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畵中有訓

공자가 제자를 알았듯,남이 나를 알아주면…

고연희 | 143호 (2013년 12월 Issue 2)

 

편집자주

미술사와 문학 두 분야의 전문가인 고연희 박사가 옛 그림이 주는 지혜를 설명하는 코너畵中有訓(그림 속 교훈)’을 연재합니다. 옛 그림의 내면을 문학적으로 풍부하게 해설해주는 글을 통해 현인들의 지혜를 배우시기 바랍니다.

 

공자의 질문

 

공자가 제자들에게 말했다. “내가 자네들보다 나이가 많다고 어려워 말게나. 평소에 자신을 남들이 몰라준다 말하는데 만약 그대들을 알아준다면 그대들은 어떻게 하겠는가. 이야기들 해보시게.” 용기를 부추기며 자신의 포부와 능력을 말해보라는 스승의 제안에 가장 먼저 불쑥 나선 이는 자로였다. 자로는 큰 나라가 사방으로 둘러싸여 침략과 기근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라도 3년 내에 국력 강화와 백성 교화를 완수할 수 있다고 장담했다. 공자가 웃었다. 제자 염유는 좀 더 작은 나라의 경제문화라면 자신이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공서화는 제사나 의식의 예식을 행하는 관리노릇 정도는 잘할 수 있다고 다소 겸손하게 답했다. 이렇게 대화가 오가는 내내 비파를 연주하던 제자 증점은 머뭇거리며 말하고자 하지 않았다. 공자가 증점에게 말하라 하니 증점은 앞의 세 사람과 생각이 다르다고 답했다. 공자는 다시 생각을 말하라고 권했다.

 

 

증점의 답

 

증점은 비파를 길게 한 번 튕기고 나서 말했다. “늦은 봄날에 봄옷이 만들어지면 관 쓴 사람 대여섯 명과 아이들 예닐곱 명과 함께 목욕하고 무정에서 바람 쐬며 노래하고 돌아오겠습니다.” 공자가 감탄하고나도 증점과 함께하겠노라고 했다.

 

그림증점욕기는 증점이 답한 내용을 보여준다. 그림 속 하단의 냇가에는 발가벗고 목욕하는 아이들 세 명이 그려져 있고 물 밖으로 나온 아이들 셋을 합하면 곧 증점이 말한 예닐곱의 어린이들이다. 관 쓴 어른 대여섯은 이미 봄바람을 즐기고 있다. 이 그림은 <예원합진(藝苑合珍)>에 실려 있다. <예원합진>은 조선시대 후반기 왕실에서 왕실 내 교육용으로 제작한 일종의 고서학습서로 알려져 있다. 책을 펼치면 오른쪽 페이지에 화원이 곱게 그린 그림이 있고 왼쪽 페이지에는 그림을 설명하는 고전의 원문이 학자 윤순의 명필로 정성스럽게 옮겨져 있다. ‘증점욕기왼편에 실린 글은 곧 증점의 답과 공자의 동의가 담긴 위의 인용문이다. 이 글은 공자의 대표 어록인 <논어>에 실려 있다.

 

공자의 이상한 제자들

 

<논어>를 읽다 보면 특이한 두 인물을 만나게 된다. 공자가 아끼고 존중한 인물들로 하나는 안회(顔回), 다른 하나는 증점이다. 이들은 공자로부터 특별하게 사랑을 받았다. 안회는 이른바 안빈낙도((安貧樂道, 가난을 편안하게 여기고 도를 즐긴다)를 실현한 인물이다. 대그릇의 밥과 표주박의 물을 먹으며 행위나 언어로 자신을 드러내지 않아 그저 바보처럼 보였다고 한다. 증점은 봄물에 멱 감고 바람이나 쐬겠다는 인물이다. 도대체 안회와 증점이 집안을 다스리고, 세상을 다스리는 일을 할 수 있는가. 표주박 물밥만 먹으며 조용히 책 읽다 요절한 안회처럼, 하릴없이 봄날을 즐기는 꿈을 노래하는 증점처럼 살 수는 없다. 그래서 이상하다. 세상을 계도하고 올바른 정치를 이끌며 예악을 세우고자 노력한 공자가 어찌해서 아무 것도 하지 않았거나 아무 것도 하지 않겠노라 선언하는 제자에게 마음을 주었을까. 공자는 여러 제자들 앞에서 안회와 증점을 지지했고 진심으로 그들을 사랑했다.

 

 

()

 

유학이 가르치는 것은()’이라 한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인이 중요하다. 자신 스스로에게는 어떨까. 공자가 최고로 높은 경지로 친 것이()’이다. 사람은 무엇을 받아들일 때 그에 대한 앎()이 어렵다. 앎보다 높은 단계가 그를 좋아함()이요, 좋아함보다 나은 단계가 그를 즐김()이라고 공자는 말했다. 안회와 증점이 보여준 것은’, 즐김의 경지라는 데서 통한다. ‘즐김은 스스로 자족적인 정신력에서만 가능하다. 안회는 진심으로 독서를 즐겼기에 그 외의 다른 욕망을 품지 않았고, 다른 즐거운 일을 더 찾으려 하지도 않았다. 증점은 자연 속에서 즐길 수 있었기에 다른 이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증명받고자 바라지 않았다.

 

증점에게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는 공자의 학문적 태도에 근거해서 안회의즐김은 배우는 즐거움으로 이해가 되지만 봄물과 봄바람을 피부로 즐김에 최고치를 둔 증점의즐김을 유학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였는지는 여전히 석연치 않다.

 

<논어>를 공부하던 정조가 신하들에게 물었다. “증점에게 커다란 기상이 있다고 이전의 성현과 학자들이 말했구나. 정녕 그러한가?” 정조의 물음에 학자들은 증점의 기상이 그러하다고 답했다. 조선시대 학자들의 증점에 대한 이해는 각별했다. 김창협은 오랜 벗에게 이런 편지를 쓴 바 있다. “당신은 참으로 고마우신 분이요, 나의 힘든 시절에 위로의 편지를 보내주셨으니그런데 당신 아들이 이번 진사시험 답안지에 증점에 대해 괴상한 논의를 펼쳤더군요. 시험 채점자의 눈에 들기 위한 방법이요? 아니면 당신이 평소에 그렇게 가르쳤소?”라는 다그침이었다. 공자의 동의가 갖는 권위 때문이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봄날에 멱 감고 바람 쐬겠다는 증점의 꿈이 지속적으로 가치 있는 무엇으로 조선 학자들 사이에 오랜 동의를 얻고 있었다는 점이다.

 

광사(狂士)의 기상

 

생각해보면 여러 사람이 돌아가며 제 능력에 대한 말씀을 올리는데 그 모든 것을 무시하면서 비파를 연주하다가 자신의 생각은 저들과 다르다고 말한 증점의 포부는 과연 대단하다. 공자도 놀라 감탄한 이유다. 증점은 이 외에도 남다른 행동을 한 것으로 유명하다. 어느 날 상갓집에서 다른 사람들이 애도를 표하는 중에 그는 목청껏 노래를 불렀다. 이 때문에 증점은광사라는 별명을 얻었다. 괴짜 선비라는 뜻이다.

 

<예원합진>은 왕조를 이끌고 갈 왕실의 자제들이나 왕 스스로의 고전 학습용으로 제작된 책이라 중국 고전 중에서도 배우고 생각할 만한 내용들이 선정돼 실렸다. <증점욕기>는 무슨 취지로 선정됐을까. 사실상 조선 전기부터 공자와 증점의 대화 장면은 감상화로 널리 그려지고 있었다. 대개 그 그림은행단고슬, 은행나무 아래서 비파를 멈추다혹은증점고슬, 증점이 비파를 멈추다라는 제목으로 은행나무 아래 공자와 제자들이 둘러앉은 가운데 비파를 켜다 멈춘 증점을 담고 있다. 공자와 제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이 그대로 그려진 것이다. 이들의 대화 장면만 봐도 옛 학자들은 증점의 답변과 공자가 감탄하는 내용을 떠올렸을 것이다.

 

사실 <예원합진>증점욕기는 공자와 제자들의 대화 장면이 아니라 증점이 말한 바를 상상한 장면이다. 봄날의 꿈이 담긴 그야말로 환상의 이미지다. <예원합진>은 증점의 대답 내용을 글로 쓰고 증점이 말한 내용을 이미지로 바꿔 보여줌으로써 증점의 꿈을 가까이서 느끼도록 하고 있다.

 

나라의 위정자가 돼야 하고 세상을 다스려야 하는 사람들, 특히 왕실가의 사람들이 봄물에 아이들과 멱 감는 꿈을 공유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들 앞에 펼쳐진 이 그림의 기능은 무엇이었을까. 기상이요, 정신적 여유가 아니었을까. 세상의 명예와 정치적 득실의 회오리 속에서 살아가는 동안, 기상과 여유를 잃으면 안 된다고, 모든 것을 얻더라도 절대 잊지 말아야 한다고, 그 모든 것을 훌쩍 넘어서는 꿈, , , , 아이들, 웃음소리, 따스한 바람을 잊지 말라는 간곡한 뜻이 교훈으로 울리는 그림이다.

 

 

고연희 이화여대 강사 lotus126@daum.net

필자는 한국한문학과 한국미술사로 각각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과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에서 연구교수로 시카고대 동아시아미술연구소의 연구원으로 활동했다. 이화여대, 홍익대, 연세대, 덕성여대 등에서 강의했다. 조선시대 회화문화에 대한 문화사상적 접근으로 옛 시각문화의 풍부한 내면을 해석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다. <조선후기 산수기행예술 연구> <조선시대 산수화, 필묵의 정신사> <꽃과 새, 선비의 마음> <그림, 문학에 취하다> <선비의 생각, 산수로 만나다> 등의 저자다.

 

  • 고연희 고연희 | - (현) 서울대 연구교수
    -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연구교수로 활동
    -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연구교수로 활동
    - 시카고대 동아시아미술연구소 연구원으로 활동
    lotus126@daum.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