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신은 파괴하고 싶은 사람에게 '유망한 인재'라고 말한다

한근태 | 242호 (2018년 2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독일 총리 앙겔라 메르켈, 미국 정치가 벤저민 프랭클린, 메이저리그 최초의 흑인 선수 재키 로빈슨… 이들이 인생의 전환점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자신만이 중요한 존재라는 본능적인 믿음, 즉 ‘에고’를 통제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작은 승리나 실패에 연연하지 않고 목적을 향해 부단히 전진했다. ‘에고’라는 적은 내가 모든 것을 다 알아서 더 배우거나 훈련할 필요가 없다고 속삭이고 현실에 안주하게 만들면서 성공의 씨앗을 제거한다.

120

최근 갑질을 비판하는 여론이 커지고 있다. 교만함에 대한 비판이다. 권력을 가졌다고 거들먹거리고, 돈 좀 벌었다고 사람 우습게 보고, 이름 좀 알려졌다고 사람을 마구 대하다가는 세간에 회자되고 망신을 당하기 십상이다. 예로부터 많은 경구가 교만의 위험을 경고해왔다. 병교필패(兵驕必敗, 교만하면 반드시 망한다)나 오만이 앞서면 치욕이 뒤따른다(Pride goes before, shame follows after)는 말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만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에고(Ego), 즉 자신만이 가장 중요한 존재라고 믿는, 건강하지 못한 믿음 때문이다. 책 『에고라는 적』은 교만의 위험을 경고하는 책으로 주목할 만하다.

121

에고이스트는 개인주의자와 다르다. 개인주의는 자신을 중시하지만 다른 사람 역시 중요하게 생각한다. 반면 에고이스트는 오로지 자신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다른 사람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자신만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자신만이 대접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겉으로 보이는 조건에 눈이 멀어 있다.

하지만 권위를 갖는 것과 권위 있는 자리에 있는 것은 같지 않다. 예컨대 어떤 사람이 승진한다고 반드시 그 사람이 일을 잘하는 것은 아니다. 가치 있는 사람이 되는 것도 아니다. 의무, 명예, 조국이란 말은 자칫하면 자만, 권력, 욕심으로 변질될 수 있다. 에고는 인생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을 지우고 그 자리에 중요하지 않은 것을 채운다.

배움의 이유

유명 밴드 메탈리카는 기존 멤버 중 한 명을 내보내고 커크 해밋이란 젊은 기타리스트를 새로 뽑았다. 이미 검증된 인물이었다. 그런데 그는 들어온 후 2년간 조 새트리아니에게 다시 레슨을 받았다. 일정 경지에 오른 사람이 뭐가 부족하다고 또 레슨을 받았을까? 덕분에 그도, 그를 가르친 선생도 한 단계 성장하며 새로운 음악의 지평을 열었다.

이종격투기 개척자이자 여러 체급을 동시에 석권했던 프랭크 샴락은 자기만의 훈련방식을 갖고 있다. 그는 세 종류의 사람과 대련하면서 훈련했다. 자기보다 기량이 나은 사람, 못한 사람, 비슷한 사람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자신에 대한 착각은 스스로를 망가뜨린다. 나는 늘 배우는 학생의 자세를 유지한다. 무술인은 겸손이 몸에 배어 있어야 한다. 배우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신뢰하는 사람 앞에 고개를 숙여야 한다.”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에고를 내려놓는 의미를 가진 행위다. ‘나는 부족하다, 난 뭔가를 배워야 한다, 선생이 나보다 뛰어나다’는 점을 인정해야 비로소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에고가 강한 사람은 배우기를 중단한다. 더 이상 배울 게 없다고 생각한다. 배울 자세가 된 학생은 스펀지와 같이 주변에 있는 것은 무엇이든 빨아들이고 자기 것으로 만들고자 한다. 늘 스스로를 돌아보고 동기 부여하고 끊임없이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다음 도전 과제로 넘어갈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운다. 이런 학생 내면에 에고가 들어설 자리는 없다.

열정이라는 병

대부분의 사람들이 열정만 있으면 뭐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저자의 생각은 다르다. 열정적인 사람은 미친놈의 그럴듯한 표현에 지나지 않다. 열정은 가야 할 길을 해치는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UCLA 시절 세 차례나 우승했던 농구 선수 압둘 자바는 당시 존 우든 감독의 훈련 방식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감정에 좌우되지 말고 열정에 사로잡히지 말라는 것이다. 우든 감독은 선수들 감정을 고무시키는 열광적인 얘기를 하지 않았다. 쓸데없는 감정은 오히려 짐만 될 뿐이라고 여겼다. 존 우든 감독이 12년 동안 10번 우승할 수 있었던 비결은 열정보다는 시스템을 만들고 선수들로 하여금 그것을 따르게 한 덕분이다. 그 안에는 명확함, 계획적 신중함, 방법론 등을 바탕으로 부단히 노력을 축적한 과정이 있었다.

대부분의 실패는 맹목적 열정에서 비롯된다. 열정에 넘쳤던 나폴레옹은 러시아 침공에 비참하게 패배했다. 실패로 판명된 1인용 전동 스쿠터 ‘세그웨이’의 발명가와 투자자도 열정이 과도했다. 열정보다는 오히려 성공을 위해 거쳐야 할 과정이 중요하다. 예상되는 문제, 장애물, 내가 꼭 해야 할 일 등을 따지는 게 더 중요하다. 열정은 비판적 인지기능을 무디게 만든다. 제자리에서 공회전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무언가 하고 있다는 착각을 일으킨다. 반면 목적은 감정을 휘두르지 않는다. 그 자체로 존재한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교한 계획을 세우고 무엇이 필요한지 따져보는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무엇이 되고 싶다는 열정보다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무슨 일을 해야 할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지나친 열정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 그 출발점이다.

나를 위한 캔버스 전략

슈퍼볼을 4번이나 거머쥔 뉴잉글랜드 패트리어츠의 감독 빌 벨리칙은 당시 코치진이 귀찮아 하던 경기 기록 영상을 분석하는 일에 최선을 다했고 그 방면의 달인이 됐다. 그는 처음에 볼티모어 콜트팀에서 무급으로 일했다. 경기와 관련한 정보와 결정적 전략을 팀에 제공했지만 그 공은 모두 코치에게 돌아갔다. 벨리칙은 남들이 하찮아 하던 일을 기꺼이 했는데, 마치 스펀지 같았다.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모든 것에 귀 기울였다. 해군미식축구팀의 코치였던 아버지는 벨리칙 감독에게 어떤 피드백을 주거나 결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싶을 때 상대방의 심기를 불편하게 하지 않는 방법을 가르쳤다. 벨리칙은 그런 전략을 무기로 처음엔 무급으로 일했으나 결국 성공할 수 있었다.

말을 많이 하고 더 중요한 존재가 되는 대신 더 많은 행동을 하는 게 낫다. 특히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을 생각해봐라. 그런 행동이 축적되면 효과는 엄청날 것이다.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조직 내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 될 것이며, 새로운 인맥을 쌓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을 돕지만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돕게 된다. 이것이 바로 캔버스 전략이다. 장기적 효과를 위해 단기적 유익을 잊고, 나의 유익 대신 다른 사람의 유익을 추구하고, 자신의 칭찬과 존경 대신 다른 사람이 칭찬을 받게 하라. 상사에게 줄 멋진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장래가 유망한 사람을 찾아 서로 소개시켜 동반 상승효과를 노려도 좋다. 누구도 하려 하지 않는 일을 찾아 그 일을 하고 아이디어를 많이 만들어 남에게 주라. 이런 모든 일의 핵심은 뭘까? 바로 에고를 없애는 것이다.

자제력

무언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한다. 특히 중요한 목표가 있다면 무언가를 참고 견뎌야 한다. 영화 ‘42’는 흑인 최초의 야구선수 재키 로빈슨에 관한 이야기다. 당시 야구선수는 전부 백인이었다. 브루클린 다저스 구단주 브랜치 리키는 그를 스카우트하고 싶었지만 성격이 걱정됐다. 그래서 이렇게 충고했다. “난 멋진 선수를 찾고 있네, 배짱이 두둑해서 누가 싸움을 걸어도 무시하고 싸우지 않는 사람을 원해.” 그는 수많은 인종차별을 견디며 훌륭한 선수로 성장했고, 그의 등 번호 42는 영구 결번이 된다. 만약 그가 불같이 화를 내고 자리를 박차고 떠났다면 오늘날 그를 기억하는 사람이 있을까? 성공의 핵심 중 하나는 바로 자제력이다. 참고 견디는 능력이다.

에고는 늘 우리들을 유혹한다. “너는 이런 일이나 하고 있을 사람이 아니야, 더 중요한 일을 할 수 있어”라고 속삭인다. 과연 그럴까? 일단 기회가 오기나 할까? 누가 기회를 줄까? 에고는 당신에게 제발 하고 싶은 걸 마음대로 하라고 고함을 질러댄다. 당신은 이런 일을 할 사람이 아니라고, 박차고 나오라고 떠든다. 비평가인 시릴 코널리는 “고개를 뻣뻣하게 세우고 다니지 말아라. 세상을 살아가려면 고개를 숙이고 다니란 말이야. 그렇지 않으면 머리가 받힌다. 신은 파괴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 때 유망한 인재라고 말한다”고 했다. 그리스 시인 테오그노스도 “신은 없애버리고 싶은 사람이 있을 때 맨 먼저 그 사람에게 자신감을 준다”고 말했다. 허영에 물든 사람은 칭찬 외에는 아무것도 들으려 하지 않는다. 자만심에 사로잡혀 있다고 생각될 때 이런 질문을 던져라. 겸손한 사람은 볼 수 있지만 내가 지금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정신없이 날뛰고 환상에 사로잡혀 외면하는 것은 무엇인가?


프로와 아마의 차이

생각의 씨앗만으로는 조각 작품을 완성하지 못한다. 그저 씨앗으로 남을 뿐이다. 힘든 작업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알코올 중독만큼이나 최악인 병이 자기중심주의다. 성공은 사람을 취하게 만든다. 성공을 유지하려면 멀쩡한 정신을 유지해야 한다. 스스로 만들어낸 신화나 바깥세상의 온갖 소음과 잡담을 믿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거대한 우주의 작은 한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자기 안에 거만함을 내쫓는 것이 겸손이다. 겸손해야 뭔가를 배울 수 있고, 점점 나아지고 성장할 수 있다.

1979년 빌 월시 감독이 샌프란시스코 포티나이너스(49ers)를 맡자 팀의 모든 것이 달라졌다. 합류 전 팀 성적은 2승14패였다. 거의 붕괴 직전인 팀이 불과 2년 만인 1981년 슈퍼볼에서 우승했다. 팀을 맡은 월시 감독은 처음부터 승리에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 대신 성과표준(standard of performance)을 도입했다.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정리한 기준이다. 이 같은 일종의 매뉴얼을 구단 전체에 내면화했다. 예컨대 선수는 운동장에 앉아서는 안 된다, 누구나 최선을 다해야 한다, 코치진은 넥타이를 매야 하고 셔츠 자락을 바지 안으로 넣어야 한다, 라커룸은 깔끔하게 정돈하고 청소해야 한다, 흡연과 싸움, 욕설은 철저하게 금지한다는 식이다.

그는 선수들이 사소한 기준을 중요하게 여기고 지킬 때 성적은 저절로 좋아진다고 생각했다. 쿼터백에게 공을 어디서 어떻게 받아야 할지 말해줬고, 라인맨에게는 서른 가지의 전술을 철저하게 익히도록 했다. 패스 경로를 모니터링해서 오차를 인치 단위로 줄였다. 연습시간은 분 단위로 설정했다.

대담하고 추상적인 비전은 너무 일찍 내세우지 않는 게 좋다. 진정 위대한 일도 작은 일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에고에 휘둘리지 말고 작은 것에서 시작한 다음,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반복해서 야망을 키워야 한다. 정체성을 작게 유지하고, 위대한 주인공 행세 대신 실행 자체에, 그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인생에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우린 소중한 일을 하면서 살고 있을까? 대부분 그렇지 않다. 자신과 별 상관없는 사람을 위해, 그들의 존경을 얻기 위해 좋아하지 않는 일, 자신과 맞지 않는 일을 하면서 시간을 낭비한다. 제대로 살기 위해서는 마음의 평정이 필요하다. 그래야 자신이 가는 길을 인식하고 오로지 거기에 집중할 수 있다. 돈이 그렇다. 대부분 사람이 돈이 얼마나 필요한지도 모른 채 많을수록 좋다는 생각으로 모든 에너지를 돈 버는 데 쓴다. 그러면 균형이 깨진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왜 하는가를 질문하고 거기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럼 뭐가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 알 수 있다. 때론 거절도 필요하다.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사람에게 신경 쓰지 말아야 한다. 실제 그들은 성공한 것이 아니라 성공한 것처럼 보일 뿐이다.

‘나’라는 질병

위대한 팀들이 무너지는 과정은 비슷하다. 승리가 계속되면서 유대감이 풀리기 시작한다. 선수들은 팀 내 본인의 중요성, 팀에 대한 기여도를 계산하기 시작한다. 에고가 슬슬 모습을 드러낸다. 연이은 승리 뒤에는 어김없이 ‘나’라는 질병이 나타난다. 명예를 추구하면 명예가 멀어진다. 진짜 자신감은 누가 자기를 인정하든 하지 않든 상관없이 기다릴 줄 알며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초점을 맞추는 데서 발휘된다. 성공의 가장 큰 장애는 바로 ‘나’라는 질병이다. 어려울 때는 잠잠했던 ‘나’라는 질병이 조금 유명해지면 슬슬 나타난다.

마셜 플랜으로 유명한 조지 마셜 장관은 조용하게 일하면서도 큰 성과를 낸 사람으로 유명하다. 단 한 번도 ‘나’라는 질병에 걸리지 않았다. 옳은 일이면 자신에게 유리한지 불리한지 따지지 않았다. 독일 총리 메르켈 역시 이성적이고 분석적이다. 자신을 중요시하지 않는다. 결과가 중요할 뿐 그 밖의 것들은 거의 신경 쓰지 않는다. 메르켈의 가장 큰 무기는 가식 없음이다. 자기 이미지에 집착하지 않고, 아래 있건 위에 있건 경멸하지 않는다. 특별 대우를 바라지 않고, 분노하고 싸우거나 우쭐대지 않으며, 군림하거나 생색내거나 스스로를 엄청난 인물로 생각하지 않는다.

미국의 정치가이자 사상가인 벤저민 프랭클린은 어린 시절 형이 경영하는 인쇄소 일을 도왔고, 여기에서 발행되던 신문에 익명으로 글을 썼다. 그 글은 꽤 인기를 끌었는데 형은 글쓴이가 누구인지 알게 되자 화를 냈고, 프랭클린은 결국 보스턴을 떠나 필라델피아로 향했다. 그리고 그곳에서 나름의 성공을 이루고 다시 돌아왔을 때 그는 자만심과 자기만족으로 충만해 있었다. 그때 그의 나이가 열여덟이었다. 그랬던 프랭클린은 보스턴의 목회자 코튼 매더를 만나 큰 깨달음을 얻는다. 그 앞에서 신나게 떠들던 프랭클린은 낮은 천장 보에 머리를 들이받았다. 이때 매더는 이런 조언을 했다. “고개를 그렇게 뻣뻣하게 세우고 다니지 말게나. 세상을 살아가려면 고개를 숙이고 다니라는 말이네, 이 어린 친구야. 그래야 아까처럼 머리가 받히는 일을 피할 수 있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키워드가 바로 ‘에고’다. 에고를 어떻게 다스리는지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에고는 자신이 가장 중요하고 대단한 존재라는 잘못된 믿음이다. 에고는 우리에게 듣고 싶은 말만 듣게 만들어 객관적 판단을 흐린다. 내면의 자만심, 불필요한 경쟁을 부추겨 인생의 중요한 것들을 잊게 만든다. 이미 모든 것을 다 안다고, 더 배우거나 훈련할 필요가 없고 당신은 이미 충분한 자격을 지니고 있다고 속삭여 우리를 기분 좋게 만들고 현실에 안주하게 함으로써 개선의 여지를 없애 버린다. 우리를 현실과 분리하고 자기만의 환상에 빠져들게 만든다. 수많은 문제의 밑바닥에는 이 에고가 자리 잡고 있다. 한 번 성공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런데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에고를 잘 다스리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나라는 질병에서 벗어나야 진정한 의미의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에고라는 적을 조심해야 한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론대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