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메디치 가문의 창조 경영 리더십 10

미완성作 많은 다빈치, 버림 받다

김상근 | 73호 (2011년 1월 Issue 2)
 
 
 
편집자주 15∼17세기 약 300여 년간 이탈리아 피렌체 경제를 주름잡았던 메디치 가문은 르네상스의 탄생과 발전을 이끌어 인류 역사의 물줄기를 바꿔 놓았습니다. 르네상스 시대를 연구해온 김상근 연세대 교수가 메디치 가문의 창조 경영 코드를 집중 분석합니다. 메디치 가문의 스토리는 창조 혁신을 추구하는 현대 경영자들에게 깊은 교훈을 줍니다
 
 
로렌초, 인재를 소중히 여긴 리더
1492년, 로렌초 데 메디치(Lorenzo de’ Medici, 1449-1492)가 카레지 별장에서 눈을 감았다. 불과 43살의 젊은 나이에 요절에 가까운 임종을 맞이한 것이다. 약골이었기 때문에 늘상 침대에 누워있었던 아버지 피에로 데 메디치의 뒤를 이어 가문의 최전성기를 구가했던 메디치가의 젊은 수장이 세 아들과 네 딸이라는 대가족을 지상에 남겨놓고 파란만장했던 삶을 마감했다. 로렌초로부터 변함없는 우정과 파격적인 예우를 함께 받았던 인문학자 폴리지아노(Poliziano, 1454-1494)는 자신의 주군(主君)이자 절친한 벗이었던 로렌초의 임종을 끝까지 지켰다. 폴리지아노는 라틴어로 쓴 명문장으로 인문학자와 예술가를 정성껏 후원하고, 그들의 학문과 예술을 사랑했던 친구의 죽음을 이렇게 애도했다.
 
“로렌초 데 메디치는 모든 위대한 것의 현신으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그의 지능은 매우 탁월했으며, 생각이 유연하고 무척 사려 깊은 사람이었다. 어떤 사람은 한 가지 전문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지만, 그는 모든 분야에 통달했던 사람이었다. 이 세상 어떤 사람도 그가 품었던 고결함, 정의로움, 깊은 신앙심, 그리고 진중함을 따라갈 수 없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그를 가장 좋아하는 인물로 삼았다. 그의 우아함과 친절한 태도는 우리 사회의 모든 사람들에게 선한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그는 학자들의 열렬한 후원자였다. 학자들에게 거의 경외에 가까운 존경심을 보여주었다. 그는 모든 세상의 지혜를 구하기 위해 엄청난 액수를 아낌없이 사용했다. 그는 라틴어와 그리스어로 된 값진 문헌에 아낌없이 돈을 썼다. 지금 우리 시대, 아니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기를 완성시킨 것은 로렌초가 학문 발전에 후원을 아끼지 않은 덕분이다. 이제 그가 가고 없으니, 그 상실감에 우리는 모두 큰 슬픔에 빠져든다.”
 
폴리지아노의 추도사에서 언급돼 있는 것처럼 로렌초는 인문학자와 예술가들의 ‘열렬한 후원자’였다. 그는 학자들에게 거의 경외에 가까운 존경심을 보여주며, 인재를 소중히 여겼다. 그의 자비로운 후원을 통해 미켈란젤로의 예술이 탄생했고 마르실리오 피치노(Marsilio Ficino, 1433-1499)의 신플라톤주의 사상이 부활할 수 있었다. 그의 할아버지였던 코시모 데 메디치가 플라톤 아카데미의 창립자였다면, 이를 발전시킨 사람은 손자 로렌초였다. 해마다 플라톤의 생일이 되면 카레지 별장에서는 학자들이 참여하는 철학의 향연(Symposium)이 베풀어졌다. 그 지적 향연의 잔치를 주도한 사람은 인재를 소중히 여겼던 로렌초였다.
 
당시 피렌체에서 활동하던 거의 모든 인문학자와 예술가들이 로렌초의 후원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각이면 조각, 공예품이면 공예품, 다루지 못하는 것이 없었던 최고의 장인(匠人) 베로키오(Verrocchio, 1435-1488)는 사실 거의 모든 작품을 로렌초를 위해 제작했다. 젊은 시절의 보티첼리(Botticelli, 1445-1510)가 메디치 가문을 위해서만 그림을 그렸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비너스의 탄생>이나 <프리마베라>와 같은 보티첼리의 초기 명작은 모두 메디치 가문을 위해 그린 것이다. 그 외에도 필리피노 리피(Filippino Lippi, 1457-1504), 루카 시뇨렐리(Luca Signorelli, 1445-1523), 기를란다요(Ghirlandaio, 1449-1494), 페루지노(Perugino, 1446-1524) 등이 모두 로렌초의 은덕을 입었다. 인재를 소중히 여기는 리더 로렌초가 없었다면, 15세기 후반의 피렌체는 르네상스라는 찬란하고 아름다운 문명의 꽃을 피워내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단 한 명의 예외가 있다. 바로 르네상스의 천재로 알려져 있는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1452-1519)다. 다빈치는 생애 첫 30년 동안 피렌체에서 성장하고 예술가로서 활동했지만 메디치 가문으로부터는 거의 무시에 가까운 푸대접을 받았다. 피렌체 출신의 다른 예술가들이 로렌초로부터 파격적인 대우를 받는 동안 천하의 다빈치는 거의 찬밥 신세를 면치 못했던 것이다. 왜 그랬을까? 메디치 가문의 리더들은 당대에 이미 천재의 대명사로 불렸던 다빈치를 왜 등용하지 않았을까? 메디치가 다빈치를 내친 이유는 무엇일까?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굴욕
댄 브라운의 베스트셀러 <다빈치 코드>의 대대적인 성공과 톰 행크스가 주연을 맡았던 동명 영화의 히트에 힘입어 다빈치의 유명세는 가히 절정에 올라있다. 세계 10대 천재 중에서 가장 지능지수(IQ)가 높은 인물로 선정되기도 했고, 세계 각국에서 다빈치 특별전시회가 열리고 있을 만큼 인기가 높다. 다빈치가 연구했던 분야는 거의 모든 학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미술은 기본이고, 건축, 미학, 음악, 요리, 수리학(水理學), 생물학, 해양학, 해부학, 지리학, 지도제작술, 기계 공학, 동물학, 지질학, 무기 제작, 수학, 항공학 등에 관심과 두각을 나타냈으며 자전거, 항공기(헬리콥터), 잠수함, 전차 등의 모델을 고안했던 만능인(萬能人)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왜 메디치 가문의 리더들은 이런 다재다능한 피렌체의 천재를 후원해주지 않았던 것일까?
 
1452년, 레오나르도는 빈치(Vinci)라는 마을에서 약 2∼3킬로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 안키아노의 작은 농가에서 태어났다. 널리 알려진 대로 다빈치는 사생아였다. 법률 공증인이었던 아버지는 다빈치가 태어나던 해에 피렌체로 이주하면서 다른 여성과 결혼했다. 친어머니와 헤어져 의붓어머니 밑에서 자랐던 다빈치는 피렌체에서 예술가의 길에 들어섰고, 아버지의 절친한 친구였던 베로키오의 공방에 맡겨졌다. 다빈치는 준수한 외모를 지녔고, 당시로서는 희귀한 왼손잡이였으며, 관찰과 사색에 몰두하는 독특한 아이였다. 건축을 제외한 거의 모든 예술 장르를 넘나들었던 베로키오의 공방에서 다빈치는 성실하게 수련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1  1470년 즈음, 도제 생활을 거의 마쳐가던 다빈치는 스승 베로키오와 함께 <그리스도의 세례>를 그렸다. 르네상스 예술가들의 생애에 대한 최초의 기록을 남긴 조르조 바사리에 따르면 베로키오는 십대 소년에 불과한 제자의 그림 솜씨를 보고 붓을 꺾었다고 한다. 실제로 작품 왼쪽 하단에서 중앙을 바라보고 있는 천사의 묘사는 다른 부분과 차별화된 섬세함을 보여주고 있는데, 다빈치의 솜씨가 분명해 보인다.
 
다빈치는 정확하게 20살이 되던 해(1472년)에 스승 베로키오의 공방에서 도제생활을 마치고 화가로 독립했다. 그는 자신의 수첩에 “1472년 6월 21일, 레오나르도 디 세르 피에로 다빈치, 화가”라고 기록을 남겼다. 그러나 베로키오의 공방에서 도제 수업을 마친 신예작가 다빈치에게 특별한 작품 주문이 들어오지 않았다. 베로키오의 제자 출신이라면 예술가로서의 성공이 보장된 것이나 다름 없었다. 함께 동문수학했던 보티첼리나 페루지노의 즉각적인 성공이 이를 증명한다. 그러나 같은 공방에서 수련을 받으며 스승에게 충격까지 안겨 주었던 다빈치는 피렌체의 예술 후원자들로부터 특별한 후원을 받지 못했다. 동료들의 승승장구를 지켜보던 다빈치에게는 굴욕적인 경험이었을 것이다.
 
1476년에 발생한 고소사건 때문에 다빈치는 궁지에 몰리게 된다. 피렌체에서는 시민들이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사법부의 수사를 의뢰할 수 있는 부키 델라 베리타(Buchi della Verita, 진실의 입)란 제도가 있었다. 이 제도를 이용해 정체를 알 수 없는 어떤 익명의 고발자가 다빈치를 포함한 몇 명의 청년들을 동성애 혐의로 고발한 것이다. 다빈치 외에 고발된 사람은 금 세공사였던 야코포 살타렐리와 바르톨로메오 디 파스퀴노, 그리고 메디치 가문의 사돈이었던 리오나르도 데 토르나부오니가 포함됐다. 이들은 ‘동성연애자’란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검은 옷을 입은 남자’로 고소를 당했다.
 
동성애 혐의로 고발을 당했지만 다빈치는 처벌 받지 않았다. 로렌초 데 메디치의 어머니가 바로 토르나부오니 가문 사람이었기 때문에, 고소 사건 자체가 무마됐다. 피렌체 정치권력을 한 손에 쥐고 있던 로렌초가 자신의 어머니 가문에 먹칠을 하는 사건을 확대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사생아라는 태생적 약점을 안고 있던 다빈치에게 이것은 치욕스러운 경험이었을 것이다. 이런 수치스러운 사건에 연루됐기 때문인지 메디치 가문은 다빈치를 등용하거나 작품을 의뢰하지 않았다. 1478년 유명한 ‘파치가의 음모’가 저지되고 암살자들이 사형에 처해졌을 때 로렌초는 그 현장 기록을 모두 보티첼리에게 맡겼다.2  같은 공방 출신의 보티첼리가 메디치 가문으로부터 파격적인 후원을 받는 것을 지켜보면서 다빈치는 먹먹한 가슴을 다시 한 번 쓸어내렸을 것이다. 해부학에 관심을 보이며 신체 데생을 많이 했던 다빈치는 메디치 가문의 주문을 고대한 것으로 보인다. 메디치 가문으로부터 공식적인 주문을 받지 못했지만 다빈치는 혼자서 <목 매달린 베르나르도 바론첼리의 시체>를 그렸다.
  


‘파치가의 음모’ 사건으로 피렌체 정국이 혼미해지고 있을 1478년 즈음, 다빈치는 “두 개의 성모상을 그리기 시작했다”는 메모를 남겼다. 아마 에르미타주 박물관에 소장돼 있는 <브누아 성모자상>과 미국 내셔널 갤러리에 소장돼 있는 <벤치의 초상화>일 것이다. 이 비슷한 시기에 그려진 또 다른 문제작은 영국 내셔널 갤러리가 소장하고 있는 <성 히에로니무스>다. 광야에서 은둔하면서 살다가 예루살렘에서 성서를 라틴어로 번역했던 성 히에로니무스(성 제롬)는 피골이 상접한 대머리의 모습으로 절규하고 있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피렌체에서 동성애자로 모욕을 당하고, 메디치 가문으로부터 홀대를 당하던 자신의 처지가 반영된 그림일 수 있다. 다빈치는 이때의 심정을 이렇게 메모해 놓았다.
 
“날 업신여기지 마오. 난 가난하지 않으니까. 욕망이 많은 자는 가난하나니. 난 어디로 가야 하나. 너는 곧 그것을 알게 될 텐데….” 3
 
다빈치가 로렌초로부터 진짜 업신여김을 당하는 또 다른 사건이 발생했다. 1481년 로마 교황청으로부터 중요한 작품 의뢰가 들어왔는데, 다시 한 번 다빈치가 완전히 무시를 당한 것이다. 당시 피렌체의 지도자 로렌초 데 메디치와 전쟁을 불사하던 교황 식스투스 4세(Sixtus IV, 1414-1484)는 피렌체와 화친을 맺겠다는 상징으로 자신이 건축한 시스티나 예배당의 장식을 로렌초에게 의뢰했다. 로렌초는 이 중요한 화친을 예술작품으로 기념하기 위해 피렌체를 대표하는 예술가를 선발하여 로마로 파견했다. 당연히 다빈치도 그 예술가 명단에 포함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로렌초가 로마로 파견한 피렌체의 예술가는 보티첼리, 시뇨렐리, 기를란다요, 그리고 페루지노였다. 이것은 다빈치에게 커다란 굴욕을 안겨주었다. 로렌초가 지명한 예술가들은 모두 베로키오 공방 출신이었기 때문이다.
 
메디치가 다빈치를 내친 이유
동성연애자로 몰려 수치를 당하고, 로마로 파견될 예술가 명단에서 이름이 빠지는 모욕을 당한 다빈치는 호구지책을 마련하지 않을 수 없었다. 당시 다빈치는 피렌체 부근의 스코페토에 있는 산 도나토 수도원의 제단화로 사용될 <동방박사의 경배>를 주문받았다. 우피치 미술관에 전시돼 있는 이 유명한 그림은 당시에 궁핍했던 다빈치의 슬픈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다빈치는 이 작품을 의뢰받으면서 완전히 손해 보는 장사를 한다. 작품을 위해 사용할 물감과 기타 비용을 모두 본인이 부담할 뿐 아니라, 작품 대금을 기증할 사람에게 수도원을 대신해 지참금을 지불하는 악조건까지 떠안고 계약을 맺은 것이다. 이런 불공정한 작품 의뢰를 받아들인 것은 다빈치가 궁핍한 생활을 했다는 증거다. 절박하게 일거리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다빈치는 이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나뭇단 한 짐과 13리터 정도의 밀, 포도주 한 통 등을 사례로 받는 수모에 가까운 대접을 받는다. 그야말로 굴욕적인 대우였다. 이 작품은 1482년 다빈치가 밀라노로 향해 떠남으로써 미완성으로 남게 됐고 현재 우피치 미술관에 소장돼 있다.4
 

그 후부터 다빈치는 작품을 미완성으로 남기는 악순환을 반복한다. 기발한 생각으로 새롭게 작품을 시작하는 일은 많았으나 끝까지 밀고 가지 못하는 약점을 안고 있었다. 밀라노에서 제작하다가 중단했던 <프란체스코 스포르차 공작의 기마상>도 그렇고 <앙기아리 전투> <성 안나와 성 모자> <모나리자> <최후의 만찬> 등 대부분의 작품이 미완성으로 남게 되었다. 앞에서 살펴 본 <성 히에로니무스>나 <동방박사의 경배>도 미완성이기는 마찬가지다. 이러한 다빈치의 치명적 약점에 대해 조르조 바사리는 그가 변덕스러운 성격을 가졌다고 평가한다. 바사리의 통렬한 지적은 이렇게 계속된다.
 
“레오나르도는 분명히 예술에 대한 이해가 탁월했기 때문에 많은 것을 시도했다. 그러나 어느 것도 끝내지 못했다. 그는 생각했던 완벽한 작품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의 이상은 고매했다. 그리고 그의 손은 아무리 뛰어난 솜씨를 가졌다 해도, 그 이상을 실현할 수 없었던 것이다.” 5
 
다빈치는 1482년, 밀라노의 로도비코 스포르차(Ludovico Sforza, 1452-1508) 공작의 후원을 받기 위해 고향을 떠났다. 서른 살이 될 때까지 피렌체에서 예술가로 활동했던 다빈치는 어느 것 하나 완성시키지 못하는 실패자였다. 고매한 이상을 가졌지만 그것을 실현시킬 수 없는 초라한 이상주의자로 고향을 떠났다. 스포르차에게 다빈치를 추천한 사람은 다름 아닌 로렌초였다. 흥미롭게도 로렌초는 다빈치를 화가나 예술가로 소개하지 않고 신진 음악가로 천거했다. 구도와 채색방법은 독창적이었으나 끝까지 그림을 완성시키지 못하는 미술가에게 차라리 순간의 예술인 음악이 적절하다고 판단해서일까?
 
일을 했으면 성과를 내라!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과대평가된 측면이 많다. 그는 분명히 창의적인 인재임에는 틀림없었으나 어느 것도 끝까지 완수해 내는 추진력을 가지지 못한 치명적인 결점을 가지고 있었다. 물론 다빈치는 세밀한 관찰력과 극단적인 상상력을 겸비했다는 점에서 후대의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경영의 리더들에게 다빈치와 같은 존재는 경계의 대상이다. 계획은 잘 세우지만 그 계획을 끝까지 밀고 갈 수 있는 추진력이 부족한 사람은 경영 현장에서 큰 혼란을 불러오기 때문이다.
 
지금 얼마나 많은 직원들이 현란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으로 현상에 대한 분석을 예리하게 하고 있는가? 그러나 그 현란했던 PPT가 실행으로 연결되는가? 또 얼마나 많은 임원들이 자기들이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놓고, 자기 스스로 그 문제를 풀었다고 자화자찬과 허풍을 떨고 있는가?6 지금 얼마나 많은 인력들이 당면한 일의 성과를 내는 것이 아니라, 그 성과를 내기 위한 준비 작업에만 몰두하고 있는가? 다른 사람이 추진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비판에만 능숙한 사람은 또 얼마나 많은가? 정작 그 일을 맡으라고 하면 추진해 낼 능력도 없으면서, 다른 사람의 업무가 가진 논리적인 결함만을 지적하는 것으로 월급을 챙겨가는 후안무치한 사람들은 또 얼마나 많은가?
 
일을 했으면 성과를 내야 한다. 시작했으면 끝을 봐야한다. 계획만 세우는 것이 아니라 그 계획을 끝까지 밀고 갈 추진력이 필요하다. 회의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현장으로 달려가 구슬땀을 흘릴 수 있는 실행자(Doer)가 필요하다. 성과우선주의도 문제지만 성과 없는 주도면밀함은 경영현장이 아닌 연구소에서나 필요한 근로의 덕목이다. 메디치 가문의 리더는 이런 이유 때문에 다빈치를 내쳤다. 세심한 관찰과 상상력의 천재였던 레오나르도 다빈치, 그는 실행력에서 2%가 부족했고, 메디치 가문의 리더는 그 부족한 2%의 실행력 때문에 그를 등용하지 않았다. 때로 2%가 만사를 그르친다. 태산에 걸려 넘어지는 것이 아니라, 작은 돌에 걸려 넘어지지 않던가?
 
김상근 연세대 신과대학 교수 skk@yonsei.ac.kr
필자는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립대 및 에모리대에서 석사 학위, 프린스턴 신학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 신과대학 부교수로 재직 중이며 ㈜SK케미칼 고문도 맡고 있다. <르네상스 창조 경영> <천재들의 도시 피렌체> 등 14권의 책을 냈다. 르네상스 시대의 창조적 영감을 현대적 언어로 재해석하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