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EO를 위한 성격심리학

억만장자의 기행이 이해되지 않는가? CEO의 내면 속 원형과 그림자를 보자

고영건 | 166호 (2014년 12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 자기계발, 인문학

분석심리학은 인간 행동의 상징적 의미를 읽어내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칼 융은 인간의 무의식이개인무의식집단무의식이라는 두 가지 층으로 나뉜다고 봤다. 개인무의식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그림자. 집단무의식의 대표적인 예는원형이다. CEO와 관계된 원형의 대표적인 예는 영웅, 창조자, 낭만가, 절약가, 분석가, 수호자 등이다. 이 원형에 그림자가 각기 어떻게 반영되느냐가 한 CEO의 성격과 특성을 결정짓는다. 예를 들어 창조자의 원형인 스티브 잡스는 몰개성의 그림자가 강했다. , ‘몰개성을 혐오하고 본인이 그렇게 보이는 것을 극도로 싫어했다는 것이다. 나는 어떤 사람인지, 어떤 리더인지 칼 융의 분석틀을 통해 살펴보자. 자신의 그림자를 깨닫는 것만으로도 성격과 행동은 바뀔 수 있다. 

 

편집자주

심리학은 현재 경영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가장 고독하게, 그리고 치열하게 경영현장에서 글로벌 경쟁을 치르고 있는 CEO들은 정작 자신의 마음을 돌아볼 시간적 여유가 없습니다. 임상심리학자이면서 각종 이론심리학에도 정통한 고영건 교수가 CEO 여러분들이 심리학 이론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도록 ‘CEO를 위한 성격심리학을 연재합니다.

 

1957 <포천>지는 폴 게티(Jean Paul Getty)를 미국 최초의 억만장자로 선정했다. 게티는 게티오일(Getty Oil)의 창업자로서자신의 돈을 실제로 계산할 수 있는 사람은 진정한 부자가 아니다라고 큰소리 칠 정도로 막대한 부를 축적했다. 폴 게티는 자신의 재산에 광적으로 집착했으며 온갖 기행을 일삼았다.

 

폴 게티의 기행에 관한 유명한 이야기 중 하나는 서턴 플레이스(Sutton Place) 대저택에 관한 일화다. 서턴 플레이스는 영국 런던 인근의 역사적인 유적지인 동시에 호화 택지다. 당시에 그의 서턴 플레이스 저택에는 영국에서 가장 큰 홀이 있었으며 14개의 특실과 더불어 대정원이 있었다. 그는 이러한 대저택에 살면서도 손님들이 장거리 전화를 걸 때 발생할 수 있는 전화 요금을 아끼기 위해서 공중전화를 설치했다. 그 후에 이 공중전화는 그가 저택을 대중들에게 공개했을 때 사람들이 가장 먼저 찾는 최고의 인기 관광 상품이 됐다. (그림 1)

 

폴 게티는 사업상 이뤄지는 거래에서 단 한 푼도 낭비하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예를 들면, 한 거래에서 그는 자신이 235만 달러에 구입했던 한 호텔을 750만 달러에 되팔아 막대한 이득을 얻었다. 이렇게 큰 소득을 올린 거래에서도 그는 전보를 통해 변호사에게 계약서 내용을 알려주고 인증을 받기 위한 전보 비용을 끝까지 고집을 부려 상대방에게 떠넘겼다.

 

폴 게티는 예술품을 수집하는 데도 광적인 집착을 보였다. 그는 자신의 이름을 딴 게티박물관을 설립하고서 막대한 자금을 동원해 세계 각지의 예술품들을 사들였다. 그가 일생 동안 수집했던 예술품의 금전적인 가치는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 소장품 가치의 25배가 넘는 세계 최고 수준이다. 하지만 폴 게티는 소장품의 예술적 가치보다는 경제적인 가치에 더 집착했기 때문에 막대한 문화유산들을 소장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예술품들이 선사하는 즐거움을 온전하게 누리지는 못했다. 더구나 그가 소망했던 것과는 달리 게티박물관은 그가 공들인 것에 비해서는 세계적 명성을 얻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는 예술품을 싸게 사들이는 데만 혈안이 돼 진품 여부가 불확실한 작품들까지도 무분별하게 수집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그의 소장품 중에는 예술적인 가치가 떨어지는 것들이 많았고 결과적으로 예술적인 안목이 형편없다는 세간의 조롱마저 받았다.

 

폴 게티는 놀라운 사업 수완을 갖고 있었으나 비인간적일 정도로 인색하게 행동했기 때문에 가족들로부터 존중받지도, 사랑받지도 못했다. 아마도 폴 게티의 인색함에 관한 유명한 이야기 중 하나는 손자납치 사건에 관한 것일 것이다.

 

 

 

1973년 폴 게티의 손자인 게티 3세가 로마에서 납치됐을 때의 일이다. 처음에 범인들은 폴 게티에게 손자의 몸값으로 1700만 달러를 요구했다. 폴 게티가 납치범들로부터 처음 전화를 받았을 때는 문제아였던 손자가 자신에게서 돈을 빼내기 위해 자작극을 벌인 것으로 오해했다. 폴 게티는 자신의 아들이 간청함에도 불구하고 단호하게 몸값 지불을 거절했다. 사건이 일어난 지 넉 달이 지났을 무렵, 초조해진 납치범들은 몸값을 지불하지 않으면 손자의 신체를 절단내버리겠다는 협박과 함께 손자의 귀를 잘라서 발송했다. 손자의 신체에 실제로 위해가 가해졌음에도 불구하고 폴 게티는 몸값을 100만 달러로 낮춘 다음에야 자신의 손자를 데려오도록 했다.

 

하지만 폴 게티는 처음부터 손자의 몸값을 지불할 생각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자신의 아들에게 손자의 몸값에 대해 연 4% 수준의 이자를 지불하도록 요구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와중에 정신적인 충격을 받은 게티 3세는 마약과 알코올 중독에 빠졌고 결국에는 온몸이 마비되고 시력과 청력을 상실한 폐인이 되고 말았다.

 

폴 게티는 자신의 기행에 대해절약이라는 고상한 가치를 전면에 내세웠다. 하지만 그가 말하는 절약의 가치는 세상 사람들뿐만 아니라 자신의 아들들에게조차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다섯 명의 아들 중 네 명은 폴 게티가 내세우는절약의 가치에 한번도 동의하지 않았다. 유일하게 장남인 프랭클린(George Franklin Getty Ⅱ)만이 아버지의 신념을 받아들였지만 결국 그는 49세 때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그리스 신화에는 만지는 모든 것이 황금으로 변하는 왕인미다스(Midas)’가 등장한다. 폴 게티는 놀라운 사업수완 덕분에 20세기의미다스로 불릴 만한 삶을 살았다. 하지만 그리스 신화에서 미다스는 나중에 강물에서 목욕함으로써 원래 자신의 인간적인 모습으로 회귀할 수 있었던 반면에 폴 게티의 삶에서는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

 

그렇다면 미국 최고의 부자가 세간의 조롱을 받으면서까지 푼돈에 집착하는 등 모순으로 가득 들어차 있는 수수께끼 같은 폴 게티의 삶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그리고 만약 오늘날에도 폴 게티 같은 삶을 사는 CEO가 있다면, 그러한 사람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 것일까? 분석심리학의 창시자인 칼 융(Carl Jung)의 원형 및 그림자 이론은 이러한 물음과 관련해서 지혜로운 관점을 선사해준다.

 

칼 융의 분석심리학: 원형과 그림자

프로이트(Sigmund Feud)와 더불어 정신분석학계의 쌍두마차 격에 해당되는 칼 융은 한때 프로이트의 절친한 동료이자 암묵적인 후계자이기도 했지만 나중에 분석심리학(Analytic Psychology)을 창안하면서 프로이트와 결별한다.1)

 

 

 

 

융에 따르면 인간의 삶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장 핵심적인 열쇠는 바로 상징이다. 실제로 융이 말년에 자신의 이론을 세상에 알리고자 하는 의도에서 집필한 책의 제목이 바로 <인간과 상징(Man and his Symbols)>이다. 융이상징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 자체로는 우리에게 친숙한 것일지라도 함축적인 내용과 적용사례가 특이하거나 모호해미지의 의미를 암시한다. 주로 사람들이 그 대상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알고 있지만 구체적인 의미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들이 바로 상징에 해당된다.

 

분석심리학은 인간 행동의 상징적 의미를 읽어내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융은 인간 행동의 상징적인 의미를 해독하고자 하는 노력이 인생의 수많은 난제들을 해결해 줄 수 있다고 믿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과는 또 다른 방법이었다.

 

융은 인간의 무의식이개인무의식집단무의식의 두 가지 층으로 나눠져 있다고 봤다. (그림 2) 개인무의식은 개인이 살아오는 과정에서 억압한 모든 성향과 감정으로, 기본적으로 프로이트의 무의식 개념과 유사하다. 그리고 집단무의식은 인류에게 유전되는 형태로 집단의 개개인 내부에 잠재돼 있는 속성들을 말한다. 집단무의식은 직접적으로 의식화되지는 않지만 인류 역사의 산물인 신화, 민속, 예술 등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주제를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융은 개인이진정한 자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인무의식과 집단무의식을 모두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1) 칼 융(1875∼1961)은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자이며 분석심리학의 창시자다. 그의 심리학적 경향은 프로이드와 비슷하지만, 무의식을 집단 무의식과 개인적인 무의식으로 분류하였고 발달이 일생에 걸친 과정이라고 봤다. 융은 바젤 대학교에서 의학을 공부했고 취리히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취리히 국립 폴리테크닉 대학에서 심리학 교수로 재직한 후 1948년부터 취리히에서 칼 구스타프 융 연구소를 설립했다. 세계정신분석협회의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주요 저서로는 <심리 유형(1921)>, <무의식의 심리학(1943)>, <심리학과 연금술(1944)>, <욥에의 응답(1952)> 등이 있다.

 

분석심리학에서 말하는 개인무의식의 대표적인 예로는그림자(shadow)’를 들 수 있다. 그림자는 우리 자신의 용납하기 어려운 특징과 감정들로 구성돼 있으며 개인무의식에 존재한다. 융에 따르면 그림자는 한마디로 우리의 신경을 건드리는 것들로서우리가 결코 되고 싶어 하지 않는 모습이다. 이러한 그림자는 일종의 열등한 인격에 해당되며 의식화될 기회를 잃었기 때문에 미분화된 채로 남아 있는 원시적인 심리적 경향 및 심리적 특징들에 해당된다.

 

사람들이 흔히 자신의 그림자를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바로 의식에 자리 잡고 있는 페르소나(persona) 때문이다. 페르소나는 고대 그리스의 연극에서 배우들이 사용하던 가면을 말한다. 융에 따르면 사람들은 마치 배우가 가면을 쓰고 무대 위에서 역할 연기를 하듯이 진정한 자신의 모습이 아닌 일종의 가면을 쓰고서 살아간다. 그림자와는 대조적으로 페르소나는 자신이남에게 보여주고 싶어 하는 자신의 모습에 해당된다. 이처럼 사람들은 페르소나가진정한 자기에 해당되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자신의 개성을 나타낸다고 착각하면서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

 

 

 

페르소나의 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자신의 실제 인격에 해당되는 것이 바로 그림자다. 페르소나와 그림자의 관계는 소설 <지킬박사와 하이드>에 등장하는학식이 높고 자비심이 많은 지킬박사추악한 모습의 하이드간 관계와 유사하다. (그림 3) 그림자에 관한 또 다른 예로는 선과 악이 공존하는 투-페이스로 상징되는 영화배트맨 다크나이트의 하비 덴트를 들 수 있다. 그 영화에서 하비 덴트는 처음에 용감하고 정의로운백기사처럼 행동하지만 나중에 가서는내면에 나약함을 감추고 있었던 인물이라는 점이 밝혀진다. 그리스 신화에는 사람들이 자신의 그림자를 얼마나 끔찍하게 느끼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가 나온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메두사(Medusa)’는 뱀이 머리에 주렁주렁 매달려 있고 날카로운 송곳니를 가지고 있어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존재다. 그런데 누군가 메두사와 싸울 때 메두사 등 뒤에 거울이 있으면 메두사와 싸우던 사람이 미쳐버린다고 한다. 메두사보다 거울에 비친 자기 자신의 그림자가 훨씬 더 끔찍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집단무의식의 대표적인 예로는원형(archetype)’을 들 수 있다. 원형은 인류가 역사적으로 물려받은 정신적 소인으로서 특정한 대상과 경험에 대한 상징적 표상에 해당된다. 사람들은 이러한 원형에 대해서 보편적인 의미와 정서를 갖는다. CEO와 관계된 원형의 대표적인 예로는 영웅, 창조자, 낭만가, 절약가, 분석가, 수호자를 들 수 있다.

 

CEO를 위한 원형/그림자 검사

1) 원형검사

만약 지금까지 원형에 관한 설명을 접하고서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원형이 무엇인지 궁금해졌다면 다음에 제시된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직접 확인해 보기 바란다. 다음의 체크리스트가 비록 단축형 검사일지라도 자신의 원형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의 각 문항에 대해서 아래 보기 항목의 번호를 기입하면 된다. 다만 평가 결과를 해석하는 부분을 읽고 나서 테스트를 하면 결과가 왜곡될 수 있기 때문에 평가를 해보고 싶은 독자는 객관적으로 평가를 해 본 다음, 결과 해석으로 넘어가는 게 좋다.

 

 

 

 

2) 그림자 방향 검사

각각의 원형에는 상응하는 그림자들이 두 개씩 결합된다. 이렇게 원형과 결합된 두 개의 그림자들은 (+) 극과 (-)극의 상반된 특성을 갖는다. 자신의 원형과 결합된 그림자의 방향이 궁금하다면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직접 확인해 보기 바란다. 다음의 체크리스트가 비록 단축형 검사일지라도 원형과 결합된 그림자의 방향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래의 1번에서 11번까지의 문항들에서 A B 항목 중 당신이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항목을 선택하라. 반드시 한 문항도 빼놓지 말고 응답해야 한다.

 

 

 

3) CEO를 위한 원형 검사 채점방법

원형 검사는 CEO와 관계된 6가지 원형 중 당신의 삶에서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원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원형 검사는 각 원형당

2문항씩 총 12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6가지 원형 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각 원형 점수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복잡한 계산절차를 요구하는 표준점수를 사용하는 대신 계산의 편의를 위해 원형 점수의 보정을 위한 가중치를 합산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4) 그림자의 방향에 대한 채점방법

앞서 <그림 2>에 제시한 것처럼 집단무의식 속에 위치한 원형들에는 두 가지 그림자가 결합돼 있다. 원형과 결합된 그림자들 중 하나는 (+)의 방향성을 갖고 나머지 하나는 (-)의 방향성을 갖는다. 이때 그림자가 (+)의 방향을 갖는다는 것은 원형과 관계된 핵심적 특성이 과다하게 표출되는 것을 뜻하고 그림자가 (-)의 방향을 갖는다는 것은 원형과 관계된 핵심적 특성이 부족하거나 부재한 상태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두 그림자는 서로의 존재를 두려워한다는 특징을 갖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괴팍한 행동(+ 극의 그림자)’을 하는 사람은 그 반대 극에 해당되는 그림자인몰개성(- 극의 그림자)’적인 사람이라는 평가를 듣는 것을 몹시 두려워한다.

 

융에 따르면 자신의 그림자를 온전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의 모습을 인식하는 데 있어서 전체성이 파괴된 상태임을 뜻한다. 이런 맥락에서 그는그림자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그림자와 더불어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림자는 단지 자아가 적응이 안 된 것이고 또 다루기 힘든 것일 뿐 절대적으로 악한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인간의 실존적인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수 있다.

 

그림자 방향 검사는 당신의 원형과 결합돼 있는 그림자의 방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먼저, 당신이 그림자 방향 검사에서 A B 항목 각각에 대해서 선택한 개수를 확인한다. 만약 당신이 B항목보다 A항목을 더 많이 선택했다면 당신의 그림자는 (-)의 특성을 갖는다. 반면에 만약 당신이 A항목보다 B항목을 더 많이 선택했다면 당신의 그림자는 (+)의 특성을 갖는다.

 

5) 원형과 그림자를 결합하는 방법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낭만가이고 원형과 결합된 그림자의 방향을 확인했다면 그 다음은 해당되는 구체적인 그림자가 무엇인지를 파악할 차례다. <그림 4>에는 수많은 원형들 중에서 CEO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6가지 원형과 12가지 그림자가 소개돼 있다. 본 검사에서는 융의 원형 이론을 CEO에 맞게 적용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전문 용어들을 일상적인 표현으로 수정했다.

 

<그림 4>에 나타난 것처럼낭만가라는 원형에는 두 가지 그림자가 결합돼 있다. ‘낭만가라는 원형과 결합된 (+) 특성의 그림자는성적 방탕이며 (-) 특성의 그림자는성적 무능이다. 만약 당신이 B항목보다 A항목을 더 많이 선택했다면 당신의 그림자는 (-) 특성의성적 무능이 된다. 낭만가로서 당신은 무의식적으로 성적으로 무능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반면에 만약 당신이 A항목보다 B항목을 더 많이 선택했다면 당신의 그림자는 (+) 특성의성적 방탕이 된다. 낭만가로서 당신은 성적으로 방탕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폴 게티의절약가원형, 그리고사치의 그림자

분석심리학의 관점에 따르면 폴 게티의 삶을 특징짓는 원형적 이미지는절약가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 폴 게티는 살면서 절약가 원형에 부합되는 행동양식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냈다. 이러한 원형과 결합된 폴 게티의 그림자는 바로사치로 보인다. 폴 게티가 세간의 조롱을 받으면서까지 푼돈에 집착하고, 납치된 손자의 신체 일부를 희생시켜가면서까지 몸값을 주는 데 인색하며, 지불된 몸값에 대해서도 자신의 아들에게 은행 이자를 물렸던 것은 그의 내면에사치의 그림자가 자리 잡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틀림없이 폴 게티는 자신이 사치스러운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는 것을 극도로 혐오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러한 무의식적인 두려움이 의식의 차원에서는 주로 당사자가 자신의 그림자와 관계된 인물이나 행동에 대해서혐오감을 표현하는 형태로 표출된다. 이것을그림자 투사라 한다. 예를 들면 사치스러운 사람이 사치스러운 행동을 하는 다른 사람을 지나치게 비난하거나 겁이 많은 사람이 또 다른 겁쟁이를 과도하게 비난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림 1>에서 보듯 폴 게티는 서턴 플레이스라는 영국 내에서 가장 큰 홀을 가진 세계적인 대저택을 실제로 구입했고 또 그곳에서 대규모 파티를 개최하는 사치스러운 생활을 했다. 하지만 세계적인 가십거리가 된 그의 인색한 행동은 폴 게티가 자기 자신을 비롯한 그 누구도 자신에 대해서사치스럽다는 평가를 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그림자가 작동하는 방식이다.

 

절약가 원형 CEO를 위한 팁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 절약가 유형이고 그림자의 방향이 (-)라면 폴 게티처럼 사치의 그림자가 의식화되지 않은 상태로 무분별하게 작동하고 있을 가능성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당신은 스스로 사치스러운 사람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을 두려워할 수 있다. 또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의 사치스러운 행동에 대해 눈에 거슬려 한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은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일 수 있음을 자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림자의 부정적인 영향력은 자각을 하는 것만으로도 그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 그림자 투사는 오직 자신의 무의식 세계를 자각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진실이 우리를 자유롭게 해줄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또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 절약가 유형이고 그림자의 방향이 (+)라면 인색함의 그림자가 통제되지 않는 형태로 당신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의 구두쇠 같은 행동이 신경 쓰인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 역시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일 수 있음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잭 웰치의수호자원형, 그리고감정의 노예그림자

잭 웰치(John Frances Welch Jr) 1981년에 제너럴일렉트릭(General Electric, 이하 GE) 역사상 최연소로 회장에 취임했다. 이 시기는 미국의 많은 대기업들이 국제 경쟁력을 상실하게 되면서 위기에 처한 시점이었다. 잭 웰치는 취임 후고쳐라, 매각하라, 아니면 폐쇄하라는 경영 전략을 펼쳤고 10만 명 이상의 직원을 해고했다.

 

그가 이처럼 GE를 한층 더 경쟁력 있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대규모 인원 감축을 진행했을 때 <뉴스위크>지는 그에게중성자탄(neutron bomb)’을 상기시키는중성자 잭(Neutron Jack)’이라는 별명을 붙여줬다. 마치 중성자탄처럼 그가 회사의 건물들은 보존하면서도 사람들만 조용히 없애버리는 역할을 수행했기 때문이었다. 실제로 많은 GE 관계자들은 그의 이러한 개혁조치가미친 짓이라며 비난을 퍼부었다. 하지만 잭 웰치는 GE가 새로운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냉정하게 개혁을 밀어붙였다.

 

그 결과, 2001년에 그가 회장직에서 물러날 때 GE의 회사가치는 미화 4500억 달러에 달했다. 이는 그가 20년 전에 회장으로 부임할 당시의 미화 120억 달러보다 약 38배나 늘어난 것이었으며 세계 1위에 해당하는 실적이었다. 이러한 경영 능력을 인정받아 그는 2001년에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가 선정한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인에 선정됐고 동시에 GE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됐다.

 

분석심리학의 관점에서 본다면 잭 웰치의 삶을 특징짓는 원형적 이미지는수호자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원형과 결합된 잭 웰치의 그림자는 바로감정의 노예로 보인다. 잭 웰치는 중성자탄이라는 별명이 시사하는 것처럼 냉혈한으로서의 강렬한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그가 이러한 이미지를 갖게 된 데는 인정에 휘둘리는 사람이 되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포천> 지는 그에게미국에서 가장 무자비한 10명의 경영자중에서도 1위에 지목하는 불명예를 부여했다. 잭 웰치의 놀라운 업적을 고려할 때 외견상 이러한 세간의 평가는 부당한 것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부분이 있다. 위기상황에서 회사를 구해낸 탁월한 경영자들이 모두 무자비하다거나 냉혈한이라는 평가를 받았던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잭 웰치가 미국의 무자비한 경영자 중에서도 1등을 차지하게 된 데는 그의 내면 그림자인감정의 노예가 배후에서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했기 때문이라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는 무의식적으로 감정에 휘둘리는 사람이 되거나 그러한 평가를 받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했기 때문에 스스로 냉혈한이라는 비난을 받는 것을 감수하는 길을 선택했던 것으로 보인다.

 

잭 웰치는 회장으로 취임하기 이전부터 현실의 당면 과제가 요구하는 수준 이상으로 지나치게 냉혈한처럼 행동하는 경향이 있었다. 잭 웰치는 회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직원으로부터그와 근무하는 것 자체가 일종의 전쟁이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총알받이가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포천>지 기사에 따르면 그는비난, 비하, 조롱, 그리고 인격모독에 가까운 질문들로 사람들을 거의 정신적 공황상태로 몰아넣은 장본인이었다”. 거듭 말했듯 잭 웰치가 냉혈한으로 행동하게 된 이면에는감정의 노예라는 그림자가 작동하고 있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사실, 잭 웰치는 이러한 그림자의 영향 때문에 하마터면 GE의 회장이 되는 데 실패할 뻔했다. 잭 웰치 자신은 탁월한 성과를 바탕으로 스스로 GE의 회장이 되기에 충분하다고 믿었지만 실제로 1974년에 GE에서 작성된 19명의 회장 후보 명단과 1975년에 작성된 10명의 회장 후보 명단 모두에 잭 웰치의 이름이 빠져 있었다. 이 무렵까지 그에 대한 인사담당자의 평가는 그가 아랫사람에게 위협적인 존재이며 회사가 직무를 맡기기에는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잭 웰치에게는 내재된 성격적인 문제에도 불구하고단 한번의 흔들림도 없이그를 지지해 준 GE의 선임 회장 레그 존스(Reg Jones)라는 좋은 상관이 있었다. 실제로 레그 존스는 GE의 차기 회장 선임을 위한 사전 평가에서 9명의 GE 임원 중 어느 누구도 회장 후보로 잭 웰치를 추천하지 않았음에도 불구, 수많은 반대의견을 무릅쓰고 잭 웰치를 후임 회장으로 선임하는 데 앞장섰다.

 

수호자 원형 CEO를 위한 팁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 수호자 유형이고 또 그림자의 방향이 (-)라면 잭 웰치처럼 스스로 인정에 치우쳐 객관적인 판단을 못 내리게 되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할 수 있다. 또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가 감정에 휘둘리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은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일 수 있음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당신이 이러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싫다면 대안은 잭 웰치처럼 단 한번의 흔들림 없이 자신을 지지해 줄 상사를 만나야 한다는 것이다.

 

또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 수호자 유형이고 그림자의 방향이 (+)라면 냉혈한의 그림자가 통제되지 않는 형태로 당신의 삶을 망가트릴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의 무자비한 모습에 혐오감을 느끼게 된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 역시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일 수 있음을 자각해야 한다.

 

스티브 잡스의창조자원형, 그리고몰개성의 그림자

2011년 스티브 잡스(Steve Jobs)가 세상을 떠났을 때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스티브 잡스는 가장 위대한 혁신가로서 창의적인 미국 정신의 본보기였다우리는 인류의 삶을 바꾸고 모든 산업을 재편한 선지자를 잃었다고 애도했다. 스티브 잡스는 아이폰, 아이팟, 맥북, 토이스토리 등 수많은 세계적인 걸작품들(Masterpieces)을 창조해냈다. 사람들이 흔히 컴퓨터, MP3 플레이어, 휴대폰, 애니메이션의 역사를 스티브 잡스 이전과 이후로 나눌 정도로 그는 현대사회의 위대한 창조자다. 이런 점에서 스티브 잡스의 삶을 특징짓는 원형적 이미지는창조자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원형과 결합된 스티브 잡스의 그림자는 바로몰개성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그는 스스로 개성 없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내리게 되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했다는 얘기다.

 

스티브 잡스의 공식적인 요청에 의해서 집필된 그에 관한 공식 전기인 <스티브 잡스>에는 평생에 걸친 그의 기행이 상세하게 소개돼 있다. 청년 시절 LSD(Lysergic acid diethylamide)라는 강력한 환각제를 소지한 혐의로 체포돼 2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했던 일, 세상 사람들을 영웅 아니면 얼간이로 분류한 후 하루 중에도 동일한 사람을 어떤 때는 영웅으로 부르기도 하고 또 어떤 때는 얼간이 취급을 하기도 해서 주변 사람들과 마찰을 일으켰던 일, 공공연하게 장애인 주차구역에 차를 세우던 것, 자동차에 번호판을 다는 것을 거부하는 것 등이 그 예다.

 

스티브 잡스의 삶을 특징짓는 원형적 이미지는 ‘창조자’ 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원형과 결합된 스티브 잡스의 그림자는 바로 ‘몰개성’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그는 스스로 개성 없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내리게 되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했다는 얘기다.

 

스티브 잡스는 스스로 특별한 사람이라고 굳게 믿었다. 그는 마치 니체(Friedrich W. Nietzsche)의 선언을 가슴에 품고 사는 사람 같은 인상을 줬다. 니체의 선언은이제 정신은 자신의 의지를 원하고 세계를 상실한 자는 이제 자신의 세계를 찾는다는 주장을 말한다. 실제로 스티브 잡스는 공공연하게 자신이 아인슈타인이나 간디처럼 깨달은 소수의 사람들 중 하나라고 떠벌리고 다녔다.

 

스티브 잡스가 자신의 그림자인몰개성으로부터 필사적으로 벗어나고자 노력했던 점은 그가 스스로를 특별한 존재로 믿고 또 사람들에게 자신의 개성과 가치를 인정받고자 열을 올렸던 데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부하나 동료가 스티브 잡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얘기하면 대부분의 경우 그는 그 아이디어가 멍청한 생각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때때로 일주일 정도가 지나 스티브 잡스는 그 부하나 동료에게 다시 찾아와 동일한 내용을 상대방에게 들어보라고 얘기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럴 때 그는 동료나 부하가 일주일 전에 얘기했던 바로 그 내용을 마치 자신의 아이디어인 것처럼 말하고는 했다. 다시 말해, 똑같은 아이디어도 부하나 동료가 얘기하면 멍청한 생각이 되고 자신이 말하면 개성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로 변했던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자신의 판단을 과신하는 경향이 있었다. 어느 날 기자가 스티브 잡스에게 어떤 방식으로 시장 조사를 하냐고 질문했다. 그러자 그는 코웃음치며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이 시장 조사 같은 걸 하고 전화를 발명했습니까라고 반문했다. 이처럼 스티브 잡스가 자신의 특별함을 과신했던 것은 그에게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만들었다.

 

스티브 잡스는 세상과 시장의 변화에 타협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괴팍한 판단 내용만을 고집스럽게 밀고 나갔기 때문에 한때 빌 게이츠(Bill Gates)와 벌였던 컴퓨터 소프트웨어 경쟁에서 참패하고 말았다. 1985년에는 자신이 창업한 회사에서 굴욕적으로 쫓겨나기도 했다. 또 애플에서 쫓겨난 후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자해서 개발한넥스트라는 컴퓨터는 시장에서 버림받았다. 이러한 일화들은 스티브 잡스의 괴팍한 행동 이면에 몰개성에 대한 의식적인 혐오, 스스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무의식적 두려움, 세상으로부터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자 하는 열망이 공존하고 있었음을 시사한다.

 

 

 

창조자 원형 CEO를 위한 팁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 창조자 유형이고 그림자의 방향이 (-)라면 스티브 잡스처럼 자신에 대해서 몰개성적인 사람이라는 평가가 내려지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가 개성이 없거나 창의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것이 한심스럽게 느껴진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은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스티브 잡스가 몰개성 그림자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인해 동료들과 불화를 초래해 애플사를 창업한 후 자신이 창업한 회사에서 굴욕적으로 쫓겨난 적이 있다는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또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 창조자 유형이고 그림자의 방향이 (+)라면 괴팍함의 그림자로 인해 당신의 삶이 혼란에 빠질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의 괴팍한 모습에 혐오감을 느낀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 역시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일 수 있음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하워드 휴즈의낭만가원형, 그리고성적 무능의 그림자

하워드 휴즈(Howard Hughes)는 미국의 20세기 비즈니스 영웅 중 한 명으로 손꼽힌다. 18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아버지의 회사를 물려받았던 하워드 휴즈의 삶은 세상 사람들이 꿈꾸는 억만장자의 모습과 유사한 데가 있다.

 

하워드 휴즈는 유산 상속을 받은 후 오래 전부터 동경해 왔던 영화 사업에 뛰어들었다. 막대한 부를 지니고 있었던 하워드 휴즈는 영화제작자로서 어렵지 않게 성공가도를 달리기 시작했다. 영화제작에 뛰어든 지 얼마 안 됐을 때 그가 투자한아라비아의 두 기사가 아카데미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누리게 됐다.

 

이 무렵 청년 하워드 휴즈는 아무도 범접하지 못할 대작을 만들어내겠다는 야망을 품고 있었다. 이를 위해 그는 영화지옥의 천사들을 제작할 때 모형 세트를 이용해 촬영하던 당시의 관행에서 벗어나 실제 비행기를 87대나 동원해서 촬영을 강행했다. 촬영 과정에서 하워드 휴즈 자신이 직접 비행을 하다가 사고로 중상을 입기도 했다. 하지만 영화가 개봉했을 때 관객들은 그 이전까지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박진감 넘치는 전투 장면을 숨죽이면서 긴장감 속에서 지켜봤다. 그 결과, ‘휴즈를 위한, 휴즈에 의한, 휴즈의 영화라는 평가를 받았던지옥의 천사들은 당시로서는 천문학적인 제작비였던 380만 달러를 제하고도 2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하워드 휴즈에게 선사했다.

 

영화지옥의 천사들은 하워드 휴즈에게 막대한 수익 이외에도 특별한 보너스를 안겨다준다. 그의 곁으로 아름다운 여성들이 몰려들었다. 그러한 여성들 중 상당수는 하워드 휴즈의 돈과 명성, 수려한 용모에 매료됐다.

 

한편 하워드 휴즈는 비행조종사로서도 뛰어난 재능을 발휘했다. 1936년에 그는 최단시간 미 대륙 횡단 기록을 수립했다. 그리고 2년 후에는 최단시간 세계일주 비행기록을 수립했다. 그 후 비행에 대한 그의 열정은 결국휴즈항공사를 설립하는 데까지 이어진다.

 

사람들의 시선을 끌 만한 하워드 휴즈의 이색적인 사업 중 하나는 그가 라스베이거스를 보다 더글래머러스하게 바꾸고자 했던 일이다. 하워드 휴즈는 당시만 하더라도 하층민들이 와서 싸구려 도박이나 일삼던 저급한 유흥도시였던 라스베이거스를 고급 리조트 도시로 바꾸고 싶어 했다. 그는 자신의 원대한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해 라스베이거스 중심지에 있는 호텔을 5개나 구입했다. 이 무렵 그는 여의도 면적의 약 30배 정도나 되는 라스베이거스 땅을 구입하기도 했다. 그 후 이 땅은 라스베이거스를 대표하는 고급 부촌이 됐다.

 

하워드 휴즈의 삶을 특징짓는 원형적 이미지는낭만가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원형과 결합된 하워드 휴즈의 그림자는 바로성적 무능으로 보인다. 여기에서 성적 무능의 그림자를 갖는다는 것은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 제 기능을 온전하게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하는 동시에 의식적으로는 혐오하는 것을 말한다.

 

억만장자 영화제작자인 동시에 미국의 영웅이기도 했던 하워드 휴즈는 당시의 어떤 남성들보다 많은 유명 여배우들과 끝없는 염문설에 휩싸였다. 하워드 휴즈의 오른팔 역할을 했던 노아 디트리히(Noah Dietrich)나는 도저히 하워드의 로맨스를 일일이 기억할 수 없다. 아마 그 자신도 다 기억하지 못할지도 모른다고 말할 정도였다.

 

분석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그의 그러한 행적은 내면의 그림자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비행영웅으로서 외면적으로 남성성을 물씬 풍기는 인상을 줬던 것과는 달리 그는 소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첫 번째 부인인 엘라(Ella Rice)와 결혼할 때도 처음에 자신이 직접 청혼을 했을 때는 엘라로부터 청혼을 거절당했다. 정작 결혼 승낙을 받아낸 것은 그의 이모였다. 이모는 16살 때 그의 어머니가 사망한 후부터 그에게 어머니 같은 역할을 해줬다. 결혼 후 하워드 휴즈는 부인과 보내는 시간보다는 할리우드 여배우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더 많았기 때문에 불과 4년 만에 엘라로부터 이혼을 요구받게 된다.

 

하워드 휴즈는 이혼한 후 여러 영화배우들을 쫓아다니다가 그중에서 진 피터스(Jean Peters)를 좋아하게 됐다. 처음에 그들의 관계는 짝사랑에 가까웠다. 이 무렵에 하워드 휴즈는 진 피터스에게 다른 남성들이 접근하면 부하를 시켜 위협해서 쫓아버리고는 했다. 끈질긴 구애에도 불구하고 진 피터스는 다른 이와 결혼했다. 나중에 진 피터스가 이혼을 하자 하워드 휴즈는 다시 그녀에게 청혼을 했고 결국 둘은 재혼하기로 했다. 두 사람이 결혼을 하자 할리우드 사교계는 세기의 결합이라고 떠들어댔지만 실제로 그들의 결혼 생활은 사람들이 떠올리는 것만큼뜨거운 것은 아니었다. 그들은 신혼 때부터 이미 별거생활을 했다.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가 개성이 없거나 창의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것이 한심스럽게 느껴진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은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일 수 있다.

 

하워드 휴즈가 정상적인 결혼생활을 하기 힘들었던 이유 중 하나는 세균 강박증 때문이었다. 그는 십대에 질병 때문에 부모님을 모두 잃은 후부터 세균에 대한 공포증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늘 세균과 전쟁을 하고 지냈으며 이 때문에 자신의 아내인 진 피터스조차 자신이 생활하는무균지대인 침실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았다. 결국 두 번의 결혼생활에도 불구하고 하워드 휴즈에게는 자녀가 태어나지 않았다. 이런 점에서 하워드 휴즈가 평생 동안 보여준 남성성은 그가 제작한 세계에서 가장 큰 비행기, ‘휴즈 헤라클레스(Hughes H-4 Hercules)’와 닮은 데가 있었다. 그 비행기는 당시로서는 공상과학 소설에 등장할 법한 크기인 8층 건물 높이에 축구장 길이보다 긴 날개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 비행기는 실제로 비행을 하기가 어려웠다. 그 비행기는 딱 한 번 시험비행을 한 후 영원히 이륙하지 못했다.

 

 

 

낭만자 원형 CEO를 위한 팁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 낭만가 유형이고 그림자의 방향이 (-)라면 하워드 휴즈처럼 성적으로 무능한 사람이 되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가 남성성(혹은 여성의 경우 여성성)이 부족한 모습을 보이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갖는다면 당신의 행동은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일 수 있다. 이런 경우, 비행영웅 하워드 휴즈의 남성성이 사실은 세계에서 가장 큰 비행기, ‘휴즈 헤라클레스같은 것이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 낭만가 유형이고 그림자의 방향이 (+)라면 언젠가 당신의 삶은 성적인 문제 때문에 발목 잡힐 수도 있다는 점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가 성적으로 방탕하게 생활하는 것에 혐오감을 느낀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 역시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일 수 있음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헨리 포드의분석가원형, 그리고무원칙의 그림자

어느 날 한 노인과 소년 사이에 작은 설전이 벌어졌다. 소년은 노인이 교육에 대해 상당히 편협한 시각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그래서 노인에게할아버지, 이젠 세상이 변했어요. 지금은현대라고요라고 대들며 말했다. 그 말을 들은 노인은얘야, 현대를 발명한 게 바로 나란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헨리 포드(Henry Ford)의 유명한 일화 중 하나다.

 

자동차 왕으로 불리는 헨리 포드는 조립라인과 연속공정 기술을 이용해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동시에 대량 소비하도록 하는 포디즘(Fordism)을 통해포드를 미국 최대의 자동차 제조업체로 키워냈다. 포드는 1913년에컨베이어 벨트조립 라인을 세계 최초로 소개하면서 작업공정을 12시간30분에서 2시간40분으로 무려 10시간 가까이 단축시키는 놀라운 성과를 올렸다. 이때 포드가 내걸었던 생산의 원칙은 제품의 표준화, 부품의 규격화, 공장의 전문화, 작업의 표준화였다. 이러한 생산의 표준화 원칙을 철저하게 밀어붙임으로써 헨리 포드는 자동차 제작에 필요한 노동시간을 10분의 1 수준으로 줄였고 이것이 다시 원가절감으로 이어져 최종적으로 자동차 가격을 이전에 비해 약 3분의 1 수준으로 낮췄다. 특히 ‘T형 포드자동차의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포드는 미국의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가 됐으며 1924년에는 미국 자동차시장의 거의 절반을 점유하는 놀라운 기록을 달성했다. 1926년에 <뉴욕타임즈>지는 헨리 포드를 세계 최고의 부자로 선정했다.

 

분석심리학의 관점에 따르면 포드의 삶을 특징짓는 원형적 이미지는분석가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원형과 결합된 헨리 포드의 그림자는 바로무원칙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그는 무원칙적인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는 것을 두려워했던 것으로 보인다. 가장 효율적인 모델 하나를 선택해서 가장 낮은 가격에 생산한다는 포드의 생산 원칙은 그를 자동차 왕에 등극할 수 있도록 해줬다. 하지만 그는 그러한 원칙에 맹목적으로 집착하는 경향이 있었고 이처럼 자신의 생산 원칙에 과도하게 집착한 결과, 그의 회사는 위기에 빠졌다.

 

포드는 처음에 자신이 개발한 T형 포드자동차의 인기가 영원히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러한 믿음에 기초해 1917년부터 1923년까지 그는 광고를 위해 단 한 푼도 지출하지 않았다. 그가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광고비를 집행해야 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수많은 자동차 판매상들과 포드사의 임원들이 수익 창출을 위해 T형 포드 이외에도 다양한 자동차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음에도 불구하고 헨리 포드는 그러한 시장의 요구에 미동조차 하지 않았다. 하지만 대중이 T형 포드를 외면하는 날이 오고 말았고 1927년에 결국 T형 포드의 생산라인은 폐쇄됐다. 이 과정에서 포드사는 경영 파탄으로 평가될 만큼 막대한 타격을 입었다. 당시에 포드사는 헨리 포드가 맹목적으로 자신의 생산 원칙에 집착했기 때문에 T형 포드를 대체할 수 있는 신형 모델을 준비하지 못한 상태였다. 그 결과, 무려 6개월간이나 자동차 생산 라인 중단에 의한 생산 공백 문제가 지속됐다.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도 헨리 포드는 그토록 효율적인 ‘T형 포드자동차가 왜 사람들에게 외면받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다. 그는 “T형 포드자동차의 유일한 문제는 사람들이 구매를 중단했다는 것뿐이다라고 평가했다. 이런 점에서 헨리 포드의 그림자는무원칙인 것으로 보인다. 그는 분명한 생산 원칙에 따라 움직이지 않는 것을 의식적으로는 혐오했고 동시에 무의식적으로는 두려워했던 것으로 보인다.

 

분석가 원형 CEO를 위한 팁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 분석가 유형이고 그림자의 방향이 (-)라면 헨리 포드처럼 스스로 무원칙적인 사람이라는 인상을 받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가 원칙 없는 사람처럼 행동하는 것에 대해 과도하게 비난한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은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일 수 있음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당신이 맹목적으로 원칙에 집착한다면 그러한 고집이 초래하게 될 결과는 비극적인 것이 될 수밖에 없다.

 

또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 분석가 유형이고 그림자의 방향이 (+)라면원칙의 노예그림자가 당신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가 원칙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에 짜증이 난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 역시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일 수 있음을 자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마스 왓슨의영웅원형, 그리고열등감의 그림자

토마스 왓슨(Thomas J. Watson Sr.)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EO였고 자수성가한 세계 최고의 세일즈맨이다. 그는근대 판매기술의 아버지로 불리는 존 패터슨(John Patterson)에게서 세일즈 기술을 전수받아 삼십대에 이미 미 동부 지역의 영업계에서 떠오르는 스타라는 명성을 얻었다. 그 후 1911년에 그는 당시에 기업합병의 제왕이었던 찰스 플린트(Charles Ranlett Flint)에 의해 만성 적자에 허덕이고 있던 CTR(Computing Tabulating Recording Company)로 스카우트된다.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가 원칙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에 짜증이 난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 역시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일 수 있음을 자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CTR로 자리를 옮긴 토마스 왓슨은 경영원칙으로싱크(Think)’를 제시하고서 세일즈맨을 우대하는 전략을 펼쳤으며 사원을 해고하지 않는 것을 철칙으로 삼았다. 나중에싱크IBM의 브랜드로 사용될 정도로 IBM의 문화를 상징하는 단어가 됐다. 1924년에 그는 CTR의 회사명을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으로 바꿨다. 처음에 그가 CTR에 합류했을 때 회사의 매출은 900만 달러에 직원 수는 1300여 명 수준이었지만 그가 세상을 떠난 1956년에 IBM의 매출은 89700만 달러였고 직원 수는 72500여 명 수준으로 불어나 있었다.

 

분석심리학의 관점에 따르면 토마스 왓슨의 삶을 특징짓는 원형적 이미지는영웅원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원형과 결합된 토마스 왓슨의 그림자는 바로열등감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그는 스스로 열등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을 두려워했던 것으로 보인다. 토마스 왓슨은 IBM에서 사상 최대의 원맨쇼를 벌이는 것으로 유명했다. 1950년대 후반까지도 IBM은 주로 기업체를 상대로 영업했기 때문에 토마스 왓슨은 IBM 자체보다도 대중들에게 더 인기 있는 인물이었다. 특히 IBM 내에서 그의 인기는 절대적이어서 외부 사람들에게는 토마스 왓슨 개인을 숭배하는 집단 같은 인상을 줬다.

 

토마스 왓슨은 부하 직원들에게 둘러싸여서 그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을 좋아했다. 하지만 외부인들의 눈에 그 모습은 다소 기이한 인상을 줬다. 예를 들면, 그는 판매 실적이 우수한 영업사원, ‘100% 클럽 회원들을 한자리에 모아 연차대회 행사를 개최했는데 이때 그와 함께 사진을 찍는 인원이 1000명이 넘는 수준이었다. 1940년대 후반부터 토마스 왓슨의 초상화는 수천 장 복사돼 IBM의 모든 사무실에 게시됐다.

 

토마스 왓슨은 IBM의 부하들이 자신의 취임 33주년을 기념해서 전 세계적인 축하 쇼를 벌일 때 이를 준비하는 데만 여러 달이 걸린다는 것을 알면서도자발적으로 우러나온 존경과 감사의 축제를 조금도 만류하지 않았다. 그 이후 IBM에서 토마스 왓슨을 찬양하는 노래와 그림 및 행사가 더욱 요란해져 갔다.

 

토마스 왓슨의 뒤를 이어서 IBM 2대 회장이 된 그의 아들 토마스 왓슨 2세조차도 아버지의 영웅놀이가 회사의 이미지 면에서도, 아버지 자신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믿었다. 토마스 왓슨 2세는 자신의 자서전에서 그 당시에 자신은 속으로 아버지의 영웅놀음이웃기는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아버지와의 관계를 생각해서 차마 입 밖으로 꺼낼 수는 없었다고 소개했다.

 

 

 

영웅 원형 CEO를 위한 팁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 영웅 유형이고 또 그림자의 방향이 (-)라면 토마스 왓슨처럼 스스로 열등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받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가 무능력해 보여 그 사람을 과도하게 비난하게 된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은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임을 자각할 필요가 있다.

 

만약 당신의 핵심 원형이 분석가 유형이고 그림자의 방향이 (+)라면허세의 그림자가 당신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주변 사람들보다도 유난히 어느 누군가가 잘난 척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비웃게 된다면 당신의 그러한 행동 역시 그림자 투사에 해당되는 것임을 자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어: CEO로서 내면의 그림자를 살피는 것이 중요한 이유

아마도 원형 검사와 그림자 방향 검사를 진행하고 또 이 글을 읽어 보면 스스로 지금까지 멀리해 왔던 내면의 일면, 다시 말해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그림자에 대해서 진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앞에서 메두사의 이야기를 소개한 것처럼 아무래도 내면의 그림자를 탐색하는 작업이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거북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삶에서어둠 없는 빛은 아무런 가치가 없다는 점을 기억하기 바란다. 그리고 자신의 그림자를 직면하는 것을 망설이는 사람들을 위해 칼 융이당신이 진정으로 두려워하는 것을 찾아라. 진정한 성장은 그 순간부터 시작된다는 조언을 남겼다는 점도 유념하기를 바란다. 분명한 것은 최상의 보물은 그 전까지 가장 무시해왔던 자리에서 발견된다는 것이다.

 

이 글에 등장한 6명은 모두 세계적인 CEO로 손꼽히는 인물들다. 아마도 이 글을 읽으면서 세계적인 CEO들이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그림자의 보이지 않는 영향력을 받아왔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예를 들면, 헨리 포드의 그림자는 T형 포드 이외에도 다양한 자동차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묵살하게 만들었고, 결국 포드사는 이러한 잘못된 의사결정 때문에 위기에 처했다. 비록 이 글에 등장한 6명의 인물들이 탁월한 업적을 성취했을지라도 내면의 그림자 문제를 조금 더 지혜롭게 다룰 줄 알았더라면 틀림없이 그들의 업적은 지금보다 훨씬 더 찬란하게 빛났을 것이다.

 

고영건 고려대 심리학과 교수 elip@korea.ac.kr

필자는 고려대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울삼성병원 정신과 임상심리레지던트를 지냈고 한국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전문가와 한국건강심리학회 건강심리전문가 자격을 따기도 했다. 미국 예일대 심리학과에서 박사 후 과정을 했으며 현재 고려대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 고영건 고영건 | 고려대 심리학부 교수

    필자는 고려대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울삼성병원 정신과 임상심리 레지던트를 지냈고 한국임상심리학회 임상심리 전문가와 한국건강심리학회 건강심리 전문가 자격을 취득했다. 미국 예일대 심리학과에서 박사 후 과정을 마쳤다. 한국임상심리학회장을 지냈다.
    elip@korea.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