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SR3. 의료 분야 마이데이터 산업 전망

“보험, 웨어러블, 병원 협업해 개인 맞춤형 의료 서비스”
마이데이터로 의료 서비스 품질 높인다

강성지 | 305호 (2020년 9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마이데이터는 맞춤형 의료 서비스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

첫째, 환자는 여러 병원에 내원한 기록이나 검사 결과를 모아 어느 병원에 가든지 바로 진료가 가능해지고, 의료진은 환자가 처한 상황을 다면적으로 고려한 처방이 가능해질 것이다.

둘째, 다수 환자의 일대기를 통해 질병 발생의 원인을 찾아내는 코호트 연구가 발전할 것이다.

셋째, 임상 환자 데이터 확보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해 정밀 치료제 개발이 촉진될 것이다.



최근 DNA가 산업계의 화두다. 바이오산업의 부흥을 얘기하는 게 아니다.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의 앞 글자를 따서 D.N.A다. Data가 만들어지고 Network를 타고 흘러 다니며 AI로 분석되면서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서비스가 만들어지는 미래가 코앞에 다가온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만약 나의 Data가 Network를 타고 흘러 다니다 나도 모르게 AI에 분석당한다면 어떻게 될까.

‘마이데이터’라는 개념이 없었다면 이렇게 ‘개인정보 보호’와 ‘데이터 활용’은 공존하기 힘든 모순으로 남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스마트폰이나 클라우드 같은 기술이 보편화되고, 이런 인프라를 바탕으로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 주권을 행사하는 것이 용이해지면서 마이데이터 개념도 구현 가능해졌다. 데이터 흐름의 중심에 내가 존재하며, 내 모든 데이터를 내가 관리하고 활용에 대한 권리도 내가 주도하는 것, 이것이 바로 마이데이터의 골자다.

지난 20년간 IT의 발전으로 데이터는 다양한 곳에서 급격한 속도로 생산됐다. 특히 헬스 데이터는 삼성과 애플 같은 회사들이 앞다퉈 헬스케어 플랫폼을 만들며 생태계를 주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개인의 진료 차트, 혈액 검사, 영상 검사, 유전자 검사, 복약 내역, 건강검진 같은 민감한 의료 데이터는 소외돼 있었다. 이는 기업이 섣불리 가지고 있어서도 안 되고, 원한다고 해도 병원이나 보험사로부터 얻을 수도 없었다. 점점 더 많은 기업이 데이터를 통합하려고 줄다리기를 하는 가운데 역설적으로 통합은 요원해지는 것만 같았다. 통합을 위한 해결책은 결국 고객의 데이터를 주인에게 돌려주는 것뿐이다.

마이데이터가 구현되면 이론적으로 한 사람의 모든 데이터가 그 사람을 중심으로 모이게 된다. 그리고 이 데이터는 그 사람을 위한 ‘궁극의 맞춤형 서비스’를 위해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튜브나 넷플릭스는 콘텐츠 시청이 데이터 생성으로 이어지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비스가 개선되며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한다. 하지만 이들은 소비자가 그 서비스 안에서 시청한 데이터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비슷한 콘텐츠만 추천하는 경향을 보이는 게 한계다. 볼 수 있는 데이터가 한정적이니 한정된 수준에서만 개인에게 맞춰줄 수 있을 뿐이다. 만약 넷플릭스가 마이데이터를 통해 나의 다양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면 어떨까. 여행사 홈페이지에서 프랑스행 비행기를 끊고 숙소를 예약했을 때, 비행기 탑승 시간에 맞춰 프랑스와 관련된 내가 좋아할 만한 영화들을 태블릿에 미리 저장해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렇게 데이터의 주인과 그 흐름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진정한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가 탄생하고 기존 서비스도 경쟁력을 높이는 발전이 가능해진다.

049

이제 의료 서비스를 예로 들어보자. 마이데이터로 여러 병원에 내원한 기록이나 검사 결과를 모아 어느 병원에 가든지 바로 진료가 가능해지는 시나리오는 상상의 시작일 뿐이다. 필자도 병원에서 의사로 근무한 경험이 있지만 의사가 환자를 ‘제대로’ 진료하기 위해 측정하고 참고할 수 있는 정보는 생각보다 방대하다. 유전자 검사 기관을 통해 시행된 DTC 유전자 검사 결과를 가족력 대신 참고해야 할 수도 있고, 코로나19 같은 감염병을 진찰할 때 출입국 기록에 대한 정보도 필요하다. 또 약을 처방하거나 치료 계획을 설정할 때 환자의 경제적 상황이나 보험 가입 여부 등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대개는 데이터를 확인할 길이 없고, 고작해야 몇 마디 질문으로 대체되다 보니 의학적으로는 최선의 선택이지만 환자에게 너무 큰 경제적 부담을 지게 하는 경우도 생긴다. 환자 맞춤형 의료 서비스 제공에 실패한 것이다. 마이데이터는 환자가 처한 상황을 다면적으로 고려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료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또 마이데이터는 의료 서비스뿐만 아니라 학문 자체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보건학에 코호트 연구(Cohort study)라는 개념이 있다. 적게는 수백에서 많게는 수만 명의 인구를 대상으로 특정 주기마다 설문 조사나 검사를 시행해 질병 발생의 원인을 찾아내는, 가장 강력한 학문적 증거 수준을 가지는 연구다. 하지만 짧은 기간 안에 결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보건학자가 평생을 관찰하기도 하고, 제자들에게 코호트를 물려줘 대를 이어 연구하기도 한다. 이렇게 보건학자들이 오랜 시간 관찰해 대상자로부터 얻으려는 것은 한 사람의 온전한 데이터였을 것이다. 마이데이터 체계가 완성되면 한 명의 일대기가 손쉽게 정렬되고, 연구 목적에 따라 연구 대상자를 순식간에 모아 의사들이 질병의 원인이나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예를 들어, 매일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잠든 시각과 불면증의 관계, 편의점에서 담배를 구매한 데이터와 폐암 진단율의 관계,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습관과 건강검진을 받는 습관의 상관관계 등 할 수 있는 연구가 무궁무진하다. 연구가 쌓이면 지식이 되고, 지식이 검증되면 서비스가 되기에 결국 이 모든 가설 또한 맞춤형 의료 서비스의 형태로 발전될 것이다.

050

마지막으로, 마이데이터는 미래 제약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약 개발의 경우 최근 정밀 치료제 개발로 제약회사들의 관심이 옮겨가고 있는데, 정밀 치료의 특성상 대상 환자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단가를 높이 받을 수 있는 질환밖에 개발할 수가 없다. 하지만 마이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임상 피험자의 부가적인 데이터를 쉽게 확보해 임상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효율적인 동반진단법도 개발해 정밀 치료제의 개발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소프트웨어로 질병을 치료하는 ‘디지털 치료제(Digital Therapeutics)’도 마이데이터를 활용하기 좋은 사례다. FDA는 디지털 치료제의 출시 이후에도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하도록 독려하고 있는데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치료 알고리즘을 꾸준히 개선하면 개개인에 대한 ‘실시간 맞춤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초기 제품 대비 치료율과 치료 순응도를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예부터 정부 주도하에 인프라를 마련하고, 그 인프라 위에서 우수한 인재들이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 그 제품을 전 세계에 수출하는 방식으로 성장해왔다. 80년대 제조 인프라를 바탕으로 삼성전자와 같은 기업이 반도체와 스마트폰을 만들었고, 2000년대 인터넷 인프라를 바탕으로 NC소프트와 같은 기업이 게임을 만들었다. 다시 20년이 지난 지금, 정부가 데이터 인프라의 정비를 시작한 것은 매우 현명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마이데이터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기업가들이 가장 똑똑한 맞춤형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어 세계에 수출하게 될 것이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매년 8개의 마이데이터 실증 서비스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8개 사업 중 2019년에는 3개, 2020년에는 2개의 사업이 의료 서비스에 해당할 정도로 의료 분야 마이데이터 실증에 힘을 쏟고 있다. 필자가 대표로 있는 웰트의 경우 2019년 서울대병원, 차병원, 삼성화재, 메디블록 등과 함께 환자가 동의한 개인 의료정보 기반의 건강정보 교류 플랫폼을 개발하고 웨어러블에서 측정한 생활습관 데이터와 융합해 개인 맞춤 헬스 코칭 서비스를 선보였다. 메디블록이 구축한 마이데이터 플랫폼인 ‘메디패스’를 활용하면 서울대병원과 차병원에 내원한 환자의 진료 정보와 웰트가 측정한 ‘스마트벨트’의 생활습관 정보가 한곳에 모인다. 소비자는 이 풍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검진센터의 맞춤 상담뿐만 아니라 삼성화재 실손보험 청구까지 가능하다. 기존처럼 생활습관 정보가 담긴 앱을 병원 진료할 때 애써 보여주거나 병원 진료 정보를 복사해 보험사에 제출하는 어려움 없이 나에게 맞춰진 서비스를 온전히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런 실증 사업들의 근거를 바탕으로 금년에는 금융위원회가 마이데이터 사업 허가 제도를 마련하고 준비된 기업들의 안전한 시장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현재 본격적인 마이데이터 사업은 금융업 위주로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의료 영역이야말로 맞춤 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가 높은 영역인데다가 경쟁력 있는 우수한 인재들이 많아 마이데이터 사업의 발전에 대한 기대가 크다. 마이데이터 기반 정밀 치료제와 디지털 치료제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이 그 흐름의 선봉에 설 것이며, 우리나라가 가진 훌륭한 인프라에서 유효성과 경제성을 인정받은 제품이라면 전 세계 어디든 수출도 가능할 것이다. 앞으로 다가올 20년, 마이데이터를 통해 개인 맞춤 의료(Personalized medicine)의 혁신을 주도하고 글로벌 의료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기대한다.


강성지 웰트 대표 sean@weltcorp.com
필자는 연세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 보건대학원에서 보건학을 전공했다.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과에서 건강 관리 서비스 정책을 담당하고,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헬스케어 전략/기획을 담당한 바 있다. 현재 디지털 치료제와 디지털 바이오마커를 중심으로 개인 맞춤형 의료 서비스를 만드는 웰트 주식회사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