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모든 것은 선택할 수 있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강하게 실천하라

한근태 | 192호 (2016년 1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에센셜리즘은 더 좋은 것을 추려내 그것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세 가지 고정관념을 극복해야 한다. ‘나는 그것을 꼭 해야만 한다’ ‘전부 다 중요하다’ ‘모두 다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이다. 내가 삶의 우선순위를 정해놓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내 삶의 우선순위를 정하게 된다. 최악의 삶은 떠밀려 사는 삶이다. 삶에서 여유를 찾기 위해서는 먼저 비본질적인 선택을 삭제해야 한다.

 

우리가 하는 일 가운데 정말 중요한 일, 본질적인 일의 비중은 어떻게 될까? 얼마 되지 않는다. 쓸데없는 일에 많은 시간을 쓴다. 보고를 위한 보고, 고객보다는 윗사람의 비위를 맞추기 위한 발표, 서류 작성을 위한 일 등…. 최고의 근무시간을 갖고 있지만 최저의 생산성을 내는 우리의 현실을 보면 우리는 본질적인 것보다는 비본질적인 것에 많은 시간을 쓰는 것에 틀림없다. 오늘은 그런 것에 깨달음을 주는 책 <에센셜리즘>을 소개한다.

 

본질에 집중하라

 

에센셜리즘은 한마디로 정말 본질적인 일에 시간을 쓰자는 것이다. 더 많은 일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세 가지 고정관념을 극복해야 한다. 나는 그것을 꼭 해야만 한다, 전부 다 중요하다, 모두 다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이다.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 모든 것을 다 하겠다는 것은 실은 아무 것도 제대로 하지 않겠다는 것과 같다. 인간이 가진 모든 것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본질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진실을 받아들여야만 한다. 나는 선택할 수 있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모든 것을 다 해낼 수는 없다는 것이다.

 

삶의 지혜는 중요하지 않은 것들을 버리는 데 있다. 브라운의 디자인을 오랫동안 이끌어왔던 디자인 거장 디터 람스는 일과 관련한 대부분의 것들이 잡음이란 생각을 갖고 있다. 그의 일은 잡음을 걸러내고 본질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는 처음으로 레코드플레이어의 나무판을 걷어낸 사람이다. 그의 철학은더 적게, 하지만 더 좋게.

 

에센셜리즘은 더 좋은 것을 추려내 그것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지금 우리는 어떤가? 정말 중요한 일에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고 있는가? 이를 위해서는 정말로 중요한 것을 가려내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순위이다. 모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 것도 중요하지 않은 사람이다. 내가 삶의 우선순위를 정해놓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내 삶의 우선순위를 정하게 된다.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옷장 속 옷을 정리하는 방식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옷장은 다음 방식으로 정리한다. 첫째, 어떤 옷을 버릴지 평가한다. 이때 이런 질문을 던지면 도움이 된다. ‘앞으로 이 옷을 입을 가능성이 있을까라는 막연한 질문 대신내가 이 옷을 아주 좋아하나라고 질문해야 한다. ‘이 옷이 나를 설레게 하는가?’ ‘이 옷을 입으면 멋져 보일까?’라고 질문하라. 만약 아니라는 답이 나오면 버려야 한다.

 

일도 그렇다. 이 일이 내가 추구하는 목표달성에 기여를 할까? 아니면 버려야 한다. 근데 버리는 것은 쉽지 않다. 기존의 투자비용을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걸 얼마나 비싸게 주고 샀는데라며 아깝다는 생각을 한다. 이럴 때는 다음 질문으로 전환해보라.

 

이 물건을 중고로 산다면 얼마나 지불할 것인가? 아마, 가치가 크게 낮아질 것이다.

 

다음은 실행이다. 옷장 정리를 위해서는 버릴 옷 담을 큰 가방이 필요하다. 중고품 가게 관련 정보도 필요하다. 일도 그렇다. 내가 하지 않는다면 이 일은 누가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로스쿨을 다니던 사람이 있었다. 그는 어느 날 이 길을 떠밀려 선택한 것이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됐다. 이 깨달음과 더불어 로스쿨을 그만뒀다. 이게 선택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선택을 한 적이 별로 없다.

 

 

이때 가장 중요한 지혜 한 가지가 있다. 모든 것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최악의 삶은 떠밀려 사는 삶이다. 아니라고 생각될 때는 과감히 그 일을 접을 수 있어야 한다. 누구나 선택할 능력이 있다. 하지만 잊고 산다. 왜 그럴까? 학습된 무기력 때문이다. 왜 무기력할까? 자신에게 아무런 선택권이 남아 있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무력감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다 보면 실제 무기력해진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나아지지 않으면 무기력해진다.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망각하는 순간부터 무력해진다. ‘에센셜리스트는 선택의 힘을 잘 알고 있는 사람이다.

 

스페인에 있는 유명 고급 레스토랑엘 블리의 페란 아드리아는 세계 최고의 요리사다. 그는더 적게, 하지만 더 좋게라는 원칙을 갖고 있다. 전통 요리에서 정수라고 할 만한 것을 추려 재해석하고 예약자는 연간 200만 명에 달하지만 하룻밤에 오직 50명만 예약을 받는다. 그나마 일 년의 반은 연구를 위해 문을 닫는다. 그는 새로운 요리를 연구하는 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레스토랑을 요리연구소로 생각한다. 워런 버핏의 투자철학도 비슷하다. 확실하게 알고 있는 분야에만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한때는 전체 투자금액의 90%를 단 열 곳에 투자하기도 했다. 단순히 좋다고 하는 투자기회는 다 버리고 소수의 기회에 자신의 자원을 집중하는 것이다. 대신 오랫동안 주식을 보유한다. 사우스웨스트의 허브 캘러허 회장도 그렇다. 그는 많은 노선에 취항하지 않는다. 이익이 많이 나는 노선에만 선별적으로 취항한다. 원가상승 요인인 기내 서비스는 과감히 포기한다. 좌석도 예약제가 아닌 선착순이다. 값이 비싼 퍼스트클래스는 포기한다. 모든 사업은 비용을 낮추는 것에 한 방향으로 정렬돼 있다.

 

 

본질에 집중하는 힘

에센셜리즘

저자 그렉 맥커운, 역 김원호, 알에이치코리아, 2014

 

생각의 공간을 찾아라

 

바쁘게 살다 보면 여유가 사라지고 일에 쫓긴다. 그러면서 일이 꼬이고 더 바빠진다. 문제가 또 다른 문제를 낳는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더 많은 선택지를 살펴보고 평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생각의 공간이 필요하다.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프랭크 오브라이언은 마케팅서비스 회사 컨버세이션스의 창업자다. 이 회사는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다. 그는 매월 첫 번째 월요일을 두낫콜데이(Do not call day)로 정했다. 그날은 전화와 e메일이 금지된다. 할 수도, 받을 수도 없다. 특정한 일을 맡기지도 않는다. 대신 회의실 한 곳을 잡고 하루 종일 그곳에 머문다. 자유롭게 얘기하고 생각하면서 하루를 보낸다.

 

계속 바쁘게 일만 하다 보면 정말 중요한 게 뭔지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만든 시간이다. 정말 소중한 것을 알기 위해서는 가끔 숨을 가다듬고, 주위를 돌아보고,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만약 몇몇 직원이 너무 바빠 회의실에 오지 못한다면 비효율적으로 일하거나 아니면 직원이 부족한 것이다. 의미 없는 일로부터 정말 중요한 소수의 것을 가려내기 위해서는 생각할 시간과 공간이 필요하다.

 

가끔 현재로부터 벗어날 필요도 있다. 이 책을 쓸 때 저자도 그렇게 했다. 새벽 5시부터 오후 1시까지 하루 8시간 동안 누구의 방해도 없이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을 만들어냈다. e메일이나 전화를 받지 않고, 약속도 잡지 않고, 누구도 만나지 않았다. 이렇게 하자 엄청난 자유가 생겨났다.

 

에센셜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이 필수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한다. 잠만큼 중요한 것은 별로 없다. 가장 소중한 나 자신을 지키는 핵심 중 하나가 바로 잠이다. 잘나가는 사람일수록 경쟁하고 극한까지 자신을 몰아붙이는 일은 하지 않는다. 정말 어려운 일은 속도를 조절하는 일이다. 잠은 생산성의 적이 아니라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동력이다. 근데 사람들은 잠을 아낀다. 적게 잘수록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위험한 생각이다.

 

 

‘상당히’ 명확한 것과정말명확한 것은 다르다. 목표가 명확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비본질적인 것에 시간을 쓴다. 정치놀음을 하고 경영진 앞에서 자신이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지 알리기 위해 떠들고 눈치를 본다.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오직 한 가지만 해야 한다면 그게 무엇일까 란 질문을 던져봐야 한다. 적절한 거절이 필요하다.

 

피터 드러커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인터뷰 요청을 거절하면서 이런 편지를 썼다. “생산성을 높이는 비결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일을 도와주는 대신 모든 시간을 신이 부여한 역량에 꼭 맞는 일을 하는 데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중하게 거절할 수 있어야 한다. 트위터의 창립자 잭 도시도 그런 사람이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사장은 회사 업무의 편집장이 돼야 한다. 사장으로 할 일은 많지만 정말 중요한 일은 한두 가지에 불과하다. 편집장으로 그중 소수의 것을 골라내야 한다. 편집은 확고한 원칙하에 뺄 것은 빼고 더할 것은 더하는 것이다.”

 

편집인들은 두 가지 질문을 던져야 한다. 말하고자 하는 바를 말하고 있는지,

그것을 최대한 분명하면서 간결하게 말하고 있는지.

 

편집은 선택과 포기의 문제다. 인생에는 네 가지 편집기술이 있다.

 

첫째, 비본질적인 선택을 삭제해야 한다. 결정이란 말의 Decision은 라틴어 자르다 ‘cis, cid’에서 나왔다. 결정은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과감히 잘라내는 행위다. 둘째, 요약할 수 있어야 한다. 편집인들은 두 가지 질문을 던져야 한다. 말하고자 하는 바를 말하고 있는지, 그것을 최대한 분명하면서 간결하게 말하고 있는지. 큰 아파트에서 작은 아파트로 이사를 간다고 생각해보라, 트래킹을 떠나면서 배낭을 꾸린다면 어떨까? 요약에서 중요한 것 역시 불필요한 요소를 없애는 것이다. 셋째, 바로 잡아야 한다. 잘라내고 요약하는 것 외에 교정해야 한다. 어법을 바로잡고 논리적 오류를 고쳐야 한다. 넷째, 과도한 편집은 피해야 한다. 수술을 할 때 절개를 많이 한다고 유능한 의사가 아니듯이 더 많이 개입한다고 좋은 편집자는 아니다. 이를 위해서는 개입하려는 성향을 눌러야 한다. 개입할 때 하더라도 상대 얘기를 충분히 들어야 한다. 상황을 지켜보는 것도 방법이다. 경계를 그어야 한다. 경계를 그어야 더 발전한다. 분명한 경계가 자유를 준다. 경계를 긋지 않으면 다른 사람의 문제가 당신 문제가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행력이다.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혹독한 기근으로부터 이집트를 구한 사람이 요셉이다. 어느 날 이집트를 다스리는 파라오가 해괴한 꿈을 꾼다. 처음에는 일곱 마리 살찐 소가 풀을 먹다 얼마 후 비쩍 마른 암소들이 살찐 소를 잡아먹는 꿈이다. 다른 사람들은 해몽을 하지 못했는데 요셉이이 꿈은 7년 동안 풍년이 들고 이후 7년 동안 흉년이 들 것이다라고 해몽을 해준다. 당연히 풍년 때 흉년에 대비해 완벽한 준비를 하고 덕분에 흉년을 무사히 견딘다. 인생에는 갖가지 일이 벌어지기 마련이다. 해가 반짝하는 날도 있지만 비가 오거나 궂은 날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 오는 날에 대비해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다. 운전을 할 때도 그렇다. 앞차의 뒤를 바짝 쫓는 것은 위험하다. 앞차에 문제가 생기는 순간 앞차의 문제가 내 문제가 된다. 당연히 앞차와의 일정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일도 그렇다. 무작정 바쁘게 일하는 것은 지혜롭지 못하다. 정신 없이 바쁘게 일하다 보면 정말 중요한 일을 놓치게 된다. 어리석은 사람은 언제나 최상의 시나리오를 짠다. 모든 일이 시나리오대로 착착 진행될 것으로 가정한다. 변수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반면 에센셜리스트는 늘 돌발상황을 예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의외의 변수가 생겨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영국과 노르웨이 두 나라는 북해유전 발견으로 큰돈을 번다. 근데 두 나라는 대응이 달랐다. 영국은 추가 세금으로 번 돈 2500억 이상을 전부 써 버렸다. 노르웨이는 이를 활용해 국부펀드를 조성했다. 오늘날 이 펀드는 7200억 달러에 이른다. 이런 사례는 수없이 많다. 북극에 도전한 아문젠과 스콧도 그렇다. 아문젠은 발생 가능한 문제를 다 고려했지만 스콧은 그렇지 않았다. 일을 할 때는 늘 변수를 생각해야 한다. 비용 혹은 시간이 예상보다 50% 이상 들거나 걸릴 것이다. 아니 그 이상 걸릴 수도 있다. 장애물을 예상하고 이를 없애야 한다. 단체 등산에서의 장애물은 느리게 걷는 사람이다. 그렇다고 그런 사람을 두고 갈 수는 없다. 같이 가야만 한다면 가장 느린 사람을 맨 앞에 세워야 한다. 느린 사람의 짐을 누군가 들어줘야 한다. 공장 운영도 그렇다. 병목현상을 찾아내 이를 해결해야 한다.

 

 

좋은 습관이 지름길

 

에센셜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자신만의 리추얼(ritual)이 있어야 한다. 마이클 펠프스는 경기에 임할 때 일정한 패턴이 있다. 늘 두 시간 전 경기장에 도착한다. 정해진 방식으로 워밍업을 한다. 혼영으로 800m, 자유형으로 50m, 킥보드를 이용해 600m ….

 

이후 이어폰으로 음악을 들으며 휴식하고 마사지를 받는다. 시합이 끝날 때까지 일절 이야기하지 않는다. 45분 전 수영복을 입고 경기에 임한다. 왜 그러느냐는 질문에 그는그냥 정해진 방식입니다. 평생 그렇게 해 왔으니까요라고 말했다.

 

잘 만들어진 습관은 목표 달성의 장애물을 없애는 가장 강력한 도구다. 이것이 없으면 쉽게 넘어진다. 습관이 잘 만들어지면 일일이 행동의 우선순위를 따질 필요도 없다. 그냥 하면 된다. 두뇌는 쓰면 쓸수록 점점 적게 일을 한다. 거의 작동하지 않는 수준까지 멈출 수 있다. 이게 진정한 이점이다. 쓸데없는 일에 신경을 쓰지 않아야 정말 중요한 일에 두뇌를 쓸 수 있다. 창의적인 사람들 대부분은 잠을 자고, 식사를 하고, 일을 하는 자신만의 최적의 시간표를 갖고 이를 철저하게 지킨다. 리듬이 깨지는 것을 아주 싫어한다. 편안한 옷을 입고, 마음이 맞는 사람들을 만나고, 자신에게 중요한 일만 한다. 조직도 그렇다. 리추얼을 만들어 놓으면 일일이 회의 컨펌 전화 같은 것을 할 필요가 없다. 회의가 취소되는 법도, 일정이 조정되는 일도 없다. 자동으로 모인다.

 

효과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본질에 집중하는 사람이다. 정말 소중한 일과 그렇지 않은 일을 구분하고 정말 소중한 일에 에너지를 쏟아붓는 사람들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해야 한다. 자신이 할 일과 다른 사람이 할 일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 할 일과 나중에 할 일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이런 것이 몸에 배어야 한다. 그래서 의식하지 않고도 저절로 몸이 움직여야 한다. 그게 에션셜리스트다. 한마디로 에센셜리스트는 효과적으로 일하는 사람들이다. 당신은 어떤가?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론대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냈고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겸임 교수를 맡고 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