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New Biz Books

부를 위한 기회, 에너지 전환과 모빌리티 투자 外

최호진 | 339호 (2022년 02월 Issue 2)
123_1


온 세계가 기후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노벨물리학상 최초로 기상학 분야에서 수상자가 나왔다. 수상자 3명 중 2명이 기상학자다. 미국에서는 멈춰 있던 탄소중립 시계가 새 정부 출범 이후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파리기후변화협약에 재가입하고 그린 뉴딜을 골자로 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키우고 있다. 또 204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신차 시장의 50%까지 확대하는 등 친환경 모빌리티로 산업 변화를 가속화할 전망이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로 재직 중인 저자들은 탄소중립이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았다고 말한다.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를 활용한 자동차 전동화가 궁극적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방안이라고 강조한다. 내연기관의 전동화와 함께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가 강화될 것이고 이는 곧 석유 산업의 변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런 맥락에서 저자들은 모빌리티 산업과 에너지 산업의 역학 관계에 주목한다. 자동차가 하나의 배터리로서 전력 시장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기차 소유자는 전기 요금이 저렴할 때 배터리를 충전하고 전력 수요가 높아질 때 이를 되팔 수 있다. 이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력망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며 배터리 저장 기술이 발달하면서 점점 현실화되고 있기도 하다.

미래 에너지 산업은 어떻게 달라질까? 저자들에 따르면 재생에너지가 지배할 미래 에너지 산업은 IT, 빅데이터와 연계된 BTM(Behind The Meter) 전력 시장의 발전으로 현재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BTM은 전력량계 뒤에서 일어나는 전력 시스템으로 가정용, 상업용 자가발전 시스템을 일컫는다. 에너지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가 흐려질 것이며 중앙 집중형에서 분산형 전력 시스템으로 변할 것이다. 에너지 산업에서의 경쟁 우위는 지정학적 요인이나 원가 경쟁력이 아닌 IT가 될 가능성이 크다.

책은 테슬라, 도요타, 폴크스바겐 등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의 친환경 대응 전략도 소개한다. 가령 테슬라는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세계적 전환을 가속하겠다는 비전 아래 모든 사업 구조를 통합하고 있다. 개별적으로 보이는 테슬라의 모든 사업은 실제로는 서로 연결돼 있다. 예컨대 에너지와 자동차 사업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배터리는 파나소닉과의 합작사에서 생산한다. 여기서 생산된 원통형 배터리는 테슬라의 핵심 제품인 전기차에서 중요한 부품으로 활용된다. 또 자동차 충전 시설인 슈퍼차저(Supercharger)와 가정용 충전 시스템은 네트워크로 연결돼 전력을 상호 교환할 수 있다.

전기차 산업의 성장부터 전력 시장의 다변화까지. 책은 에너지와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상을 들여다본다. 기후 위기의 시대, 에너지 생태계와 그 변화를 조망하고 싶은 독자에게 권한다.

123_2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Non-Fungible Token)으로 돈이 몰리고 있다. 복제 가능했던 디지털 이미지를 세상 유일한 작품으로 만드는 NFT가 새 시장을 연 것이다. 트위터 창립자 잭 도시가 남긴 최초의 트윗은 약 34억 원에 거래됐고 이세돌이 인공지능(AI) 알파고를 이긴 대국의 기보는 NFT로 만들어져 2억5000만 원에 낙찰됐다. NFT 작가로 활발히 활동 중인 저자는 누구나 NFT에 투자하고 창작하는 시대가 도래했다고 말한다. 또 이 메가 트렌드에 올라타려면 NFT의 본질을 꿰뚫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책은 NFT의 개념과 본질, 비즈니스 접목 사례 등을 담았다. NFT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입문서로 추천한다.

123_3


평생 개발자로 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30년간 개발자로 일한 저자는 커리어 패스를 10년 단위로 나눠 설계할 것을 조언한다. 처음 10년은 실력을 쌓으며 성장하고 다음 10년은 다른 개발자를 리드하며 매니지먼트 역량을 기른다. 마지막 10년은 한 발 물러서서 사람들을 돕고 사업 등 비즈니스 역량을 다져야 한다. 저자는 블리자드 등 실리콘밸리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자가 갖춰야 할 스킬을 소개한다. 프로젝트 관리 방법 등 저자가 공유하는 노하우는 개발자뿐 아니라 비개발직군 매니저에게도 유용하다. 한글과컴퓨터에서 시작해 블리자드, 넥슨, 삼성전자 등에서 개발자로 일하며 배운 점을 회사별로 정리하고 저자만의 시간 관리 비법도 담았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