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창조를 위한 시(詩)적 상상력

김연아의 끝없는 연습처럼… 바람의 천년 장난처럼, 플랫폼을 만들다

황인원 | 162호 (2014년 10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 혁신, 인문학

플랫폼 구축의 중요성

플랫폼은 기존 지식이 창의나 창조로 나아가기 위한 기본 구조. 반복을 통해 뇌와 몸에 익숙해져 자동 반사적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

()의 재정의를 위한 플랫폼

바람이 부는 이유를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공기가 흐르기 때문이라고만 보면 시를 쓸 수 없음. 시인처럼 기존과는 전혀 다른 존재 이유와 목적을 찾아야 업의 재창조가 가능해 짐

‘거울 효과의 도구로 시적 대상을 뇌에 입력하는 플랫폼

호감 가는 사람을 무의식적으로 따라 하는 거울 효과 심리처럼 사물이든, 자연이든, 사람이든 어떤 시적 대상이라도 의미 있게 관찰하고 깨달음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시인의 자세를 배워야 함 

 

편집자주

()는 기업 경영과 별로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는 뻔히 보여도 보지 못하는, 혹은 사람의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것을 알려주는 지혜와 통찰의 보고(寶庫)입니다. 현대 경영자에게 무한한 창조적 영감을 주는 시적 상상력의 원천을 소개합니다.

 

문제 하나 풀어보자. 5×5=? ‘이것도 문제라고 내느냐고 생각할 것이다. 이번에는 다른 걸 풀어보자. 37×38=? 대부분 앞의 문제(5×5)만큼 빨리 답하지 못한다. 왜 이런 차이가 나는 걸까?

 

5×5는 우리 뇌에 답이 저장돼 있다.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구구단 외우기 숙제를 하곤 한다. 구구단을 외울 때 한 번 읽어보고 외운 사람은 없을 것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수십 번, 혹은 수백 번 반복해서 외운다. 그러면 뇌는 구구단에 나오는 각각의 공식을 하나의 단어로 인식해 저장하고 프로그램화한다. 5×5 하면 바로 25가 나올 수 있는 것은 뇌가 ‘5×5=25’를 하나의 단어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어떤 정보가 뇌의 신경전달과정을 거쳐 뇌의 해마에 입력되고 출력되는 과정을 NLP(Neuro-Linguistic Programming)라고 말한다.주로 심리 코칭에 활용하는 이 기법1 은 충격적이거나 반복적일 때 확실하게 입력된다. 우리가 외우고 있는 구구단이 바로 반복 학습으로 뇌에 입력하고 저장한 대표적인 예다.

 

그동안 DBR에 연재해 온 글을 통해창조 아이디어 생성방법’ ‘소통의 방법’ ‘융합의 방법등 여러 주제를 소개했다. 어떤 경우라 해도 글로만 읽는 데 그치면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다. 실제로 연습을 해봐야 한다. 그것도 어쩌다 한 번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학습해 뇌에서 언제든 출력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지금 여기서 이런 얘기를 들고 나온 까닭은 시의 상상력을 활용해 세상에 없는 창조를 이루려면 반드시 반복 학습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플랫폼 구축은 창조, 창의로 나아가는 기본 구조

반복 학습 얘기를 좀 더 해보자. 반복을 통해 뇌와 몸에 익숙해져 자동 반사적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는 상태를전문적 수준의 숙달이라고 한다. 다른 말로 하면플랫폼(platform)’이다. 그러니까 플랫폼은 기존의 지식이 창의나 창조로 나아가는 기본 구조이자 출발선이다. 다중지능이론의 창시자인 하버드대 하워드 가드너 교수는박스 밖에서 생각하려면 먼저 박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때의 박스가사고의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박스라는 플랫폼이 있어야 박스 밖의 다른 사고, 즉 창의나 창조적 발상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이 박스는 말콤 글래드웰이 자신의 저서 <이웃라이어>에 말한 것처럼 최소 1만 시간을 반복 투자해야 가능하다.

 

고등학교 때 일이다. 필자는 당시 학교 태권도부에서 선수생활을 했다. 운동을 하면서 선배들에게 매도 많이 맞았다. 인사 안 했다고 맞고, 인사할 때 목소리가 작다고 맞았다. 50m 전방에서 선배를 발견하면 선배를 향해 달리기 시작해 30m 전방에 이르렀을 때안녕하십니까라고 외쳐서 학교 유리창이 흔들리지 않으면 인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했다. 그 대가는 체육관에서 매 타작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이보다 더 두려웠던 게 있었다. 대련(지금의 겨루기)시간. 이 시간이 되면 선배들과 체급에 상관없이 맞대결을 해야 했는데 후배인 우리는 발차기를 전혀 할 수 없었다. 태권도에서 발차기를 하지 말라는 것은 도망만 다니라는 얘기다. 반면에 선배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실력을 전부 동원해 공격했다. “피해!”라는 말만 되풀이하면서 우리를 마루타 삼아 자신들의 공격 방법을 개발하곤 했다. 그러니 그런 날은비 오는 날 먼지 나게 맞는 꼴이었다. 너무 많이 맞아 정신을 잃기도 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재미있는 일이 벌어졌다. 하도 맞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선배의 공격을 피하는 방법을 터득한 것이다. 선배가 발을 들어 올리는 작은 움직임만 보고도 앞차기를 할 것인지, 옆차기를 할 것인지, 뒤돌려 차기를 할 것인지가 보이기 시작했다. 선배들의 목적이 여기에 있었다. 상대가 어떤 발차기를 할 것인지 작은 움직임만으로도 볼 수 있는 플랫폼 구축이 필요했던 것이다.

 

얻어맞지 않으려고 피하는 의식적 반복 학습이 어느 순간 무의식적 자동반응으로까지 이어지게 되자 비로소 상대의 움직임이 진짜 공격을 하고자 하는 것인지, 또 어떤 공격을 하려는 것인지를 꿰뚫어볼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됐다. 실전에서는 상대가 움직이려는 순간받아차기기술로 반격해 다운을 얻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런 능력은 분명 반복 학습으로 인한 플랫폼 구축 효과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필자가 선배가 됐을 때는 너무나 비교육적 훈련방법이기에 후배에게 쓰지 않았고 이후 이런 훈련 방법은 사라졌다.

 

원심분리식 집진장치를 활용한 진공청소기를 시장에 내놓기까지 5년 동안 5127개의 모형을 만들었다고 한다. 엄청난 반복 연습이다. 하지만 이 반복 연습이 플랫폼 구축을 가져와 세계적 명성을 얻는 결과를 낳게 된 것이다.

 

천년 동안 반복한바람의 장난

이런 생각을 해보자. 세상에서 반복 훈련을 가장 많이 하는 자연은 뭘까? 끝없이 반복되는 계절, 계절에 따라 피고 지는 꽃 등 찾아보면 매우 많다. 그중 하나가 바람이다. 지구가 생성돼 기온 차가 존재하면서 처음 나타났을 바람. 그 바람이 지금까지도 불고 있으니 엄청난 반복이다.

 

 

이 시를 보라. 바람이천년 전 하던짓을 지금까지 되풀이하고 있다고 한다. 여기서의천년 전이란 오래됨의 상징적 단어다. 그러고 보면 바람은 부는 것 이외에 딴짓 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바람은 늘 불어야 존재 가치가 살아난다. 불지 않으면 바람이 아니다. 그러니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서라도 바람은 끊임없이 불어댄다. 부는 그 행동이 지구 생성과 함께 시작됐을 터이니 얼마나 오래된 반복인가.

 

바람이 부는 것은 단순 반복일까, 아니면 새로움을 추구하기 위한 플랫폼 구축을 위한 것일까. 바람은 자연 그대로 보면 단순 반복이다. 그러나 모든 것을 의인화해 생각하는 시인들처럼 바람을 사람으로 생각하면 플랫폼 구축을 위한 행위가 된다. 부는 연습을 끊임없이 함으로써 바람은 자기 의도대로 산들바람이 되기도 하고, 폭풍도 되기도 한다.

 

김연아 선수가 공중에서 세 바퀴 반을 도는 트리플 악셀을 연습하면서 1번 실패할 때마다 65번을 반복해 연습했다는 사실이나 발레리나 강수진이 중학교 1학년 때 발레를 시작한 이후 20년간 하루에 10시간씩 반복 연습을 하고 심지어 하루에 19시간을 연습하기도 함으로써 공연 때 자기 의도대로 연기를 펼칠 수 있었던 사실과 그 과정이 다를 바 없다. 기업도 마찬가지다. 진공청소기 생산업체 다이슨사도 1979년 원심분리식 집진장치를 활용한 진공청소기를 시장에 내놓기까지 5년 동안 5127개의 모형을 만들었다고 한다. 엄청난 반복 연습이다. 이 반복 연습이 플랫폼 구축을 가져와 세계적 명성을 얻는 결과를 낳게 된 것이다.

 

업의 재정의를 위한 플랫폼 구축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게 있다. 천년의 바람은 반복을 통한 플랫폼 구축이 어떤 조건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그 하나가 기존과다른 목적 찾기를 전제로 플랫폼 구축 연습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시인에 따르면 바람이천년 전하던 짓을 그대로 하는 이유가 있다. ‘소나무에 간지러움을 주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리고소나무에 간지럼을 주는 행위장난이라고 표현한다. 소나무 가지에 앉아 살살 간지럼 태워 소나무를 즐겁게 해주기 위한 장난의 행위가바람 불기라는 얘기다. 이렇게 되면 바람이 목적 없이 똑같은 행동을 천년 동안 되풀이한 게 아니라 나무 가지한테 간지럼을 주기 위해쉴 새 없이오는 연습도 했고 간지럼 줄 만큼 살살 부는 연습도 했다는 걸 알 수 있다.

 

사물이나 자연에서 기존 상식이나 인식과 다른 존재 이유와 목적을 찾아내는 것은 시에서 매우 오래된 상상의 기법 중 하나다. 예를 들어 바람이 부는 이유를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공기가 흐르기 때문이라고 하면 시가 될 수 없다. 원래는 그렇게 생성된다 해도 전혀 다른 존재 이유를 밝혀야 한다. 그래야만 새로운 시적 이미지가 나오기 때문이다. 이것을 시에서는낯설게 하기기법이라고 하는데 경영학적 용어업의 재정의와 같은 개념이다.

 

 

낙엽은 매년 가을마다 떨어진다. 반복된 광경이다. 그러나 시인은 매년 반복되는 이 모습을 그대로 넘어가지 않는다. 이 시에서 시인은 가랑잎 떨어지는 이유를허물 다 내려놓고 빈몸으로 혼절하는 것이라고 풀이한다. 과학과는 다른 생각법을 적용해야 가능한 해석이다. 이렇게 기존 개념과 다르게 해석하는 연습을 반복하면 어떤 업이든지 재정의가 가능한 플랫폼이 구축돼 자신의 직업에 새로운 해석이 가능해진다. 곧 업의 재창조로 이어지는 것이다.

 

거울 효과를 위한 플랫폼 구축

두 번째는거울 효과를 염두에 둔 플랫폼 구축이다. 거울 효과는 호감 가는 사람을 무의식적으로 따라 하는 심리를 말한다. 시는 이런 거울 효과 심리를 잘 활용하는 장르다. 시인은 사물이든, 자연이든, 사람이든 어떤 시적 대상이라 해도 사람들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하고 나아가 새로운 삶의 목표나 방향을 제시하도록 유도한다. 그리하여 자연스럽게 시적 대상을 따라 하도록 하는 것이다.

 

박재삼 시인은 무엇이든 몇 번 시도해보다가 플랫폼을 구축하기도 전에 지쳐서어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없나하며 이상한 것에 눈 돌리고 탐내는 사람들에게 말한다. 끊임없이 불기를 반복하는 바람처럼그러므로 지치지 말 일이라고 제안한다. 전형적인 거울 효과를 강조한 시라고 할 수 있다.

 

‘어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없나하며 이상한 것에 눈 돌리고 탐내는 사람들에게 말한다. 끊임없이 불기를 반복하는 바람처럼 ‘그러므로 지치지 말 일이라고 제안한다. 전형적인 거울 효과를 강조한 시라고 할 수 있다.

 

윤효 시인 역시 가랑잎을 거울로 삼고자 한다. 시인은 가랑잎처럼 허물 다 벗어놓고 맨몸으로 혼절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각 연 끝마다혼절했으면이라는 가정적 시어를 넣어 표현한 이유다. 세상을 살면서 허물 한두 개 없는 사람 거의 없다. 그 허물을 다 내려놓거나 벗어버리는 사람도 거의 없다.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가랑잎은 시인이나 우리에게 거울 효과의 대상이다.

 

거울 효과가 가져오는 혜택은 무엇일까. 사소한 것도 사소하게 보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바람이나 가랑잎을 언제 의미 있게 보고 관찰해 본 적이 있는가. 하지만 시인처럼 거울 효과를 가진 플랫폼을 구축하게 되면 세상 모든 것이 다 가르침을 주고 따라 해야 할 대상으로 자리 잡게 된다.

 

지금까지 지구상에 살아 있는 존재들은 모두 생존 전략이 있다고 한다. 플랫폼을 구축하면서 거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능력을 축적하지 못하면 수많은 자연과 사물의 가르침을 얻어 경영에 접목하는 일이 불가능해진다.

 

이제 정리해 보자. 시인들은 오랜 시간을 시 창작 연습을 반복해 플랫폼을 구축한다. 그리고 완성된 작품에는 플랫폼을 구축할 때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 조건이 담겨 있다. 그것은 첫째, 기존과 다른 새로운 의미 부여와 가치 창출을 위한 플랫폼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둘째, 거울 효과의 도구로 시적 대상을 뇌에 입력하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 두 가지가 포함된 플랫폼 구축이 창조와 창의의 기본 바탕이 될 것은 너무나 분명하다.

 

황인원문학경영연구원 대표 moonk0306@naver.com

필자는 성균관대 국문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중앙일보와 경향신문 기자와 경기대 국문과 교수를 거쳐 문학경영연구원 대표 및 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시 전공자와 경영학자가 함께 만나 창조 시대를 이끄는 문학경영학회를 만드는 게 꿈이다. 저서로 <시에서 아이디어를 얻다> <시 한 줄에서 통찰은 어떻게 시작되는가> <감성의 끝에 서라(공저)> 등이 있다.

  • 황인원 | - (현) 문학경영연구원 대표 및 원장
    - (전) 중앙일보/경향신문 기자
    - (전) 경기대 국문과 교수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