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건강한 남자가 되려면 감춰진 ‘수다’를 꺼내라?

한근태 | 166호 (2014년 12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 자기계발

소설가 김형경이 분석한 남자는 친한 남자에게도 속내를 잘 털어놓지 않는다. 남자들끼리 하는 대화 주제는 정치, 골프, 직장 등 시사와 신변잡기, 업무에 불과하다. 개인적인 사안은 입 밖으로 내놓지 않는다. 남자는 솔직하게 속내를 털어놓는 것을 전장에서 갑옷과 투구를 벗는 행위로 생각한다. 문제가 터지면 입을 닫는다. 이런 방식은 현명하지 않다. 독일 황제 빌헬름 1세는 후궁 (後宮)에 돌아오면 종종 화를 내며 물건을 닥치는 대로 집어 던지기도 했다. ‘일인지하 만인지상(一人之下 萬人之上)’의 자리에 있는 비스마르크가 독일 백성들에게 받은 스트레스를 황제에게 풀었기 때문이다. 재상의 스트레스를 받아준 황제는 답답한 마음을 풀 곳이 없다. 그래서 궁으로 돌아와서 황후와 주변 사람들에게 화를 내고 물건을 집어 던졌다. 아랫사람의 화풀이를 이해하는 재상과 그런 재상의 스트레스를 받아준 황제 덕분에 독일은 강성해질 수 있었다. 맺힌 게 있으면 풀어야 한다. 건강한 남자가 되려면 내면에 감춰진 수다를 떠는 여자를 끄집어 내야 한다.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가장 알기 어려운 것이 무엇일까? 바로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관한 것이다. 그중에서도 남자란 과연 어떤 존재인지는 영원한 숙제가 아닐 수 없다. 우리는 늘 미래를 향해 나아간다. 미래에 어떤 개인이 될 것인지, 어떤 조직을 만들고 싶은지에 대해 고민한다. 그런데 먼저 해야 할 것이 있다. 현재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성찰이다. 이게 없는 상태에서는 아무리 멋진 그림을 그려봐야 별 효용성이 없다. 오늘은 이런 내용을 다룬 <남자를 위하여>를 소개한다. 저자인 소설가 김형경은 사람의 심리를 꿰뚫어보는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눈에 비친 남자란 어떤 존재일까?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 남자는 여자로부터 왔지만 여자와 많이 다르다. 그게 출발점이고 그것을 인정해야 한다. 우선 여자 눈에 비친 찌질한 남자 몇 부류를 소개한다.

 

첫째, 화를 잘 내고 화풀이를 잘하는 남자다. 회사 문제를 가정까지 갖고 오는 사람이다. 공자님은불천노 불이과(不遷怒 不貳過)’란 말을 했다. 화를 옮기지 않고 똑같은 실수를 두 번 반복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일이 좀 못마땅하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 짜증을 내고 이런 행동을 반성할 줄 모르는 남자들이 많다. 남을 이끄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특히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둘째, 폭력을 휘두르는 남자다. 폭력의 이유는 복종하지 않고 논쟁하거나 돈이나 여자문제를 꼬치꼬치 물었기 때문이다. 제때 식사가 준비되지 않았다고 때리며 자녀를 제대로 돌보지 않았다거나 섹스를 거부했다고 폭력을 휘두른다. 이유는 다양하다. 하지만 한마디로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폭력을 휘두르는 남자는 세상에서 가장 못난 남자다.

 

셋째, 과도한 취미활동을 하는 남자다. 무엇이든 과하면 좋지 않다. 야구, 골프, 등산 등 모든 취미활동은 적당히 해야 한다. 중년 이후 과도하게 취미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문제와 정면승부를 거부하고 엉뚱한 곳에서 해결책을 찾고 있는 것이다. 취미에 과도하게 몰입한 가장 뒤에는 희생당하는 가족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골프과부란 말이 왜 나왔겠는가? 이외에도 결혼 후에도 독립하지 못하고 본가에 집착하는 남자, 어머니만 화제에 오르면 새로운 모습을 드러내는 마마보이, 다른 사람 앞에서 아내를 욕하는 사람, 자식에게 분노를 자주 표출하는 사람, 바람둥이 등이 문제가 있는 남자들이다.

 

남자에게 결혼은 어떤 의미일까?

남자에게 결혼이란 무엇일까? 남자에게 결혼은 부담이다. 가족에 대한 무한책임은 있지만 이에 따르는 권리는 없다. 가족의 요구를 무조건 들어주면 아내는 남편을 편하게 이용하고, 자식들은 아버지를 물류창고쯤으로 여긴다. 결혼제도의 본질은 과거와 현재 모두 교환이다. 남자는 돈을 벌고 여자는 애를 낳고 키워주는 역할을 한다. 남자의 결혼연령이 늦어지는 이유는 명확하다. 자기 몸 하나도 추스르지 못하는데 처자식까지 책임질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여자에게 결혼은 기댈 언덕이다. 여차하면 다니던 직장도 때려치울 수 있다. 남자는 아무 생각 없이 살다 결혼과 동시에 미래를 걱정한다. 여자는 결혼 전까지 고민을 많이 하다 결혼을 하는 순간 걱정을 멈춘다. “가능한 한 일찍 결혼하는 것은 여자의 비즈니스이고, 가능한 한 늦게까지 결혼하지 않고 지내는 것은 남자의 비즈니스다.” 영국의 극작가 겸 소설가 조지 버나드 쇼의 말이다.

 

남녀가 사귀다가 슬그머니 꼬리를 감추는 남자가 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책임감에 대한 부담 때문이다. 어떤 남자는 여자가 결혼을 재촉하면 이별을 통보하고, 어떤 이는 결혼을 약속한 후에 사라지기도 한다. 여자가 달콤한 허니문을 꿈꿀 때 남자는 한 사람의 인생과 가정의 미래를 책임져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린다. 결혼하면 사랑받는 사람이 아니라 생활의 안정을 제공해야 한다는 부담을 갖게 된다. 결혼하는 순간 모든 자유를 포기하고 가족의 요구를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저런 이유로 사람들은 점점 결혼을 하지 않는다. 애도 낳지 않으려 한다. 이를 계몽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문제해결 방법 중 하나는 현상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 안에서 최적화된 방법을 찾아야 한다. 방법 중 하나가 새로운 형태의 결혼이다. 소설가 김형경이 제안하는 방법은따로 또 같이같은 모델이다. 빅뱅 등 아이돌그룹의 활동 스타일이다. 이들은 그룹으로 활동하지만 때로는 각자 솔로로 활동한다. 결속력이 강하거나 늘 붙어 다니지도 않는다. 필요에 의해 같이 놀기도 하고 따로 놀기도 하는 느슨한 형태의 아이돌그룹이다. 결혼도 이런 식으로 하자는 것이다. 평소에는 각자 원하는 곳에서 마음대로 살다가 가끔 친밀감을 나눌 필요가 있을 때만 만나 공동생활을 하는 결혼형태다. 일주일에 이틀 정도. 주말부부와 비슷하지만 감정적, 공동체적 결속력이 느슨한 관계다. 표준화된 사회보다는 다양한 형태의 삶을 인정하는 사회가 건강하다. 결혼에서도 이런 방법이 등장할 때가 됐다는 게 저자의 생각이다.

 

 

 

 

남자보다 여자에게 본심을 털어놓는 남자

영국의 록밴드 비틀스의 노래 중 하나가 ‘Love is touch’. 사랑은 터치이고 터치가 없는 것은 사랑이 아니란 말이다. 그만큼 인간은 터치를 좋아한다. 바꿔 말하면 친밀감이다. 터치는 친밀감의 표시다. 친밀감을 주고받을 사람이 있으면 삶의 질이 높아지고 그렇지 않으면 어려워진다. 독거노인, 기러기 아빠들이 힘든 것은 친밀감을 주고받을 대상이 없기 때문이다. 친밀감은 인간의 근원적 본능이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친밀감을 주고받을 대상이 있어야 한다. 자주 친밀감을 나눠야 한다. 남자와 여자 중 누가 더 상대를 좋아할까? 사랑에 빠지기 전에는 남자가 여자를 더 좋아하고 일단 빠지면 여자가 남자보다 아홉 배쯤 더 좋아한다. 여기에서 갈등이 생긴다. 만약 남성에게 기대하는 사랑의 양을 9분의 1로 줄일 수 있다면 삶이 편안해질 것이다. 왜 그럴까? 남자는 사랑도 하지만 일도 해야 한다. 여자에겐 남자가 일이고 권력이고 모든 것이다. 남자가 여자에 비해 사랑의 밀도가 낮을 수밖에 없다. 남녀가 만날 때 핵심은 친밀감이다. 여자가 당연히 더 높다. 그렇다고 여자가 억울할 건 없다. 더 많이 사랑하고, 더 많이 향유하고, 더 풍부한 감각으로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삶의 질은 여자가 훨씬 높다.

 

저자는 여자의 에너지 중 5%는 일방적으로 접근하는 남자들을 처리하는 데 사용한다고 한다. 독신 여성작가에 대해 갖고 있는 편견이나 선입견이 강하기 때문이다. 이들이 진짜 원하는 건 친밀감이란 사실을 이해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남자들이 진짜 원하는 것은 섹스가 아니다. 2000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남자의 속내를 조사한 마이클 맥길의남성의 친밀성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남자들이 자신의 속내를 온전히 드러낼 수 있는 대상은 여성이다. 3명 중 1명은 어떤 이야기든 털어놓을 수 있는 여자 상대가 있다. 남자끼리는 깊은 속내를 털어놓지 않는다. 아니 못한다. 남자끼리 하는 대화 주제는 주로 정치, 골프, 직장이다. 좀처럼 자신과 관련된 개인적인 사안은 말하지 않는다. 여자들은 여자들끼리 깊은 속내를 잘 털어놓는다. 그렇다면 남자들은 깊은 속내를 어떻게 털어놓을까? 남자들은 깊은 속내를 털어놓고 싶을 때 여자를 찾는다. 자연스런 현상이다. 맥길 교수도 성적 관계를 갖지 않아도 충분히 친해서 모든 이야기를 털어놓을 수 있는 여자친구가 있다. 성적 관계를 맺지 않는 남녀의 친밀한 관계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이지만 그런 관계가 필요하다. 남자는 여자를 통해서만 안전한 곳에 이를 수 있고 치유될 수 있다. 남자들은 자기가 진짜 원하는 것이 긴장완화 수단의 섹스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기까지 헛된 시도를 되풀이한다. 아무리 섹스를 많이 해도 허전한 내면을 달랠 수 없다. 남자들은 자신들이 평생 찾은 것은 휘몰아치는 섹스가 아니라 편안한 친밀감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여자보다 더 의존적인 남자

젊은 여자 후배를 볼 때마다 그들의 의존성에 놀랄 때가 있다. 이들은 자기뿐만 아니라 자기 인생까지 짊어지고 가줄 짐꾼 배우자를 원하는 것 같다. 심지어 그 짐꾼이 능력이 있고 잘 생기고 인간성마저 좋기를 바란다. 그토록 드문 인간이 헌신적으로 자기를 사랑해주기를 바란다. 그녀들이 모르는 사실 하나 있다. 실은 남자들이 더욱 의존적인 존재라는 사실이다.

 

 

 

인간은 누구나 의존적이다. 남녀 모두 그렇다. 근데 여자와 남자 중 누가 더 의존적일까? 바로 남자다. 여자들이 결혼하는 이유 중 하나는 남자에게 의존하기 위해서다. 여자들은 자신의 삶을 의존하기 위해 남자와 결혼하지만 사실 남자들이 더 의존적이다. 수없이 많은 모임을 다니는 사람이나 별로 친하지 않은 사람의 경조사를 쫓아다니는 사람들을 보라. 이들이 왜 그렇게 다니겠는가? 자기가 일을 당했을 때 와 달라는 주문이다. 기저에는 불안감이 깔려 있다. 외로움이다. ‘사회의 큰 틀에서 벗어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떼지어 다니는 동물은 대체로 힘이 없는 동물이다. 힘이 없으니까 뭉쳐 다녀야 서로 의지가 된다. 힘센 동물들은 홀로 다니거나 가족 위주로 움직인다. 그렇게 다녀도 사는 데 지장이 없기 때문이다. 인간도 마찬가지다. 총무 직함을 48개나 맡은 사람이 있다. 그렇게 많은 모임을 무엇 때문에 참가할까? 그렇게 하고도 생활이 가능할까? 마당발을 자랑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게 많은 사람을 왜 알아야 하는 것일까. 그렇게 많은 사람들과 제대로 된 관계를 나누고 있는지 의심마저 든다. 바로 의존성 때문이다. 그런 모임을 통해 안정감과 보호받는다는 느낌을 얻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의 불행은 의존할 대상을 찾느라 자기 스스로 힘이 있는 사람이 될 기회를 놓쳐버린다는 것이다. 의존하는 단체에 헌신하느라 자신의 인생을 창조적으로 살아갈 열정을 허공에 흩뿌린다.

 

남자와 여자의 차이 중 하나는 인맥이다. 남자는 자신이 힘센 사람들과 얼마나 친한지를 얘기한다. 그런 빈도가 높은 사람은 대개 자신감이 없는 사람이다. 여자는 대체로 인맥에 관한 얘기를 하지 않는다. 그저 자신에 관한 얘기를 한다. 저자는 처음 문단에 나왔을 때문단에서 누구랑 친한가라는 질문을 받았다. 황당했다. 질문 자체가 불합리하고 무례하다. 내가 누구랑 친한 것이 지금 모임과 무슨 상관이 있는가? 그런 사람을 팔아서 내가 얻는 게 무엇이 있는가? 남자들이 얼마나 의존적인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부부관계도 모두 다르다. 권력관계도 다르다. 의존성도 다르다. 어떤 커플은 권력을 반씩 나눠 갖고 있다. 이들은 주도권을 놓고 계속 다툼을 벌인다. 영원한 전쟁과 평화의 악순환이다. 그럼에도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잘 소통하면 먼 길을 함께 갈 수 있다. 아버지 역할을 하는 남편과 딸 역할을 하는 아내의 커플은 재앙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남자에게 너무 큰 짐이 되기 때문이다. 사회생활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 수 없다. 일은 일대로 하고 집에서는 아내의 투정을 받아야 한다. 사는 것이 쉽지 않다. 엄마 역할을 하는 부인과 아들 역할을 하는 남편도 있다. 나이를 먹은 남자도 내면에는 아이가 있다. 죽을 때까지 모성을 그리워한다. 엄마 역할을 하는 아내는 남편과 경쟁하지 않으며 웬만한 일에는 관대하다. 나쁘지 않다. 당신의 커플은 어디에 속하는가?

 

수다를 떨지 않는 남자

남자가 정신과를 찾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바로 발기불능일 때와 정신과 치료를 받지 않기 위해서 방문할 때다. 내 일생을 통 털어 자기내면을 토로하면서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 남자를 단 한 명도 만난 적이 없다. 남자들은 자신의 솔직한 속내를 털어놓는 것을 전장에서 갑옷과 투구를 벗는 행위쯤으로 생각한다. 맞는 말이다. 무슨 일이 있을 때 남자들은 입을 닫는다. 여자들은 온갖 수다를 떨면서 문제를 늘어놓는다. 이게 여자와 남자의 차이다. 남자에 비해 여자의 문제해결 방식이 건강에 좋다.

 

남자들만 모여 있는 남탕 모임은 재미가 적다. 여자들만 모여 있는 여탕 모임 역시 별로다. 최고의 모임은 여자와 남자, 젊은이와 나이든 사람이 적당히 섞여 있는 모임이다. 재미가 있는 이유는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독일의 재상 비스마르크와 황제 빌헬름 1세는 단짝이었다. 빌헬름 1세는 후궁(後宮)에 돌아오면 종종 화를 내며 물건을 닥치는 대로 집어 던지고 찻잔을 깨뜨리곤 했다. 황후가당신, 또 비스마르크라는 늙은이로부터 욕을 먹었군요라고 물어보면 빌헬름 1세는그렇다고 답했다. 왜 욕을 먹느냐는 질문에는그는 재상으로 일인지하 만인지상에 있으니 자기 아래에 있는 수많은 사람의 욕을 먹어야 해요. 그가 그렇게 욕을 먹고 어디다 풀겠소? 나한테 풀 수밖에황제인 나는 어디다 풀겠소? 접시를 내던질 수밖에…”라고 말했다. 이런 황제와 재상 덕분에 독일은 강성해질 수 있었다. 한마디로 맺힌 게 있으면 어딘가에서 풀어야 한다. 여자들이 건강한 이유는 수다를 통해 잘 풀기 때문이다. 남자들이 아픈 이유는 입을 꾹 닫고 혼자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남자가 건강하기 위해서는 남자 안에 있는 여자를 살려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수다를 떨 수 있어야 한다.

 

술을 마시지 않고 수다를 떨 수 있는 남자가 얼마나 될까? 맨 정신에 자기 문제를 고백할 수 있는 남자가 있을까? 별로 없다. 저자는 수다를 떠는 남자를 본 감동을 이렇게 얘기한다. “난 남자 두 사람이 그토록 다정하게, 낮은 목소리로, 오래 속삭이는 광경을 그때 처음 봤다. 두 남자가 그토록 평화롭고 행복한 표정을 짓는 모습을 전에도 본 적 없다. 남자들도 수다만 떨 수 있다면 괜찮을 것이다. 우리 사회 곳곳에서 남자들이 수다를 떨고 자기 이야기를 토로하고, 가끔은 힘들다고 눈물 흘리는 모습을 보게 된 것은 고마운 일이다.”

 

남자들만 모여 있는 남탕 모임은 재미가 적다. 여자들만 모여 있는 여탕 모임 역시 별로다. 최고의 모임은 여자와 남자, 젊은이와 나이든 사람이 적당히 섞여 있는 모임이다. 재미가 있는 이유는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남자들이 자신의 모습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보길 희망한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론대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냈고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겸임 교수를 맡고 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