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The Creativity in My Hand

좋은 것 추가보다 중요한 낡은 핵심 빼기 ‘줄 없는 줄넘기’에 세상이 놀랐다

박영택 | 199호 (2016년 4월 lssue 2)

Article at a Glance

무엇을 개선하고자 할 때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무언가 더 좋은 것을 추가하려 한다. 이런 식으로 문제해결을 하면 기존 시스템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가격도 올라간다. 또한 이러한 접근방법은 창의적 아이디어가 되기 위한 조건 중 하나인닫힌 세계에 위배되는 것이다. ‘날개 없는 선풍기에서 보듯이 정말 창의적인 신상품을 원한다면 새로운 것을 추가하기보다는 기존에 있던 것을, 그것도 가장 핵심적인 것을제거(Subtraction)’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정해야 한다. 

 

편집자주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창의성은 손에 잡힐 듯하면서도 잡히지 않는 존재입니다. 무수히 많은 창의적 사례들을 분석해보면 그 안에 뚜렷한 공통적 패턴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창의적 사고의 DNA를 사례 중심으로 체계화해 연재합니다.

 

앙꼬 없는 찐빵의 재발견

 

1501년 당시 26세의 젊은 청년 미켈란젤로가 버려진 대리석을 이용해 조각한 다윗상(David Statue)은 르네상스 시대의 명작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해 전해져오는 이야기가 있다. 다윗상을 본 교황이 찬탄을 금치 못하며그대는 어떻게 이런 걸작품을 만들 수 있었는가?”라고 미켈란젤로에게 묻자그야 간단한 일이죠, 다윗처럼 보이지 않는 것을 모두 제거했을 뿐입니다라고 답했다고 한다. 이 일화는 디자인 분야에서제거의 중요성을 이야기할 때 종종 인용된다.

 

SIT의 첫 번째 사고도구인제거는 더 좋은 것을 추가하려 하지 말고 기존에 있던 것을 빼보라고 한다. 물론 스캠퍼(SCAMPER)와 같은 전통적 아이디어 발상법에도 제거라는 개념은 있었다. 전통적 발상법에서 말하는 제거는 카페인을 뺀 디카페인 커피처럼 유해한 것이나 부작용이 있는 요소를 빼자는 개념이지만 SIT의 제거는 우선적으로 가장 핵심적인 것을 제거해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의자에서는 다리를 없애고 자전거에서는 바퀴를 제거하라는 식이다. 말이 되지 않는 이야기처럼 들린다. 이 때문에 첫 번째 사고도구인 제거는 심리적으로가장 저항이 큰 경로(The Path of Most Resistance)’라고 한다. 이러한 경로를 따르면 어떤 효용이 있을까?

 

의자에서 다리를 없애면 온돌방이나 일식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좌식의자가 된다. 흔히 방석의자라고 불리는 이 의자는 다리가 달린 보통 의자의 경쟁상품이 아니다. 또한 이동용 자전거에서 바퀴를 제거하면 운동용 실내 자전거가 되는데 이동용 자전거와 운동용 자전거는 시장 자체가 다르다. 이처럼 핵심적인 요소를 제거하면 신제품으로 인해 자신의 기존 시장이 줄어드는 자기잠식(cannibalization)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다른 예를 몇 개 더 보자.

 

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두말할 필요 없이 알코올이다. 알코올이 없는 술을 생각해보자. 그런데 알코올이 없어도 술이라고 할 수 있을까? 2009년 일본 기린 사가 출시한 무알코올 맥주는 선풍적 인기를 끌며 1개월 만에 품귀현상을 보였으며 올해의 히트상품 4위로 선정됐다. 이후에도 무알코올 맥주는 꾸준히 잘 팔리고 있다. 알코올 섭취에 대한 부담 없이 시원한 맥주 맛을 즐기고 싶은 임산부나 20∼30대 젊은층이 많이 구매한다고 한다. 이외에도 운전자나 체질적으로 술을 못 마시는 사람들이 회식 자리에서 이를 찾는다. 이보다 더 큰 잠재시장이 있다. 종교적인 이유로 술을 금기시하는 중동지역에서 무알코올 맥주가 유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알코올 도수가 1% 미만일 때 무알코올 맥주라고 하는데 일반 맥주에 비해 칼로리가 40%가량 적다. 또한 술이 아니라 청량음료로 분류되기 때문에 주세가 붙지 않아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다른 예로 줄넘기를 생각해보자. 권투 선수들이 체중관리를 위해 줄넘기를 애용하는 것을 보면 줄넘기는 다이어트를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간편한 운동인 것 같다. 그런데 줄넘기용 줄에서 줄을 빼보자. 점프스냅 사는 세계 최초로 이러한 아이디어를 상품화하고 특허로 등록했다.

 

줄넘기에서 줄이 없으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 우선 실내에서도 마음 놓고 운동할 수 있다. 회전하는 줄이 천장에 매달아 놓은 전등을 깨뜨릴 일도 없고, 천정이나 바닥을 때리는 소리도 없기 때문이다. 또한 아무리 기분을 내고 돌려도 줄이 발에 걸리질 않는다. 앞으로 돌리고, 뒤로 돌리고, 엑스 자로 돌리고, 한 번 뛰어 두세 번을 돌려도 걸리질 않는다.

 

 

 

 

이를 두고 세상에서 가장 멍청한 특허 상품이라고 비판하는 사람이 있다. 맨손으로 돌리면 될 것을 구태여 돈 주고 살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 물론 그렇지 않다.

 

손목을 돌리면 손잡이 앞에 매달아 놓은 작은 추가 돌아가면서 쌩쌩 소리를 내기 때문에 진짜 줄넘기를 하는 기분이 난다. 또한 손잡이에 있는 작은 액정 화면을 통해 운동시간, 회전 수, 칼로리 소모량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손잡이 뒷부분을 열어서 무거운 쇠막대기를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팔 근력운동도 함께할 수 있다.

 

이상의 사례를 보면 SIT의 첫 번째 사고도구인제거가 일반적인 사고의 관성과는 반대지만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더 많은 사례를 유형별로 나누어서 살펴보자.

 

핵심 요소 제거

 

앞서 살펴본 무알코올 맥주나 줄 없는 줄넘기는 핵심적 요소를 제거한 예다. 다른 예를 몇 개 더 살펴보자.

 

 

2009년 다이슨(Dyson) 사가 날개를 제거한 선풍기를 출시하기 전까지는 날개 없는 선풍기를 상상조차 하기 힘들었다. 영국의 디자이너이자 기업가인 제임스 다이슨이 설계한 이 선풍기는 원통형 받침대 안에 있는 모터가 회전하면서 공기를 빨아들인다. 받침대 안으로 들어온 공기가 위에 있는 둥근 고리의 틈새로 빠르게 빠져나가면 주변의 공기가 합류해 원래 흡입된 공기보다 15배나 많은 바람이 나온다.

 

날개가 없기 때문에 아이들 손가락이 회전날개와 부딪혀 다칠 염려가 없고 청소나 운반이 쉬울 것이라는 것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다. 그보다 더 큰 장점은 바람의 질이다. 종래의 선풍기는 회전하는 날개가 공기를 때려서 앞으로 보내기 때문에 바람이 단속적이지만 다이슨 선풍기에서 나오는 공기는 자연풍과 같이 연속적이다.

 

날개 없는 선풍기에 이어 이제는 날개 없는 풍력발전기가 등장할 것 같다. 기존의 풍력발전기는 자연풍을 이용해 발전기의 날개를 회전시키고, 이 회전력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한다. 그러나 청정에너지로 알려진 풍력발전에도 몇 가지 큰 문제가 있다. 우선 발전기의 날개가 매우 커야 하므로 주변 경관을 해칠 뿐 아니라 날개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소음도 크다. 또한 새들이 돌아가는 날개에 부딪혀 다치거나 죽는 일도 적지 않다. 이뿐 아니라 고장 발생 시 이를 복구하는 것도 만만치 않다.

 

네덜란드 정부의 혁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델프트(Delft)공대와 바거닝언(Wageningen)대 등이 참여한 컨소시엄은정전식 풍력 변환(EWICON·Electrostatic WInd energy CONverter)’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양극과 음극 사이에 양전하를 가진 물 입자가 이동하면서 전기를 발생시킨다고 한다. 여기에는 움직이는 기계적 장치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부품의 마모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또한 소음이 없으며 회전 날개에서 발생하던 그림자의 현란한 움직임도 없다. 이 신형 풍력발전기는 물 위에 두 개의 큰 고리가 떠 있는 듯한 아름다운 형상을 하고 있는데 안쪽 고리는 스카이라운지나 호텔, 식당, 주거 및 상업 시설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는 우산을 생각해보자. 우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이다. 갓은 우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가장 문제가 많은 부분이기도 하다. 바람이 세게 불면 갓을 지탱하기 위한 우산살이 부러지거나 갓 자체가 뒤집힌다. 또한 혼잡한 곳에서는 갓끼리 부딪히기 때문에 우산을 펴고 걷기가 불편하다. 비가 그친 뒤에도 젖은 우산을 말려야 하는 일이 남아 있다. 갓이 없으면 이런 불편은 모두 사라진다. 그러나 갓 없는 우산이 비를 막을 수 있을까?

 

2013년 제임스 다이슨 상을 받은 ‘AIRBLOW 2050’이 바로 그것이다. 다이슨 상은 차세대 디자이너를 발굴하기 위해 제임스다이슨재단이 후원하는 디자인상이다.

 

AIRBLOW 2050’의 겉모양은 마치 지팡이와 같다. 갓과 그것을 지탱하기 위한 우산살이 없고 우산대만 남았기 때문이다. 우산대 안에 장착된 작은 모터를 돌려서 우산대 위로 공기를 뿜어 올리면 이 분출 공기가 빗방울을 위로 밀어 올려 옆으로 떨어지도록 하자는 개념이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모터가 우산대 안에 들어갈 만큼 작아져야 하고, 1회 충전으로 모터를 돌릴 수 있는 시간이 길어야 된다. 또한 대중적으로 보급되기 위해서는 가격까지 내려가야 한다. 아마도 이 우산을 고안한 디자이너는 2050년이 돼야 이러한 조건이 충족될 것이라고 본 것 같다. 그러나 이것이 현실화된다면 천년이 넘도록 기본구조가 변하지 않았던 우산의 역사를 다시 쓰는 획기적 상품이 될 것이다.

 

비핵심 요소 제거

 

핵심적인 요소를 제거하는 대신 핵심적인 것만 남기고 나머지를 제거하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다. 전기주전자의 예를 보자.

 

호텔 방에 비치된 커피를 한 잔 마시기 위해 전기주전자로 물을 끓이려면 500ml 생수 한 병이 다 필요하다. 이러한 자원과 에너지의 낭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네덜란드 아인트호벤디자인아카데미에 재학 중이던 닐스 처디(Nils Chudy)와 자스미나 그레이스(Jasmina Grase)가 이 문제를 해결했다. 이들은 전기주전자의 핵심 요소인 가열하는 부분만 남겨두고 나머지를 모두 제거하는 아이디어를 졸업 작품으로 제출했는데 이를 상품화한 것이미토’라는 제품이다. 미토라는 제품명은 특별한 뜻이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나라 언어로도 발음이 편하고 기억하기 쉽도록 작명한 것이라고 한다.

 

이 제품은 주전자에 물을 끓인 후 필요한 만큼 컵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양만큼의 물을 사용하고자 하는 컵에 담아서 끓인다. 코일이 내장된 유도판(induction base) 위에 물을 담은 컵을 놓고 가느다란 금속 막대를 물속에 넣으면 유도판이 전자기장을 발생시켜서 이 막대를 가열한다. 전자기장은 철분이 함유된 재료에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비철재료로 만든 용기라면 형태나 크기에 상관없이 물을 포함한 각종 액체를 끓일 수 있다. 이 아이디어는 2014년 제임스 다이슨 상을 받았다.

 

부분 제거

 

‘부분 제거는 무릎까지 내려오는 반바지나 정강이까지 내려오는 칠푼바지처럼 제품이나 시스템의 일부분을 제거한 것이다. 부분 제거는 이미 우리 일상생활에 많이 들어와 있다. 여름에 많이 신는 발목 양말이나 운동용 반장갑도 여기에 속한다. 또한 겨울에 장갑을 끼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의 앞부분을 잘라놓은 것도 부분 제거다. 손발이 찬 사람이나 노인들은 추운 겨울에 발뒤꿈치가 트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착용하는 발꿈치 보호대는 발목 양말의 앞부분을 제거한 것이다.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 2012 326일자 커버스토리로 보정용 속옷 전문업체인 스팽스(Spanx)의 창업자 사라 블레이클리를 소개했다. 부모로부터 상속받은 재산이나 남편의 도움 없이 자수성가한 여성 중엔 41세의 그녀가 최연소 백만장자라는 것이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의 삶이 다 그렇듯이 그녀의 젊은 시절도 순탄하지 못했다. 플로리다주립대를 졸업한 후 디즈니월드의 구피(Goofy, 미키마우스와 도널드덕의 친구인 의인화된 강아지 캐릭터) 배역에 지망했으나 키가 모자란다는 이유로 탈락한 이후 팩스기 외판원으로 7년 동안 생계를 유지했다.

 

 

외판원 생활에 몰두하고 있던 어느 날 그녀에게 계시의 순간(eureka moment)이 왔다. 파티에 가려고 근사한 흰바지를 사서 입었는데 엉덩이 살이 나오고 팬티선이 보여 뒷모습이 볼품없었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스타킹을 신고 보니 바지에 맞추어 산 앞이 트인 신발과 어울리지 않았다. 그래서 스타킹의 발목 아래를 잘라내고 신었다. 며칠 후 TV에서 오프라 윈프리가스타킹을 신을 때마다 불편을 느껴 발목 아래 부분을 잘라내고 신는다고 말하는 것을 듣고바로 이거야!’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 후 그녀는 이 사업 아이디어를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 않고 1년 동안 창업을 준비했다.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은 것은 비관론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창업 결심이 흔들릴까 하는 우려 때문이었다고 한다. 스타킹의 발목 아래를 제거한다는 단순한 아이디어로 시작한 몸매 보정용 속옷 사업을 통해 그녀는 1조 원이 넘는 재산을 보유한 부호가 됐다.

 

일찍이 아인슈타인은똑똑한 바보는 일을 더 크고 복잡하게 만들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할 생각과 용기를 지닌 자가 진짜 천재다라고 말한 바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하수는 더하기에 집착하지만 고수는 빼기에 능하다고나 할까? 이번 호에서 살펴본 다양한 사례들은 이 말이 단순한 수사가 아니라는 것을 잘 보여준다.

 

박영택 성균관대 시스템경영공학과 교수 ytpark@skku.edu

 

필자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KAIST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품질경영학회 회장, 성균관대 산학협력단 단장, 영국 맨체스터경영대학원 명예객원교수, 중국 칭화대 경제관리대학 객원교수 등을 역임했다. 성균관대에서비즈니스 창의성을 강의하고 있으며 온라인 대중공개 강의인 K-MOOC창의적 발상을 담당하고 있다.

 

  • 박영택 박영택 | - (현) 성균관대 시스템경영공학과 교수
    - 성균관대 산학협력단 단장
    - 영국 맨체스터경영대학원 명예객원교수
    - 중국 칭화대 경제관리대학 객원교수

    ytpark@skku.edu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