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하늘이 새 사업 기회 주려고 망하게 했는데…’

최명기 | 37호 (2009년 7월 Issue 2)
상장기업의 최고재무책임자(CFO)를 맡고 있는 김 이사는 올해 1월 뇌졸중으로 쓰러졌다. 그의 회사는 지난해 키코(KIKO) 관련 손실로 갑자기 자금난에 시달리다가 상장 폐지 위기에까지 몰렸다. 김 이사는 자금난을 해결하기 위해 며칠 밤낮을 이리저리 뛰어다녔다. 그러던 중 주거래 은행에서 “더 이상 자금을 지원해줄 수 없다”는 말을 듣고 나오다 쓰러졌다. 깨어보니 병원 응급실. 그런데 혀가 움직이지 않아 말을 할 수가 없었다. 오른쪽 손발도 움직일 수 없었다. 다행히 정신은 멀쩡했지만, 그래서 더 고통스러웠다.
 
김 이사는 5월쯤에야 어느 정도 말을 하고 지팡이 없이 걷게 됐다. 겉으로 볼 때는 거의 회복한 셈이지만, 그는 여전히 우울함과 허전함을 느끼고 있다. ‘나는 왜 그렇게 인생을 바보처럼 살았을까.’
 
자녀들이 모두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했기에 아내와 자녀들은 그에게 더 이상 일하지 말고 쉬라고 한다. 하지만 막상 쉰다고 생각하니 무기력한 마음이 더 커진다. 그렇다고 막상 일을 하려니 ‘또 쓰러지면 어떡하나’ 걱정이 앞선다. 노후를 위해 집을 사고 저축을 해놓으며 재테크에도 웬만큼 성공했지만, 인생에서 정말 큰 것을 놓친 건 아닌지 스스로에게 의문이 든다.
 
직장 생활을 오래 하다 보면 피치 못할 사정으로 일을 접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사고나 본인의 건강, 또는 가족들의 병 때문이다. 직장에 다니는 동안에는 승진과 재테크 등이 커다란 관심사지만, 사람들은 예상치 못한 위기가 닥치면 자신이 과연 인생을 잘 살아왔는지 자문하게 된다. 위기 상황에서도 삶의 의미를 잃지 않으려면 인생을 어떻게 경영해야 할까? 

불안에 떨면서 일하지 말라
공부를 정말로 재미있어 하는 아이는 거의 없다. 어린아이들은 부모에게 야단맞기 싫어, 고등학생들은 대학 입시에 떨어지기 싫어 공부한다. 자신이 진정 하고 싶은 일이 있어 특정 대학의 특정 학과에 가고 싶다는 아이들은 많지 않다. 특히 명문대 인기 학과 출신 중 정말로 자신의 전공을 사랑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이런 현상은 회사에서도 이어진다.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좋아서가 아니라 불안해서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정리해고 당하지 않기 위해, 상사에게 미움 받기 싫어 일한다. 그런 사람들이 더 이상 일을 못하게 되면 해방감을 느끼기보다는 시험에 떨어지고 나서 부모님을 볼 생각에 전전긍긍하는 학생처럼 불안감을 느낀다. 단지 불안하다는 이유로 일을 하면 피할 수 없는 어려움에 부딪힐 때 그 대가를 지불하게 된다.
 
그렇다면 불안 이외에, 사람들은 무엇 때문에 열심히 일하게 될까? 그것은 바로 ‘재미’다. 사람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할 때 재미를 느낀다. 아이들은 흙을 가지고 이런 모양도 만들고, 저런 모양도 만드는 것 자체를 재미있어 하지 않는가. 우리에게 인생이란 모래밭과도 같다. 마음대로 이리도 주무르고 저리도 주무를 수 있다. 경륜이 쌓이고 지위가 올라가고 돈도 모았다면, 이제 불안에 떨면서 일하지 말라. 대신 재미있게 일하는 법을 익혀라.
 
인생의 길고 짧음은 대봐야 안다
얼마 전 필자는 군부대에서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법에 대해 강의했다. 대다수 사병들이 20대 초반이었기에 나는 문득 스무 살 때의 내 모습을 떠올렸다. 그때 나는 내 미래의 인생에 대해 나름대로 많은 예상을 했지만, 중년인 지금 내 인생에는 그 당시 생각지도 못했던 일들이 많이 일어났다. 의대를 졸업하고 모교 병원이 아닌 서울아산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를 한다는 것은 스무 살 때 생각지도 못했다. 그때는 서울아산병원이 없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정신과 전문의 자격을 따고 나서 미국에서 2년간 풀타임으로 MBA를 한다는 것은 상상도 하지 못했다. 그래서 나는 군인들에게 말했다. “여러분들이 80년을 산다고 가정할 때, 군대에서의 2년은 인생에서 40분의 1에 불과한 순간”이라고.
 
어떤 기업인은 나이 마흔에 섬유 회사를 세웠으나 60세 때 회사가 송두리째 망했다. 그는 이제 살날이 얼마 안 남았으니 다시 회사 경영을 시작하긴 어렵다고 생각했다. 당시 누군가가 중국에 가서 함께 섬유 회사를 차리자고 했지만, 그는 “이 나이에…”라며 거절했다. 하지만 그는 80세까지 정정하게 살았다. 그리고 물론 후회했다. ‘60세 때 중국에 건너가 다시 섬유 회사를 만들었다면 지금쯤 더 큰 부자가 됐을 텐데… 하늘이 중국에 가서 새로 사업할 기회를 주려고 이전의 사업을 망하게 한 것이었는데, 내가 굴러들어온 복을 찼구나.’
 
삶은 절대로 예상한 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그 불확실성이 때때로 우리를 불안하게 하지만,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면 불확실성에 몸을 맡길 때 예상치 못한 행운이 찾아올 수도 있다.

마음의 자생력에 투자하라
사람들은 내가 사회생활을 할 때 나의 지위, 재산, 명성을 존중해준다. 그렇게 밖으로 비춰지는 나의 모습을 ‘페르소나(persona)’라고 한다. 그런데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직장에서의 내 모습과는 또 다른 나의 모습이 존재할 수도 있다. 직장에서 자신의 페르소나는 완벽하고, 똑똑하고, 예의 바른 모습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마음속에는 무너지고 싶은 나약함이 있고, 불안함도 있으며, 때로는 유치하게 뻐기고 싶기도 하다. 사람이 페르소나만 추구하다 보면 자신의 고유한 가치에는 관심을 두지 않게 된다. 그러다 남이 자신을 중요하지 않다고 여기면 자신도 스스로를 가치 없는 인간이라고 폄훼하게 된다.
 
따라서 외적인 페르소나만을 추구하는 사람은 지위를 잃어버리면 심적 공황 상태에 빠진다. 이렇게 되지 않으려면 밖으로 보이는 내 모습은 하나의 ‘가면’이라고 가정하는 게 좋다. 물론 평생 쓰고 다니던 가면을 벗어던지고 맨얼굴로 세상을 대한다면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때때로 가면 밑에 있는 자신의 맨얼굴을 거울로 들여다보고, 바깥공기를 쐬어야 가면이 벗겨져 나갈 때 덜 괴롭다.
 
좋은 여가 활동으로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인간이 사회적으로 곤란한 상황에 처했을 때 삶을 유지시켜주는 것들은 의외로 사소하다. 꽃을 가꾸거나, 매일 밤 자기 전에 추리소설을 읽거나, 일주일에 한 번 독거노인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자원봉사를 하는 일 등은 자존감을 유지해주는 좋은 행동들이다. 이런 습관은 인생의 고난을 극복할 수 있는 면역력을 키워준다. 신체적 면역력은 몸속에 병균이 들어왔을 때 나쁜 병균을 죽인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아무리 강한 항생제를 투여해도 병균을 죽이지 못한다. 정신적 면역력도 마찬가지다. 면역력은 우리 몸과 정신의 가장 중요한 자생력이 된다.
 
즐거운 추억도 무형의 재산이다
전쟁 때 오른손이 잘려 나간 군인이 있었다. 손이 이미 잘려 나가고 없는데도 그는 오른손이 가려웠고, 때로는 심한 통증을 느끼기도 했다. 통증은 마약성 진통제도 소용없을 정도로 강력했다. 물리적으로는 오른손이 없어졌지만, 오른손의 가려움과 통증을 관할하는 뇌의 부위에서는 여전히 손이 있다고 인지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을 ‘유령 통증(phantom pain)’이라고 한다. 즉 우리의 뇌에서 무엇을 기억하고 느끼느냐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 삶은 우리의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기억의 연속이다.
 
인간의 삶은 과거에 대한 기억과 미래에 대한 예상으로 이뤄진다. 즐거운 순간이 쌓여 즐거운 추억이 된다. 즐거운 추억을 많이 간직한 이들은 인생의 위기에 부딪혔을 때도 남보다 회복이 빠르다. 따라서 좋은 순간을 많이 간직하고 회상하는 것은 정신 건강에 무척 중요하다. 비행기의 기내식은 칼로리가 매우 높다. 비행기가 불시착하고 식량이 떨어지면 승객들이 며칠간은 음식을 안 먹고도 버틸 수 있도록 칼로리를 몸 안에 비축해주기 위해서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즐거운 추억은 당신의 인생이 ‘불시착’했을 때 견딜 수 있게 도와주는 비상식량이 된다.
 
한계를 받아들여라
높은 지위에 오른 기업인들은 열심히 노력해 성공한 사람들이다. 그렇다 보니 이들은 위기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한다. 물론 불굴의 의지로 곤경을 헤쳐 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오히려 한계를 받아들이고 포기할 것은 포기해야 새로 시작할 수 있다. 밑에서부터 토대를 만들어 탑을 차곡차곡 올릴 필요도 있지만, 탑이 더 이상 손쓸 수 없이 망가졌을 때는 과감히 허물어버리는 용기도 필요하다.
 
필자는 중앙대 의대를 졸업하고 서울아산병원에서 정신과 전문의 자격을 취득했다. 미국 듀크대 경영대학원에서 MBA 학위를 받았으며, HSM(Health Sector Management) 과정을 이수했다. 현재 부여다사랑병원 원장과 경희대 경영대학원 의료경영학과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저서로 <심리학 테라피>가 있다.

편집자주 동아비즈니스리뷰(DBR)가 기업을 운영하거나 직장 생활을 하면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계신 독자 분들에게 상담을 해드립니다. 최명기 원장에게 e메일을 보내주신 분들의 사례 중 적절한 것을 골라 이 연재 코너에서 조언을 해드릴 예정입니다. 물론 소속과 이름은 익명으로 다룹니다. 이번 글의 등장인물들은 가상의 인물들입니다.
  • 최명기 | - (현) 정신과 전문의·부여다사랑병원장
    - 경희대 경영대학원 의료경영학과 겸임교수
    myongki@chol.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