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혼자, 지성의 힘을 갖춰라. 무리지어 다니며 성공할 순 없다

한근태 | 190호 (2015년 12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시간만 나면 어딘가에 전화를 하고, 자꾸 약속을 만들어 모여야 안심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관계 속으로 도망가는 것이다. 그런 습관이 몸에 배면 혼자 있을 때 마음이 불안정해져서 혼자 있는 상황을 피하게 된다. 현대인은 자신의 자유와 주체성을 버리고 집단 속에 묻혀 자기를 잃어간다. 고민하는 대신 관계 속으로 도피한다. 무리 지어 다니면서 성공한 사람은 없다. 성공은 혼자 있는 시간에 집중할 수 있는 힘에 달려 있다.

 

한때 <혼자 밥 먹지 말라>란 책이 베스트셀러에 오른 적이 있다. 밥을 먹으면서 가능한 많은 사람과 사귀라는 의미에서 지은 것 같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다른 사람들과 밥을 먹다 보면 친해지고 그렇게 하면서 좋은 사람을 많이 사귈 수 있다는 면에서는 옳다. 하지만 어떻게 매번 사람들과 함께 있을 수 있을까, 그렇게 하기도 어렵지만 그렇게까지 하면서 수많은 사람을 사귀어야 할까, 그럴 만한 가치가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필자는 직업 특성상 혼자 밥 먹을 때가 많다. 밥을 먹자는 제안은 많지만 의도적으로 거절하고 혼자 밥을 먹을 때도 많다. 숨을 돌리기 위해서다. 내가 주로 하는 강의와 컨설팅은 기본적으로 여러 사람들 얘기를 집중적으로 듣고 거기에 대한 내 생각을 얘기하는 과정이다. 엄청난 몰입과 에너지가 필요하다. 물론 같이 먹을 때도 있지만 어떨 때는 나만의 시간을 갖고 싶은 강한 욕구를 느낀다. 그리고 그런 시간에 나 자신이 성장하는 것을 느낀다. 이번에는 그런 것에 관한 책 <혼자 있는 시간의 힘>을 소개한다. 메이지대의 사이토 다카시가 쓴 책이다. 제목 그대로 고독이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때 무얼 해야 하는지 등을 얘기한다.

 

혼자 있는 시간의 힘

 

그는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한다. 혼자 수업을 받는 학생이 친구들과 함께 몰려다니는 학생에 비해 학습 에너지와 몰입도가 높다는 것이다. 실제 저자 자신도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혼자서 공부에 몰입하며 실력을 쌓았다. 무리 지어 다니면서 성공한 사람은 없다. 성공은 혼자 있는 시간에 집중할 수 있는 힘에 달려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소속된 집단이나 가까운 친구가 없으면 스스로를 낙오자로 여기며 관계에 필요 이상 힘을 쏟는다. 물론 관계도 중요하다. 하지만 모든 관계가 다 좋은 영향을 주고받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도움이 안 되는 주위의 평가나 비교가 자신감을 깎아 내리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시기일수록 적극적으로 혼자가 돼야 한다. 누구의 말에도 휘둘리지 말고 침잠해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사람은 혼자일 때 성장하기 때문이다.

 

우선 혼자만의 시간에 대해 스스로 점검을 해보자. 혼자만의 시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가, 일주일에 몇 시간이나 갖는가, 혹시 아침부터 자는 시간까지 계속 사람들 속에 파묻혀 있지는 않은가, 혼자 밥을 먹은 적이 있는가, 혼자 밥을 먹을 바엔 차라리 굶겠다고 생각하는 건 아닌가, 혼자 있는 시간이 있다면 그 시간에 무얼 하는가, 의도적으로 혼자만의 시간을 내려고 노력하는가? 이 책을 읽으면서 필자는독립불구 둔세무민(獨立不懼 遯世無憫)’이란 말이 떠올랐다. 혼자 있어도 두렵지 않고 세상으로부터 떨어져 있어도 고민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독수리는 떼지어 날지 않는다는 격언도 생각났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늘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할 수밖에 없다. 그럴수록 자기만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사람은 혼자 있을 때 성장하기 때문이다. 뭔가를 배우거나 공부하기 위해서는 우선 혼자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관계에서 벗어나 홀로서기를 해야 한다. 책을 읽을 때도 그렇고 뭔가를 생각할 때도 그러하다.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단독자의 자질이 필요하다. 단독자란 키에르케고르가 한 말인데 전체 집단의 반대편에서는 존재를 가리키는 말이다. 현대인은 자신의 자유와 주체성을 버리고 집단 속에 묻혀 자기를 잃어간다. 고민하는 대신 관계 속으로 도피한다.

 

 

 

기대를 현실로 바꾸는

혼자 있는 시간의 힘

저자 사이토 다카시, 번역 장은주, 2015, 위즈덤하우스

 

고독에는 나쁜 고독과 좋은 고독이 있다. 나쁜 고독은 원치 않는 고독이다. 일종의 고립이고 왕따의 상태다. 자신은 다른 사람들과 같이하고 싶은데 사람들이 끼워주지 않기 때문에 할 수 없이 혼자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바람직하지 않다. 원치 않는 고독에 빠지면 외롭고 쓸쓸하다. 좋은 고독은 자발적 고독이다. 자신이 무언가를 위해 선택한 적극적 고독이다. 적극적 고독에 직면하면 강해진다. 재능이 많은 사람일수록 혼자일 때 자신이 이뤄야 할 세계에 대해 생각한다. 혼자만의 시간에 깊이 생각한다.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는 온전한 내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을 의식해 자신의 개성과 성격을 전부 드러내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상대방에게 맞추기 때문이다.

 

여기서의 고독은 물론 좋은 고독이다. 근데 혼자가 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혼자 있는 걸 못 견뎌 하는 사람이 있다. 시간만 나면 어딘가에 전화를 하고, 자꾸 약속을 만들어 모여야 안심하는 사람도 많다. 관계 속으로 도망가는 것이다. 강한 사람만이 혼자 있을 수 있다. 훈련이 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두려운 일이다. 그래서 어떤 그룹에든 속하려고 애를 쓴다. 그런 습관이 몸에 배면 혼자 있을 때 마음이 불안정해져서 혼자 있는 상황을 피하게 된다. 그래서 늘 누군가와 붙어 다닌다. 하지만 누군가 옆에 있으면 몰입하기 힘들다. 성장하고 무언가 제대로 배우기 위해서는 친구와 함께 있지 말고 떨어져야 한다. 혼자 있어야 자신을 마주할 수 있고 함께 있을 때는 알 수 없던 것을 느낄 수 있다. 남들과의 대화보다 자신과 마주하는 일대일 대화가 훨씬 중요하다. 독서도 그렇고, 수업도 그렇다. 재능이 많은 사람일수록 혼자일 때 자신이 이뤄야 할 세계에 대해 생각한다.

 

사람들과 같이 있다 보면 남의 눈치를 보게 된다. 다른 사람의 인정에 일희일비하게 된다. 남이 괜찮다고 해서 내가 괜찮은 것은 아니다. 반대로 남이 아니라고 해서 자신도 그렇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남은 어디까지 남일 뿐이다. 그런 면에서 남의 인정은 독이 될 수 있다. 남에게 신경을 쓰는 것, 남의 눈치를 보기 위해 무언가를 하는 건 쓸데없는 일이다. 정말 중요한 것은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자신을 보는 것이다. 세상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다. 혼자 있어야 자신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자신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일 수 있다. 혼자 있는 시간이야말로 자신을 단련하는 시간이다. 사람들과 섞여 스스로를 위로하는 대신 혼자 자신을 갈고 닦아 성과로 보여줘야 한다. 혼자 잘 노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도 잘 노는 법이다.

 

 

중요한 순간에는 관계도 끊을 수 있어야 한다. 고독 속에서 절차탁마해야 한다. 한 분야에서 실력을 비약적으로 늘리려면 3개월이나 6개월 정도 몰아서 침잠할 수 있어야 한다. 3개월간 고전만 읽을 수도 있다. 1년에 200편 정도 영화만 보면 영화에 대해 일가견을 갖게 될 수도 있다. 몇 달간 운동을 하면서 몸을 만들 수도 있다. 사람들은 변화하지 못하는 천 가지 이유를 댄다. 그중 대표 선수는 바로 시간 부족이란 변명이다. 운동을 못하는 것도, 공부를 하지 못하는 것도, 글을 쓰지 못하는 것도 다 시간이 없기 때문이란다. 그렇다면 언제쯤 시간이 날 것 같은가? 아마 영원히 시간은 나지 않을 것이다. 시간을 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의도적으로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적극적으로 단절하면서 고독을 선택하는 것이다. 하루 종일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공부할 시간이 없다는 말은 변명이다. 남산만 한 배를 미워하면서 운동할 시간이 없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인생에는 승부를 걸어야 할 때가 온다. 그래야만 할 때가 있다. 가끔은 교제를 완벽하게 끊고 하고 있는 일은 철저히 정리해 보라. 그렇게 하면 거의 모든 시간을 온전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자발적 고독은 힘이 된다

 

괄목상대란 말이 있다. 볼 때마다 발전된 모습 때문에 눈을 비비고 다시 보게 된다는 말이다. 여러분은 어떠한가? 최근 괄목상대하면서 본 사람이 생각나는가? 여러분을 보고 다른 사람이 괄목상대란 말을 연상할까? 대부분 그렇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별로 달라지지 않는다. 매일 봐도 거기서 거기다. 몸도 그렇고, 행동도 그렇고, 생각하는 것도 달라진 게 없다. 괄목상대할 만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한곳에 머물지 않겠다는 생각이 중요하다. 끊임없이 새롭게 도전하고, 매사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자신을 돌아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럴 때 거울을 활용하면 좋다. 거울은 효과적인 셀프체크 도구다. 자신의 눈을 차분히 보라. 눈은 마음의 창이고 자신의 내면상태를 말해준다. 다른 건 속일 수 있지만 자기 눈은 속일 수 없다. 자기 눈을 보면서 자신이 제대로 살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코코 샤넬은 방 한가운데 거울을 두고 살았다고 한다. 그녀에게 거울보기는 자신과의 대화를 의미했다. 그는 수도원에서 자란 적이 있어 고독이 몸에 밴 사람이다. 폭넓은 사교활동을 했지만 한편으론 고독과 친했다. 고독을 품고 있었지만 고립되지는 않았다. 주변 사람들과 잘 지냈지만 혼자 있고 싶을 때는 단호하게혼자 있고 싶으니까 그만 돌아가 주실래요?”라고 말했다.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을 내관(內觀)이라 한다. 내관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공간에서 하루에 몇 시간씩 오로지 자신에게 집중해야 한다. 내관법은 기쁘고 좋았던 기억을 떠올리게 한다. 내관은 마음의 묵은 때를 벗겨내는 것과 같다.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해보는 것도 내면을 들여다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글을 쓰는 작업은 내면을 파고 드는 드릴과 같다.

 

둘째, 교양을 쌓아야 한다. 교양은 외부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서 출발한다. 지성이란 내면 깊숙한 곳에 있는 맑은 샘물과 같다. 어떤 사람이든 혼자가 돼 그곳에 몸을 담가야 계속 빛날 수 있다. 단독자로서 보내는 시간이야말로 타인이 쉽게 넘볼 수 없는 고고함을 만들어준다. 혼자서 뭔가에 푹 빠져 있는 사람은 강하다. 기질이나 상황은 달라도 모두 일정한 시기에 혼자 시간을 보내며 고독의 기질을 닦은 것이다. 교양을 쌓고 자신의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데 절대 빠트릴 수 없는 것이 독서다. 혼자일 때 책 읽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하겠지만 볼거리, 즐길거리가 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책 읽는 법을 익히지 못한 사람이 엄청 많다. 독서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은 세월이 흐른 후 매력에 있어 큰 차이가 난다.

 

셋째, 일기를 쓰는 것이다. 사람의 생각이란 늘 여기저기를 날아다닌다. 정리가 되지 않는다. 그럴 때 일기를 쓰면 생각이 정리돼 명확한 가치관을 세울 수 있다. 사람의 사고방식은 웬만해서 바뀌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일정한 시기에 밑바탕이 정해진다. 그때 반복적으로 쓰면서 생각을 정리하면 명확해진 꿈과 생각이 자기 안에 깊이 뿌리내린다. 일기에는 그런 힘이 있다. 쓰기는 고독의 힘을 키우는 방법 중 하나다. 고독하지 않으면 글을 쓸 수 없다.

 

여러분은 혼자 있을 때 어떤 일을 하는가? 많은 사람들이 혼자 있을 때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본다. 스마트폰으로 자주 가는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취미 생활을 하기도 한다. 물론 이런 시간은 무료함을 달래주고 감정을 풍요롭게 한다. 저자는 이런 수동적 방법 대신 적극적 방법을 권한다. 무엇보다 혼자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을 해야 한다. 혼자만의 시간에는 자기 안의 샘을 파고 지하수를 끌어올려야 한다. 그럼 다른 사람들과도 잘 지낼 수 있고 훨씬 충실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근데 혼자 있다 보면 외로울 수 있다.

 

외로움을 극복하려면

 

외로움을 극복하기 위한 세 가지 기술이 있다. 첫째, 눈앞의 일에 집중하는 것이다. 조탁(彫琢)이란 말이 있다. 보석과 같이 단단한 것에 무언가를 새기거나 쪼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을 조탁하는 것은 자신의 내면을 파고드는 것이다. 닦거나 새기는 행위가 자기 안의 정서적 행위와 겹친다. 둘째, 원서를 읽거나 번역을 해보는 것이다. 작품을 번역하는 것은 일종의 수행이다. 실제 출판 여부와 상관없이 번역을 해보면 작가와 주인공의 마음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다. 글을 읽는 것뿐만 아니라 필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적극적으로 작업에 개입하는 것이다. 셋째, 독서에 몰입하는 것이다. 혼자 있는 시간에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독서다. 책은 신기한 물건이다. 지금은 절대 만날 수 없는 사람들과 나를 연결해준다. 도저히 만날 수 없는 사람과 만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우리는 책을 통해 시대를 초월해 세상을 떠난 사람과 대화할 수 있고 메시지를 들을 수도 있다. 기적 같은 일이다. 작품의 본질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성이나 경험치를 전부 가동해 개인으로서 마주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혼자가 돼야 한다.

 

잘 살기 위해서는 자기력이 높아야 한다. 여기서 자기력(自期力)이란 자신에 대해 기대하는 힘을 말한다. 자기력이 높은 사람끼리는 서로 위화감을 느끼지 않는다. 이런 집단은 적당히 어우러져 있는 집단과 확연히 분위기가 다르다. 적당히 어우러져 있는 집단은 일종의 담합상태이다. 이 정도의 자신에게 만족하는 사람끼리 모인 것이다. 서로를 보면서 안도한다. 이 정도면 됐지, 괜찮아, 난 저 사람보다는 나아라고 위로하는 것이다. 스스로에 대한입찰가격을 낮춘 사람들이다. 혼자 있는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입찰가격을 아주 높게 책정한다. 당연히 부담을 느끼는 동시에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힘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자기 긍정의 힘과도 연결된다.

 

자기력이 약한 사람은 혼자 있어도 문제, 같이 있어도 문제가 된다. 혼자 있으면 자꾸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자신도 모르게 가라앉는다. 사람들과 섞여 있으면 상대와 비교하면서 자신감이 떨어진다. 그런 비교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보호해야 한다. 나를 보호하는 최선의 방법은 기대력을 높이는 것이다. 자신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갖고 늘 자신을 격려하고 위로할 수 있어야 한다. 늘 한결같이 자신을 격려하고 자기 편에 서줄 사람은 한 사람뿐이다. 바로 자기 자신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과의 관계가 좋아야 한다. 내 자신이 나의 가장 좋은 동료가 돼줘야 한다. 이 책에서 저자가 제일 강조하는 것이 바로 자기력이다. 그의 말을 옮겨본다. “자기력은 재능과는 무관하다. 재능이 좀 부족해도 높은 자기력을 갖고 있다면 그게 성장의 동력이 돼주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이 높다. 젊은 시절 고독을 버티게 해줄 힘은 자신에 대한 기대밖에 없다. 나는 자기에 대한 기대를 뜻하는 자기력이란 말을 학창시절 내내 가슴에 새겼다. 자기력을 계속 유지하게 하는 힘이 젊음이다. 어제의 나보다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열망이다. 과거의 나와 단절하고 완전히 새로운 사람으로 거듭나고 싶은 욕구가 강한 것이다. 삼단로켓처럼 과거의 나를 분리하면서 아득히 높은 곳으로 가고 싶어 하는 것이다. 난 평범한 사람을 증오한다. 자신에게 아무 기대를 하지 않고 아무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을 증오한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 있는 시간의 힘에 대해 말하고 싶다.” 저자 자신이 20대에 힘든 시절을 보내면서 지금 성공한 것이 바로 자신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가졌기 때문이란 것이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단체로 모이는 모임에 가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가야만 할 때가 종종 있긴 하지만 그런 곳에 갈 때마다 군중 속 고독을 느낀다. 다들 할 얘기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사회자 말을 들어야 하고, 맘에도 없는 건배사를 외쳐야만 한다. 모임을 마치고 나올 때마다 허탈감을 느낀다. 난 새벽에 일어나 책을 읽고, 사색하고, 글을 쓸 때 가장 충만함을 느낀다. 혼자지만 전혀 외롭지 않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혼자 잘 놀 수 있어야 한다. 고독을 당당히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어차피 인생은 혼자 왔다 혼자 가는 나그네 길이기 때문이다. “고독이란 생명의 요구이다.“ 키에르케고르의 말이다. 우리는 혼자 있을 수 있어야 한다. 혼자 당당할 수 있어야 한다.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 성장하는 것이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론대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냈고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겸임 교수를 맡고 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