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2차 대전의 영웅 패턴 장군의 진면목

연료가 없으면 걸어서 전진하라

임용한 | 29호 (2009년 3월 Issue 2)

폴로와 요트를 즐긴 귀족 장군

전쟁 영화에서 실패하는 지휘관들은 다음 3가지 특징 중 적어도 하나를 갖고 있다. 실전에서는 전혀 필요 없는 쓸데없는 군기만 잡거나, 구식 귀족 군인이거나, 거드름 피우고 잘난 척하며 위화감을 조성하는 것이다. 제2차 세계대전의 영웅으로 불리는 조지 스미스 패턴 장군은 놀랍게도 이 3가지 특징을 모두 갖고 있었다.
 
패턴가(家)는 백만장자급 부호였다. 처가는 10배 정도 더 거부였다. 2차 대전 전까지 장교에 대한 미군의 예우는 형편없었고, 군사비 지출을 줄이기 위해 진급도 잘 시켜주지 않았다. 부인의 수입을 제외한 자신의 주식 배당금만 해도 월급의 3배는 됐던 패턴은 위관장교 시절부터 사령관의 차보다 더 좋은 고급차를 몰았다. 부대 막사에서도 패턴 부부는 반드시 정장을 하고 식탁에는 은촛대를 켜놓은 채 식사를 했다. 동료들은 이 별난 부부를 ‘후작 부부’라고 불렀다.
 
패턴은 여가 시간에는 폴로와 요트를 즐겼다. 부대 안에 폴로용 말을 몇 마리씩 키우고 전용 사육사까지 거느렸다. 한때는 자가용 비행기도 몰았다. 1928년 패턴은 미국 횡단 비행에 도전했는데, 성공은 했지만 자동차 횡단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진짜 부자답게 꼭 군부대에 착륙해 공짜 연료를 주입했기 때문이다. 연료 담당 장교들이 개인 비행이라며 연료 주입을 거부하면, 패턴은 부대장을 찾아가 기어이 목적을 달성하곤 했다.
 
만능 스포츠맨이기도 했던 패턴은 1912년 스톡홀름 올림픽 근대 5종 경기에 미국 대표선수로 참가해 5위에 올랐다. 사격에서 실수만 하지 않았으면 동메달은 딸 수 있었다. 펜싱에서는 세계 챔피언을 물리쳤다. 펜싱에 매료된 이 귀족 장교는 1912년 기존의 곡선형 기병도를 대체하는 직선형 양날 기병도를 고안했다. 기병 검법은 고사하고 기병의 존재 자체에 대해 회의론이 제기됐던 1910년대, 패턴은 기병의 전투 시 베기보다 찌르기 공격이 유효하다는 논쟁을 벌이며 시간을 보냈다.
 
그 유명한 복장 군기 덕분에 패턴 휘하의 3군은 전 미군 가운데 제일 깔끔한 부대가 되었다. 어느 날 미 의회 의원들로 구성된 전선 시찰단이 부대를 찾아왔다. 안내하던 대위가 멀리서 탱크와 트럭들이 오는 것을 보고 패턴의 3군 소속 차량이라고 말했다. 한 의원이 어떻게 아느냐고 묻자 대위가 대답했다. “간단합니다. 지프와 트럭의 청결 상태를 보십시오. 저렇게 깨끗이 하고 다니는 부대는 패턴 부대뿐입니다.” 이것이 정말 병사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였는지, 자신의 귀족적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서였는지는 신만이 알 일이다. 패턴은 자신이 타는 장갑차도 요란하게 장식하고 다녔는데, 모두들 영락없는 영주님의 행차라고 말했다.
 
패턴은 처음 탱크 부대 지휘관이 되었을 때 전차병의 군복을 직접 디자인해서 고쳤다. 그 자신의 말로는 불붙은 탱크에서 조금이라도 빨리 빠져나오도록 개량한 것이라지만, 그 신형 군복을 본 사람들은 입이 벌어지다 못해 턱이 빠질 지경이었다. 1941년 튀니지 파병을 앞두고 기동훈련을 실시했을 때, 참관 장성들 앞에 탱크를 몰고 나타난 패턴은 17세기 근위 기병대의 장교 복장처럼 목에서 어깨를 지나 허리까지 단추가 줄줄이 박혀 있는 군복을 입고 있었다. 장군 한 명이 그걸 보고 소리쳤다. “맙소사, 화성에서 온 사람 아냐?”
 
패턴이 제일 싫어한 병과는 헌병이었다. 과속에 일방통행까지 일삼았던 패턴은 자주 헌병에게 딱지를 떼였다. 나중에 1기갑군단장이 되자, 패턴은 헌병 전원을 교통순찰 업무에서 빼내어 포로수용소 경비로 돌렸다. 그리고 운전병에게 말했다. “자, 이젠 한동안 잠잠하겠지?”
 
1944년 휘하 사단들이 연료 부족으로 진격하기 어렵다고 보고하자, 패턴은 “연료가 떨어지면 걸어서 전진하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다. 동양적 정서로는 이 말이 상당히 의미 있게 해석될 수 있다. 하지만 합리성을 추구하는 서구 정서로는 황당하거나 조소를 퍼부을 만한 사례로 인용되는 경향이 있다. 더욱이 이 말은 1918년 그가 미군 최초의 탱크 부대를 지휘할 때부터 상습적으로 남발해온 연설 문구 가운데 하나였다.
 
이렇게 제멋대로이고 자기 과시에 빠져 있는 허풍쟁이 늙은 귀족 장군(패턴은 유럽의 미군 장성 가운데 최고참이었다. 연합군 사령관 아이젠하워도 패턴보다 여섯 살 어렸다)이 어떻게 유럽 전

 선의 영웅이 될 수 있었을까? 운이 좋았거나, 매스컴 덕분이었을까?

 

 


삶과 미래에 대한 열정
패턴을 잘 아는 사람은 그가 여러 가지 성격을 조금씩 가지고 있었다고 전한다. 그는 호언장담 형이면서도 수줍고, 순진하면서도 교활하며, 무모한 듯하면서도 영리하고 영악했다. 이것이 패턴 리더십의 비밀이다.
 
그의 뛰어난 장점은 이 다양한 요소를 적절히 활용할 줄 알았다는 것이다. 패턴은 일상에서는 중세 귀족을 꿈꾸는 망상가였다. 그의 일화를 보면, 그의 행동이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 교묘하게 계산된 연기만은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자신이 전생에 한니발 장군, 혹은 한니발 밑에서 새 잡는 병사였다고 말한 적이 있다. 또 바이킹 전사였다고 떠들고 다니면서 일상에서 수많은 영웅과 전사들의 삶을 재현하며 살았다.
 
그러나 이런 특징은 그의 삶 가운데 일부 영역에만 국한됐다.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말이 있다. 패턴의 망상가적 특징은 자신의 삶과 일에 몰두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했다. 그리고 여기에서 뽑아낸 열정과 에너지를 전쟁과 전술 연구에 투자했다.
 
싸우는 방법에 있어서 그는 결코 과거와 현실에 안주하지 않았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패턴은 유럽 전선에 자원했다. 이 전쟁에서 처음으로 탱크가 등장하자 미군도 탱크 부대를 창설했다. 당시 탱크의 주행 속도는 시속 57km에 불과했다. 진흙탕에 들어가면 꼼짝을 못했고, 적의 공격으로 파괴되기보다 내부 결함으로 주저앉는 일이 훨씬 많았다. 대부분의 장교들이 이 움직이는 쇳덩어리를 신뢰하지 않았다. 탱크는 보병을 보조하는 용도로만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한 장성들도 많았다. 그러나 패턴은 탱크 부대에 자원해 최초의 탱크 부대 대대장이 되었고, 궁금증이 생기면 직접 분해해 찾아볼 정도로 탱크에 빠져들었다. 매일 부하들에게 역사극에나 나오는 연설을 하고 있었지만, 실전에서 패턴은 누구보다도 진취적이고 창의적이며 실용적인 아이디어가 넘치는 지휘관이었다.
 
병사들에게 복장 군기를 강조한 것도―절반은 그의 자기만족적 취향 때문이었다 하더라도―집단성과 획일성, 맹목적 충성심을 강요하는 방법으로만 이해해서는 안 된다. 아무리 국가와 세계 정의를 강조해도, 전선에 끌려나온 병사들에게 창의적인 태도와 현재의 과업에 몰입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기란 쉽지 않다. 전쟁터라는 특수한 상황을 감안한다면, 차별화된 군기와 외모는 긍지와 주인의식을 심어줄 수 있다. 승리라는 결과가 따라주면 충분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역사 공부에 몰입
패턴은 창의성과 진취성을 갖기 위해 역사 공부에 몰입했다. 패턴이 운동은 잘했지만 사관학교 성적은 매우 좋지 않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이는 잘못 알려진 것이다. 그는 학과 성적도 대단히 우수했다. 자신의 부를 최고급 자동차 구매에만 쓰지 않고, 독서에도 투자했다. 특히 2차 대전 와중에도 전쟁사 관련 도서를 손에서 놓은 적이 없으며, 유럽 어디를 가더라도 그 지역과 관련된 전투를 줄줄이 읊을 정도로 책 내용을 완전히 파악했다.
 
역사에서 교훈을 얻는 것을 과거의 성공 사례를 찾아 반복하는 행위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패턴도 늘 그런 교훈들을 끄집어내며 자신의 현학을 자랑하기는 했다. 하지만 이는 아주 초보적 수준의 역사 이용법이다. 역사의 진정한 효용은 역사적 사건과 사실의 배후 및 본질까지 관통하는 통찰력과 그것에서 발현되는 창의력을 얻을 때 발휘된다. 패턴은 자기 직업에 대한 열정과 노력으로 이 경지에까지 들어섰다. 패턴이 사망한 후 그가 진짜로 전생을 믿었느냐는 문제를 두고 전기 작가들과 유족들 사이에 논쟁이 벌어지기까지 했는데, 패턴이 전생을 자주 언급하고 심지어 꿈속에서까지 체험했던 것은 그가 그만큼 역사적 상황을 탐구하고 그에 몰입했기 때문이었다.
 
그런 노력을 통해 패턴은 탱크에 기병 전술, 그것도 극히 창의적이고 대담한 극소수의 지휘관들만이 수행할 수 있는 전술을 접목시켰다. 즉 기갑부대를 집중시켜 적진을 돌파한 뒤 적 전선의 배후로 돌아가 제압하는 ‘전격전 전술’을 창안한 것이다. 나중에 독일군이 이 전술을 사용해 2차 대전 초기에 대승을 거두었다. 그러나 독일군이 이 전술의 효용성을 증명하기 전까지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 전술에 대해 측면이 무방비로 노출되는 위험하고 무모한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제2차 세계대전 전에 미군과 영국군을 통틀어 패턴과 같은 생각을 했던 사람은 10명도 되지 않았다.

노르망디 상륙작전에 성공한 후 미군과 영국군은 더욱 보수적이고 조심스러워졌다. 병력과 물자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한 만큼 희생을 줄이고 안전한 공격법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이 만연했다. 덕분에 기갑부대의 신속한 우회 기동을 추구하는 패턴의 대담한 계획에는 번번이 제동이 걸리곤 했다. 그는 이런 연합군 지휘부의 행동에 엄청나게 분노했다. 패턴의 어투를 빌리면 “바로 그런 태도 때문에 객관적인 전력에서 적보다 절대 우위를 점하고서도 패배했던 사례를 전쟁사에서 10개도 더 찾아낼 수 있다”.
 
패턴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의 배짱 있는 태도와 대담함을 좋아한다. 그러나 패턴에게서 오직 배짱과 용기만을 배운다면 그의 허세와 말투에 속은 것이다. 패턴의 말처럼 그것은 무식해서 용감한 것에 불과하다. 그의 승리의 진정한 비결은 일에 대한 열정 및 끊임없는 탐구와 자기 계발이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