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Economy of Pitfalls

‘행복의 함정’에서 벗어나려면…

김민주 | 102호 (2012년 4월 Issue 1)



편집자주

우리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런 일이 벌어집니다. 이를 함정 (pitfall)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역설(paradox)이라 하기도 합니다. 소득과 행복이 비례하지 않고 소득과 환경수준이 비례하지 않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우리 주변의 이러한 대표적인 함정들을 김민주 리드앤리더 컨설팅 대표가 소개합니다.

 

우리는 길을 걸으면서 때때로 움푹 패인 곳에 발을 디뎌 몸의 균형을 잃고 뒤뚱거린다. 보통은 곧바로 균형을 찾지만 잘못하면 넘어져 길에 나뒹굴기도 한다.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여러 상황에 직면했을 때 대부분 잘 헤쳐 나가지만 때로는 난관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허우적대기도 한다.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다면 더욱 그렇다. 특히 자신이 잘했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이렇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실제로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면 매우 당황스럽다. 이럴 때 우리는함정에 빠졌다’ ‘트랩에 걸렸다’ ‘환상에 젖었다등 다양한 표현을 사용한다.

 

그러면 우리 시대에 우리가 겪는 함정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 1인당 소득이 오르면 행복해질 줄 알았는데 행복도가 오히려 떨어질 때, 경제성장이 되면 환경이 좋아질 줄 알았는데 오히려 지구온난화로 기후변화가 더욱 심해질 때, 시장경제에 최대한 자유를 주면 효율성이 높아질 줄 알았는데 오히려 경제가 위기에 빠질 때, 민주주의가 진전되면 될수록 정치가 잘 이뤄질 줄 알았는데 정치가 하염없이 표류할 때, 선택의 범위가 많아질 수록 합리적인 선택을 할 줄 알았는데 오히려 나쁜 선택을 할 때, 열심히 노력해 가까스로 승자가 됐는데 오히려 승자의 저주에 빠질 때 등이 바로 우리가 겪는 함정들이다.

 

이러한 현상에 우리는 역설, 모순, 딜레마, 함정, 저주, 환상이라는 단어를 붙여준다. 이런 현상들이 항상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세계 역사에서 자주 발생하곤 했다. 선진국에서 나타난 현상이 우리나라에서는 발생하지 않을 줄 알았는데 막상 닥쳐 보니 우리에게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행복의 함정이 대표적이다.

 

행복의 함정

우리는 마() 2만 달러의 덫에서 빠져 나와 본격적으로 선진국 대열에 동참하기를 원한다. 그런데 어떻게 되면 과연 선진국이 되는가? 우리가 잘 알듯이 1인당 소득이 3∼4만 달러가 되면 선진국인가? 아니면 대도시보다 중소도시가 더 잘 살면 선진국인가? 짝퉁을 만들 수 있어도 만들지 않고 진짜 럭셔리를 만들 줄 알면 선진국인가? 럭셔리 소비 측면을 보면 럭셔리 제품 소비보다는 럭셔리 서비스 소비가 더 늘어나는 것도 선진국의 한 지표다. 이처럼 선진국을 가늠하는 여러 기준이 있지만 행복도도 한 기준이 될 수 있다. 행복도가 매우 높아 더 이상 오르지 않고 1인당 소득이 올라도 행복도가 오히려 떨어지는 단계에 다다르면 선진국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인간에게는 행복해지고 싶은 욕구가 있다. 그러면 행복이란 무엇일까? 우선 우리나라 헌법 10조를 보면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고 돼 있다. 행복은 소극적으로는 고통과 불쾌감이 없는 상태를 추구할 권리이고 적극적으로는 만족감을 느끼는 상태를 추구할 수 있는 권리라고 일반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러한 행복추구권은 일찍이 존 로크의 영향을 받아 1776년 미국 독립선언문에도 나와 있다.

 

이렇게 헌법에 나오는 행복이 아니라 철학자, 예술가들은 행복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을까? 앨버트 슈바이처는행복이란 건강하고 기억이 나쁜 것이다라고 말했다. 몸이 건강하고 과거에 일어났던 이런저런 일에 대한 생각에 얽매이지 않으면 행복해진다는 것이다. 예술가인 레오나르도 다빈치는충실하게 보낸 하루가 행복한 잠을 가져다주듯이 충실하게 보낸 삶은 행복한 죽음을 가져다 준다고 말해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살면 행복해진다고 믿었다.

 

원칙을 좋아하는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는 행복에 대해서도 원칙 3가지를 제시했다. ‘행복의 원칙은 첫째, 어떤 일을 할 것, 둘째, 어떤 사람을 사랑할 것, 셋째, 어떤 일에 희망을 가질 것이라고. 일을 하면 생계를 유지할 수도 있고 일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사람을 사랑해서 관계를 통해 행복을 느끼고 긍정적 사고와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면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러시아 작가인 막심 고리키는손에 잡고 있는 동안에는 행복이 작게 보이지만 놓치고 나면 얼마나 크고 귀중한지 알게 된다고 말하면서 현재 사소하게 느끼는 것이 바로 행복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행복은 수많은 사람들에 의해 나름대로 정의 내려지고 있다.

 

그러면 행복은 과연 측정할 수 있어서 자신이 느낀 과거 행복도와 현재의 행복도를 비교하고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고 다른 국가와 우리 국가를 비교할 수 있는 것일까? 이 역시 다양한 측정 방법이 있다. 완전히 응답자의 주관에만 호소해 측정할 수도 있고, 응답자의 주관은 물론 소득, 취업 등 객관적인 통계까지 감안해 측정할 수도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행복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전자의 방식이 맞다.

 

그러면 행복도와 1인당 실질소득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소득이 오르면 이에 비례해 행복도가 오르는 것일까? 아니면 반비례 관계일까? 아니면 어떤 관계도 없을까? 미국 경우를 한번 보자. 194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갤럽과 종합사회조사가 조사한 행복감과 1인당 실질소득을 그래프에 놓고 상관관계를 보자. 1인당 실질소득은 이 기간 중에 꾸준하게 상승해 왔다. 하지만매우 행복하다고 답변한 사람의 비율은 1947년부터 1956년까지는 상승했지만 그 이후 2006년까지 꾸준히 완만하게 하락해 왔다. 그래서 2006년 행복도 비율은 1950년 비율 비슷한 수준이 돼 버렸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더욱 행복해지려고 열심히 일을 했던 것일까?

 

미국, 한 나라에 국한하지 않고 세계 여러 나라들의 1인당 국민소득과 행복도를 비교하는 그래프를 한번 보자.(그림1) 1인당 소득수준이 낮은 국가들은 행복도가 매우 폭넓게 분포돼 있었다. 예를 들면 우크라이나는 행복도가 매우 낮은 반면 소득 수준이 우크라이나보다 낮은 나이지리아는 행복도가 상당히 높았다. 불교국가인 부탄은 소득 수준이 높지 않지만 행복도는 매우 높다. 이것은 세상을 보는 사고 방식의 차이, 다른 사람과의 비교에 대한 둔감성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그러다가 1인당 국민소득이 2만 달러까지 오를 때에는 행복도가 점차 높아졌다. 하지만 1인당 국민소득이 여기에서 더 높아지면 행복도는 그다지 많이 오르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세상을 보는 사고방식이 바뀌어서 그런지 긍정적인 사고에 근거한 국가의 행복도는 오히려 떨어져 행복도의 병목 현상이 보인다. 15000달러와 2만 달러 사이에서 이러한 행복의 병목 현상, 즉 행복의 함정이 나타나는 것일까?

 

한국의 경우를 보자. 196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우리나라는 고도성장을 거듭했지만 1998년 외환위기 이후 현재까지 15년 동안 1인당 소득 2만 달러를 제대로 넘지 못하는 정체 현상을 보였다. 이렇게 성장이 지체된 데에는 인구의 정체, 고령화 가속, 성장엔진 부재, 독자적 기술 부족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성장이 지체되자 취업 상황도 악화되고 그로 인해 중산층도 점차 무너져 분배의 문제도 심각해졌다. 도시와 농촌,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괴리는 더욱 늘어나 취업 기회나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증가했다. 더구나 자신이 가진 부동산, 증권 등 자산의 가치가 떨어져 운신의 폭은 더욱 좁아졌다. 부동산 가격이 매우 떨어져 집을 팔 수도 없고 현금은 부족해 하우스 푸어(house poor)가 급증했다. 또 과도한 교육 지출, 럭셔리 소비로 대표되는 과시 소비는 더욱 커져 저축이 크게 줄고 부채는 늘어나 실질 구매력은 더욱 감소했다. 아이들 출산과 양육 비용이 크게 늘어나 베이비 푸어(baby poor)도 대거 등장했다. 과거 고도 성장 시기의 기대감에 비해 현실은 그렇지 못하니 상대적 행복도는 더욱 떨어졌다. 어떤 사람의 표현에 의하면 우리나라 젊은 층의 분노, 좌절, 포기는 심각하다. 젊은 층의 자살률 급증은 물론이고 고령층의 자살률 급증도 심각한 수준이다. 한마디로 말해 한국의 경제사회 상황이 심각하다.

 

 

행복도를 올리는 방안

행복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다양하다. 건강, 경제적 여유, , 가족과 친구 같은 끈끈한 관계, 자아실현, 긍정적 사고방식, 개인의 자유가 행복의 주요 요인이다. 소득을 높이려고 열심히 일을 하면 경제적 여유는 늘어나지만 과로와 스트레스로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가족과 친구와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할 여유 시간도 부족해지고, 자신이 하고 싶은 취미생활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또 회사 조직 생활을 너무 하다 보면 조직 논리에 휘둘려 자신의 자유는 크게 줄어든다. 회사에서 임원이 되고 CEO가 되면 마음대로 할 것 같지만 오히려 그렇지 않다.

 

그러면 행복도를 높이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될까?

 

우선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과도하게 일하는 근로시간을 줄여야 한다. 과도하게 일을 하면 건강도 나빠지고 취미생활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기회가 줄어들어 행복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신이 근무하는 조직의 분위기가 과로하는 분위기라면 자신만 일을 줄인다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 그래서 근무 순환제를 도입해 직원 수를 늘리면 근무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 노동조합의 압력에 의해 근무시간을 줄이는 것도 사실은 여가시간을 늘려 직원의 행복도가 올라가게 한다. 직원이 행복해지면 일을 더 효율적으로 하게 돼 생산성도 증가한다. 적절한 여가 시간에 문화예술 생활을 즐기면 자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카타르시스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카탈리스트(catalyst)가 돼 개인과 조직의 생산성이 크게 올라가게 된다.

 

둘째,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일할 기회를 늘려주어야 한다. 현재 일을 하고 있지 않는 사람이라면 직업이 없다는 것 자체가 행복도를 크게 떨어뜨린다. 따라서 정부는 실직자에게 실업급여를 그냥 주는 대신에 일을 제공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1930년대 경제 공황 때 미국 정부는 사람들에게 일거리를 주기 위해 작가들에게 미국 여러 주의 볼거리를 소개하는 여행 가이드를 쓰는 일을 제공한 바 있다. 국내에서도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7년 전부터 예술강사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문화예술 분야 졸업생들이 학교나 사회복지시설에 가서 예술 강의를 하도록 하고 정부가 보수를 지급하고 있다. 예술 강의를 통해 학습자의 창의성과 사회성이 개선되고 예술강사는 일자리를 얻게 돼 행복해진다. 최근 들어 따뜻한 자본주의가 각광을 받고 있다. 기업가에게 자유를 주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자본주의가 이제 필요하다.

 

셋째, 사회의 소득 분배 상황을 개선해야 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우리나라의 소득불평등 정도가 심화되고 있다. 미국의 소장 경제학자인 이매뉴얼 사에즈(Emmanuel Saez)는 소득불평등 정도와 불황과의 관계를 입증해 40세 이하의 탁월한 소장 경제학자에게 수여하는 존 베이츠 클라크 메달을 받았다. 전체 소득 중에 상위 10% 소득자의 소득이 차지하는 비중으로 나타나는 소득불평등 정도가 매우 심하면 불황이 온다는 것이었다. 소비성향이 낮은 부자에게 부가 집중되면 사회 전체적으로 총 수요가 줄어들므로 불황이 온다는 설명이다. 그런데 192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소득불평등을 조사했더니 2000년대 후반의 소득불평등 정도와 1920년대의 소득불평등 정도가 비슷한 수준이었다. 따라서 대공황이 이제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불황이 장기간 지속되면 국가가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전쟁을 일으키려는 유혹에 빠지기 쉽다는 것을 1930년대 장기 불황과 1940년대 제2차 세계대전 사례에서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따라서 소득불평등 정도를 완화시키면 경제 상황이 호전되고 그러면 일자리가 늘어나게 되고 더불어 전쟁을 방지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넷째, 이제까지 높았던 자신의 기대치를 현실적인 수준으로 좀 낮춰야 한다. 불행은 과거에 자신이 잘나갔던 때와 지금을 비교할 때, 잘나가는 다른 사람과 제대로 못 나가는 자신을 비교할 때 더욱 크게 느껴진다. 그러한 격차가 자극제가 되기도 하지만 메우기 힘든 격차를 지나치게 의식하는 것은 막아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도와줘 다른 사람의 행복도를 올려주는 것도 자신의 행복도를 올리는 좋은 방법이다. 자원봉사나 오지여행이 최근 들어 늘어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다섯째, 행복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므로 살면서 어떤 일을 하면서 수시로 느끼는 행복의 합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행복을 멀리서 찾지 말고 지금 현재 바로 주위(Right now, right here)에서 찾는 것을 생활화해야 한다. 우리가 평소에 행복감을 느껴야 하는 이유가 또 하나 있다. 성공해야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행복해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행복의 함정은 우리나라처럼 2만 달러 수준의 나라에서 종종 발견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함정에서 벗어나려면 소득 증가도 필요하지만 분배를 개선하고 과거에 자신이 가졌던 사고방식을 전환해야 한다. 프란츠 슈베르트는벗이 애꾸눈이라면 나는 벗을 옆 얼굴로 바라본다고 말했다. 어쩔 수 없는 현실도 조금만 각도를 바꾸어 세상을 보면 훨씬 행복해질 수 있다.

 

 

 

김민주 리드앤리더 컨설팅 대표 mjkim8966@hanmail.net

필자는 마케팅 컨설팅 회사인 리드앤리더 대표이자 비즈니스 사례 사이트인 이마스(emars.co.kr)의 대표 운영자다. 서울대와 시카고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한국은행과 SK에너지에서 근무했고 건국대 겸임 교수를 지냈다. <로하스 경제학> <글로벌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하인리히 법칙> 등의 저서와 <깨진 유리창 법칙> 등의 역서가 있다.

  • 김민주 김민주 | - (현) 리드앤리더 컨설팅 대표이사, 이마스 대표 운영자
    - 한국은행, SK그룹 근무
    - 건국대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mjkim8966@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