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3단 로켓 같은 인생, 모든 연료를 태워라! 압도적 우위를 이뤄야 핵심인재가 된다

한근태 | 191호 (2015년 12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피터 드러커는 1960년대에 이미 아이디어, 정보, 개념을 생산하는 지식근로자가 미래의 핵심 인력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위해선 자신이 맡은 일에서 압도적 우위를 보여야 하고 공부가 필수적이다. 어떤 순간에도 공부를 멈추지 말아야 한다. 공부는 험한 세상에서 나를 지켜주는 든든한 재산이다. 공부란 과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준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게끔 도와주고 무언가 배우며 나아지고 있다는 희망을 준다.

 

만약 젊은 청년이 당신에게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란 조언을 구한다면 무슨 얘기를 하겠는가? 필자는 그런 질문을 자주 받는 편이다. 하지만 뾰족이 할 말이 생각나지 않는다. 그런 질문을 받을 때마다내가 그럴 자격이 있는가? 내가 그렇게 바람직한 청춘 시절을 보냈는가?”란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도쿄대 교수가 제자들에게 주는 쓴소리>를 보면서 이런 얘기라면 청년들에게 해줄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스로 답을 구하라

 

 

흔들리는 내 마음을 붙잡아 줄 독한 충고

도쿄대 교수가 제자들에게 주는 쓴소리

저자 이토 모토시게, 번역 전선영, 2015, 갤리온.

 

이 책의 저자는 35세 이전까지 오로지 대학 안에 틀어박혀서 수식을 풀고 논문을 읽는 공부벌레형 학자였다. 자기개발과 관련해서는 별 생각이 없었다. 그런데 세월이 흐르면서 생각이 바뀌었다. 그동안의 공부를 바탕으로 현실을 알고 싶다는 욕구가 생겼다. 비즈니스 현장을 관찰하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경제학 강의를 하고, 신문에 기고를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다 보니 뭔가 청년들에게 자신의 철학을 얘기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 것이다. 이 책도 그런 노력의 한 축이다. 저자는 학생들의 자발성을 키우기 위해 세미나를 기획했다. 세미나의 목표는 자신이 생각한 것을 말로 표현할 줄 아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처음에는 다들 의견 밝히길 꺼린다. 아니, 자기 의견이 무언지 모른다. 오랫동안 남이 정해준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법만을 배운 까닭이다. 스스로 공부의 주제와 방법을 정해오라고 하면 불안해한다. 자기 의견이 교수가 원하는 정답인지, 아닌지에 촉각을 세운다. 수업의 목적과 방향을 교수가 설정해주지 않으면 길 잃은 경주마처럼 어쩔 줄 모른다. 저자 역시 예전에 그랬다. 미국 유학 중 지도교수가 별다른 얘기가 없는 것이다. 답답해진 저자는왜 교수님이 나를 가르쳐 주시지 않지?”라고 친구에게 물었다. 그러자 친구는네가 가만히 있는데 왜 교수님이 널 가르쳐야 하지? 네가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싶은지 먼저 요구해야지. 교수님이 그걸 어떻게 알고 가르쳐주니?”라고 답했다.

 

머리를 한 대 얻어맞은 기분이었다. 자신이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지 않는 한 아무도 길을 안내해주지는 않는다. 내 길은 내가 알아서 찾아가야 한다.

 

요즘 시대에 지식은 별 것 아닌 존재다. 검색만 하면 지식은 얼마든지 나오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그 지식으로 무엇을 하려는가이다. 이런 능력은 경험을 통해 쌓을 수밖에 없다. 직접 그 일을 해보며 배워야 하는 것이다. ‘러닝바이두잉(Learning by doing)’이다. 직접 해본 사람과 배워서 아는 사람의 태도는 완전 다르다. 더 이상 공부할 생각 말고 그냥 그 일을 해야 한다. 공부로 얻은 지식에는 한계가 있다. 지금까지 너무 많은 공부를 했다. 그냥 일에 정력을 쏟아부을 때다. 그렇게 경험이 쌓여야 진정 하고 싶은 게 무엇이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가 선명해진다.

 

최선에 대한 기대를 버리지 않으면 기회는 찾아온다. 제인 구달은 침팬지 연구의 대가다. 그녀는 동물학을 전공하지 않았다. 첫 번째 직업은 비서였다. 동물학자를 꿈꿨지만 집안 형편상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비서학교를 나와 대학 행정실에 취직했다. 그렇다고 꿈을 포기한 건 아니었다. 그녀는 일이 끝나면 런던 자연사박물관과 도서관을 오가며 동물 공부에 전념했다. 그러던 어느 날 친구의 편지를 받는다. 친구 부친이 운영하는 케냐 농장에 놀러 오라는 내용이다. 그 길로 케냐에 간다. 그곳에서 비서 자리를 얻어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연구하는 생활을 한다. 체계적인 공부를 위해 저명한 고생물학자 루이스 리키를 소개받았다. 리키 박사는 구달의 열정에 감명받아 야생 침팬지 관찰을 맡겼다. 정식 교육을 받지 않은 구달은 기존 과학자와는 다른 독특한 방식으로 침팬지를 연구했다. 그 결과 침팬지가 도구를 사용한다는 등 새로운 사실을 밝혀내면서 동물행동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

 

완전 연소될 만큼 열정을 태워야

 

사람은 계속 변화해야 한다. 연구자도 그렇다. 연구자의 인생은 3단 로켓이다. 살아가면서 몇 번은 낡은 로켓을 떼어내고 새로운 로켓을 점화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평생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다. 낡은 로켓을 떼어내려면 그 안의 연료를 남김없이 연소해야 한다. 젊은 시절 목표한 바를 이루지 않고 그 로켓을 떼어내선 안 된다. 저자는 우선 연구자로 인정받기 위해 유명 학술지에 논문을 다섯 편 이상 발표했다. 늘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 스스로 만족할 만큼 공부하고 있는가? 내 로켓의 연료를 제대로 연소시키고 있는가? 제대로 태우지 못한 채 1단 로켓을 떼어내려고 하지 않는가? 자신과의 대면만큼 무서운 건 없다. 세상은 속일 수 있지만 자신은 결코 속일 수 없다.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확실한 방법은 미련을 남기지 않는 것이다. 독하게 그 일을 하는 것이다. 해볼 만큼 해보면 결과가 어찌됐건 미련 없이 그 일을 털 수 있다. 그렇게 되면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필연적 상황이 온다. 필연 앞에선 불안도 사라진다. 어차피 새로운 일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분야 외에 세상 돌아가는 것도 어느 정도 알아야 한다. 그래야젠몬빠가가 되지 않는다. 젠몬빠가는 전문가 바보란 의미이다. 한쪽 분야는 전문가지만 세상 물정을 너무 모르는 사람에게 붙이는 말이다. 전문가는 협소한 지식으로 세상을 재단해서 바라본다. 그들은 자신이 늘 옳다고 철석같이 믿는다. 물론 자기 분야에 대한 지식만 있어도 당장 먹고사는 데 문제는 없다. 하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한계에 부딪친다. 조직에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선 세상에 대한 통찰이, 부하직원을 다스리고 거래처와 파트너십을 다지려면 사람의 마음을 얻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런 능력은 세상일에 두루두루 관심을 가질 때 키울 수 있다. 이게 교양의 힘이다. 저학년일수록 전공에만 매달리지 말고 철학, 역사, 문학, 순수과학 등 다양한 과목을 공부하며 세상을 보는 시선을 넓히는 훈련을 해야 한다. 책상에만 있지 말고 현장에 나가 경험을 쌓아야 한다.

 

미래에는 나름의 학습법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성장할 수 있다. 찰스 킨들버거 교수는 MIT에서 경제학을 가르쳤고 30권 정도 책을 쓴 그 분야의 고수다. 그는 계속 분야를 넓혀가며 끊임없이 대작을 냈는데 자신의 원동력에 대해 이렇게 얘기한다.

 

“연구 비결은 책이나 자료를 읽는 방법에 있다. 이거다 싶은 책이나 자료를 꼼꼼히 읽는다. 중요한 부분에는 밑줄을 긋는다. 머릿속에 어떤 생각이 떠오르거나 의문이 생기면 책의 여백에 메모해둔다. 한 권을 다 읽으면 이번에는 밑줄 그은 내용과 여백에 쓴 메모를 모아 따로 행간을 띄우지 않고 타자를 친다. 이렇게 해서 하나의 어엿한 새 메모가 만들어진다. 그렇게 계속 작업하다 보면 책을 읽을 때마다 거기에 맞춰 메모가 늘어난다. 어느 정도 메모가 쌓이면 이번에는 쓴 메모를 그으면서 읽는다.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의문점이 있으면 메모의 여백에 적는다. 메모의 메모이다. 이렇게 작업을 계속하면 메모는 제법 많은 분량이 되고, 거기에 따라 메모의 메모도 늘어난다. 메모의 메모를 읽으면 메모의 메모의 메모가 생긴다. 이쯤 되면 한 권의 책을 쓸 준비가 끝난다.”

 

 

내용을 자기 목소리로 소화해야

 

책을 읽을 때나 공부를 할 때는 키워드나 개념을 중심으로 정리해야 한다. 내용을 반드시 자기 관점으로 소화해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어봐야 한다. 부족하더라도 자기만의 목소리로 표현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래야 내 지식이 만들어진다. 정보는 그 자체로는 의미가 없다. 흔하디 흔한 것이 정보이기 때문이다. 정보를 연결하고 새로운 생각으로 창조할 수 있어야 한다.

 

인생에는 플랜B가 있어야 한다. 연구도 그렇다. 연구는 리스크가 큰 프로젝트다. 한 가지 주제만 붙잡고 죽을 힘을 다해 연구해도 결과가 쓸모 없을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늘 세 가지쯤 되는 주제를 놓고 조금씩 연구를 진행한다. 그중 하나가 술술 풀리면 그것을 먼저 완성한다. 하나의 연구가 벽에 부딪쳐도 괜찮다. 다른 두 과제가 있기 때문이다. 구글에는 20% 타임제가 있다. 업무 시간 중 20%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지메일, 구글어스, 구글톡 등 구글의 대표 서비스는 그 제도를 통해 탄생했다. 자율성이 부여되면 사람들은 유능함을 느껴 그 일을 더 잘하려고 애쓴다. 사람은 누구나 스스로 결정해서 행동하려는 욕구가 있다. 그것이 좌절되면 무력감에 빠지고, 무력감이 반복되면 자율적으로 행동하려는 의지를 상실한다. 스트레스가 가장 큰 직업은 업무 부담이 큰 일이 아니고 업무에 대한 통제력이 없는 직업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율성을 빼앗기지 않는 버릇을 들여야 한다. 같은 상황을 두고도이건 어쩔 수 없는 일이야라고 생각하는 대신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건 어떨까하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예일대 심리학자 에이미 브제스니에프스키는 능동적으로 업무를 재구축하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업무의 종류와 내용, 형식과 양을 변화시킨다. 구글의 20%타임제를 시행해보는 것이다. 스스로 업무를 조정해 보는 것이다. 둘째, 관계나 사회적 접촉을 늘린다. 동료나 고객, 비슷한 업무를 하는 사람을 만나보라. 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나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셋째, 자신이 맡은 업무를 재정의하는 것이다. 자기가 만든 물건을 소비자가 구매하는 모습을 보면 일의 의미를 새삼 깨닫게 된다.

 

저자 자신이 이렇게 했다. 경제학이 지겨울 때는 신문칼럼 쓰기와 강연을 했다. 칼럼은 논문과 달리 아이디어만 있으면 단숨에 쓸 수 있다. 같은 주제로 여러 차례 칼럼을 기고하면 주제에 대한 이해가 깊고 넓어진다. 강연과 글쓰기는 아웃풋인 동시에 인풋이다. 평생 일을 재미있게 하는 사람은 재미있는 일을 발견한 사람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도 재미있게 일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다. 능동적으로, 하고 싶은 일, 잘하는 일을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다.

 

탁월한 아이디어는 책상머리에서만 나오지 않는다. 아이디어는 걸을 때 나온다. 후루카와 유야는 일본의 광고회사 덴쓰의 COO. 일본에서 가장 창의적인 사람 중 한 명이다. 현업 외에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원동력이 무어냐는 질문에 이렇게 답한다. “바쁘게 살다 보면 차분히 책을 읽거나 자료를 찾을 시간이 부족하지요. 그러면 자연히 아이디어가 고갈되지요. 전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으면 괴롭게 짜내지 않습니다. 그럴 때 그냥 수첩과 펜을 들고 무작정 거리로 나섭니다. 걸으면서 사람들과 거리와 가로수를 구경해요. 그러다 보면 보이지 않던 게 보이기도 하고, 불현듯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제 작업 중에는 걷는 동안 구상한 것들이 꽤 됩니다.” 프랑스 사회학자 다비드 르 브르통은 걷기 예찬에서바쁜 사람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한가롭게 걷는 것은 시대착오적으로 보일지 모른다. 하지만 사실은 자신을 세상을 향해 열어놓은 것이다.” 아무리 애써도 일이 풀리지 않을 땐 그저 걸어보라. 걸을 때 창의력이 60% 정도 향상된다. 일정한 걸음걸이가 뇌 혈류를 적당히 자극해 뇌기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걷기에는 생각에 활력과 생기를 부여하는 그 무엇이 있다. 한자리에 머물러 있으면 생각하기 어렵다.

 

제대로 살기 위해서는 질문을 잘해야 한다. 우리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의문을 품어야 한다. 관점 전환에 유용한 세 가지 방법이 있다.

 

 

So what?”을 물으라

 

첫째,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언뜻 들으면 맞는 것도 곰곰이 따져보면 오류투성이인 경우가 많다. 그걸 파고 들면 새롭고 획기적인 방법을 발견할 수 있다. “Why so?” “So what?” 등 질문이 유효하다. 하나는 분석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결론을 위한 것이다. 둘째, 질문을 많이 만들어봐야 한다. 재즈연주자처럼 한번에 서로 다른 10가지 방식으로 질문해보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쥐덫을 만들 수 있는가라는 과제를왜 우리 집에 쥐가 살게 됐을까? 쥐가 원하는 건 무얼까? 쥐가 아예 동네를 떠나게 할 방법은 없을까?”라는 식이다. 셋째, 끈질기게 관찰하는 것이다. 새로운 질문과 새로운 가능성을 제기하는 것, 오래된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보는 것은 창의적 상상력을 필요로 하며 이것은 과학 분야에 진정한 발전을 가져온다.

 

요즘 관심이 있는 취업에 관해서도 저자는 질문을 한다. “왜 아직도 좋은 직장을 찾는가라고 묻는다. 그가 생각하는일하다에는 세 가지 의미가 담겨 있다. 첫째는 노동이다. 소나 말처럼 육체를 써서 일을 하는 것이다. 둘째, 작업의 시작이다. 작업의 핵심은 회사가 정해놓은 매뉴얼에 따라 맡은 일을 정확하게 해치우는 것이다. 개인의 작업은 톱니바퀴의 일부다. 셋째, 기계가 할 수 없는 일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 문제를 해결하는 일, 미래를 통찰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일이다. 이런 일은 플레이라고 부른다. 결국 공부가 답이다. 실제 독일 회사 320만 개 가운데 1인 사업체는 무려 200만 개에 이른다. 영국은 8명 중 한 명이 자영업자다. 미국에서 일자리를 제일 많이 제공하는 회사는 임시직 알선회사 맨파워다. 드러커는 1960년대에 이미 플레이어의 시대를 예측했다. 아이디어, 정보, 개념을 생산하는 지식근로자가 미래의 핵심 인력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자신이 맡은 일에서 압도적 우위를 보여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공부가 필수적이다. 어떤 순간에도 공부를 멈추지 말아야 한다. 여기서의 공부는 시험을 보기 위한 공부가 아니다. 내 삶의 기반을 다져주고, 쉽게 풀리지 않는 마음속 근본 문제를 자기 힘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공부를 말한다. 공부는 험한 세상에서 나를 지켜주는 든든한 재산이다.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길러주고, 지식 체계를 풍요롭게 해주며, 나아가 인생을 어떻게 살 것인지 방향을 제시해준다. 그중 최선은 독서이다. 늘 책을 가까이 하고 손에서 책을 놓지 말아야 한다. 아시아 신시장에 투자해 거부가 된 마크 파버는황무지에서 금맥을 캐내려면 돈의 흐름을 꿰뚫어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그러려면 철학, 역사, 지리를 공부해야 한다.”

 

워런 버핏과 조지 소로스도 독서광으로 유명하다. 이를 위해서는 빨리 읽고 요점을 뽑아낼 수 있어야 한다. 저자는 왜 이 이야기를 하려 하는가?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결론은 무언가? 내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같은 질문을 던지고 답을 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독서 습관이 필요하다. 책 읽는 습관이 몸에 배어야 한다. 장사든, 뭐든 하려면 밑천이 필수다. 독서는 밑천 마련의 최고 수단이다. 독서를 하면 넓고 깊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

 

저자만의 독서 기술이 있다. 관심 있는 주제를 파고들면서 범위를 넓히는 것이다. 그 주제에 대한 거시적이고 총체적인 책을 한두 권 읽는 데서 시작하는 것이다. 거기서 점점 범위를 넓혀가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어떤 주제에 관심이 있는지 그 점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다. 서점을 자주 들러야 한다. 읽고 쓰고 말해야 한다. 눈으로만 보지 말고 귀로 들어야 한다. 손으로 직접 써야 한다. 손으로 쓰는 것은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가장 빠른 길이다. 필사하는 습관을 들이면 글 쓰는 실력이 월등히 높아진다. 아무리 바빠도 신문을 읽어야 한다. 신문은 세상 흐름을 읽는 가장 빠르고 확실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저자 나름의 신문 활용법이다. 첫째, 제목만 봐도 충분하다. 기사 제목은 내용을 함축적이고 핵심적으로 뽑아낸 것이다. 둘째,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신문을 함께 읽어라. 사설을 정독할수록 논리적인 글쓰기가 향상된다. 셋째, 국내 신문만 읽지 마라.

 

 

정리정돈의 기술도 필요하다. 자료와 정보는 들어오는 즉시 바로 처리한다.

제일 바쁜 사람에게서 제일 먼저 답신이 온다.

군더더기 없이 짧고 명쾌한 내용이다. 바로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고

그 자리에서 처리하는 효과적인 업무습관 때문이다.

 

시간을 아껴야 한다. 내 시간은 내가 완벽히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인간은 시간을 재고 시간은 인간을 잰다.” 이탈리아 속담이다. 무엇을 위해 시간을 쓰는지 목적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정리정돈의 기술도 필요하다. 자료와 정보는 들어오는 즉시 바로 처리한다. 제일 바쁜 사람에게서 제일 먼저 답신이 온다. 군더더기 없이 짧고 명쾌한 내용이다. 바로 해야 할 일을 미루지 않고 그 자리에서 처리하는 효과적인 업무습관 때문이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다. 15분밖에 없다고 생각할 때 놀라운 일을 할 수 있다. 자투리 시간에 최대한 집중할 수 있는 일을 배치한다. 하루 30분 혼자만의 시간을 만들어라.

 

우리가 원하는 것은 무얼까? 내가 원한다고 생각하는 게 진짜 원하는 것일까? 만약 내가 원하는 것이 진짜가 아닐 수 있다. 진짜 공부는 이런 순간에 나를 멈춰 세운다. 질문하게 만든다. 내 안의 욕망이 과연 내가 진심으로 바라던 욕망인지 성찰할 수 있게 한다. 공부란 과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준다. 공부에는 나 자신을 긍정하고 인생을 소중하게 여기게 해주는 힘이 있다. 자신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게끔 도와주고 무언가 배우며 나아지고 있다는 희망을 준다. 결론은 심플하다. 공부만이 희망이고 답이란 얘기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론대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냈고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겸임 교수를 맡고 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