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lose Up

잘사는 나라의 조건? 예전 뉴기니 사람들에게 답 있다

한근태 | 230호 (2017년 8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왜 어떤 국가는 부유하고 어떤 국가는 가난할까. 일단은 지리적 요인과 제도적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대체로 온대지역에 위치한 국가들이 열대 지역 국가보다 부유하다.
미국 CIA는 국가 실패 예측에 관심이 많다. 이들이 오랫동안 연구한 국가존망의 변수 중 가장 큰 요인은 유아사망률이다. 한편 천연자원도 국가의 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긍정적 역할보다 부정적 역할이 많다는 점이 아이러니하다. 자원의 편중성 때문에 내란의 불씨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후변화와 개인 간, 지역 간, 국가 간의 불평등, 환경자원의 남용 등은 사회·경제·정치적으로 연결돼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여러분은 대한민국이란 나라에 태어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만약 태어날 곳을 스스로 택할 수 있다면 어느 나라에서 태어나고 싶은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절대 태어나고 싶지 않은 나라가 있나? 내가 한국에 대해 갖고 있는 선입관은 이렇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국토는 좁은데 이마저 반으로 쪼개져 있고, 국토의 70%는 산이라 농사도 지을 수 없고, 석유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 가진 것이라고는 사람뿐인 나라 등…. 한마디로 부정적이다.

만약 다시 태어난다면 미국이나 호주처럼 땅덩어리가 크고, 지하자원은 많고, 사람이 적어 경쟁이 적은 그런 나라에서 태어나고 싶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나 같은 생각을 할 것이다. 근데 과연 그게 합리적인 생각일까? 오늘 소개할 책은 그런 것에 대해 다른 시각을 보여주는 책이다. <총, 균, 쇠>의 저자로 유명한 제레드 다이아몬드는 <나와 세계>에서 인류학자의 시각으로 잘사는 나라와 못사는 나라가 왜 이런 경제적 격차를 갖게 됐는지 들여다본다.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는 흥미로운 시각이다.

20230621_110622


부자와 가난함을 결정하는 기준

노르웨이와 최빈국 예멘의 소득은 400배나 차이가 난다. 저자는 네덜란드를 거쳐 잠비아에 간 적이 있다. 지리적 측면에선 잠비아가 네덜란드보다 확연히 가진 게 더 많다.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이 풍부하다. 수력 에너지가 무궁무진하고 구리도 많다. 날이 더워 농산물도 여러 번 수확할 수 있고 내란을 겪은 적도 없다. 평화롭고 안정된 국가이다. 반면 네덜란드는 겨울이 엄청 길고 땅은 해수면보다 낮고 천연자원도 전혀 없다. 독일과 접경지역이라 침입도 많이 당했다. 하지만 두 나라는 소득 면에서 100배나 차이가 난다. 도대체 이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지리적 요인과 제도적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건 위도다. 대체로 온대지역에 위치한 국가들이 열대지역 국가보다 부유하다. 개별 국가 안에서도 그렇다. 미국의 북동부인 뉴욕과 오하이오주는 열대에 가까운 남동부 미시시피주 혹은 앨라배마주보다 훨씬 부유하다. 브라질도 그렇다. 적도에서 한참 떨어진 리우데자네이루와 상파울루 같은 온대지역은 잘살고 적도 부근 도시들은 못산다. 두 가지 측면 때문이다. 하나는 낮은 농업생산성이고 다른 하나는 열악한 공중보건이다. 우선 농업생산성을 놓고 보자. 열대 토양은 비옥하지 않고 박토이다. 이탈리아와 미국 등 온대지역 농지는 심토이고 비옥한 편이다. 빙하가 넓은 지역을 반복해 오르내린 덕분이다. 수백만 년 동안 22번 정도를 왔다 갔다 했다. 빙하가 내려갔다 되돌아갈 때마다 바위를 부수며 새로운 흙을 만들었고 그때마다 새로운 영양분이 더해졌다. 반면 열대지역은 얼음으로 뒤덮인 적이 없어 영양분이 풍부한 흙으로 재생되는 기회를 얻지 못했다. 미국과 이탈리아 온대림에서 산책을 하면 나뭇가지와 낙엽이 자주 눈에 띈다. 이들이 땅에 떨어져 천천히 썩어가며 토양에 오랫동안 유기물 같은 영양분을 방출한다. 열대는 그렇지 않다. 유기물이 높은 온도 때문에 신속하게 분해된다. 잦은 비 때문에 영양분이 토양에 스며들지 못하고 강으로 씻겨 내려간다. 열대지방은 동식물 종이 온대지방보다 훨씬 많다. 이는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병원균과 벌레, 곰팡이의 종류도 무궁무진하다는 의미도 된다. 세계 주요 농산물 수출국을 보라. 미국과 캐나다, 러시아와 네덜란드, 아르헨티나와 칠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은 모두 온대지역이다.

또 다른 하나는 열악한 공중보건 때문이다. 최고의 공중보건 대책은 추운 겨울이다. 매서운 추위가 기생충과 세균을 죽인다. 온대지방의 전염병은 주로 천연두와 홍역 등인데 이들은 한 번 걸리면 다시는 걸리지 않는다. 열대질병은 다르다. 면역력이 생기지 않는 말라리아 같은 재발성 질병(recurrent disease)이다. 기생충병과 말라리아, 에이즈의 영향으로 잠비아의 기대수명은 41살이다. 기대수명이 짧다는 것은 숙련된 기술자나 행정가로서 생산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기간이 짧다는 뜻이다. 열대성 질병으로 사망률이 높고 유병률이 높다. 말라리아로 죽지는 않더라도 몸이 허약해져 상당 기간 일을 못 한다. 42세 이후 몸이 자주 아픈 까닭에 같은 연령의 한국 노동자보다 적게 일한다. 한편 자식은 많이 낳는다. 생산 가능 인구보다는 생산 활동을 하지 않는 아이들이 더 많다. 여성들은 임신 중인 기간이 많기 때문에 이 역시 생산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열대지역에서 최근 성장한 국가들은 한결같이 공중보건에 적극 투자한 국가들이다. 농업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대대적으로 투자를 했다.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대만과 홍콩, 모리셔스 등이 그렇다.



보건, 자원, 제도… 국가 존망의 변수

미국 CIA는 국가 실패를 예측하는 데 관심이 높다. 국가가 망하면 이민을 떠나거나 테러리스트가 돼 세계 안보를 위협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들은 국가존망의 변수가 무언지 오랫동안 연구했다. 가장 큰 변수는 유아사망률이다. 이는 경제에 악영향을 준다. 여성이 항상 임신하거나 젖먹이에게 젖을 먹여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일을 할 수 없다. 소수의 생산 가능 성인이 다수의 비생산적인 자녀를 부양해야 한다. 높은 유아사망률은 정부가 허약하고 비효율적이라 아동의 질병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조기 경보이다. 공중보건의 투자 효과는 엄청나다. 열대국가는 높은 기온 때문에 산업장비가 빨리 녹슬고 부식되는 경향이 있다. 바다가 없는 것도 가난에 영향을 미친다. 볼리비아, 몰도바, 라오스와 아프가니스탄, 네팔과 우즈베키스탄은 전형적인 내륙국가이다. 내륙국가는 바다를 끼고 있는 국가에 비해 운반 비용이 7배 정도 더 든다. 내륙뿐인 볼리비아는 남아메리카에서 두 번째로 가난한 국가이고 아프리카는 48개국 중 15개가 내륙국가다.

천연자원도 국가의 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긍정적 역할보다 부정적 역할이 많다. 천연자원은 축복보다는 저주의 요인이다. 왜 그럴까? 첫째, 자원은 전국에 골고루 분포돼 있지 않고 일부 지역에 매장돼 있다. 이런 차이가 내란과 독립운동으로 이어진다. 매장된 지역은 이런 부를 다른 지역과 나누고 싶어 하지 않는다. 광물자원이 풍부한 콩고의 동부지역에서 분리독립 운동이 만성적으로 벌어지는 이유다. 부패와 비리를 조장하기도 한다. 다이아몬드와 황금이 풍부한 국가들이 유난히 부패와 비리로 몸살을 앓는다. 높은 임금을 받기 때문에 물가가 상승한다. 하지만 자원은 언젠가는 고갈되기 마련이다. 석유가 풍부한 나이지리아와 앙골라, 광물이 풍부한 콩고, 다이아몬드의 생산지 시에라리온, 은이 풍부한 볼리비아가 대표적이다. 환경 문제와 인구 과잉도 국가의 존망에 큰 영향을 준다. 그린란드의 바이킹이 사라진 것은 토양의 파괴와 추위 때문이고, 마야의 멸망 역시 삼림 파괴와 토양 침식, 인구 과잉 문제 때문이다. 세계화가 된 지금 한 나라의 가난은 그 나라의 문제에 그치지 않는다. 이민과 테러의 근원지가 되거나 다른 수많은 문제를 야기한다. 소말리아, 아프가니스탄, 르완다, 부룬디, 네팔, 아이티, 마다가스카르, 파키스탄 등…. 생태적으로 취약한 이들의 문제가 곧 우리의 문제인 것이다.



제도적 요인이 빈부에 미치는 영향도 중요하다. 같은 지리적 요인을 가졌어도 제도는 빈부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국과 북한, 동독과 서독이 그렇다. 카리브해의 아이티와 도미니카공화국은 같은 섬의 서쪽과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도미니카공화국이 아이티보다 6배나 부유하다. 바로 제도 때문이다. 그렇다면 좋은 제도란 무엇일까? 좋은 제도는 국민 개개인에게 뭔가를 생산하고자 하는 의욕을 자극함으로써 국부의 증강을 유도하는 경제, 사회, 정치적 제도를 뜻한다. 이들 국가는 우선 부패가 없다. 구성원들이 열심히 일한 대가를 차지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개인재산권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다. 법치국가이고 주식, 벤처 자본시장, 부동산시장 같은 금융시장이 있다. 정부가 효율적이고 자본이 원활하게 흐른다.

역사적으로 제도가 발전한 국가는 인구밀도가 높은 정주사회 발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정주사회의 출현으로 농업이 발전했고 잉여 식량을 생산해 저장할 수 있게 됐다. 길들일 수 있는 야생식물과 동물이 많았다. 농업을 상대적으로 빨리 받아들인 이탈리아와 네덜란드는 다른 지역보다 훨씬 일찍 복잡한 제도를 개발할 수 있었다. 농업이 일찍 발달한 곳이 중앙정부의 역사가 길고 그런 국가의 일인당 평균소득이 높다. 농업의 역사가 국가 빈부에 큰 영향을 미친다. 1960년대 한국, 가나, 필리핀 모두 가난한 국가였다. 대부분 학자는 가나와 필리핀은 곧 부유해질 것으로 생각했다. 따뜻한 열대지역이라 식량 재배가 쉽고 천연자원도 많기 때문이다. 60년이 지난 지금 한국이 제일 잘살고 나머지는 지금도 가난하다. 이유가 무엇일까? 한국은 농업, 금속도구와 중앙정부가 세계에서 가장 일찍 발달한 지역 중 하나인 중국과 인접해 있는데 이것이 한국만 부유해진 이유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20230621_110632


전통사회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산에서 캠핑을 하는데 뉴기니 사람들은 큰 나무 밑에 캠프 치는 걸 싫어하고 거부했다. 그들은 큰 나무에서 100m쯤 떨어진 곳에서 잠을 자겠다고 했다. 이유를 묻자 “죽은 나무가 우리를 덮쳐 죽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산에 가면 죽은 나무가 쓰러지며 땅을 때리는 소리를 간혹 들을 수 있다. 확률은 낮지만 분명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처음에는 이들의 행동을 편집증적인 것이라 생각했다. 근데 이런 것은 건설적 편집증(Constructive paranoia)이다. 터무니없는 과민반응이 아니라 나름 타당성을 지닌 조심스런 자세를 말한다. 뉴기니에서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이다. 어떤 일을 한 번 행할 때는 위험수준이 낮지만 그 행동을 반복하면 위험 가능성이 누적되면서 언젠가는 그 행위로 인해 죽을 가능성이 커진다.

미국과 뉴기니는 죽음의 종류가 다르다. 뉴기니는 사자와 위험한 벌레, 쓰러지는 나무, 추위와 비 등 자연환경과 관계가 깊다. 서양은 다르다. 자동차와 사다리, 심장마비와 암 등 비전염성 질병이 대표적이다. 미국 같은 나라에서는 사고가 나도 쉽게 회복된다. 발목이 부러지면 병원에 가서 고치면 된다. 별게 아니다. 뉴기니에서는 그렇지 않다. 부러진 다리를 고칠 가능성이 별로 없다. 고쳐도 평생 다리를 절며 살아야 한다. 사자의 위험도 그렇다. 이들은 사자와 맞닥뜨리지 않기 위해 밤에는 다니지 않는다. 낮에도 혼자 다니지 않고 항상 무리를 지어 다닌다. 또 끊임없이 떠들고 목청을 높여 얘기한다. 미국인이 생각하는 위험 순위에는 테러리스트의 공격, 항공기 추락, 원자력 발전소 사고, 유전자 조작 식품 등이 들어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한 사망자는 손으로 꼽는다. 자동차와 음주와 흡연, 낙상과 가전제품에 의한 사망자는 상당히 많지만 이런 위험은 과소평가한다. 통제할 수 없는 위험, 선택의 여지가 없는 위험, 단번에 많은 사람을 죽이는 위험을 과대평가하는 반면 통제할 수 있는 위험, 자발적으로 선택하거나 받아들이는 위험은 과소평가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진정한 위험은 샤워 중 혹은 젖은 도로에서, 사다리에서, 혹은 계단을 내려가는 중 미끄러져 넘어지는 것이다. 노인들은 특히 그러하다. 건설적 편집증을 습관화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행위 자체는 위험성이 낮더라도 평생 빈번하게 반복하는 행위에 내재된 위험을 볼 수 있어야 한다. 매일 하는 샤워, 계단 내려가는 것, 자동차 등은 정말 큰 위험일 수 있다. 아슬아슬하게 운전하는 것이 한두 번은 괜찮을 수 있지만 그것이 반복되면 위험하다.



건강하게 삶의 질을 유지하며 오래 사는 법

저자는 1964년 뉴기니 섬에 갔을 때 현지 주민들의 건강한 체형에서 깊은 인상을 받았다. 비만은 한 명도 없었다. 남자 여자 모두 호리호리하고 근육질에 보디빌더 같았다. 이들은 대부분 직접 재배한 것을 적게 먹었다. 원주민들은 90%의 칼로리를 고구마만으로 섭취했다. 당뇨나 심장질환은 전혀 없었다. 이들의 사망원인은 말라리아와 이질 같은 전염성 질병, 영양실조와 기아, 육체를 많이 사용하는 생활방식에서 비롯됐다. 오늘날은 다르다. 파푸아뉴기니는 완전 도시화, 서구화됐다. 비만이나 과체중인 사람이 자주 눈에 띈다. 게다가 포트모르비즈 근처에 사는 부족은 세계에서 당뇨병 유병률이 가장 높은 집단이다. 와니겔라족은 50년 전만 해도 당뇨환자가 한 명도 없었지만 지금은 무려 37%에 이른다. 이탈리아보다 7배나 높다. 서구식 생활방식이 원인이다. 중동아랍 국가도 그렇다. 수세대 전 가난했던 이들에게 당뇨환자를 찾긴 어려웠지만 현재 산유국 국민의 15∼25%가 당뇨병 환자이다. 전통사회를 떠나 서구세계로 이주한 사람들도 당뇨에 취약하다. 미국이나 유럽으로 이주한 중국인, 인도인, 일본인은 한 세대도 지나지 않아 당뇨를 비롯한 비전염성 질병에 걸린다. 정주생활, 적은 육체활동, 고칼로리 섭취와 과체중, 지나친 음주, 염분과 당분의 과도한 섭취 등이 이유이다. 염분 섭취와 고혈압 간에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비만과 당뇨의 관련성도 살펴보자.

역사적으로 소금을 구하기는 아주 어려웠다. 뉴기니 사람들은 특정 식물 잎을 채취해 그 잎을 태워 재로 만들고 그 재를 정성껏 모아 소금을 만들었다. 염분이 함유돼 짠맛이 나지만 고약한 맛도 동시에 났다. 염분을 간절히 원했지만 충분히 구할 수 없었다. 이들의 일일 염분섭취량은 50㎎이었다. 현재 미국인은 하루 10g을 먹는다. 빅맥 하나에만 1.5g의 소금이 있으니 원주민이 한 달 섭취하는 소금량이다. 치킨누들수프에는 2.8g이 들어 있다. 두 달 섭취 소금량이다. 가장 많은 소금은 아시아 식당에서 파는 매콤한 국수로 무려 17g의 염분이 들어 있다. 국수 한 그릇에 뉴기니 원주민 한 사람이 1년 동안 섭취하는 염분이 담겨 있는 셈이다. 염분 섭취가 고혈압의 주요 원인이란 사실은 이미 입증됐다. 일본 아키타현이 세계에서 가장 소금을 많이 먹는다. 하루 평균 27g이다. 그래서 이 동네는 고혈압이 일반적이고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빈도가 세계에서 가장 높다.

염분과 무관하게 고혈압에 걸리는 사람도 있다. 염분민감성 고혈압(Salt-sensitive hypertension)이다. 유전적 요인이다. 같은 양의 소금을 먹어도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높은 사람이다. 이들은 염분을 재흡수하도록 유전자가 세팅돼 있다. 이런 염분의 재흡수가 지금은 위험하지만 소금을 구하기 어려웠던 예전에는 매우 유익한 인자였다. 자연 선택에 의해 이런 사람들이 생존 가능성이 높았다. 염분 보존 능력 덕분에 살아남을 수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아프리카계 미국인이다. 이들은 염분민감성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수백 년 전 이들 조상은 노예선을 타고 몇 달씩 이동했다. 그때 땀을 엄청나게 흘렸고 염분 부족에 따른 경련으로 많이 죽었다. 염분 보존 능력이 떨어진 노예들은 대부분 죽었을 것이고 이들만이 살아남았다. 하지만 지금은 달라졌다. 소금이 흔해진 지금은 이런 유전인자가 오히려 뇌졸중의 원인이 된 것이다.

당뇨는 생활습관에서 오는 병이다. 당뇨유병률과 주식시장 등락은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주식시황이 호황이면 부자가 됐다는 기분에 더 많이 먹어 체중이 증가하고 당뇨병 증상이 나타날 위험성이 더 커진다. 1870년 프로이센 군대가 파리를 포위하고 식량 공급을 차단했다. 그러자 당뇨증상 발현이 중단됐다. 태평양의 작은 섬 나우루 섬은 어업과 농업으로 식량을 확보했고 가뭄으로 자주 굶주림에 시달렸다. 근데 인산염의 발견과 함께 풍요로운 섬이 됐다. 인당 2만 달러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곳이 된 것이다. 반경 2㎞의 작은 섬이지만 사람들이 걷지 않고 자동차를 운전하고 다닌다. 그 결과 가장 ‘비만한’ 국민이 됐고 평균 혈압도 가장 높다. 20세 이상에서는 3분의 1이 당뇨이고, 70세까지 생존한 사람 중에는 70%가 당뇨이다. 근데 최근 들어 당뇨의 유병률이 줄고 있다. 당뇨에 유전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이 이미 사망하고 그 결과 당뇨와 관련된 유전자들이 수십 년이란 짧은 시간에 자연 선택으로 줄어든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전통적인 생활방식에서는 간혹 배 터지게 먹는 순간과 굶는 기간이 반복된다. 그렇기 때문에 풍요로운 순간 칼로리를 지방으로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능력을 지닌 사람만이 살아남는다. 인슐린은 과도한 칼로리를 지방으로 저장할 수 있게 해주는 호르몬이다. 지금은 음식이 차고 넘친다. 쓸데없이 지방을 체내에 축적할 필요가 없다. 그런 능력이 오히려 약점이 되고 말았다. 기근으로부터 가장 먼저 벗어난 사람은 유럽인이다. 식량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는 초기 유럽인들은 당뇨를 많이 앓았을 것이고 그 때문에 당뇨 요인을 지닌 사람들은 사라졌을 가능성이 높다. 현재 유럽에서 당뇨가 줄어든 이유 중 하나다.

인류학은 매크로하게 사건과 현상을 본다. 시간과 공간의 축을 늘리고 넓혀서 본다. 그렇게 되면 똑같은 사건과 현상도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다. 기존에 못 보던 것을 볼 수 있다. 처음으로 우리나라가 잘살 수 있는 조건을 모두 갖춘 괜찮은 환경이란 생각을 했다. 일상에서 자주 하는 일에 좀 더 조심을 해야겠다는 깨달음도 얻었다. 예전 뉴기니 사람처럼 살 수 있다면 건강을 되찾을 수 있겠다는 통찰도 얻었다.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kthan@assist.ac.kr

필자는 서울대 섬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애크런대에서 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핀란드 헬싱키경제경영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대우자동차 이사, IBS컨설팅그룹 상무,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등을 지냈다.
  • 한근태 한근태 | - (현) 한스컨설팅 대표
    -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겸임 교수
    - 대우자동차 이사 IBS 컨설팅 그룹 상무
    - 한국리더십센터 소장
    kthan@assist.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