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New Biz Books

글로벌 테크, 7가지 욕망을 읽다 外

이규열 | 315호 (2021년 02월 Issue 2)
123_1


인사, 교육, 마케팅, 전략 등 경영학 교과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심리학 이론이 있다. 바로 미국 심리학자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이다. 1940년대 발표돼 경영학계에서도 고전이 된 이론이 4차 산업혁명을 맞아 2021년의 월스트리트에 새로운 통찰을 주고 있다. 바로 시장에서 먹히는 기술과 안 먹히는 기술을 판가름하는 기준이 된 것이다.

극도로 불확실한 환경을 뚫고 급성장을 이룬 기업들의 공통점이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변치 않는 인간의 욕망을 공략했다는 것이다. 결국 가장 확실한 성공 열쇠는 기술 그 자체가 아닌 사람인 셈이다.

책의 저자인 ‘테크니들(techNeedle.com)’은 미국, 독일 등 세계 각국의 비즈니스 현장에서 활동하며 테크 인사이트를 전하는 전문가 그룹이다. 저자들은 사람들이 △생리 △안전 △사랑과 협업 △성공 △학습과 성장 △심미 △자아실현의 순서대로 욕구를 좇는다는 매슬로의 7단계 욕구 피라미드를 기업 성공 요인 분석의 툴로 차용했다.

예컨대, 전 세계적으로 생리 욕구를 자극하는 소비 형태가 급증하고 있다. 매슬로의 이론을 발전시킨 미국 심리학자 앨더퍼의 ‘ERG 이론’에 따르면, 자아실현의 욕구와 같이 높은 수준의 욕구가 현실에서 충족되기 어려워지면 사람들은 생리 욕구와 같이 기본적인 욕구에 더욱 집중하게 된다. 현대인들이 기왕이면 더 좋은 음식을 먹고, 짧은 시간이라도 편하게 자고 싶어 하는 게 사실은 욕구의 ‘좌절 퇴행(frustration regression)’이 일어난 결과인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사람들의 숙면을 돕는 기술들이 각광받기 시작했다. 2019년 타임지가 선정한 최고의 혁신 기술로 선정된 ‘더 팟(ThePod)’은 스마트 매트리스다. 수면은 수면 시간, 뇌파, 빛, 온도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고 다양한 과학 분야와 연관돼 다른 생리 욕구보다 다루기 까다롭다. 더 팟의 개발사인 ‘에잇슬립(EightSleep)’은 2000만 시간 동안 쌓은 수면 패턴과 2000억 개 이상의 데이터 샘플을 인공지능(AI)으로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 매트리스부터 스마트 이불, 스마트 배게 등 최적의 수면 환경을 제공하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들의 첫 매트리스인 ‘에잇슬립 트래커(EightSleep tracker)’는 미국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인디고고(Indiegogo)’에서 약 150만 달러(약 17억 원)의 선주문을 받았다.

테크 비즈니스에선 기술의 가치를 논하는 데 유독 투자 금액, 기술 가격과 같은 정량적 정보들이 강조됐다. 그러나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인간의 욕구와 같은 오랜 기간 정형화된 지침이 필요하다. 제아무리 최첨단으로 무장된 기술이라 한들 쓸 사람이 없으면 무용지물임을 테크 업계도 깨달아야 할 때다.

123_2


국내 기업 대주주들은 자녀에게 경영권을 물려주기 위해 온갖 편법으로 특정 계열사에 일감을 몰아준다. 실망한 투자자들의 ‘안 사면 그만’이라는 생각이 한국 기업들의 주가를 저평가시키는 코리안 디스카운트를 유발한다.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 일자리를 제공하는 기업의 기능은 퇴색되고 기업은 경쟁력을 잃는다. 투자 유인과 생존을 위해 지배구조 개선은 필수다. 15년간 전 세계의 기업 지배구조를 연구한 저자는 금융 한류를 이루기 위해 상속세 감소와 이사회의 회복을 강조한다. 대신 오너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노블레스 오블리주로 화답하길 바란다.

123_3


팬데믹 1년 차, 디지털 양극화가 화두다.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플랫폼들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도 몰랐던 니즈를 공략해 독점적 이익을 확보하고 있다. 전통 산업 영역에서도 성공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미국 농기계 업체 ‘존디어(JohnDeere)’는 농기계 데이터를 활용해 수확량을 높이는 농장 운영법을 제시한다. 전자제품 업체 ‘베스트바이(BestBuy)’는 구매, 설치, 수리 등 고객과의 모든 접점에서 데이터를 쌓고, 이를 다시 분석해 오프라인 경험을 개선하고 있다. 자영업자들에게도 디지털 전환은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다. 디지털 전환의 9가지 성공 법칙에 따라 비즈니스를 재점검해보길 권한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