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실패는 성공의 핵심요소, 혁신시도를 멈추지만 않는다면… 外

김현경,류주한,곽승욱 | 210호 (2016년 10월 lssue 1)

Strategy

 

실패는 성공의 핵심요소, 혁신시도를 멈추지만 않는다면

 

Learning by failing: An empirical exercise on CIS data”, by Riccardo Leoncini in Research Policy, 2016, 45, pp.376-386.

 

무엇을 왜 연구했나?

 

경기상황이 좋지 못하다보니 창업에 눈을 돌리는 퇴직자나 젊은 기업가들이 늘고 있다. 고무적인 현상일 수 있으나 여건이 크게 녹록지 않다. 사업하기가 어렵다는 얘기들만 들릴 뿐이다. 실제 창업기업의 생존율은 미미하다. 영세 자영업자들 역시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오늘의 실패와 고난이 내일의 성공에 밑거름이 된다고는 하지만 정말 그럴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 좌절을 거듭하는 수많은 젊은 창업가, 기업가들은 실패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 이탈리아 볼로냐대 연구진에 따르면 실패를 반복하는 것이 차라리 운 좋게 실패를 피해가는 것보다 결국에는 더 나은 결과로 나타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패를 많이 할수록 성공할 확률도 높아진다는 주장이다.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지금 하고 있는 비즈니스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좀 더 버텨보라고 권할 만하다.

 

볼로냐대의 연구진은 일상에서 많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거듭한 기업들이 결국에는 커다란 피해나 손실을 겪지 않고 성공적인 길을 간다고 주장했다. 에어버스사가 A380 제작을 한창 추진하던 무렵 기내 배선체계의 문제점을 발견했다. 이를 수정하던 중 또 다른 거대한 기체결함들을 잇달아 발견했다. 설계를 처음부터 다시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다. 에어버스사는 기체 인도일을 2년 가까이 늦춰가며 문제파악을 위한 비상사태에 돌입했다. 이로 인해 입은 회사 브랜드 가치와 재무적 손실은 천문학적으로 불어났다. 그러나 시행착오를 거듭한 재설계, 철저한 검증을 통해 다시 탄생한 A380은 현존하는 가장 안전한 여객기로 평가받으며 에어버스사에 전화위복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반대의 경우도 있다. 2003년 발사 직후 공중에서 폭발한 미국의 우주왕복선 컬럼비아호는 어찌 보면 예견된 대참사였다. 제작 중에 감지된 미세한 문제점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겼고 전체적인 제작과정 역시 큰 실패나 어려움 없이 완벽한 듯 진행됐다. 이것이 결국 안일함을 낳았고 대참사의 도화선이 된 것이다. 연구진은 잦은 실패가 누적되면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는 노력이 학습효과로 이어져 실수를 줄이고 심지어 혁신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된다고 주장하며 실제 비즈니스 세계에도 이 논리가 통용되는지 검증을 시도했다.

 

어떻게 연구했나?

 

연구진은 유럽 16개국 127338개 기업을 대상으로 6차례에 걸쳐 광범위하게 실시된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해 기업이 겪는 잦은 실패가 혁신성과 지식습득, 기업성과 전반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했다.

 

무엇을 발견했나?

 

연구결과 기업의 계속된 실패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혁신성과, 지식습득, 기업성과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기업들은 기업 특유의 관습적이며 고착화된 비즈니스 행위(routine)를 확립해 이를 반복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만일 기업이 실패를 거듭하면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과 행위를 아직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더욱더 최적의 모델을 찾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러다보니 성공과 혁신은 부산물처럼 현실화된다고 연구자들은 설명하고 있다.

 

연구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었는가?

 

연구결과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결코 터무니없지 않음이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입증됐다. 연구진은 심지어 실패가 성공의 핵심 요소라고 표현한다. 단 여기에는 몇까지 단서가 있다. 실패가 개선과 혁신을 타깃으로 한 결과라면 그 시도를 멈추지 말아야 하며 실패를 반복하지 않도록 실패경험을 제대로 체득해서 새로운 시도를 계속해야 한다. 실패 그 자체만 놓고 본다면 주위의 시선이나 평가에 불편할 수 있고 좌절할 수 있으나 성공으로 가는 길에 습득해야 할 경험과 지식의 한 요소라고 본다면 오히려 장려돼야 한다는 연구진의 조언이 결코 틀린 말이 아니다. 성공의 열쇠는 실패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배워나가는 데 있다.

 

류주한 한양대 국제학부 교수 jhryoo@hanyang.ac.kr

 

필자는 미국 뉴욕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런던대에서 석사(국제경영학), 런던정경대에서 박사(경영전략) 학위를 각각 취득했다. United M&A, 삼성전자, 외교통상부에서 해외 M&A 및 투자유치, 해외직접투자실무 및 IR, 정책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한 바 있으며 국내외 학술저널 등에 기술벤처, 해외진출 전략, 전략적 제휴, PMI 관련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Behavioral Economics

 

지나친 낙관주의 투자에서는이 된다

 

Based on “Properties of Expectation Biases: Optimism and Overconfidence” by Y. Kinari (2016, Journal of Behavioral and Experimental Finance)

 

무엇을, 왜 연구했나?

 

자신이 평균 이하의 남편, 아내, 아빠, 엄마, 직장인, 최고경영자, 또는 학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둘 중 하나는 그렇다고 답할까? 아마도 열에 한둘 정도가 아닐 듯싶다. “나는 평균 이상은 된다라는 지나친 자신감을 행동경제학에서는 확신편향 또는 자기과신이라고 부른다. 네이버나 다음의 금융 사이트에서 주식종목의 투자의견을 보면 매수의견이 매도의견보다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투자의견을 발표하는 재무분석가들의 광범위한 낙관성이 주요 이유로 꼽힌다. 낙관적 견해는 재무분석가와 같은 증권전문가에게만 나타나지 않는다. 미국 평균 가정의 경우 부엌을 리모델링할 때 예상한 지출액이 실제 지출액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 미국 개인사업자들의 80%는 사업성공률을 70% 이상이라고 판단한다. 심지어 이 중에 약 30%는 실패확률이 제로라고 믿는다. 그렇다면 피할 수 없는 인지적 특성인 자기과신과 낙관이 주식시장에도 체계적으로 존재할까? 수십 년간 자기과신과 낙관의 역할이 조명돼 왔다면 이제 시장에서 사라질 때도 되지 않았을까? 일본 규슈대의 키나리 교수가 일본의 4개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가 그 실마리를 제공한다.

 

무엇을 발견했나?

 

키나리 교수의 설문조사에 참여한 일본 대학생 1513명에게 닛케이225 인덱스의 하루, 일주일, 그리고 한 달 후 값에 대한 예측을 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예측치와 실제 인덱스 값을 비교해서 전자가 클 경우 낙관적 예측, 후자가 클 경우 비관적 예측으로 구분했다. 더불어 참여 학생들은 95% 확신을 가지고 실제 인덱스 값을 포함하는 신뢰구간을 예상해 설정해야 했다. 95%의 확신을 가지고 신뢰구간을 예측한다는 뜻은 100번의 경우 중 95번은 실제 닛케이225 인덱스 값이 설정한 신뢰구간에 포함돼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실제 인덱스 값이 95번 미만으로 신뢰구간에 포함된다면 과도한 자신감의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자신감이 과한 사람은 실제값이 포함될 것이라고 믿는 예상구간을 매우 좁게 설정하는 성향을 이용한 자기과신 측정법이다.

 

하루 뒤의 닛케이 225를 예측하는 과업에서의 평균 예측오류(예측치에서 실제값을 뺀 수치)는 음의 값(-13.45)으로 비관적 예측을 나타냈다. 반면 일주일 후와 한 달 후의 닛케이 225를 예측한 조사결과는 모두 양의 값(10.9 129.54)을 나타내 만연한 낙관성을 드러냈다. 특히, 한 달 후 예측오류(129.54)는 하루 예측(-13.45)의 비관성과 일주일 예측(10.9)의 낙관성을 큰 폭으로 상회했다. 이는 예측기간이 길수록 투자자들의 낙관적 견해도 커진다는 뜻이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남성이 여성보다 훨씬 낙관적으로 미래를 바라본다는 것이다. 남성의 비관성은 여성의 반도 채 되지 않았고 낙관성은 거의 세 배에 가까웠다. 그러나 낙관성과 비관성은 측정연도와 대상학교에 따라 변화가 심했다. 예를 들어, 2009년도 봄 학기에 설문조사에 참여한 고베대 학생들은 예측기간에 상관없이 모두 낙천적 예측을 한 반면 2010년도 가을학기에 조사에 참여한 규슈대와 오사카대 학생들은 전 예측기간에 걸쳐 비관적 예측을 내놓았다. 사람들이 평균적으로는 낙관적일지 몰라도 낙관성의 정도는 경기의 흐름이나 예측기간의 길이에 따라 매우 역동적으로 변하는 것 같다.

 

하지만 주식수익률과 낙관성은 뚜렷한 역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낙관적인 그룹의 일일 평균수익률은 -0.53%인 반면 가장 비관적인 그룹의 일일 평균수익률은 0.32%였다. 이를 샘플기간(대학의 한 학기) 동안의 평균 수익률로 환산하면 낙관적 그룹은 -30.34%이고 비관적 그룹은 24.73%로 수익률 격차가 50%p 이상이나 된다. 낙관성이 정신건강에는 좋을지 모르지만 투자에서는 독이 될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투자자들의 미래 주식시장에 관한 견해는 낙관과 비관을 오가며 변화무쌍한 행태를 보였지만 그들의 자기 과신은 예측기간, 경제 사이클, 학교나 성별에 상관없이 매우 안정적으로 유지됐다. 95% 확신 예측구간에 닛케이 225 인덱스의 실제값이 포함되는 경우는 각 과제별로, , 하루 뒤, 일주일 뒤, 한 달 뒤 값을 예측하는 과제별로, 100번 중 각각 93, 86, 70번으로 모두 정상값(95)에 미치지 못했다. 낙관성 연구와 마찬가지로 남성의 자기과신 정도는 여성보다 높았지만 그 차이는 남녀의 낙관성 차이에 비하면 미미했다.

  

 

연구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나?

 

주식시장에 투자자의 과도한 낙관주의와 자기과신이 만연돼 있다는 건 오랫동안 관찰돼 온 현상이다. 문제는 이러한 편향이 투자수익률과 어떤 관계를 가지느냐는 것이다. 편향이 아무리 시장에 많이 존재한다 해도 수익률과 아무런 관계도 갖지 않는다면 그리 걱정할거리는 아니다. 그러나 편향이 수익률에 체계적 영향을 미친다면 얘기는 달라진다. 그 영향을 분석하고 투자결정에 반영해야 옳다. 따라서 투자자의 낙관적 견해가 주식수익률을 심각하게 저해한다는 키나리 교수의 연구는 의미하는 바가 크다. 낙관과 자기과신으로 인해 드러나는 전형적 양상은 인간을 너무 서두르고 성급하게 만든다는 점이다. 팔 때든 살 때든 너무 빨리 의사결정을 하게 부추긴다. 우리 속담에솥에 넣은 팥은 익어야 먹는다는 말이 있다. 서두르면 일을 그르치는 법이다. 주식투자 시 꼭 되새겨봐야 할 말이다. 투자자들의 낙관성이나 자기과신의 정도를 알려주는 소비자심리지수나 확신지수의 변화에 더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필요하다.

 

곽승욱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swkwag@sookmyung.ac.kr

 

필자는 연세대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플로리다주립대와 텍사스공과대에서 정치학 석사와 경영통계학 석사, 그리고 테네시대(The University of Tennessee, Knoxville)에서 재무관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유타주립대 재무관리 교수로 11년간 재직했다. 주요 연구 및 관심 분야는 행동재무학/경제학, 기업가치평가, 투자, 금융시장과 규제 등이다.

 

 

Political Science

 

계약서의 명확한 언어 표현, 개도국에서도 통하는 제약이 된다

 

The language of compromise in international agreements(International Organization, 2016 Summer, p. 587-612)Katerina Linos , Tom Pegram

 

무엇을 왜 연구했나?

 

국가 간의 관계에서 협정이나 협약에 이르는 과정은 매우 지난하다. 협상당사국의 수가 일단 100개를 넘는 사례가 많기에 각자 셈이 다른 다수가 합의점을 찾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크게 문제될 것처럼 보이지 않는 조항을 두고도 협상이 몇 년씩 걸리기도 하는 이유다. 최근 한일 간 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에서 논의됐던 소녀상 철거문제를 두고 양국 정부가 추후 서로 다른 해석을 내놓고 이로 인해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것을 보면 왜 애초 협상과정에서 문제의 소지가 없도록 명확한 언어로 동의된 사항을 적시하지 않았는가 하는 의문도 생긴다. 이처럼 실제로 많은 국제협약에서 명확한 언어로 합의사항을 표현되는 경우도 있지만 불분명한 규정도 흔하다. 그런데 협약을 위반하더라도 별다른 제재를 가하기 쉽지 않은 국가 간의 관계에서 과연 그렇게 많은 에너지를 쏟아부어 만들어낸 약속이 큰 의미가 있을까. 또 합의의 명료성에 있어 왜 정도의 차이가 나는 언어를 선택하게 되는 것일까. 본 논문은 국가인권기구의 설립을 권고한 1991년 파리원칙(Paris Principles) 결의를 사례로 분석해 국제협약의 언어의 명료성이 향후 각국 정부의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 논문이다.

 

무엇을 발견했나?

 

UN 총회결의안으로 채택된 파리원칙은 인권보호를 위해 각국 정부가 국가인권기구를 설치할 것을 권고하고 효율적 작동을 위해 구체적인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을 권고사항으로 포함하고 있다. 항목별로 권고의 수준은 다양하게 표현됐다. 예를 들어, 국가인권기구가 실효성 있는 기구가 되도록 헌법이나 법률에 의해 그 설립과 운영을 규정할 것은 강력한 권고사항의 대표적 사례다. 저자들은 바로 이러한 언어의 차이가 향후 각국 정부가 합의사항을 이행하는 데 있어 얼마나 큰 영향을 갖는지 살펴볼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된다는 점에 착안해 연구를 진행했다. 물론 이행이 상대적으로 쉬운 사안들이 강력한 권고사항이 됐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 강력한 권고사항에 담긴 언어가 이후 국가들의 이행에 영향을 미쳤다기보다 이행하기 쉬운 걸 강력한 권고사항으로 합의했다고 보는 게 합당하다. 저자들은 이러한 가능성이 없는지 광범위한 조사를 벌였지만이행하기 쉬운 것을 강력한 권고사항으로 만든사례를 찾기는 어려웠다. 저자들은 결의안에 포함된 언어가 이후 이행에 미친 영향을 통계적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민주주의 국가뿐만 아니라 권위주의 국가에서도 강력권고사항은 비교적 충실히 준수됐고, 약한 권고사항에 대해서는 권위주의 국가에서는 충실한 이행이 뒤따르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 인권보호에 대해 소극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권위주의 정부조차도, 또한 어떤 법적인 강제력이 없는 UN총회결의안일 뿐인데도, 강력한 언어로 표현된 권고사항은 보다 큰 이행의 부담을 부과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강제성이 약하거나 결여된 국가 간 협정일지라도 회의론자들이 비판하듯이 그저 말잔치만은 아닌 것이다.

  

연구결과가 어떤 교훈을 주나?

 

인권과 같은 특정한 이슈나 국가 간의 국제협약을 넘어서 본 논문이 기업경영과 관련해 줄 수 있는 교훈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 법치의 원칙이 약한 개발도상국이나 비민주적인 정부를 가진 나라일지라도 계약에 있어 구체적인 언어는 구속력을 가지기에 가능한 명확한 언어로 의무사항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둘째, 보다 폭넓게 계약관계와 인사관리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것으로서 언어의 구체성과 명확성을 갖는 사항은 행위자들로 하여금 불명확하거나 약한 언어로 표현된 다른 사항에 비해 우선순위를 심어주고 보다 충실한 이행을 보장한다는 점이다.29460.png

 

김현경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연구교수 fhin@naver.com

 

필자는 고려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정치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 연구 분야는 정치경제학(노동복지, 노동시장, 거시경제정책을 둘러싼 갈등 및 국제정치경제)이다. 미국 정치, 일본 정치 등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 김현경 김현경 |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연구교수
    fhin@naver.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 류주한 류주한 | 한양대 국제학부 교수

    필자는 미국 뉴욕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런던대에서 석사(국제경영학), 런던정경대에서 박사(경영전략) 학위를 취득했다. United M&A, 삼성전자, 외교통상부에서 해외 M&A 및 투자 유치, 해외 직접투자 실무 및 IR, 정책 홍보 등의 업무를 수행했으며 국내외 학술 저널 등에 기술 벤처, 해외 진출 전략, 전략적 제휴, 비시장 전략, PMI, 그린 공급망 관련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jhryoo@hanyang.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곽승욱 곽승욱 |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필자는 연세대를 졸업하고, 미국 플로리다주립대와 텍사스공과대에서 정치학 석사와 경영통계학 석사, 테네시대에서 재무관리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유타주립대 재무관리 교수로 11년간 근무한 후 현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및 관심 분야는 행동재무학/경제학, 기업가치평가, 투자, 금융시장과 규제 등이다.
    swkwag@sookmyung.ac.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