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충만한 삶을 위한 지혜의 주머니

실행의 성패는 ‘리더십’이 좌우한다

고준 | 2호 (2008년 2월 Issue 1)
세계 최고의 전략컨설팅그룹들이 내놓은 실행력 강화 방법론은 저마다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리더십을 선결 사안으로 꼽고 있다. 성공적인 실행을 이끌어내는 리더들은 모두 장기적이고 치밀한 전략적 식견(Strategic perspective)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은 스스로 최대 잠재치를 달성하기 위한 공격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난관을 뚫고 목표를 달성하는 결과 지향성(Result-orientation)을 보였다. 이들은 누구보다 개인 역량이 뛰어났지만 혼자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협력과 조직 참여(Collaboration & Influencing)를 이끌어 내는 데도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
 
Vol.70 p.47 [말 잘 듣는 ‘손발’은 많은데 ‘똑똑한 머리는’…]·고준 이곤젠더인터내셔널 부사장
 
Mini Case: 닛산자동차의 CEO 카를로스 곤
 
닛산자동차의 변화 혁신 지휘관으로 임명된 카를로스 곤은 벼랑 끝에 몰린 상황에서도 회사뿐 아니라 산업의 구조적 변화까지 고려한 장기적 전략을 수립했다. 현장과 본사의 거리를 단축시켜 예기치 못하게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반도 구축했다. 일본인 직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성실한 생활과 철저한 자기관리 능력을 일관되게 보여주었다. 그 결과, 2005년 닛산은 기적적인 회생을 이뤄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