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People in Book

냉철하지만 때론 따뜻한 루이스의 책들

김정수 | 44호 (2009년 11월 Issue 1)
마이클 루이스는 지난 20년간 전 세계 서점가를 휩쓴 베스트셀러 작가다. 그는 프린스턴대에서 역사학을 전공했지만 금융 분야에서 일하기 위해 런던정경대(London School of Economics)에 진학해 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이런 노력 끝에 살로먼 브러더스(현재는 씨티그룹에 편입)라는 투자 은행에 채권 딜러로 취직한 때가 1984년이었다.
 
하지만 루이스는 어렵게 얻은 직장을 그만두고 1989년 월스트리트의 이면을 그린 <라이어스 포커 (Liar’s Poker)>를 펴냈다. 수백만 부가 팔려나간 이 책은 20년이 지난 지금도 아마존닷컴에서 판매 순위 700위에 올라 있을 정도다. 루이스는 이후 <뉴뉴씽(The New New Thing)> <머니볼(Moneyball)> <블라인드사이드(The Blind Side)> 등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책들을 줄줄이 초대형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려놓았다.
 


 
통계학으로 풀어본 야구
<머니볼>은 최악의 메이저리그 야구팀으로 평가받던 오클랜드 애슬레틱스(Oakland Athletics, 줄여서 A’s) 가 4년 연속 포스트시즌에 진출할 만큼 강해진 이유를 풀어낸 책이다. 오클랜드 A’s는 1990년대 중반까지 선수단 연봉의 총액이 뉴욕 양키스 최고 연봉자 한 명과 비슷할 정도로 재정이 빈약했다.
 
이런 약팀이 빌리 빈 단장의 취임 후 연달아 기적을 일으켰다. 루이스는 <머니볼>에서 그 비결을 낱낱이 분석함으로써 스포츠계는 물론 비즈니스계에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19세기 이후 야구에서는 전통적으로 타율이나 타점 등을 기준으로 선수를 선발했다. 하지만 오클랜드 A’s는 타율보다는 출루율이 높은 선수를 선호했다. 선수가 포볼을 골라내서든 어떻든 일단 출루를 하면 득점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투수를 보는 기준은 평균 자책점이 아닌 볼넷과 삼진의 비율, 즉 제구력이었다.
 
다른 모든 팀들이 타율과 타점이 높은 선수를 데려오기 위해 경쟁적으로 더 높은 몸값을 제시할 때 A’s는 상대적으로 낮은 연봉으로 다른 팀들이 거들떠보지 않는, 출루율이 높은 선수들을 데려왔다. A’s가 이런 확신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세이버메트릭(sabermetric)이라는 야구통계학 덕분이었다. 야구통계학 전문가는 높은 출루율이 유리하다는 사실 외에도 도루는 생각보다 득점에 큰 기여를 하지 않는다, 희생 번트는 무의미하다, 에러 숫자로는 그 선수의 수비 능력을 평가할수가 없다 등과 같은 결론을 내놓았다. 결국 이런 전략은 높은 승률이란 결과를 낳았다.
 
이는 올바른 평가 지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머니볼>은 오클랜드 A’s의 사례를 통해 평가 지표의 중요성을 그 어느 경영 서적보다도 설득력 있게 보여줌으로써 기업 경영에 큰 시사점을 줬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회사가 이미 발급한 카드의 연체율보다 신규 카드 발급 수를 중요시한다고 생각해보자. 오래지 않아서 신용 대란이 일어날 것이 자명하다. 한동안 우리나라 신용카드 업계가 신규 카드 발급 경쟁에만 열을 올렸던 때가 있었다. 이는 메이저리그의 명문 구단들이 진정 승리에 도움이 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간과하고 타율과 타점만 맹신했던 것과 같다.
 
통찰력과 독창성이 탁월한 작가
마이클 루이스의 데뷔작 <라이어스 포커>도 통찰력과 독창성의 탁월함에서 <머니볼>에 못지않다. 그가 꿈에도 그렸던 첫 직장 살로먼 브러더스는 1980년대 주택담보대출채권 거래(mortgage trading)를 통해 천문학적인 돈을 벌었다. 루이스는 이를 두고 “정부의 대폭적인 규제 완화로 다수의 투기 자본 중 운이 좋은 누군가가 돈을 벌었을 뿐, 그들에게는 투자의 본질적인 능력이나 철학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1987년 10월의 블랙먼데이(다우지수가 1000포인트 폭락한 날)는 무분별한 투기의 당연한 귀결”이었다는 내부자의 ‘고해성사’는 20여 년이 지난 최근의 금융위기에 대해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루이스는 그 후에도 실리콘밸리의 정보기술(IT) 열풍을 분석한 <뉴뉴씽>과 미식축구를 다룬 <블라인드사이드> 등을 통해 가장 창의적이고 분석적이며 통찰력이 뛰어난 작가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블라인드사이드>는 실화를 바탕으로 백인 가정에 입양된 빈민가 출신 흑인 소년이 유명 미식축구 선수로 성장하는 과정을 그렸으며, 샌드라 블록 주연의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독설가가 보여준 인간미
마이클 루이스가 2009년 들어 새 책을 내놓는다고 했을 때 사람들은 저마다 많은 기대를 했다. 많은 독자들은 루이스가 이번에는 어떤 분석과 새로운 이론을 펼칠까를 무척 궁금해했다. 하지만 그의 새 책 <홈게임>은 “마이클 루이스가 이런 책을?”이란 의구심과 “역시 마이클 루이스”라는 감탄을 동시에 자아냈다. <홈게임>은 경제나 기업 경영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마이클 루이스가 두 딸과 막내아들을 낳아 키우면서 겪었던 일을 소재로 한 그야말로 ‘좌충우돌 아빠의 일기’다.
 
루이스는 캠핑에 참가한 딸의 친구 아빠들이 다 평평한 곳에 텐트를 펼 동안 우물쭈물하다가 가족들이 경사진 땅에 누워 자게 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논리 정연한 설득도 추운 날씨에 파티 드레스를 입겠다는 네 살짜리 딸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아이들의 아빠가 된 이후에는 위험한 주식 투자를 절대 안 하고, 비행기도 타기 싫어지고, 심지어 길거리에서 모르는 사람도 절대 도와주지 않게 됐다는 대목에서는 평범한 가장으로서의 책임감이 느껴진다.
 
<홈게임>은 루이스가 세 아이를 낳은 후 더 이상 아이를 갖지 않기 위해 정관 수술을 하러 갔을 때를 묘사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그는 수술 침대 위에서 가졌던 느낌까지 솔직하게 말한다. 아이를 가진 아빠라면 누구나 마이클 루이스의 인간적 모습에 공감을 하고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거침없는 논리와 비판으로 비인간적일 정도로 냉철하게 느껴졌던 마이클 루이스조차 가정으로 돌아가면 동네 아저씨가 되고, 아빠가 된다니 말이다. 그도 이웃의 따뜻한 말 한마디나 아이들의 조그만 변화에 감동을 받고 삶의 가치관과 생활 패턴을 바꿔간다.
 
<홈게임>은 기본적으로 소소한 삶의 재미를 일깨우는 따뜻한 수필과 같은 책이다. 동시에 평범한 일상생활을 통해 무엇이 사람들을 동기부여하는지, 그들의 감성적 심리는 어떠한지를 알게 해준다. 리더가 조직을 운영하면서 범하는 가장 큰 실수 중의 하나가 바로 ‘조직의 구성원을 업무의 한 단위로만 인식하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부하 직원을 업무 역량과 성과만으로 판단하고 관리하려 한다.
 
하지만 기업의 조직원도 결국은 ‘인간’이며, 리더가 부하 직원과 인간적인 면에서 소통을 해야 직장 분위기는 물론 조직의 성과도 올라간다. 이것이 바로 리더십의 성패는 지능지수(IQ)가 아닌 감성지수(EQ)에 달려 있다는 대니얼 골먼의 이론이 큰 주목을 받는 이유다.
 
현대 조직은 그 구성원들에게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을 갖춘 프로가 되라고 강조한다. 그렇지만 리더는 이들이 여전히 감성과 동기부여가 필요한 ‘사람’이란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진정한 리더는 부하 직원들에게 명령과 목표를 내리기보다는 비전과 일할 동기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최대 잠재치를 끌어내는 사람이다.
 
근래 들어 회자되기 시작한 ‘일하기 좋은 직장’도 단순히 직원의 복지 여건을 개선하는 것을 넘어서는 개념이다. ‘일하기 좋은 직장’은 조직원들의 사기를 높임으로써 창의력을 발휘하게 하고, 측정하기 어려운 업무 효율을 높이는 과학적인 접근법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많은 대기업들이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일정한 시간을 업무 이외의 활동에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회사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이다.
 
필자는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산업자원부에서 국제통상 업무를 담당했다. 공인회계사이며,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경영학 석사(MBA) 학위를 받았다. 베인&컴퍼니 도쿄 및 시드니 오피스에서 근무했고, 현재는 서울 오피스 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금융, 중공업, 인수합병(M&A) 및 인수 후 통합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 김정수 | - (현)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부사장)
    - 사우디아람코 마케팅 매니저
    - 베인앤컴퍼니 파트너
    - 산업자원부 사무관
    jungsu.kim@gscaltex.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