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SR3. 공공 서비스 경쟁력과 클라우드

국가 기반 인프라도 클라우드가 대세
공공 분야가 나서서 신기술 활용해야

박기은,한상영 | 280호 (2019년 9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클라우드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IT 자원(컴퓨팅 리소스)의 서비스화’다. 다양한 IT 자원을 스스로 구축하거나 소유하는 대신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한다. 이 같은 패러다임의 전환은 더 이상 민간 기업에만 국한된 얘기가 아니다. 전 세계 공공 부문도 폐쇄적인 정부 클라우드뿐 아니라 민간 공용 클라우드까지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다. 공공 부문 클라우드 도입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공공 서비스 혁신을 위해서고, 다른 하나는 자국 내 클라우드 산업 경쟁력 강화의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서다. 시민의 자전거 이용을 증진하기 위해 공기오염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는 네덜란드의 ‘Sniffer Bike’ 프로젝트나 모든 비즈니스 거래를 디지털화해 실시간 지원하는 에스토니아의 ‘Internet of Business’ 프로젝트 등이 대표적인 공공 서비스 혁신 사례다. 한국에서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녹색기술센터,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국산 클라우드를 도입해 클라우드 서비스의 혜택을 누리면서도 보안과 데이터 주권을 사수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2010년 이준익 감독의 영화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이 개봉할 당시 필자들은 막 클라우드를 접하고 관련 기술을 익히던 중이었다. 영화의 제목은 시대에 먹구름을 드리우던 조선 후기 통치 계급과 이를 벗어나려는 민초들의 사투를 비유적으로 표현했지만 새로운 기술과 씨름하던 필자들은 이 제목이 마치 뜬구름 같기만 한 클라우드를 표현한다고 느꼈다. 구름 속에 달이 있으면 그 구름의 형상을 제대로 파악하기 힘들다. 그러나 달이 구름을 벗어나 빛을 비추면 구름의 윤곽이 선명하게 드러난다. 그 무렵만 해도 클라우드는 구름처럼 손에 잡히지 않는 것이었지만 지금은 어스름이 걷히고 달이 구름을 벗어나면서 클라우드의 실체를 많은 사람이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클라우드는 이미 특정 기술을 지칭하는 용어가 아니라 정보기술(IT)의 방향과 추세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확장됐다. 아울러 클라우드를 설명하는 다양한 용어 정의가 나왔다. 여러 관점에서 정의할 수 있지만 필자들은 클라우드는 ‘IT 자원(컴퓨팅 리소스)의 서비스화’라고 표현하고 싶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유형을 구분하는 IaaS(Infrastructure-as-a-Service, 서비스로서의 인프라스트럭처), PaaS(Platform-as-a-Service, 서비스로서의 플랫폼), SaaS (Software-as-a-Service,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에도 ‘aaS’, 즉 ‘as-a-Service(서비스로서의)’라는 접미구가 예외 없이 붙는다. 요즘은 여기서 더 나아가 DBaaS(DB-as-a-Service), CaaS(Container-as-a-Service), SecaaS(Security-as-a-Service), AIaaS(AI-as-a-Service) 등의 다양한 용례까지 추가되는 추세다.

결국 클라우드가 가져온 중요한 변화는 IT를 자원이 아닌 서비스로 소비하는 서비스 패러다임의 전환이다. 다양한 IT 자원을 스스로 구축하고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준비된 자원을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게 핵심이다. 그리고 예전에는 IT 자원 수준에서 끝났다면 이제는 빅데이터, IoT, 블록체인, AI 등 최신 기술까지도 자체적으로 개발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에서 서비스로 제공해준다. 정보 시스템을 직접 소유, 운영하는 방식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공유, 임차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이런 변화는 하드웨어 도입이나 시스템 개발 등 초기 투자비용을 줄이고 시스템에 대한 관리 책임을 분산시킨다. 또 클라우드 컴퓨팅의 등장으로 기존 IT 시스템을 구매해 구축하던 방식이 미리 준비된 서비스를 선택해 소비하는 방식으로 바뀌면서 누구나 비즈니스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을 빠르게 갖출 수 있게 됐다. 또한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자원의 증감도 쉬워졌다.



클라우드와 공공 서비스 디지털라이제이션

클라우드의 도입은 민간 기업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앞서 언급한 2010년을 기점으로 전 세계적으로 클라우드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클라우드의 실체를 확인하려는 노력들이 본격화하면서 국가 경쟁력 증대 차원에서도 공공 클라우드 도입이 주된 관심사로 떠올랐다. 그리고 미국이나 영국 등에서는 공공 부문에서 폐쇄적인 정부 자체의 클라우드가 아니라 민간 퍼블릭(공용) 클라우드 사업자의 솔루션을 활용하는 방향을 적극 추진하기 시작했다. 공공 부문에 클라우드를 도입했을 때 나타나는 보안 강화, 편의성 개선 등의 장점이 민간 공용 클라우드를 통해 극대화될 수 있고, 정부의 폐쇄형 클라우드만으로는 도입 효과가 줄어든다는 주장도 이런 움직임을 뒷받침했다. (표 1)



그렇다면 세계적인 추세인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이 우리나라에서는 어느 정도로 진행되고 있을까? 2018년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중앙 행정기관이 정부 통합 G-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비율은 64.9%에 달하고, 자체 클라우드를 구축한 경우는 29.5%, 민간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경우는 6.5%다. 1 지자체나 공공기관의 경우 자체 클라우드 구축 비율이 80.7%나 되고, 민간 클라우드 활용 비율은 11.0%다. 아직 민간 클라우드 도입은 미미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정부도 관계부처 합동으로 ‘4차 산업혁명 체감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실행 전략’을 수립하며 여러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올해는 50개 기관이 113개 시스템에 클라우드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한다. 2 (그림 1)



그렇다면 왜 정부는 공공 부문에 더 많은 클라우드 도입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고 있을까? 아마도 두 가지 이유일 것이다. 첫 번째는 공공 서비스를 혁신하려는 목적일 것이고, 두 번째는 우리나라 클라우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공공 부문이 마중물 역할을 하게 하려는 목적일 것이다. 공공 서비스를 혁신하려면 IT 자체가 유연해지고 신기술을 수용하기 좋도록 말랑말랑해져야 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도입을 통해 기존 조달 체계와 보안상의 문제 해결, 비용 절감 효과 정도만 바랄 수도 있겠지만 첨단 신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신규 서비스 창출, 안정적이고 유연한 대민 서비스 구현, 폐쇄적이었던 시스템과 업무 구조의 개방까지 기대할 수 있다. 요즘 화두인 비즈니스 디지털라이제이션이 단지 민간 부문의 일이 아닌 공공 부문에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야 진정한 전자 정부가 구현될 수 있다.


해외 공공 서비스 혁신 사례

공공 서비스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의 몇 가지 예를 찾아보자. 호주 정부는 2015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무소(Digital Trans formation Office)를 발족하고 정부의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디지털 ID로 로그인해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을 만들기로 했다. 유럽연합(EU)은 2017년 탈린 선언 3 을 통해 전자정부(e-Government) 전략을 가지고 시민의 만족을 목표로 투명성과 상호운영성을 높이고 있다고 한다. 그 일환으로 네덜란드 정부는 ‘Sniffer Bike’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과 건강 관리를 증진하기 위해 지역의 공기청정 데이터를 활용해 오염이 적고 쾌적한 자전거 경로를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서비스다. 클라우드 기반 IoT 기술은 이 서비스의 뼈대와도 같다. 10초마다 주변 공기 중 입자 등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데이터를 클라우드상의 플랫폼에 보냄으로써 개인이나 정부가 공기 상태를 자각하고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전자정부 혁신 사례로는 ‘북유럽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에스토니아도 빼놓을 수 없다. 에스토니아는 ‘Internet of Business’ 프로젝트를 통해 기관 간 거래를 모두 인터넷으로 연결하고, 즉시 처리할 수 있는 체계와 시스템을 구축하는 중이다. 에스토니아에서 모든 비즈니스 거래는 실시간 경제(Real-time Economy)에 기반을 두고 디지털 형식으로 이뤄진다. 4 에스토니아 홈페이지에서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50유로 정도를 내면 e-레지던시 아이디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고, 카드만 있으면 에스토니아의 디지털 국민이 돼 법인 설립, 은행 계좌 개설, 은행 이체 등을 모두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사회 전반의 생산성과 신뢰성을 높여 회사의 관리 부담을 줄이고, 암흑 경제의 생성을 막는 데 있다. 또 에스토니아는 국경을 넘어 해외에 거주하는 자국민들이 e-서비스를 활용해 입법에 참여하고 선거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서비스로서의 국가(Country-as-a-service)’를 구현하고 있다. 이런 디지털 국가의 정부 서비스 운영도 보안 강화와 편의성 개선 등을 위해 클라우드 플랫폼 위에서 이뤄진다.

독일도 마찬가지다. 국가기술발전 종합 계획인 ‘하이테크 전략’의 일환인 ‘신하이테크전략(2014)’에서는 안정성이 높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우선 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고 클라우드 전략을 적극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단초를 마련했다. 독일의 경제 중심지인 프랑크푸르트의 경우는 분산된 방식으로 운영됐던 62개 부처, 15곳의 IT 서버를 2개의 중앙집중식 데이터센터로 통합했다. 그 결과 더 이상 시민들의 민원에 응답하기 위해 15가지 서로 다른 시스템을 찾아보지 않아도 되고, 데이터 중복의 문제도 해결돼 대민 서비스가 더 개선됐다고 한다. 추가적인 인력 배치 없이 IT의 효율화만으로 시청 직원들의 업무 처리가 빨라진 것이다. 일본도 비슷하게 총무성 주도로 2009년부터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 육성 정책을 실시하고, ‘가스미가세키(霞が関) 프로젝트’를 통해 분산돼 있던 13개 중앙 부처 서버를 하나로 통합했다.



이처럼 비즈니스 디지털라이제이션은 ‘비즈니스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라고도 불리며 IT를 활용해 비즈니스 혁신을 이루고 비즈니스의 발전 속도를 더욱 빠르게 만들려는 일련의 방향과 전략, 수행 방법을 모두 포괄한다. 앞서 사례처럼 이는 비단 민간 기업에만 필요한 과제가 아니다. 공공 기관에도 필요하다. 이에 한국 과기정통부는 2019년 3월부터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공공 서비스 시장 창출을 지원하는 2019년 국가디지털전환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5 정부 발주에 의존하던 공공 소프트웨어 시장의 사업 구조를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방식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92억50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정부, 지자체 중심의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민간에서 제안하는 혁신 서비스의 초기 시장 형성을 지원한다고 한다.

한국 정부는 현재 미국 정부의 디지털 도입을 위한 지원 방식인 ‘18F: Digital Service Delivery’를 벤치마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8F는 미국 연방 총무청(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산하의 엘리트 IT SWAT팀 역할을 하는 전문기관으로 워싱턴 DC 18번가와 F가 사이에 위치해 있어 18F라고 불린다. 연방 규칙을 준수하고 예산 범위를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웹사이트나 응용 애플리케이션 등 대민 서비스를 개선해주는 게 이 기관의 역할이다. 법률이나 규제 사항을 지키면서 혁신 기술을 도입해주고, 내부 시스템의 디지털라이제이션으로 서비스에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해준다.


국내 공공 서비스 혁신 사례
우리나라 공공 기관도 아직 초기 단계이긴 하지만 클라우드 활용에 필요한 통신 인프라도 보유하고 있고 국내 클라우드 확산을 위한 저변을 어느 정도 마련해 놓았다. 여전히 주요국과 비교하면 국내 공공 부문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 범위가 제한적이지만 일부 기관을 중심으로 도입을 시작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 이들은 주로 보안상의 이유로 외국계보다는 국내 클라우드 컴퓨팅 업체를 택하고 있다.

가령,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정치적 보안을 위해 클라우드를 활용한 대표 사례다. 공직 선거와 국민 투표의 공정한 관리 및 정당에 관한 사무처리를 담당하는 선관위는 1963년 창설 당시 대통령선거, 국회의원선거, 국민투표를 관리하는 데서 출발해 현재 지방선거, 주민투표 및 주민소환투표, 위탁선거관리까지 맡고 있는 헌법 기관이다. 이런 선관위는 지난해 11월부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와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의 대표 홈페이지와 여러 기타 업무를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운영하기 시작했다. 네이버의 경우 국내 대표 포털로서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분산서비스거부) 등 보안 공격을 집중적으로 받으면서도 큰 사고 없이 방어해왔던 이력 덕분에 선관위의 선택을 받았다. 인터넷서비스사업자 중 보안 전문 업체의 도움 없이 보안 관제, 침해 대응 등 매니지드 시큐리티(Managed Security) 6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유일한 사업자다.



선관위는 이 같은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활용으로 선거 관리에 있어 가장 큰 골칫거리였던 DDoS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게 됐다. 공격자가 서버 여러 대를 이용해 대상 서버에 집중적으로 트래픽을 유발하는 DDoS 공격은 특정 시간대 홈페이지 접속을 못 하도록 마비시켜 정치적으로도 악용될 소지가 크다. 이에 선관위는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보안 모니터링(Security Monitoring) 서비스를 활용해 매주 이상 징후를 탐지하고 관련 보고서가 담당자에게 전달되도록 조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 보안 위협에 대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모든 서비스에 대해 이중화 구성 7 을 진행하기 때문에 필요한 작업이 있을 때 중단이나 오류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이 같은 클라우드 도입의 효과는 2018년 지방선거 기간에 가장 두드러졌다. 보안 위협을 사전에 차단했을 뿐 아니라 선거통계시스템에 CDN(Content Delivery Network)을 사용한 결과 대용량 트래픽에도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던 것이다. 국민들의 정치적 관심과 투표 참여율이 높아질수록 선관위는 전산 장비 리소스를 많이 필요로 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이런 정치적 참여를 사전에 예측하기는 어려운 만큼 유연하고 빠른 확장을 특징으로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유용할 수 있다. 김찬중 중앙선관위 정보기반과 주임은 “지방선거 기간에 트래픽이 늘어나면서 긴급히 컴퓨팅 자원을 생성해야 하는 비상 상황이 있었는데 공공 기관 보안 인증을 취득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신속히 서버를 생성해 긴급 상황을 해결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둘째, 방송통신전파 관련 국가 기반산업 진흥기관인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하 KCA)도 공공 서비스에 클라우드를 도입하면서 정보 보안을 높은 수준으로 확보했다. 클라우드 도입 전 KCA는 5G 서비스 상용화에 따라 안정적인 통신망이 구축될 수 있도록 전파 이용 환경을 최적화해야 하는 과제에 당면해 있었다. 그런데 마침 정부의 클라우드 활성화 정책이 KCA의 IT 장비 재구축 시점과 맞아떨어지면서 본격적인 클라우드 도입이 본격화됐고, 기관장의 클라우드 전환 의지도 강력한 추진 동력으로 작용하면서 공공 부문으로는 최초로 전체 시스템에 대한 클라우드 전환을 진행하게 됐다.

KCA는 홈페이지를 비롯해 대민 서비스와 연결된 주요 업무 시스템까지 모두 클라우드로 옮겼다. 대표 홈페이지는 물론 빛마루 방송지원센터 홈페이지, 주파수 할당 조건 현장 점검을 위한 업무 시스템을 다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운영하고 있다.

KCA는 이미 많은 보안 인증을 받은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보안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 기존에는 시스템을 운영 관리할 때 담당자의 전문성이나 투입 인력, 자원 등에 따라 보안의 수준이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클라우드로 이전한 뒤에는 기존 시스템에서보다 일관되고 체계적인 보안 관리 품질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KCA는 앞으로도 중단 없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중화 또는 재해복구(DR) 서비스 도입을 검토하는 한편 클라우드 플랫폼이 제공하는 다양한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국가 연구기관에서도 기술 보안 유지를 위해 클라우드를 도입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산하 연구기관인 녹색기술센터가 대표적이다. 이 센터는 기후기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글로벌 협력 사업을 지원하는 ‘국가기후기술정보시스템(CTis)’을 클라우드 플랫폼에 운영 중이다. 정부의 공공 분야 클라우드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신규 서비스를 구축하면서 민간 클라우드를 선택했다.

정부 산하의 연구기관인 만큼 녹색기술센터도 데이터에 대한 보안을 최우선으로 생각했다. 그리고 계속해서 늘어날 수밖에 없는 기후 관련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보안 서비스를 채택했다. 이를 통해 센터 내 시스템 서버를 대상으로 한 공격 시도, 탐지 건수 등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는 주간 및 월간 보고서로 상세히 제공받고 있다. 그 결과 센터 서비스의 보안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이천환 녹색기술센터 국제전략부 연구원은 “국가기후기술정보시스템은 국내 및 해외 사용자들을 모두 고려한 정보 시스템이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접속에 무리가 없어야 했다”며 “시스템의 목적 자체가 기후 기술의 해외 진출과 글로벌 협력 지원이기 때문에 보안을 지키면서도 해외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클라우드가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와 국가 산업 경쟁력

이처럼 여러 국가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공공 서비스 디지털라이제이션을 추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기술인 AI, 빅데이터, IoT,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 등이 모두 데이터 중심으로의 발전을 요구하고, 이 혁명의 기저에 클라우드라는 기반 인프라가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 데이터들은 모두 클라우드에서 수집 및 저장되고, 클라우드에서 연산되고, 클라우드를 통해 유통 및 공유된다. 3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가 산업 기반 인프라가 도로, 철도, 항만, 항공, 전기, 수도 등이었다면 이제는 클라우드가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는 것이다.

클라우드가 확산되면서 각국의 데이터 주권 문제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동남아 국가들은 도로와 같은 국가 기반 인프라를 외국 자본에 잠식당한 뼈아픈 기억을 갖고 있다. 그래서인지 요즘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의 신흥국을 중심으로 디지털 데이터 주권에 대해 법제화를 강화하고 IT 기반 인프라를 지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유럽연합도 미국 IT 업체의 공략에 대해 상당히 보수적인 접근을 취하며 자국 내 기술을 사수하고 있다. 국가의 IT 기반 인프라는 한두 민간 기업만 애써서 될 일이 아니라 국가 산업 발전과 육성 차원에서 정부에서도 정책들을 내놓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기술 경쟁력 또한 공공 부문이 선도자 역할을 충실히 해주는 게 중요하다.

그런데 현재 국내 클라우드 산업을 보면 IT 기반 인프라를 글로벌 업체들에 다 내어줄지도 모르는 상황이라 안타까울 때가 있다. 세계 4대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가 모두 공격적으로 한국 클라우드 시장을 공략하고 있고, 이미 외국계 ‘빅 4’가 한국 클라우드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한 상황이다. 이는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에서 빅 4의 점유율인 60%보다 높은 수준이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굴지의 대기업부터 NC소프트, 넥슨, 펄어비스 등 중견 게임 개발사와 수많은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모두 글로벌 서비스를 염두에 두고 외국계 업체들을 선택했다. 대한항공, 제주항공 등 온프레미스(자체 인프라)를 이용하던 기업까지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의 서비스로 옮겨가는 추세다. 8 국내 대기업 소속 SI 업체들이 자체 기술이나 국산 클라우드 기술을 택하기보다는 외산 클라우드와 합작하거나 외산 클라우드를 대신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도 많다.

물론 시장의 선택에 반해 국내 기업을 보호하자는 주장은 자칫 쇄국 정책으로 폄하될 수 있다. ‘규모의 경제’와 ‘공유 경제’를 토대로 효율성과 경제성을 담보한다는 클라우드의 본질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이미 정부 통합 G-클라우드로 불리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정부통합전산센터 자체도 외국산 소프트웨어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쇄국 정책에 머물지 않으려면 이럴수록 정부가 민간 퍼블릭(공용)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자생력과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기르는 마중물이 돼야 한다. 글로벌 거대 자본의 대대적인 투자에 맞설 진입 발판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얘기다. 사실 조금만 더 가까이서 보면 자국 클라우드 산업의 발전을 위해 공공 부문에서 선도적으로 국산 서비스를 써주는 일은 결코 우리나라에서만 벌어지는 상황이 아니다. 대형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를 두고 있는 미국과 중국 등도 마찬가지다.

한국 정부가 국내 클라우드 산업 육성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2015년에는 클라우드컴퓨팅법 제정 및 1차 범정부 기본 계획 수립 등 법제도적 기반이 마련됐고, 2016년에는 공공기관의 공용 클라우드 이용을 위해 정보보호 기준 고시와 인증제도가 시행되기 시작했다. 현재까지 KT,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이하 NBP), 가비아, NHN엔터, LG CNS, 코스콤까지 총 6개의 사업자가 IaaS 분야 인증을 획득했다. (2019년 6월 기준) 그러나 공공 부문의 공용 클라우드 활용 예산은 0.7%로 미국 8.5%, 영국 10%에 비해 현저히 낮다. 클라우드 확산을 위해 공공 분야가 마중물 역할을 해내기에는 다소 부족해 보이는 수치다. 또 지나치게 엄격한 가이드라인은 국내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활용에 있어 벽으로 작용하고,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학교 포함 1만3060여 개 공공기관 가운데 명시적으로 공용 클라우드 이용이 허용된 대상은 2018년 기준 467개에 국한돼 있다.

녹록지 않은 상황이지만 공공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국내 업체 중에서는 NBP, KT, 더존비즈온 등이 클라우드 생태계 형성에 뛰어들었다. NBP의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대민 서비스도 네이버처럼 친숙하게’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며 공공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전 세계 주요 10개 거점에 글로벌 리전(데이터센터 묶음)을 만들고 공공 전용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며 IaaS 영역뿐 아니라 PaaS, SaaS 및 다양한 AI 상품도 서비스 중이다. 이는 파파고나 네이버 지도 등 네이버의 기술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 상품도 포함하고 있다. 또 공공 클라우드 필수 인증을 포함해 의료정보보호인증, 금융보안원 안정성 평가 등도 100% 충족해 민감한 정보를 다룰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공공 부문에 이런 민간 클라우드 도입을 장려하고 활성화하는 것은 정부와 공공기관의 서비스 혁신을 위한 것이기도 하며, 이를 위해 국산 클라우드를 활용할 경우 국내 클라우드 산업 발전을 위해 투자하는 이중의 효과를 동시에 얻는 것이기도 하다. 공공 부문에도 이러한 클라우드 기반의 혁신 기술을 접목한 클라우드 모델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첨단기술을 활용해 급증하는 공공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해야 더 나은 대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 클라우드가 4차 산업 혁명의 코어 역할인 만큼 클라우드 산업 발전 없이는 각 국가의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잃어버리는 결과가 초래될 것이다.

클라우드로의 ‘전환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시기는 이미 지났다. 현시점에서는 각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어떻게 클라우드를 적용할 것인지 그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단, 남들 모두 클라우드로 간다고 해서 섣불리 전면 도입을 결정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공공 서비스는 더욱이 보안과 안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리스크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각 기관에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줄 수 있는 클라우드 전문가와 함께 작은 프로젝트 단위부터 클라우드로 전환해 테스트를 진행해 보길 권한다. 그 과정에서 클라우드에 대한 교훈과 확신을 얻은 뒤, 점차 그 적용 범위를 넓혀가는 것이 공공기관에는 가장 부담 없이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이다.


필자소개
박기은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최고기술책임자(CTO) kieun.park@navercorp.com
박기은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현재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기술 총괄 리더를 겸임하고 있다. 2006년 네이버에서 큐브리드(CUBRID) 오픈소스 DBMS를 비롯한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했고, 2012년부터 NBP에서 IT 서비스사업본부 수석 아키텍트를 연임했다.

한상영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클라우드 서비스 리더 sangyoung.han@navercorp.com
한상영 리더는 현재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클라우드 서비스 리더를 맡고 있으며 2017년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론칭한 이래 200여 개에 가까운 상품을 출시하는 등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