두산그룹이 4대에 걸쳐 115년간 가업을 이어온 것도 “저 사람들과 거래를 하면 약속은 지킨다”는 우리 사업 파트너들의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폐위된 요한 23세를 보호하면서 새로 선출된 교황과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로부터 많은 압력을 받았을 메디치가는 솔직함으로 이 위기를 극복했다. 메디치가는 요한 23세의 정적들에게 “우리는 은행업을 하고 있고, 은행업은 고객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며, 그 고객이 설사 폐위된 교황이라 하더라도 그가 우리의 고객이라는 것은 변함없다”라는 것을 솔직하게 알렸다. 이러한 정직한 정면 돌파가 오히려 메디치가의 명성과 신용을 높여주는 계기가 됐다고 할 수 있다.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려다 보면 다른 고객과의 약속이나 내부의 절대적인 이해관계와 상충될 때가 있다. 이때는 솔직하게 자기의 처지를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는 정면 돌파가 오히려 효과적이다.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기업을 경영하다 보면 모든 고객을 완전하게 100% 만족시키며 약속을 지켜나가기가 매우 힘들다. 그러나 그러한 일이 벌어졌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는 코시모가 요한 23세를 보호하면서 했던 일련의 행동으로부터 교훈을 얻을 수 있다. 고객과의 신용을 철저하게 보호하되 그와 상충되는 이해관계는 솔직하게 정면 돌파하는 것이 조직을 살릴 수 있는 길이다.

 
인문학은 Case Study의 확대판
역사는 강물처럼 끊임없이 흐른다. 사람 사는 모양도 마찬가지다. 역사책 속 인물들의 삶을 들여다보면 언제나 부자와 가난한 자가 있었고, 사랑 때문에 다투고, 기쁨과 슬픔이 있을 때 술과 함께 위로의 시간을 보냈다. 역사책에 있는 이야기들은 지금 내 주위에서도 형태를 달리해 계속 일어나고 있다. 과거에 일어난 일을 현재의 우리에게 어떻게 대비시키고, 거기서 어떤 교훈을 얻고, 의사 결정에 어떻게 반영할지는 내가 얼마나 인문학에 대한 식견을 가졌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비단 역사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어렵게 생각하는 철학도 우리의 곁에 있다. 탁월함(Arte)을 추구했던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정신은 최고 품질의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기업 목표와 일맥상통한다.
 
경영자로서 의사결정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은 하루아침에 길러지지 않는다. 성공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기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이 있어야 한다. 또 경영자의 상상력과 통찰력이 기업 흥망을 좌우하는 세상이 왔다. 상상력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공급해 단기간에 IT 업계를 제패한 애플의 예에서 우리는 상상력 시대의 도래를 확실히 알 수 있다.
 
인문학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저마다 다르다. 경영자들이 인문학을 배우는 목적은 시험을 보기 위한 것이 아니다. 물론 역사적 사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그로부터 교훈을 얻을 수 있기에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지식을 간과할 수는 없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역사로부터 어떤 통찰력을 얻는가의 문제이다. 역사 공부를 하면서 당시의 상황과 내가 내렸던 의사결정들을 비교해보는 것도 좋은 훈련 방법인 것 같다. 또한 철학적인 메시지가 내게, 혹은 나의 조직원에게 어떻게 전달될까를 고민하다 보면 적절한 소통의 방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직의 최고 리더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나아갈 방향을 알려주는 것이다. 여기서 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과거의 사례를 살펴보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경영학에서는 case study로 이러한 훈련을 시킨다. 인문학은 이러한 case study의 확대판이라고 할 수 있다. 인문학적 case study는 경영학과는 달리 바로 해결 방법을 제시해주지 않는다. 대신 현실에서 응용하게 하는 능력을 길러줘 스스로 판단하고 해결하게 한다. 이러한 능력을 개발해가면서 경영자는 통찰력을 키워가고 기업 경영에 접목시킬 수 있다. 인문학은 어렵지도, 멀리 있지도 않다. 바로 내 곁에 있다.
 
 
박진원 두산산업차량 주식회사 대표이사 부사장·재단법인 플라톤아카데미 감사 cwpark@doosan.com
박진원 부사장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뉴욕대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국내 최고(最古)의 기업인 두산그룹의 4대 경영자이다. 현재 두산 산업차량 주식회사의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재직 중이며 (재)플라톤 아카데미의 감사이다.
 
  • 박진원 | - 두산그룹 4대 경영자
    - 현 두산 산업차량 주식회사 대표이사 부사장
    - (재)플라톤 아카데미 감사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