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롬멜 장군의 도박이 성공한 까닭은?

임용한 | 32호 (2009년 5월 Issue 1)
제1차 세계대전이 종반으로 치닫고 있던 1917년 10월, 26세의 독일군 장교 에르빈 롬멜 중위는 이탈리아 북부 톨마인 지방, 알프스 산맥의 거친 산악지대에서 고지 공격을 지휘하고 있었다. 전투 3일째 롬멜은 흐트러진 독일군 부대를 수습해 7개 중대를 1개 대대로 재편성했다. 7개 중대라고는 하지만 병력은 턱없이 부족했다. 그들의 앞에 놓인 크라곤자 산은 해발 1000m가 넘는 3개의 봉우리로 돼 있었다. 산중턱 800m 지점쯤에 정상부와 평행으로 다시 중봉(中峯)과 능선이 형성돼 있었고, 이 중봉의 8부 능선, 즉 600m 지점에는 능선과 평행으로 기다랗게 요새화된 축성 진지가 구축돼 있었다. 이 진지를 엄호하기 위해 다시 정상부의 봉우리와 능선에도 중턱의 요새를 따라 진지가 구축됐는데, 이곳에서는 아래의 진지를 완전히 감제(瞰制)할 수 있었다. 크라곤자 산 뒤로 연결된 더 높은 2개의 산도 비슷하게 요새화돼 있었다. 3개의 산 전체에 걸쳐 이탈리아군 5개 연대가 진을 치고 있었다. 이탈리아군은 중무장했고 전투 경험도 있었다. 그중 한 연대는 여러 번 부대 표창을 받은, 이탈리아군 전체에서도 유명한 연대였다.
 
병력을 사지로 몰아넣은 롬멜
1, 2일차 공격에서 롬멜은 이미 놀라운 성공을 거뒀다. 롬멜 대대는 공격을 개시한 독일군 부대 간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전투를 시작하자마자 적진 안에서 일단 고립됐다. 그러나 그는 후퇴하지 않고 단독으로 전진해 목표물을 공략했다. 이틀간의 전투로 독일군 병사들은 녹초가 됐지만, 롬멜은 쉬지 않고 병사들을 격려하며 앞으로 밀어붙였다.
 
전투 3일째 롬멜 대대는 크라곤자 산 중턱 600m 지점의 요새 라인이 시작되는 부분, 제니체크 마을에 집결해 있었다. 이탈리아군 1개 연대가 전방 진지 안에 있었다. 이탈리아군은 독일군의 접근을 알았지만,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진지만 단단히 고수하고 있었다.
 
이 상황에서 롬멜은 제정신을 가진 지휘관이라면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결정을 내린다. 이곳에 온 부대는 겨우 4개 중대였는데 2개 중대를 마을에 두고, 2개 중대를 800m 지점의 중봉 능선, 즉 정상부와 600m 지점의 이탈리아군 진지 사이로 진격시켜 적의 두 요새선 사이로 부하들을 밀어 넣었다. 동이 트자 능선에 있는 독일군 병사들의 모습이 드러났다. 이탈리아군 장교들은 눈을 의심했을 것이다. 일생에 한 번 찾아올까 말까 한 기회가 왔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적이 스스로 죽음의 공간으로 뛰어 들어왔기 때문이다. 특히 위쪽 감제고지에 있던 병사들은 환호성을 질렀다. 바로 사격이 시작됐다. 위와 아래 양쪽에서 사격을 받은 독일군 병사들은 피할 곳을 찾지 못해 허둥거렸다.
 
이 상황에서 롬멜은 약간의 돌격부대를 편성해 아래쪽 능선 진지를 향해 위에서 아래로 공격하라고 지시했다. 겨우 몇 개 분대로 편성된 돌격부대는 함성을 지르며 이탈리아군 진지로 뛰어 내려갔고, 항복하라고 소리쳤다. 놀랍게도 롬멜 부대 아래쪽에 있던 3개 중대가 바로 항복했다. 독일군이 위에서 아래로 쳐들어오자 그들은 이미 독일군이 정상부를 공격해 점령했다고 착각했다. 처음 3개 중대가 항복하자 중턱 진지 전체로 항복의 물결이 도미노처럼 이어졌다. 순식간에 1개 연대 1000명 전부가 항복했다.
 
이렇게 아래쪽 부대를 소탕한 뒤 롬멜 부대는 전력을 다해 고지를 공격했다. 여기서는 별다른 전술이 있을 수가 없었다. 한국전쟁 때의 고지 공격처럼 중대별로 목표를 정하고 고지를 향해 뛰어올랐다. 마침내 고지를 점령했지만 독일군의 희생도 컸다. 중대장 2명이 중상을 입었고, 온전하게 움직일 수 있는 병력은 겨우 반 개 중대밖에 없었다.
 
적군의 절반도 안 되는 병력으로 요새화된 고지를 점령했지만, 롬멜은 이 병력으로는 적군의 반격을 막아낼 수 없다고 판단했다. 그렇다면 가능한 방법은 계속 공격을 가해 남은 2개의 산, 므르츨리 봉과 마타주르 산을 탈취해 전투를 완전히 끝내는 일 뿐이었다.

 

 


병력에 비해 전투 지역이 너무 넓어 롬멜 부대는 여기저기로 나뉘었다. 어떤 부대는 빨리 전진하고, 어떤 부대는 저지당했다. 보통 지휘관이라면 부대가 흩어지는 것을 제일 두려워한다. 각개 격파되거나 포위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그러나 롬멜은 개의치 않고 최대한 속도를 높여 목표를 향해 돌격했다. 가장 유능한 휘겔 중사가 지휘하는 2중대가 므르츨리 봉 앞에 있는 1192고지를 점령했다. 살아남은 병력은 겨우 1개 소대뿐이었다. 그들은 바로 정상부에 기관총을 설치하고 적군을 공격해 아래에서 고전하고 있는 아군 부대를 구출했다. 이번에도 롬멜의 판단이 옳았다. 신속하게 고지를 점령하지 않고 중간에 부대를 집결시켰더라면, 병력 열세로 독일군은 적군에 포위돼 더 큰 희생을 치르거나 패배했을 것이다.
 
측면과 후면 공략의 명수
고지에서 롬멜은 남은 부대를 모두 집결시켰다. 7개 중대 중 3개 중대가 남았다. 므르츨리 봉은 1개 연대가 지키고 있었는데, 롬멜은 대담하게 그들에게 다가가 항복을 권유했다. 이탈리아군은 롬멜의 병력을 알지 못했고, 새벽부터 정오가 되기 전까지 크라곤자 산과 1192고지가 함락되자 크게 동요했다. 더욱이 롬멜 부대는 이탈리아군이 예상했던 독일군의 공격 방향과는 정반대로 측면과 후면으로 뚫고 들어왔는데, 이런 전술이 공포감을 불러일으켰다. 제2차 세계대전 때 전차 군단을 지휘할 때도 롬멜은 이 방식을 자주 애용했다. 측면이나 후방에서 적이 나타나면 어쩔 줄 모르고 궤멸되거나 항복하는 적군이 아주 많았다.
 
이후의 전투도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됐다. 롬멜은 고지를 차례차례 점령해 다음 날 아침 최종 목표인 1641m의 마타주르 산까지 완전히 점령했다. 총 28시간 동안 롬멜 부대는 쉬지 않고 전투를 벌여 6개가 넘는 고지를 빼앗았고 5개 연대, 9000명을 포로로 잡았다.
 
롬멜과 싸웠던 지휘관들은 상식을 넘어서는, ‘미친 짓’에 가까운 그의 전술에 골머리를 썩었다. 사실 이러한 그의 행동은 롬멜 열광자를 만들어내는 데 크게 기여했다. 하지만 냉정한 전술가들은 여전히 비판적이다. 제니체크 마을에서 적의 감제고지와 아래쪽 진지 사이로 중대를 밀어 넣은 작전은 정말 소름끼치는 행동이었다. 결과적으로 성공하기는 했지만, 위쪽에서 기관총 세례를 받으며 겨우 몇 개 분대를 돌격시켜 아래쪽 수비 연대를 제압하겠다는 발상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롬멜의 전술을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는 그의 전술을 ‘상식을 뛰어넘는’ ‘허를 찌르는’ 작전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사실 롬멜이야말로 철저하게 상식과 합리성에 기초한 사람이다. 크라곤자 산의 전투를 다시 검토해보자. 당시의 일반적 전술대로 축성 진지에 자리잡고 있는 수비대를 향해 아래에서 위로 돌격하는 것은 덜 무모하고 합리적인 전술이었을까? 롬멜 스스로 말한 대로 그것이야말로 “완전히 미친 짓”이다. 1192고지 전투에서도 롬멜이 측면과 포위를 걱정해 진격을 멈추고 부대를 정비했다면, 그것은 정제되고 체계적인 공격이 아니라 죽음을 자초하는 행동이었을 것이다. 겨우 4, 5개 중대가 연대 병력을 향해 정석대로 전진해야 했을 테니 말이다.
 
최저 비용으로 최고 효율 달성
전쟁이나 경영에서나 최고의 상식은 승리와 함께 최저의 비용으로 최고의 효율을 달성하는 것이다. 롬멜은 이 원칙에 철저했다. 그가 다른 사람과 달라 보이는 이유는, 대부분 사람들이 상식과 합리성이라는 미명 아래 그저 기존 전통과 교리를 외우고 맹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을 때, 끊임없이 현상을 분석하고 연구했다는 점이다. 포격에 대한 희생을 줄이려면 참호를 파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그러나 현재 이곳에 몇 발의 포탄이 떨어지면 몇 퍼센트가 희생될지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장교는 몇 명이나 될까? 롬멜은 바로 이런 부분에서 탁월했다. 그는 단 한 번의 경험도 소홀히 넘기는 법이 없었다. 적의 진지를 향해 돌격할 때도 거리, 지형, 방어 상태, 적군의 훈련 상황에 따라 어느 정도 희생이 나는지를 관측하고 연구했다. 그래서 막상 자신의 중대를 돌격시켜야 할 때면 기관총 엄호만으로 충분한지, 포병의 지원 사격이 있어야 하는지, 어떤 식으로 하더라도 절대 불가능한지를 정확하게 판단했다. 이처럼 자기계발과 경험 축적에 노력한 결과, 무모한 돌격과 살육이 만연하던 제1차 세계대전에서 롬멜은 단 한 번도 공격에 실패한 적이 없었다(사실은 딱 한 번 있었는데, 그날 너무 흥분해 불같이 화를 냈다고 한다).
 
그는 ‘신속해야 한다’ ‘적의 후방을 찔러라’ 같은 명제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도 아니었다. 그의 모든 전술은 철저한 계산과 정확한 판단의 결과였다. 보통 사람이 보병의 하루 적정 행군 거리가 몇 킬로미터라는 규범을 외우고 있을 때, 롬멜은 병사들이 이 정도 거리를 행군하면 어느 정도 지치고, 어느 정도로 싸울 수 있다는 데이터를 정확히 뽑아내 전략과 전술을 세웠다. 롬멜과 같은 역량을 가지려면 자신의 일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업무에 대해 끊임없이 분석하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인재를 개발하려면 먼저 조직이 공정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인재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능력자보다 고분고분한 사람을 좋아하는 조직 문화에서는 이런 인재를 기대할 수 없다. 여담이지만 롬멜은 이 전투로 독일 최고 훈장을 받았다. 그러나 이 혁혁한 무공에도 불구하고 그의 승진은 늦었고, 장군 진급도 못할 뻔했다. 롬멜이 귀족이 아닌 중산층 출신이었기 때문이다.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시리즈로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필자는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한국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과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 등 다수의 책과 논문을 저술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