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괴짜 장군의 군기 잡기 ‘롬멜공포증’ 깼다

임용한 | 28호 (2009년 3월 Issue 1)
제2차 세계대전이 막바지에 달하던 1945년 3월 24 독일 오펜하임 부근. 키가 헌칠하고 철모에 큼지막하게 3개의 별을 그린 은발의 장군이 라인 강에 설치된 부교 위를 걷고 있었다. 중간쯤 왔을 때 장군은 걸음을 멈추더니 넘실대는 강물을 향해 소변을 갈기기 시작했다. 그러곤 이렇게 말했다. “내가 이 순간을 얼마나 고대했는지 꿈까지 꾸었다네….”
 
이 일화의 주인공은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시사주간지 타임에 가장 많이 등장한 미국의 조지 스미스 패턴 장군이다. 패턴은 1943년 3월 튀니지에서부터 주목받았다. 당시 그는 미2군 사령관으로 취임했다. 바로 한 달 전 전투에서 2군이 참패를 당하자 이로 인해 패턴 장군이 지휘봉을 넘겨받은 것이다.
 
‘캐서린 패스의 전투’로 불리는 한 달 전 전투는 미군과 독일군 간의 첫 교전이었으며, 당시까지 미군이 해외에서 당한 최악의 패전으로 기록됐다. 겨우 2개 사단에, 그것도 단 이틀 만에 미군 1개 군단이 궤멸될 뻔했다. 그나마 패전으로 끝난 것은 당시 연료와 병력에서 거의 한계 수준에 도달한 독일의 롬멜 전차군단이 스스로 물러난 덕분이었다. 그러나 미군의 사기는 땅에 떨어졌으며, 프랑스와 영군 군을 휩쓴 ‘롬멜 공포증’이 번져가고 있었다.
 
패턴 장군이 미군의 명예를 회복하려면 먼저 미군의 사기를 되살려야 했다. 부대에 도착하자마자 그는 “철모와 넥타이와 각반을 항시 착용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위반자에 대해서는 장교 50달러, 사병 25달러의 벌금을 부과했다. 병원의 간호원이나 작업병에게도 예외가 없었다. 자동차 수리공도 철모를 쓰고 차 밑으로 기어들어가야 했다. 군복 안에는 모직셔츠를 받쳐 입고 넥타이를 매야 했다. 사막의 무더위에도 불구하고 셔츠의 단추 하나를 푸는 것도, 소매를 걷는 것도 허용되지 않았다. 어느 추운 날 오후 통신대 중위 한 명이 털실로 짠 머리 수건을 눌러쓰느라고 철모를 잠깐 벗었다. 그가 머리에서 철모를 들어 올리는 순간 패턴이 나타났다. 중위는 꼼짝없이 벌금 50달러를 물어야 했다. 패턴도 조금은 미안했는지 충고 하나를 남겼다. “머리가 가려우면 철모를 쓴 채 손가락을 집어넣어서 긁어라.”
 
전방 정찰초소에 근무 중이던 한 중위에게 패턴의 전령이 도착했다. 당시 진지에서는 사소한 총격전이 벌어지고 있었다. 마침 순찰을 하던 패턴이 전투 광경을 목격하고 전령을 보낸 것이었다. 전투 중인 만큼 중위는 인사와 격식을 생략하고 전령에게 물었다. “뭔가?” 전령이 대답했다. “장군님께서 중위님께 각반을 착용하시라고 전하랍니다.”
 
험악한 연설로 군기 잡기
패턴이 시도한 또 하나의 군기쇄신책은 시도 때도 없는 연설이었다. 그의 연설은 온갖 저속한 욕설과 험악한 말로 채워졌다. 중세 이래 유럽의 군대는 귀족들의 전유물이었다. 사관학교 교육은 귀족교육의 영향을 고스란히 간직했다. 미국은 귀족의 나라가 아니었지만 장교는 귀족과 같은 품격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칙을 지켰다. 그런 장교들에게 패턴의 험악하고 야비하며, 허풍과 과장과 자기자랑으로 가득 찬 말투는 충격이었다.
 
그의 연설에서 욕 다음으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가 ‘피’와 ‘내장’이었다. 인간 내장의 용도에 대해 패턴만큼 고민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독일군의 내장을 뽑아 기름을 짜서 윤활유로 사용하자”“피 묻은 내장을 기름걸레로 써라” 등. 패턴 스스로 자기 연설의 효과를 ‘피와 내장의 효과’라고 불렀다. 그는 연설의 효과에 대해 언제나 만족하고 있었다. 그는 연설에 관한 한 군대라는 계급사회의 이점을 철저하게 활용했다. 아무리 오랫동안 마구 지껄여도 청중이 싫은 기색을 하거나 퇴장할 염려는 없었다. 대신 그들도 일기에는 소감을 기록했다. “오늘 장군이 3시간 동안 연설했다.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지, 뭘 말하려고 했는지 하나도 모르겠다.”
 
패턴의 군기 잡기와 연설의 효과에 대해서는 이론이 있다. (패턴을 포함해서) 놀랍게도 단 일주일 만에 2군단이 싹 변했다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고, 전혀 그렇지 않았다는 사람도 있다. 제2차 세계대전 내내 패턴과 함께 한 오마 브래들리 장군은 패턴 효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이런 모든 규칙은 그 군단의 장교와 10만 병사들에게 이제는 옛날의 군단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부대원들에게 자신은 일반 지휘관들과 다르다는 인상을 심어 주기 위해 애초부터 계획된 것임이 분명했다. 물론 그가 자기 입으로 그렇다고 말한 적은 없다.”
 
그러나 브래들리도 이 방법의 효과에는 자신이 없었다. 브래들리의 시각에서 봤을때 패턴은 정말로 병사들의 심리를 모르고 있었다. 그의 독재적이고 잘난 척하는 행동은 오히려 병사들에게 위화감을 조성하기에 딱 알맞은 것이었다. 브래들리의 평가처럼 패턴은 자신이 이전의 지휘관과 다르다는 인상을 심어주는 데는 성공했지만, 내용이 문제였다. 한 가지 결과만은 이론의 여지없이 분명했다. 미군 병사들의 식은 가슴이 증오로 불타기 시작했다. 패턴을 독일군보다 더 미워하는 병사까지 나왔다.

패턴 장군의 진정한 장점
튀니지에서 시작한 패턴의 군기 잡기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까지 계속되었다. 그 효과에 대한 논쟁은 전쟁사 연구자들 사이에서 영원히 이어질 것이다. 패턴의 기행과 수많은 에피소드는 오랫동안 저널리즘의 관심 대상이었다. 덕분에 패턴은 그의 소원대로 유명세를 탔다. 그러나 그의 진정한 장점이 잊혀졌다.
 
패턴의 부대가 튀니지에서 승리하지 못했다면, 그 이후에도 패턴의 부대가 혁혁한 전공을 세우지 못했다면 패턴의 군기 잡기는 조롱거리로 전락했을 것이다. 병사들의 사기, 소속감과 자부심, 충성심과 복종심은 승리를 위한 중요한 조건이다. 그러나 그것을 만들어 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승리에 대한 확신과 경험이다. 그것은 패턴에 대한 다음의 이야기에서도 증명된다. “병사들 중 패턴을 좋아하는 병사도 많았다. 그러나 싫어하는 병사는 더 많았다. 패턴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그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패턴을 선택했다.”

 

 

패턴은 튀니지에서 첫째 승리를 거뒀다. 2군단을 지휘하는 동안 패턴은 그의 특기로 알려진 병사들 괴롭히기와 잘난 척하기의 뒤에 숨은 그의 진정한 장점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부임 일주일도 안돼서 그는 자기 예하의 사단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34사단은 너무 방어에만 치우쳐 있다. 9사단은 무식해서 용감했던 것이다. 1사단은 괜찮은 편이다. 1기갑사단은 겁쟁이들만 모였다.”
 
며칠 후 벌어진 전투에서 패턴의 판단이 얼마나 옳았던가가 증명되었다. 그가 괜찮은 편이라고 말한(패턴의 성격으로 볼 때 이 정도면 대단한 평가였다) 1사단은 극도로 좋지 않은 상태에서 밤새도록 행군해 임무를 완수했다. 교묘하고 예상을 뛰어넘는 기동으로 그들은 적의 측면으로 우회해 수백 명의 포로를 잡고, 캐서린 고개에서 2군단에 수모를 안긴 독일 최정예 10기갑사단의 반격을 격퇴했다. 패턴은 1사단에 완전히 반해 시칠리아 상륙 때도 1사단을 자기에게 주지 않으면 안가겠다고 떼를 썼을 정도였다. 이후에도 1사단은 맹활약해서 오늘날까지도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전 미군 중에서 최고 부대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반면에 1기갑사단은 계속해서 실수를 저질렀다. 진군은 느리고 사령관은 무능했다. 그들은 예상된 목표를 하나도 제때 점령하지 못했다. 독일군이 반격해 오자 충분히 대응전술을 설명해 주었음에도 낡은 방식으로 싸우다가 커다란 피해를 보았다.
 
튀니지 전투에서 패턴은 자기에게 숨어 있던 장점을 보여 주었다. 어떤 지도자라도 피해 가기 쉽지 않은 인간 내면의 본성 중 하나가 편견이다. 공정한 심성을 갖추고 편견에 대한 도덕적 거부감과 의지가 확실한 사람이라고 해도 어쩔 수 없는 편견이 있다. 지식의 불완전성과 자기 경험에서 오는 편견이다. 자신이 잘 아는 분야가 더 중요해 보이고, 자기가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더 중요해 보일 수밖에 없다. 1940년대 미군에서 이런 본연적 편견은 자신의 병과에 대한 편견으로 발휘되었던 것 같다. 브래들리의 회고에 따르면 패턴은 이런 한계를 극복한 장군이었다.
 
“비록 기병 출신이지만 패턴은 보병들의 모습에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평생 기병으로 살아온 패턴이었지만 그는 잘 훈련된 보병의 진가를 인정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
 
더 심한 편견은 인물에 대한 평가에서 나타난다. 사람들은 누구나 인간형에 대한 나름대로의 데이터와 개성을 지니고 살아간다. 엄밀하게 말하면 과격하다거나 조용하다거나 하는 인간형에 대한 분류와 인물 평가는 별개의 문제지만, 이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은 드물다. 더욱이 패턴처럼 자기도취에 빠져 사는 사람이라면 인간형에 대한 편견은 극도로 심한 편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실전 상황에 처했을 때 패턴은 이 장벽도 넘어섰다. 1사단장 테리 앨런은 매우 신중하고 차분한 인물이었다. 패턴이 좋아하지 않을 타입이었다. 유독 1사단에 독일기의 공습이 잦았다. 사단장과 장교들은 적기의 공습에 대비해 본부 주변에 개인별로 튼튼하게 참호를 파 두었다. 1사단을 방문한 패턴은 참호를 보고 불쾌한 표정을 지었다. 분명 이건 겁쟁이나 하는 짓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텐트에서 그는 앨런 장군에게 물었다. “앨런, 자네 참호는 어느 건가?” “저기 저것입니다.” 패턴은 곧바로 그 참호로 가더니 오줌을 누었다.
 
많은 사람이 이 행동을 앨런에 대한 공개적인 모욕이자 경멸의 표시라고 생각했다. 이처럼 개인적으로 패턴은 앨런을 싫어했다. 그러나 동시에 앨런의 진가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사람도 패턴이었다. 앨런의 차분한 성격 덕분에 대부분의 상급 지휘관들은 그가 무능하다고 생각했다. 시칠리아에서도 1사단이 혁혁한 공을 세우자 소심한 지휘관을 교체하면 더욱 굉장한 사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 지휘부는 앨런을 해임했다. 당시 1사단 장병들이 그 소식을 듣고 모두 울었다고 할 정도로 잘못된 결정이었다. 그리고 이 결정에 끝까지 반대한 인물이 패턴이었다.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