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4차 산업혁명의 이해와 기업의 대응

비트코인의 블록체인 기술. 新공유경제 혁명의 도화선

김영훈 ,길태민 | 226호 (2017년 6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핵심은 블록체인(Block-chain)이라는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거래정보를 암호화한 블록(Block)을 네트워크 참여자 모두에게 체인(Chain)처럼 분산 저장하는 보안기술이다. 모든 데이터를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분산 저장해 관리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해킹, 위조, 변조가 어렵고, 중개기관 없이 P2P(Peer to Peer) 거래로 중개기관에 제공해야 할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블록체인 기술은 향후 산업·학계·정치 분야에까지 확대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장면 1

2017년 3월2일, 온라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Bitcoin)의 가치가 처음으로 금값을 추월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개당 1261달러로 마감되며 같은 시기 온스당 1233달러를 기록한 금의 가치를 넘어섰다. 향후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은 과연 실물자산인 금을 넘어 실질적인 자산으로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까?


장면 2

우버는 유휴 차량의 공유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혁신적인 공유경제 사업모델로 주목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해왔다. 하지만 최근 우버와 함께 일하는 운전기사들의 불만이 증가하며 노동력 착취가 아니냐는 일부 비판에도 직면하고 있다. 이는 실제 노동력을 제공하는 우버 운전기사들 대비 중개자인 우버가 수수료, 기업공개(IPO·Initial public offering) 등을 통해 누릴 수 있는 수익이 상대적으로 과도한 것이 아니냐는 판단에 의한 것이다. 이와 유사한 에어비앤비에 대해서도 방 공급자와 수요자의 직거래를 차단하고 플랫폼 안에서의 거래만 허용하는 등의 정책이 “공유경제라는 본질적 가치에 위배되는 것이 아닌가? 이것은 진정한 공유경제(Sharing Economy)가 아닌 공급자와 사용자의 접점을 편리하게 제공하는 접속경제(Access Economy) 모델일 뿐이다”라는 비판적 견해에 직면하고 있다. 과연, 현재의 공유경제 모델은 정보와 자산을 공유하는 공급자와 사용자들에게 이익도 공정하게 공유하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이러한 불만은 시장 시스템을 부정하는 이상론일 뿐이며 현재의 공유경제 사업모델을 최선의 결과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일까?

현재 시점에서 위 두 가지 장면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는 이르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의 정의와 활용 전망을 통해 향후 가상화폐와 공유경제 모델의 발전방향 및 전망에 대해서는 가늠해볼 수 있다.



비트코인의 개념과 의의

비트코인과 공유경제는 출발 배경이 다르지만 향후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불러올 변화의 방향성에 대한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다. 바로 블록체인(Block-chain)이라는 기술이다. 블록체인은 거래정보를 암호화한 블록(Block)을 네트워크 참여자 모두에게 체인(Chain)처럼 분산 저장하는 보안기술이다. 새로운 데이터가 생성되거나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해당 내용이 저장된 새로운 블록이 생성되고, 이전의 블록들과 자동으로 연결되는 방식이다. 모든 데이터를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분산 저장해 관리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해킹, 위조, 변조가 어렵고 중개기관 없이 P2P(Peer to Peer) 거래로 중개기관에 제공해야 할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기반기술로 처음 고안됐다. 비트코인이 빠르게 공신력 있는 화폐 중 하나로 인정받을 수 있었던 것은 블록체인 기반 보안 기술의 안정성이 인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보안 안정성으로 인해 블록체인은 가상화폐를 넘어 다양한 경제거래 적용이 논의되고 있다.


정보의 인터넷에서 가치의 인터넷으로(Internet of Information → Internet of Value)

블록체인이 비단 비트코인의 기반기술이 아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로 주목을 받으며 공유경제 모델에까지 기여할 수 있는 혁명에 비견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지금까지 인터넷의 발달과정에서 한계로 지적받고 있던 경제활동 과정에서의 ‘미들맨(Middleman)’ 의존성을 탈피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이전의 인터넷은 전 세계 누구나 정보를 자유롭게 생성하고 접속, 활용할 수 있게 했으며 자유로운 정보의 공유 시대를 이뤄냈다. 그러나 익명성이라는 한계로 인해 정보가 경제적 활동으로 연결되는 경우 반드시 믿을 만한 중개자(은행, 인증기관, 다수의 플랫폼 서비스 기업 등)를 필요로 했다. 이 중 소수의 중개자가 중개 역할만을 통해서도 막대한 부를 축적하게 됐으며, 이러한 권력화를 통해 다수의 자발적인 정보 공급자와 수요자를 제어하고 통제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 블록체인 기술은 권력화된 미들맨을 배제하고 P2P 기반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경제활동이 가능해 정보의 인터넷에서 가치의 인터넷으로 진화시킬 수 있다.

20230629_112413


비트코인의 기존 금융서비스 대비 강점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탄생한 비트코인은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등장한 P2P 환경 기반 디지털 가상화폐로, 통화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주체가 존재하지 않는 구조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중앙 집중된 특정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다수의 개인 컴퓨터에 분산돼 암호화된 채로 저장되며 약 10분마다 모든 거래가 검증, 청산되고 검증된 모든 거래 기록은 블록체인에 저장된다. 이전 블록체인의 모든 거래기록을 수정하지 않는 이상 인위적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은행 계좌번호에 해당하는 공개키(Public Key), 비밀번호에 해당하는 개인키(Private Key)만 있으면 월렛(Wallet)이라 불리는 가상 지갑을 만들어 PC 또는 스마트폰에 비트코인의 계좌 개설이 가능하다. 이후 채굴, 온라인 환전소, 물건/서비스 제공을 통해 비트코인을 확보할 수 있다. 이러한 비트코인이 지닌 혁신성 및 보안성을 기반으로 지난 10년간 거래량 및 가치는 꾸준히 상승해왔다


비트코인을 통한 거래는 기존의 미들맨인 금융기관의 비효율성을 드러내며 기존 금융 시스템의 개선영역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

첫 번째는 거래시간의 효율성이다. 국제 송금의 경우, 기존 금융은 다양한 중개자 간 거래를 거치며 ‘거래 당일(T)+3 영업일’이 소요되지만 비트코인은 약 10분이면 충분하다. 다수의 글로벌 지사를 보유한 기업들은 해당 국가에서 고객이 결제한 이후 해당 금액이 본사 계좌로 송금되는 데 최소 5개의 중개업체를 거쳐야 한다. 이러한 다수의 미들맨이 존재하는 현 구조에서는 실물의 이동보다 무형의 자본 이동에 오히려 더 많은 물리적 시간이 소요되는 비효율이 존재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국가에 관계없이 거래 요청 시, 약 10분 후 블록체인을 통해 승인되고 완료된다.



두 번째는 거래비용의 효율성이다. 다수 중개업체의 개입은 거래비용 역시 증가시킨다. 일반적인 국제송금에서 수수료가 평균 8∼9%라면 비트코인은 약 3%에 불과하다. 이에 기존 금융업계에서는 그동안의 금융은 독점적 서비스로 거래비용을 늘리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는 자조적인 평가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세 번째는 보안성이다. 기존 금융은 중앙집중식으로 해커의 공격에 취약하나 비트코인은 이론상 해킹이 불가능하다. 기존 금융은 중앙에 모든 정보가 취합돼 해커의 타깃이 되기 쉽고, 공격에 취약하고, 이를 방어하기 위한 비용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비트코인은 다수의 P2P 참여자들에게 분산된 기존 블록과 약 10분마다 신규 생성되는 블록의 정보를 모두 수정해야 하므로 원칙적으로는 해킹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통해 오히려 기존 금융 시스템보다 공고화된 보안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다.

네 번째는 익명성이다. 기존 금융은 익명 거래 불가를 이유로 다양한 부가정보를 요구해왔다. 비트코인의 익명성이 범죄에 악용될 수 있다는 것을 우려하는 시선도 존재하나 반대로 미들맨이 형식적인 동의절차를 거쳐 개인의 정보를 취합해 그들의 신규 수익모델화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는 미들맨이 기존 권력을 바탕으로 경제적 이득을 극대화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금융 서비스가 대부분 막강한 권력하에 독점적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사용자로서 정보제공에 응하지 않을 수 없지만 비트코인은 이러한 미들맨의 정보제공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20230629_112426


비트코인의 성장 전망과 이로 인한 금융 서비스의 진화 방향

비트코인류의 가상화폐가 극단적으로 공식 화폐를 대체할 수는 없을 것이다. 비트코인의 대중화까지는 다양한 기술적, 제도적 한계가 존재하기에 비트코인이 해당 제약을 모두 해소하기 이전에 기존 금융 서비스의 혁신이 선행될 것으로 판단된다. 결국 비트코인은 기존 금융 서비스의 혁신을 자극하고 진화를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 서비스는 비트코인이 가져온 실제적인 변화에 따라 가장 빠르게 블록체인이 제공하는 가치를 체감한 산업이다. 이에 블록체인의 산업 내 적용 방안에 대한 고민을 가장 먼저 시작하게 됐다. 이미 다수의 글로벌 금융기업은 블록체인 기술 표준화를 시도 중에 있으며 한국에서도 기업별 혹은 기관별로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2015년 세계 9대 은행들은 블록체인 기술 공통 표준을 개발하기로 협의하고 R3라는 관련 기관을 설립했다. 최초 설립에 참여한 주요 기업은 바클레이스(Barclays), JP모건(J.P Morgan), 크레디트스위스(Credit Suisse), 골드만삭스(Goldman Sachs), 스테이트스트리트(State Street), UBS, 스코틀랜드왕립은행(Royal Bank of Scotland), BBVA, 호주연방은행(Commonwealth Bank of Australia) 등이다. 이후 32개 기관이 추가 합류하며 금융권의 대응이 활발해지고 있다. 기존 중앙저장 방식의 금융 서비스 운영 프로그램의 과부하 및 효율성 저하 방지를 위해 다양한 금융 서비스 진행 프로세스상 블록체인 도입이 가능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현황이다. 한국에서도 블록체인을 활용한 공인인증서 폐지 검토 등 다양한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고 있다.

예를 들어 블록체인을 통한 소액 결제(Micro Payment)의 진화는 콘텐츠 산업에서 중개자가 아닌 생산자·소비자 중심 과금 모델 혁신이 가능하다. 카드사 등 중개자가 최소화되는 이점을 활용, 소액 결제가 가능하게 해 음악을 듣는 시점별로 과금 체계 운영이 가능해진다. 즉, 음악을 듣는 시점에만 과금하거나 차량 운행 중 혹은 가게 오픈 중에만 과금하는 시스템이 가능하며 분산 원장을 활용해 특정 음원이 어떻게 소비되는지, 누가 얼마를 지불해야 하는지 추적이 가능하다. 이스라엘 스타트업인 ‘콜루(Colu)’는 블록체인 기술에 바탕을 둔 디지털 콘텐츠 관리 플랫폼을 구축해 음악계 인력들에게 투명성과 신뢰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일부 신문사들도 블록체인을 기반한 과금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시카고선타임스(Chicago Sun-Times)는 단일 기사 이용권, 1시간 구독 이용권 등 소액 결제 상품을 출시했고 결제 플랫폼 비트모넷(Bitmonet)을 통해 비트코인으로 결제 가능하도록 했다.


20230629_112433


기업별 블록체인 등장, 다양한 산업으로 적용 확장

블록체인은 원칙적으로 모든 경제 활동에 적용 가능하며 기존 미들맨 제거를 통해 효율 및 효과성 제고가 기대된다. 기존 블록체인은 광범위한 모두의 접근을 허용한다. 하지만 실제 비즈니스에 효율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블록체인에 참여하는 인원이 제한돼야 한다. 이러한 요구에 응하기 위해 제한된 인원만이 블록체인에 참여할 수 있는 허가형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 구축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즉, 기업이 지금까지는 중앙서버를 구축해 사업을 운영했다면 이제는 기업별 맞춤형 블록체인을 구축해 사업을 영위하는 것이다. 이는 미들맨의 개입을 최소화해 거래 비용 및 시간의 효율화를 달성한다는 블록체인의 가치는 유지하되 최소한의 관리자를 설정해 비즈니스 형태의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게 한다. 해당 모델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자가 최근 확대돼 가는 추세다.



특히 블록체인 혁신은 금융업과 서비스업의 성격을 동시에 보유한 렌털 등 공유경제 사업모델 진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블록체인을 활용해 중개자는 정보 저장 없이 최소한의 역할만 수행하고 P2P 기반으로 공급자 검색, 평판 조회, 결제가 가능하다. 블록체인을 이용해 정보 저장방식을 P2P로 전환한다면 해킹의 우려 없이 거래 당사자 간만 정보 교환이 가능하며 직거래에 가까운 방식으로 수수료 없이 효율적 거래가 가능해진다. 서비스 사용 후, 기존 서비스와 동일하게 평판이 블록에 저장되므로 서비스 이용 전에 신원 및 평판 확인도 가능하다. 이러한 변화는 기존 중개자가 지속적인 신규 사업을 위해 개인의 귀중한 프라이버시 데이터를 수집하고 함부로 활용할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해준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공유경제 사업모델의 혁신은 사회적 관계와 공유의 의미를 보존하며 경제적 가치로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0230629_112444


블록체인 혁명을 대하는 기업의 자세

블록체인은 비단 금융업의 화두일까? 아니다. 블록체인은 고객정보를 수집, 활용하고 과금이 이뤄지는 모든 산업의 혁신과 연관돼 있다. 블록체인의 태동은 비트코인이며 이에 위기감을 느낀 금융권이 가장 빠르게 대응해온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다양한 산업에 적용기회가 포착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관점에서 산업은 물론 정치나 사회 영역까지 적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실제로 블록체인의 장점을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경우 기존 산업을 장악하고 있는 선도적 사업자들에게 큰 위협을 일으킬 정도의 혁신이 발생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다양한 산업·학계·정치 분야에서 관련 토론 및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는 시점이다.

블록체인 혁명으로 기존의 플랫폼 사업모델의 시대는 종언을 맞이하는 것일까? 아니다. 블록체인의 장점을 살리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플랫폼 사업모델로 진화 기회가 존재한다. 블록체인에 의한 미들맨에 대한 위협을 플랫폼 사업자의 위기로 볼 것이 아니라 과도한 기득권을 보유한 기존 사업자와의 경쟁구도 개편의 기회로 인식하고 적극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실제로 블록체인의 개념을 접목한 새로운 플랫폼 생태계 구축 시도가 다양하게 존재하며, 기업 관점에서도 블록체인형 프라이빗 플랫폼은 기존 플랫폼 대비 중앙 관리서버 부하 저하 등 비용 감소 기회도 존재한다.
20230629_112451


그렇다면 블록체인 혁명을 기업이 보유한 내부의 자원만으로 대응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아니다. 관련 기술 및 지식을 보유한 벤처나 컨설팅 회사와 상생관계를 설정함으로써 새로운 성장의 패러다임을 제공할 수 있다. 지속 발전되고 있는 신생 기술을 모두 내재화하려는 노력보다는 외부 지식 네트워크와의 효율적 연계가 실효적 성과 창출에 도움이 된다. 해외 사례에서도 대부분 컨소시엄, 네트워크 형태로 블록체인 기술 변화에 대응하고 있으며, 관련 전문기관, 벤처기업들의 지식 확보 및 공유활동도 적극적인 상황이므로 교류가 필요할 것이다.



길태민 티플러스(T-Plus)컨설팅 매니징 파트너 tmkil@t-p.co.kr 김영훈 티플러스(T-Plus)컨설팅 이사 yhkim@t-p.co.kr

길태민 티플러스컨설팅 매니징 파트너는 대기업, 사모펀드, 벤처 등의 전략 및 M&A에 주력하고 있다. 현대비앤지스틸 사외이사 및 벤처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의 어드바이저 역할도 수행 중이다. 티플러스 창립 이전에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서울사무소를 거쳤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김영훈 이사는 티플러스컨설팅에서 자동차, 자동차 부품, 타이어, 오토 렌털 등의 분야의 비전 및 성장전략 수립을 담당하고 있다. 또 한국 주요 기업 대상 빅데이터 활용 전략 수립 및 IT 인프라 구축 자문을 맡고 있다.

  • 김영훈 김영훈 | -티플러스(T-Plus)컨설팅 이사
    -한국 주요 기업 대상 빅데이터 활용 전략 수립 및 IT 인프라 구축 자문
    yhkim@t-p.co.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길태민 길태민 | -티플러스(T-Plus)컨설팅 매니징 파트너
    -현대비앤지스틸 사외이사 및 벤처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의 어드바이저 역할
    tmkil@t-p.co.kr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