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불평할 시간에 나 자신을 내맡겼다

한근태 | 245호 (2018년 3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1970년대 초 경제학 박사 과정 중 깊은 내면적 체험으로 깨달음을 얻은 저자 마이클 싱어는 세속 생활을 접고 은둔하며 요가와 명상에 몰두한다. 이 책은 그가 내적 평화를 체험한 후 각종 사업과 봉사, 교육 활동에 활발하게 진출하게 된 40년간의 여정을 담고 있다. 대가를 바라지 않고 나 자신을 삶에 내맡겼더니 생각이 명료해졌고 어느새 연 매출이 수억 원에 달하는 회사의 CEO 자리에까지 오르게 됐다는 경이로운 체험을 소개한다.

세상만사가 개인 소망대로 이뤄질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세상은 내 소망과는 상관없이 흘러간다. 어떤 일은 일어나야 하고, 어떤 일은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소망은 말 그대로 소망일 뿐이다. 뭐든 자기 뜻대로 세상이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하면 사는 것이 힘들다. 자기 마음대로 되는 일보다는 그렇지 않은 일이 훨씬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의지를 갖지 말라는 건 아니다. 의지는 필요하지만 의지를 갖는다고 해서 모든 일이 바라는 대로 일어나는 건 아니란 말이다. 삶 자체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일은 내 바람과는 동떨어진 경우가 많다.

이번에 소개할 책 『될 일은 된다』는 큰 기업을 운영하는 CEO의 회고록이다. 그는 한번도 이런 회사를 경영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었다. 그저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에 저항하는 대신 받아들였다. 힘들게 인생과 싸우는 대신 원하는 바를 내려놓고 우주의 힘에 모든 것을 맡기자고 생각했다. 일명 ‘내맡기기 실험(surrender experiment)’이다. 근데 인생이 잘 풀렸다. 한 가지 일이 다른 일과 맞물리면서 전혀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이 일어났다. 원하지 않았지만 거대 기업 사장이 된 것이다. ‘내맡기기’는 의지 없이 넋 놓고 사는 걸 의미하지 않는다. 펼쳐지는 일을 맑은 영혼의 눈으로 바라보면서 이를 지표 삼아 내 의지를 발휘했을 때 일어난다. 저자의 1인칭 대화법으로 책 내용을 정리했다.

133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뭔가를 할 때 거기에 대해 늘 딴소리를 하는 또 다른 내가 있다. 계속해서 뭔가 코멘트를 달면서 “좋다, 싫다, 그건 불편하다”고 얘기한다. 이 목소리는 한시도 쉬지 않고 말을 했다. 영혼이 시끄러웠다. 끊임없이 내게 뭔가를 주장하는 또 다른 내 입을 다물게 하고 싶었다. 그 목소리의 정체는 무엇이고, 어디서 왔는지 알고 싶었다. 그러다 『선의 세 기둥(Three pillar of Zen)』이란 책을 만났다. 이 책의 메시지는 명쾌했다. 마음에 관해 읽고, 말하고, 생각하기를 멈추고 그것을 조용히 침묵시키는 일을 하라는 것인데 그게 명상이란 것이다. 이후 조용한 곳에 앉아 명상을 시작했다. 호흡이 들고 나는 것을 지켜보며 머릿속으로 ‘무의 소리’를 반복해 읊었다. 내쉬는 숨과 복부 온기를 하나로 잇는 부드러운 기운의 흐름 속으로 나를 맡겼다. 그 기운은 집중할수록 강해졌고 마침내 내 몸과 주변에 대한 모든 인식이 사라졌다. 복부 중심에 쌓이고 팽창하는 따뜻한 에너지 흐름만을 자각할 수 있었다. 이마로부터 내려온 어떤 기운이 단전까지 내려가면서 경계가 분명한 하나의 장을 형성했다. 수직으로 뻗은 에너지 흐름이다.

그런 경험을 반복하자 ‘나’란 존재는 사라졌다. 매번 할 때마다 그 상태는 고양됐다. 그 상태에 머물고 싶었다. 그곳에는 한없이 깊은 평화만이 존재했다. ‘절대적 고요, 누구도 건드릴 수 없는 고요’. 나는 진정한 침묵의 소리를 경험했다. 무엇보다 재잘거리는 수다쟁이가 사라졌다. 남은 것은 존재에 대한 자각뿐이다. 걸으면서도 내가 변한 것을 알아차렸다. 발의 작은 움직임이 느껴졌고 근육의 움직임까지 모두 느껴졌다. 발걸음은 물 흐르듯 유연하게 이어졌고 난 그 움직임에 취했다. 이 상태가 몇 주간 이어졌다. 누구에게 설명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았다. 거의 말을 할 수 없었다. 모든 것이 너무 아름답고 고요했다.

명료한 상태로 변한 나

내 자신이 명료한 상태로 변했다. 아주 강렬하고 흔들림 없는 일념이다. 절대 이 상태를 떠나지 않으리라고 결심했고 그게 본질이라고 생각했다. 그 평화를 무너뜨리거나 초월적 고요함을 방해하는 일은 절대 하지 않겠다고 생각했다. 이후 가끔씩 피우던 마리화나도 끊었다. 다시 태어난 것 같았다. 이후 명상을 좀 더 길게 하기 위해 매일 새벽 3시에 일어났다. 시간이 있고 앉을 곳만 있으면 하루에도 몇 번씩 명상을 했다. 외부 생활이 차지하는 부분은 점점 작아지고 혼자만의 시간은 늘어났다. 모든 관심을 평화롭게 존재하는 법을 배우는 데 썼다. 무엇을 볼 때도 눈이 아닌 이마를 통해 그 대상을 응시했다. 그곳에 소용돌이 같은 압박을 자주 느꼈다. 명상을 하지 않을 때도 명상 상태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수 있었다. 노력하지 않아도 그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면서 삶이 예전보다 가벼워졌다. 혼자서 쓰는 드라마가 여전히 올라오긴 했어도 그것이 나를 끌어내리지는 못했다. 내면의 에너지 흐름 덕분에 나 자신으로부터 벗어나는 작업을 계속할 수 있었다. 개인적 자아로부터 벗어난다는 게 어떤 것인지 알게 됐다. 깊은 진리를 찾고 있는 명상가가 되고 싶었다. 어디에 살건 중요하지 않았다. 그저 혼자 있을 수 있으면 됐다. 내 삶은 아주 단순해졌다. 명상을 하고, 요가를 하고, 정기적으로 수업에 나가는 게 내 생활의 전부였다. 갖고 있는 물건도 거의 없었고, 점점 은둔자가 되고 있었다.

명료함이 준 선물

난 박사 과정에 있었는데 학위의 의미도 없어졌고 수업도 점차 시들해졌다. 그래도 지도교수 권유에 따라 기말보고서는 쓰기로 했다. 하지만 수업도 제대로 듣지 않고 자료 조사도 하지 않아 막연했다. 뭘 써야 좋을지 몰랐다. 어느 날 보고서를 쓰기로 했다. 그 주제에 대해 아는 것을 다 써보기로 했다. 일단 쓰기 시작하자 생각이 흘러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어떻게 써야 할지 아이디어가 전혀 없었다. 그러다 하나둘 생각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나는 쓰고, 또 쓰면서 순식간에 보고서를 썼다. 일필휘지한 것이다. 중간에 아무것도 방해하지 않았다. 모든 과정이 저절로 펼쳐지도록 방치했을 뿐이다. 시작하면서 보고서 전체에 대한 영감이 떠올랐고 그것을 소화해 구체화한 게 전부였다. 이런 경험은 처음이었다. 그림이나 음악에서는 시상이 떠오르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내가 쓴 건 그런 소프트한 것이 아닌 딱딱한 경제학 보고서였다. 며칠간 초고를 다듬은 후 보고서를 제출했다. 30페이지가 넘는 분량이었다. A 학점을 받은 것은 물론이고 교수는 자기 밑에서 박사 논문을 쓸 것을 제안했다. 그날 창조적 영감과 논리적 사고 간 차이를 분명히 봤고 생각이 어디서 오는지도 알았다.

그 영감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 훨씬 깊은 곳에서 왔다. 완벽한 고요 속에서 인위적이고 부산한 노력도 없이 저절로 흘러왔다. 아무리 애를 쓴 들 내 노력만으로, 내 논리적 지식만으로 그 보고서를 쓸 수는 없었을 것이다. 나는 탁월한 영감을 마음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었다. 점점 더 깊은 내면으로 가고 싶은 열망이 커졌다. 누군가와 미칠 것 같은 사랑에 빠졌는데 그 상대를 만나지 못하는 것 같았다. 그 장소를 찾으러 다니다 그런 장소를 찾았고, 집을 직접 짓기 시작했고, 마침내 명상용 오두막을 완성했다.

명상의 생활화

이후의 내 일과는 이랬다. 매일 새벽 3시에 일어나 몇 시간 명상을 한다. 그런 뒤 걷기 명상을 한다. 내딛는 한 발 한 발, 내 몸의 모든 움직임을 인식했다. 정오 명상 때까지 요가를 한다. 매일 엄격한 자기 수련을 했다. 올림픽을 앞둔 선수처럼 생활했다. 가고 싶은 곳을 가기 위한 노력이다. 나는 음식이 수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았다. 적게 먹을수록 명상 상태에 들어가는 것이 수월했다. 얼마나 오랫동안 먹지 않고 버틸 수 있는지도 실험해봤다. 이틀에 한 번 저녁에 샐러드만 조금 먹고 나머지 시간을 굶는 것이 균형점이었다. 내 주의를 흩트리는 것은 무엇이든 포기할 작정이었다. 해가 지기 전 다시 명상을 했다. 일몰 때 명상이 잘됐다. 1년 반 정도를 그렇게 살았다. 그때 또 다른 책을 만났는데 인도의 성자 파라마한사 요가난다가 쓴 『요가난다, 영혼의 자서전』이다. 이 책은 내 스승이다. 마침내 스승을 발견했다. 스티브 잡스의 아이패드에 저장돼 있던 단 한 권의 책이기도 하다. 나는 세상만사에 흥미를 잃었다. 내가 원한 것은 오직 하나, 명상을 통해 나 자신 너머로 들어가는 것이다. 그게 만일 신이라면 신을 만나는 것이다. 요가난다는 이를 ‘제3의 눈’, 즉 영안(靈眼, spiritual eye)이라고 부른다. 요가난다가 얘기하는 자아실현은 영적 자아의 실현이다.

135


영적 실험의 시작

영적 자아실현을 위한 위대한 실험을 시작했다. 실험 규칙은 단순했다. 삶이 주는 사건을 손님처럼 대하는 것이다. 불평하는 대신 그 상황에 자신을 내맡기기로 했다. 이게 내맡기기 실험(surrender experiment)이다. 우선 날씨를 대상으로 삼았다. 날씨에 대해 불평하기를 중지했다. 대신 ‘비가 와서 좋구나’ ‘햇살이 좋구나’ 하는 식으로 생각했다. 확실히 마음이 고요해졌다. 내맡김은 강력한 단어다. 삶이 나를 어디로 인도하는지 알지 못한다. 삶을 이끄는 것은 내 개인적 호불호가 아니다. 좋고 싫은 마음이 미치는 강력한 힘을 내려놓음으로써 그보다 더 강력한 힘, 바로 삶 그 자체에 내 삶을 맡긴 것이다. 이 수행은 두 가지 단계로 이뤄진다. 첫째, 가슴과 머리에서 만들어지는 호불호를 내려놓는다. 둘째, 그렇게 얻어진 맑은 눈으로 내 앞에 펼쳐지는 상황을 바라보면서 삶이 내게 무엇을 요구하는지 바라본다. 호불호를 따르는 것과 그런 것을 없애고 삶을 고요한 눈으로 바라보고 따라가는 것은 완전 다른 얘기다.

한번은 강의를 하게 됐다. 원하지는 않았지만 누군가 부탁을 했기 때문이다. 물론 강의 준비는 거의 하지 않았다. 어떤 내용으로 강의를 할지, 어떤 순서로 할지, 다음에 어떤 말을 할지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근데 희한한 일이 벌어졌다. 나도 모르게 말이 술술 나오는 것이다. 내 입에서 나오는 내 말에, 내 가르침에 내가 놀랄 정도였다. 그동안 학교에서 배운 모든 지식에다가 명상으로 내면을 들여다보는 능력이 더해져 하나의 통합된 지혜로 나오는 것 같았다. 수업은 성공적이었다. 이를 계기로 일체성에 대한 글을 썼다. 그 논문은 『진리의 탐구』라는 제목으로 출간됐다. 내 생각 대신 삶의 흐름을 따르다 보니 어느새 스승이자 저자가 돼 있었다. 영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지 않게 됐다. 나는 모든 것을 영적 에너지의 흐름으로 보기 시작했다.

의도하지 않았던 사업의 시작

한번은 암릿이란 스승을 만났는데 그는 내게 봉사하는 삶을 살 것을 부탁했다. 혼자 명상을 하는 대신 사람들의 수행을 도와주라는 것이다. 나도 모르게 나 자신의 성장보다 사람들의 영적 성장을 돕는 쪽으로 가고 있었다. 의식적으로는 절대 하지 않을 선택이다. 나는 그만큼 이타적인 사람은 아니었다. 그저 삶에 내 스스로를 맡기겠노라고 결심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그런데 내맡김이 사업으로 연결되기 시작했다. 내가 손수 지은 기도원을 보고 누군가 비슷한 집을 지어달라고 부탁한 것이다. 빌트위드러브(Built with Love)란 회사가 탄생한 배경이다. 이 회사는 인테리어 공사를 주로 했다. 영업하지 않고도 수없이 많은 집의 인테리어를 해줬다. 좋은 사람들을 위해 집을 고치는 것도 영적 수행의 일부가 됐다. 나는 무슨 일을 하건 거기에 온 마음을 쏟아부었다. 늘어나는 수입을 받아들여야 했고 회계 시스템도 구축해야 했다. 수익은 모두 재투자됐는데 사실 그 이상의 수입은 필요 없었다. 근데 우주의 계획은 내 마음의 상상보다 언제나 스케일이 컸다. 어느 날 부부가 자신의 집을 지어달라고 부탁을 했고, 그 일을 계기로 인테리어 일만 하다 집을 짓게 되고, 그게 발전해 나중에는 직원 2300명에 연 매출이 3억 달러가 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회사를 운영하게 된다. 한번도 의도적으로 사업을 발전시키겠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 그저 삶의 흐름에 나를 맡긴 결과 일어난 일이다.

난 컴퓨터를 본 적도, 만져본 적도 없다. 그러던 어느 날 라디오쉑에서 컴퓨터를 보고 반했다. 이 물건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회사의 회계 시스템을 만들고 싶어졌다. 프로그램하는 방법을 몰라 독학으로 공부하면서 만들었다. 한번 만들고 나자 프로그래밍에 빠른 진전을 보였다. 가게에 들를 때마다 내가 만든 프로그램을 매니저에게 보여줬고 매니저는 내게 고객을 보냈다. 그게 사업의 시초였다. 여기서 개인화된(personalized) 프로그래밍이 시작됐다. 초기에는 교수들을 위해 학점 매기는 프로그램 같은 자잘한 일을 했다. 보수는 상관없었다. 그러면서 서서히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로 변신했다. 이 프로그램은 시스템플러스라는 유통회사의 유통망을 통해 판매했다. 그러다 환자 대상 의료비 청구와 보험회사 대상 의료비 청구를 모두 처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찾는 고객을 만났다. 알고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줬는데 알고 보니 쓰레기였다. 할 수 없이 그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기로 했다. 2년은 걸리는 일인데 멋모르고 달려들었다. 그게 30년에 걸친 의료계 전산화의 효시였다. 삶이 내 앞에 가져다준 일에 온 마음과 영혼을 다한 것이 전부다. 미팅도, 예산도, 플랜도 없었다. 오로지 나만 있었다. 메디컬매니저라 불린 프로그램 코드를 짜는 일 역시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일과 다르지 않았다. 영감이란 어디서 오는가? 베토벤은 음악을 먼저 듣고 그것을 써 내려갔다고 한다. 미술가는 계시를 본 뒤 그것에 형태를 부여한다고 한다. 나는 그저 컴퓨터에 앉아 내게 오는 영감을 코드의 형태로 받아 적는다. 쏟아지는 영감의 흐름이 얼마나 거센지 단 하나도 허투루 넘어갈 수 없었다. 다년간의 명상 결과 영감의 문을 활짝 열어젖힌 것 같았다. 마음이 조용해질수록 확실한 해결책이 나왔다. 소프트웨어를 신속하게 잘 설계해내는 능력은 업계의 신화가 됐다.

내맡기기 실험의 결과

변화는 일상의 관성을 넘어설 이유가 충분히 있을 때만 일어난다. 힘든 상황은 변화를 일으키는 데 필요한 힘을 창조한다. 문제는 우리가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끌어올린 모든 에너지를 변화에 저항하는 데 쓰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폭풍의 한가운데 앉아 지금 내게 요구되는 행동이 무엇인지 지켜보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 삶은 언제나 내 생각보다 훨씬 크다. 누구나 그렇다. 내맡기는 법에 평생을 바치겠다고 결심한 것은 너무 잘한 일이다.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몰랐고, 알고 싶지도 않았다. 난 그저 흘러가는 삶을 방해하고 싶지 않았다. 내맡기기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지만 그로 인해 깊은 평화를 맛보기도 한다. 주도권은 내가 아닌 삶에 있다. 그 배후에는 다음에 벌어질 일을 깨닫게 될 순간을 기다리는 흥분과 열정이 있었다. 나를 황홀하게 한 것은 돈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삶의 손길이다. 회사를 만든 후 정말 열심히 일했다. 하지만 지치지 않았다. 오히려 정반대였다. 나를 내려놓고 내 미션에 헌신할수록 내 안의 영적 에너지는 더 강하게 흘렀다. 외부 흐름에 맡기니 내면의 에너지 흐름도 더욱 강화되는 것 같았다. 점점 자기중심적 생각과 감정을 끊임없이 내려놓는 것만이 개인적, 직업적, 영적 성장에 필요한 것의 전부임을 확신하게 됐다. 내 안에서 저항하고 싶은 마음이 완전히 사라졌다. 나는 다음에 일어날 일을 기대하며 느끼는 흥분과 경이에 푹 빠져버렸다.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만든 매디컬매니저를 13억 달러에 상장시켰고 이 회사는 시네틱과 합병하면서 더 큰 회사로 성장했다. 난 이렇게 화려한 삶에 노출된 적이 한번도 없었다. 그런 삶에 들뜨거나 욕심이 생기지도 않았다. 덕분에 이런 상황이 아니었다면 존재하는지도 몰랐을 내 안의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유약함이나 두려움, 불안이 올라오면 나를 지켜보는 자리로 깊숙이 이완해 들어갔다. 올라오는 것이 무엇이든 계속 내려놓았다. 아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상황으로 끊임없이 몰렸지만 내 상태는 점점 명료하고 고요해졌다. 외부 압박이 강해질수록 내 안의 평화는 오히려 깊어졌다. 삶은 날마다 나를 다듬어 내일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었다. 나는 그저 놓아 보내면서 그 과정에 저항하지 않았다. 나중에는 내부에 배신자가 생겨 고소를 당하면서 법정 투쟁을 5년 이상 하게 되는데 이마저도 받아들인다. 당시 내 만트라(mantra)는 이랬다. “이것이 현실이다. 받아들여라.” 삶이 다 알아서 한다는 사실을 내면 깊은 곳에서 깨달았을 때 오는 엄청난 자유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그것은 경험을 통해서만 알 수 있다. 어느 순간이 되면 더 이상 고된 몸부림은 없어지고 나의 이해를 넘어서는 완벽한 무엇에 맡기는 데서 오는 깊은 평화만이 존재한다. 쓸데없는 저항 대신 모든 것에 마음을 연다. 그때의 흥분과 자유는 너무 아름답다. 스스로 삶을 놓아주면 삶은 당신의 친구이자, 스승이자, 은밀한 연인이 된다.

자기를 들여다볼 것

리더십의 출발점은 주제 파악이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잘하는지, 어떤 점이 부족한지,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이 무언지를 명확하게 아는 것이 우선이다. 이를 위해서는 늘 자신의 컨디션에 신경을 쓰고 자신을 들여다볼 수 있어야 한다. 근데 대부분의 경영자는 수많은 일에 치이고, 사람에 치여 정신없이 하루하루를 살다 잘못된 판단을 한다. 정말 소중한 일을 하지 않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하다 어느 순간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될 일은 되고, 되지 않을 일은 어차피 되지 않는다. 저항하는 데 에너지를 쓰는 대신 삶이 우리에게 주는 기회에 에너지를 써야 한다. 그럼 만족도가 높아지고 일도 잘 풀린다. 이 책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론대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
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