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Essential Cases in Books

“책을 그냥 읽기만 하면 천백번 읽더라도 읽지 않은 것과 같다”

서진영 | 164호 (2014년 11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 자기계발

 수원 화성을 축조한 조선의 실학자 다산 정약용은 기록하는 사람이다. 그는 후세가 다시 수원 화성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게 성곽의 설계도와 축조 과정 등을 기록해 책으로 남겼다. 그뿐만 아니다. 귀양지에서까지 부단히 책을 썼다. 그가 남긴 책만 모두 182 503권에 달한다. 매우 방대한 양이다. 그는 왜 이렇게 많은 책을 남겼을까. 다산은 배움을 좋아했다. 그래서 부단히 책을 읽었고 나름의 공부법까지 가지고 있었다. 그의 독특한 공부법은 중요한 내용을 찾아 베끼고 어원을 정확하게 파악하며 깊이 생각해서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다. 여기에다 한 가지 사항이 추가된다. 공부에는 근면함이 필요하다. 학업에서는 머리가 우수하고 민첩하며 재빠른 사람만 승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오랫동안 묵묵히 성실하게 배우기를 지속하는 사람이 최종 승자가 될 때가 더 많다. 급변하는 21세기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독서 등으로 정보를 습득해야 한다. 다산의 공부법은 한번 되새겨볼 만하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수원화성을 만든 사람. 성리학의 나라 조선에서 실학이라는 새로운 학풍을 집대성한 사람. 6 3녀의 자녀에서 4 2녀를 천연두로 잃은 후 더 이상 자신처럼 천연두로 고통받는 사람이 없기를 바라며 종두를 직접 실험하고 관찰해 의술서 <마과회통(麻科會通)>을 지은 사람. 바로 조선의 실학자 다산 정약용이다.

 

기록하는 사람정약용

먼저 정약용의 작품인 수원 화성을 보면 3가지 특징이 나타난다. 첫째, 아름답다. 이 성이 전쟁을 위한 성인지, 아름다운 예술 작품인지 헷갈릴 정도로 구석구석 자태를 자랑한다. 정약용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성을 만들고 싶었다. 하지만 아름답기만 한 게 아니다.

 

둘째, 조선 실학의 정수라고 볼 만큼 수원 화성()은 실용적이다. 정약용은 수원성을 난공불락의 철옹성으로 만들고 싶었다. 화성 설계의 핵심은 가장 아름답고 가장 견고한 성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시설물과 장치를 설치했다. 성문 앞의 둥근 시설물인 옹성(瓮城)은 성문 앞에 세우는 둥근 구조의 이중성벽으로, 적이 곧바로 쳐들어오지 못하도록 했다. , 문을 직접 공격하지 못하도록 문 앞을 에워싼 벽을 세우고 한쪽 면만 뚫려 있으니 문 앞에 서는 순간 성 위의 3면에서 공격을 피할 수 없게 된다.

 

성곽에 설치된 총안인 총포 구멍도 매우 과학적이고 실용적이다. 3개의 총포 구멍 중 가운데 구멍은 아래쪽 사선으로 뚫려 있고 양쪽 구멍은 반듯하게 뚫려 있다. 사선으로 뚫려 있는 구멍은 성벽 가까이 있는 적을 방어하기 위한 것이고, 반듯하게 뚫려 있는 구멍은 멀리 있는 적을 공격하고 방어하는 총안이다. 당시 군주였던 정조는 화성 축조에 10년이 걸릴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정약용은 예상을 깨고 2 9개월 만에 성을 완공했다. 일손을 8분의 1로 줄이는 거중기(擧重機) 등 건설장비를 이용한 탁월한 공법으로 공사비를 4만 냥이나 아꼈다. 덕분에 정조는 화성 축조를 반대하는 무리의 공격도 피할 수 있었다.

 

하지만 더 주목해야 할 점은 정약용이화성성역의궤를 남겼다는 점이다. 수원 화성의 박물관에 소장된 화성성역의궤는 수원 화성 축성에 대한 모든 과정을 기록한 정부의 공식 기록물이다. 축성에 대한 방대하고 세밀한 정보가 들어 있어 그 자체로 세계적인 기록물이다. 1794∼1796 2년에 걸친 축성 기간에 어떤 사람이 어느 부분을 만들고 인건비는 얼마를 받았으며 건축에 필요한 돌과 나무는 어디서 가져왔으며 못은 얼마나 쓰였는지까지 모두 세밀하게 기록돼 있다. 화성을 다시 만든다고 해도 화성성역의궤를 기본 자료로 삼아 복원할 수 있을 정도로 훌륭한 자료다. 앞서 정약용이 종두를 직접 실험하고 관찰해 의술서 <마과회통(麻科會通)>을 썼다고 소개했다. 다산은 완전한 지식경영과 매뉴얼 경영을 18세기에 완성했다.지금 우리 조직에는 우리가 하고 있는 일과 제품에 대해 얼마만큼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는가? 18세기 정약용을 보면 우리가 체질적으로 기록에 약하다고 하는 말이 거짓임을 알 수 있다.

 

배움을 좋아한정약용

정약용은 아름다움의 심미안과 실용의 실학, 지식경영의 학문적 소양을 완전히 갖춘 조선의 르네상스맨이다. 그렇다면 궁금증은 오늘의 주제로 향한다. 과연 무엇이 이런 정약용을 만들었을까? 그 비결을 <선비들의 평생 공부법(김병완 지음, 이랑, 2013)>에서 찾는다면배움을 좋아한 것인 호학(好學)’이라고 할 수 있다. 정약용은 “100년도 살지 못하는 인생에서 공부하지 않는다면, 이 세상에 살다 간 보람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정약용이 쓴 책은 경집 88 250, 문집 30 87, 잡찬 64 166권 등 총 182 503권이다. 방대한 지적 결과물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정약용을 진심으로 아낀 이가 정조다. 정조와 정약용의 관계는 바람직한 군신관계이며 사제관계라고도 볼 수 있다. 재미있는 것은 정조가 정약용의 사부라는 점이다. 정약용은 경연에 참석해서 정조에게 주역을 배우고 싶었는데, ‘부친이 세상을 떠나 여묘살이를 하느라 주역 강의를 못 들은 것이 천추의 한이라고 기록한 것에서 알 수 있듯 정조를 학문적인 스승으로 여겼다.

 

개혁군주 정조는 새로운 조선을 원했다. 특히 아버지 사도세자를 죽음에 이르게 한 적대적 정치세력인 노론을 대신할 새로운 세력이 필요했다. 규장각을 설치하고 젊은 규장각 출신들을 등용했으나 아직 이들은 노론을 대체할 만한 세력이 되지 못했다. 정조는 젊은 정약용에 주목했다. 정약용에게 깜짝 과제를 내줄 때가 많았고 은밀히 군사서적을 건네기도 했다. 그러나 벼슬은 쉽게 제수하지 않았다. 왜 벼슬을 내리지 않았을까? 정조는 정약용을 진심으로 아끼고 사랑했기 때문에 일찍 문과에 급제해서 벼슬을 하는 것보다는 오래 학문을 연마하고 더 많이 공부해서 실력을 축적한 뒤 관직에 오르게 하려고 합격을 늦췄다고 볼 수 있다. 인재가 완성되기 전 일찍 쓰는 것보다는 학문적 깊이를 만든 후 등용하려는 의도다. 1789년 스물여덟 살의 정약용은 성균관 시험인 반시에서 수석으로 합격하고 전시에 나가 1등 급제자로 합격한 뒤 벼슬길에 오른다.

 

정약용의 공부법

정조가 신뢰한 정약용의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자. 3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가장 중요한 공부법은 초서(抄書)법이다. ‘초서(抄書)’는 책에서 중요한 내용을 뽑아 옮겨 쓰는 방법이다. ‘필사(筆寫)’와는 다르다. 필사는 그냥 책 전체를 베끼는 것이지만, 초서는 책의 내용 가운데 중요한 부분만을 가려낸 뒤 뽑아서 쓴다. 물론 어떤 의미에서는 필사와 초서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필사는 과거 책의 양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책 한 권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만큼 힘들었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쓰던 공부법이다. 반면 초서는 지금처럼 책이 넘치도록 많은 이 시대에도 필요한 통합적인 공부법이다.

 

다산은 둘째 아들인 학유에게 부치는 편지에서 책을 읽는 것을 강조하며 초서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초서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반드시 자신의 뜻을 담아 쓸 책의 규모와 편목과 관련해서 계획을 세우고 다른 사람의 책에서 그 핵심 내용을 간추려야 한다. 만약 그 규모와 목차에 맞지 않더라도 꼭 뽑아 써야 할 내용이 있을 때는 별도로 책을 만들어 좋은 것이 있을 때마다 기록해놓아야 한다. 그래야 글에 힘을 얻는다. 강에 물고기를 낚을 그물을 쳐놓으면 기러기가 걸릴 수 있는데 어찌 사소하다고 생각하고 버리겠느냐!”

 

 

또한 다른 편지에서는책을 읽을 때 중요한 내용을 뽑아 초서하는 것을 그만둬서는 안 된다. 책에서 핵심을 잘 뽑아내면 일관되게 꿰는 묘미가 있다라고 말하는 대목이 자주 나온다. 즉 다산이 했던 공부법의 핵심은부지런히 책에서 중요한 문장을 뽑아 쉴 새 없이 기록하는 것이다. 다산은 100권의 책이라도 초서법을 통해서 열흘 동안 공부한다면 충분히 그 내용을 다 익힐 수 있다고 말했다. 독서에서는 책을 그냥 읽는 게 아니라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책에서 이런 능력을 배양하면 현실에서도 핵심을 파악하는 역량이 생기지 않겠는가?

 

둘째, 어원(語源)을 파악하는 공부법이다. 다산은널리 고찰하고 자세히 연구하는 독서를 하라고 했다. 그는책을 그냥 읽기만 하면 천백번을 읽더라도 읽지 않은 것과 같다. 그러므로 책을 읽을 때는 한 글자라도 뜻을 분명히 해야 한다. 모르는 부분은 반드시 넓고 깊게 연구해 해당 글자의 어원(語源)을 알아야 한다. 그런 다음 그 글자가 사용된 문장을 여러 책에서 뽑는 작업을 날마다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렇게 해야 책 한 권을 읽을 때 아울러 100권을 두루 읽게 되고 그 책의 의미를 꿰뚫을 수 있다. 다시 말해 초서로 핵심을 파악하면 어원을 연구하면서 깊이를 더할 수 있고 전체 지식을 아우르는 핵심 지식을 가지게 된다. 우리 조직에서는 이를 적용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조직에서 사용하는 단어의 명확한 정의를 공유해야 한다. 품질관리의 기본인 ‘35S’를 제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용어의 정의와 유래에 대해 물어보면 잘 모른다. 그냥 외우기만 한 것이다. 겉핥기식 용어 공유만 하기 때문에 본질적인 품질혁신을 이뤄내기 어려운 것은 아닐까?

 

마지막으로 정약용 공부법의 완성은 깊이 생각해서 사고력을 향상시키는신사(愼思) 공부법이다. 신사 공부법은 내용 위주로 암기하거나 얕게 이해하는 지식습득 위주의 공부법이 아니라 글을 읽을 때 깊이 생각하고 곱씹어 진심으로 내용을 읽는 체득위주의 공부법이다. ‘신사 공부법에 대해 다산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냥 읽기만 하면 하루에 천백번을 읽어도 읽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다. 책을 읽을 때는 한 글자씩 볼 때마다 뜻을 분명하게 알지 못하는 곳이 있으면 널리 고찰하고 자세히 연구해서 근본을 터득한 후 글의 전체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책을 한 권 읽어도 수백 권을 읽은 효과가 있다. 한마디로 읽지만 말고 생각하라는 것이다. 우리 조직의 상황으로 얘기하면 일하지만 말고 생각하라는 뜻이다. 열심히 일하는 것만이 지식경영을 제대로 하는 것일까? 아니다. 새로운 창조경제를 위해서는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새로운 일의 방식과 결합방법을 찾아내는 게 중요하다.

 

공부의 왕도는근면

아직 창조와 혁신을 위한 공부법에 자신이 없다고 생각되는가? 그렇다면 정약용의 제자 황상과 같은 질문을 하면 된다. 황상은 언젠가 스승에게 자신의 미숙함을 고백하며 인생 최대의 질문을 한 적이 있다. “저처럼 둔한 데다() 막히고 답답해() 어근버근한 아이도 공부해서 학문을 이룰 수 있습니까?” 황상의 말을 들은 다산은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부지런히 노력하면 안 될 것이 없다. 부지런하고 부지런하고 부지런하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 이 대화에서 그 유명한삼근계(三勤戒)’가 나왔다. 정약용은 황상에게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학문을 약간 한다는 사람들에게는 세 가지 큰 문제가 있는데 너에게는 다행히도 여기에 해당되는 게 하나도 없다.”

 

세 가지 큰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민첩하게 금세 외우는 것이다(). 이런 아이들은 가르치면 한 번만 읽고 바로 외우지만, 문제는 자신의 머리가 좋다는 것을 알고 배운 것을 대충 넘긴다. 이렇게 되면 공부를 완전히 제 것으로 만들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재주만 믿고 공부를 소홀히 할 수 있다.

 

둘째, 예리하게 글을 잘 짓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질문의 의도와 문제의 핵심을 금세 파악한다. 사람의 말을 바로 알아듣고 글을 빨리 짓는다. 하지만 자신의 재주를 이기지 못해 자만하고 들뜬 나머지 공부를 대충 한다.

 

셋째, 깨달음이 재빠른 것이다(). 한 번에 깨닫고 이해가 빠른 사람은 한 번 깨친 것을 대충 넘기고 곱씹지 않기 마련이다. 투철하게 공부하지 못한다. 이런 사람들은 공부를 대충 하는 버릇이 있는데다 오래 공부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앞서 말한 사람과는 달리 비록 머리는 둔하지만 계속 열심히 하면 지식이 쌓이고, 막혔다가 뚫리면 그 흐름이 성대해지며, 답답한데도 꾸준히 하면 학문이 반짝반짝 빛나게 된다. 다산은부지런하고 부지런하고 부지런하면 풀린다라고 가르쳤다. 황상도 스승에게 배운 대로 일흔 살이 넘어서까지 책 읽기와 초서를 멈추지 않았다.주위 사람들은 그에게 다음과 같이 물었다.

 

한 번에 깨닫고 이해가 빠른 사람은 한 번 깨친 것을 대충 넘기고 곱씹지 않기 마련이다. 투철하게 공부하지 못한다.

이런 사람들은 공부를 대충 하는 버릇이 있는데다 오래 공부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선생님, 무엇하러 그 연세에 이르기까지 고되게 책을 읽고 베껴 쓰십니까?”

 

이러한 질문을 들을 때마다 황상은 스승인 다산이 책 읽기와 초서를 하면서 과골(복사뼈)에 구멍이 세 번이나 났다고 언급했다.

 

“내 스승님은 귀양지에 18년을 계시면서 날마다 저술에만 힘써 과골이 세 차례 구멍이 났다. 스승님께서 부지런히 공부하라고 가르치신 말씀이 아직도 내 귀에 쟁쟁한데, 내가 관 뚜껑을 덮기 전에 어찌 그 가르침을 저버릴 수 있겠는가!”

 

평생 공부하라

지금 공부하고 있는가? 어제 지식이 오늘 더 이상 쓸모없는 21세기에 사는 우리에게는 공부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과거 평균수명이 40세가 되지 않던 시대에는 20대 중반까지 한 공부로 평생 먹고살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평균수명이 90세에서 100세를 향하고 있다. 평생 공부가 반드시 필요하다. 삼 일 동안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 그런데 사실이 아닌 것 같다. 하지만 석 달 동안 책을 읽지 않으면 세상에서 뒤처진다.이 말은 진리다. 정약용은 이렇게 말했다. “책 읽기는 짐승과 벌레의 부류를 벗어나 저 광대한 우주를 지탱할 수 있는 힘을 만든다. 이것이야말로 사람의 본분이다.” <중용(中庸)>에는백천지공(百千之工)’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남이 한 번에 능히 하면 나는 열 번을 하고 남이 열 번에 능히 하면 나는 천 번을 한다. 배우지 않는다면 그만이지만 만일 능하게 해내지 못한다면 절대 배움을 중단하지 말아야 한다.” 공부를 놓지 말라. 공부는 삶 그 자체다. 그것이 내 삶과 창조경제를 만든다.

 

서진영 자의누리경영연구원 대표 sirh@centerworld.com

필자는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성균관대에서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전략과 인사 전문 컨설팅 회사인 자의누리경영연구원(Centerworld Corp.) 대표이면서 최고경영자(CEO)를 위한 경영 서평 사이트(www.CWPC.org)를 운영하고 있다.

  • 서진영 서진영 | - (현) 자의누리경영연구원(Centerworld Corp.) 대표
    - 최고경영자(CEO)를 위한 경영 서평 사이트(www.CWPC.org)운영 - OBS 경인TV ‘서진영 박사의 CEO와 책’ 진행자
    sirh@centerworld.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