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NASA+나이키, 보안기술+물류…기존 기술, 사업을 만나면 보석이 된다

김종현 | 185호 (2015년 9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기존 기술도 잘만 쓰면 놀라운 가치를 만들어낸다. 나사(NASA)의 우주기술은 다른 기술들과 결합하면서 여러 가지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나이키의 에어쿠션 신발, 항상 원래의 모양을 유지하는 여성용 브래지어, 라식수술 등이 모두 그 예다. 기술과 기술 간 결합뿐 아니라 기술과 사업의 결합도 좋은 신사업 창출 방안이 된다. 최근 각광받는 핀테크와 의류업에서의 기상분석 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기술에 새로운 가치를 부가해 잠재돼 있는 기술의 효용을 발굴해 낼 줄 알아야 한다. 현재 기술을 확인하고 지금까지 어떤 용도로 활용됐는지, 휴면상태에 있다면 어떤 이유로 그렇게 된 것인지 등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기술발상의 시작이다.

 

편집자주

김종현 성균관대 경영학과 초빙교수가 숨은 신사업을 발굴하는 전략을 소개합니다. 생각을 1%만 바꾸면 죽은 시장은 물론 사양산업에서도 숨은 기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폐교를 와이너리로 바꿔 50배 성장한 와인코리아, 맥카페로 1년 만에 뛰어난 성장을 보인 맥도날드, 생활맞춤전략으로 12억 명의 무슬림의 마음을 뒤흔든 LG전자의 메카폰 등 풍부한 국내외 비즈니스 성공 사례를 다룹니다. 성장의 돌파구가 될 신사업을 찾는 분들께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지푸라기 하나하나는 쓸모없고 보잘 것 없지만 이것을 모아 잘 엮으면 귀중한 건축재가 된다. 지혜로운 우리 선조들은 지푸라기로 새끼줄을 엮어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가옥 중 하나인 초가집을 만들었다. 지푸라기를 엮어 새로운 제품인 초가집을 만들어내는 것처럼 이미 존재하는 것을 서로 적절히 연결시키는 것은 새로운 사업을 창출하는 좋은 방법이다. 기존 기술을 사업에 잘 적용하면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내고, 기존에는 충족시킬 수 없었던 소비자들의 니즈도 만족시킬 수 있다.

 

예로 고급 양식기와 평판TV의 결합을 들 수 있다. 전혀 관련이 없을 것 같은 이 두 가지 제품은 일반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연결점을 갖고 있다. 평판TV의 디스플레이는 두 장의 유리기판에 전극이나 유전체 등의 얇은 막을 발라 서로 접착시켜 만든다. 소성로라는 일종의 건조장치를 이용해 막을 유리기판에 접착시킨다. 소성로의 핵심기술은 약 600도에 달하는 온도를 정밀하게 제어하면서 가로 2.0m, 세로 1.8m에 이르는 대형 디스플레이의 전면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균일하게 가열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일본 최대 양식기 제조업체인 노리타케(Noritake)의 기술이 활용된다.

 

양식기는 제조과정에서 열을 조금만 잘못 가해도 금방 금이 가거나 깨져버리기 때문에 섬세한 기술과 조작이 필요하다. 그래서 양식 접시와 같이 얇고 가열과정에서 깨지기 쉬운 제품을 고품질로 균일하게 굽는 노리타케의 가열 및 소성1 기술은 평판TV의 디스플레이와 같은 첨단 부품의 제조에 꼭 들어맞았다. 이런 기술을 이용해 노리타케는 일본 소성로 시장의 70%를 장악하면서 디지털 가전제품 제조에 있어 핵심적인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노리타케가 양식기 제조기술을 다른 용도로 전환해 돈을 받고 전수하기 시작한 것은이대로는 더 이상 기술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다는 위기감 때문이었다. 1904년 일본 최초의 양식기 제조업체로 설립됐던 노리타케는 값싼 수입품이 보급되고 고급 양식기 산업이 사양길로 접어들면서 어려움을 겪게 됐다. 돌파구를 찾고자 1939년부터 새롭게 시작한 공업용 절삭기 사업은 오히려 전체 매출액을 20%나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상황이 악화되자 경영진은 노리타케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로 눈을 돌렸다. 양식기 제조기술을 활용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했다. 그러던 중 TV 브라운관이 점차 대형화되는 추세를 포착했다. 그리고 재빨리 일본의 대형 가전업체들에 TV 형광체의 건조 장치로 사용할 수 있는 소성로를 개발해 공급하기 시작했다. 대형 브라운관 전체를 균일하게 가열할 수 있는 노리타케의 양식기 제조기술이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받아들여졌다. 수요가 떨어지던 양식기 제조기술을 새로운 산업에 접목시킴으로써 더 큰 가치를 창출한 것이다. 이처럼 기술과 사업을 결합하거나 기술과 기술을 결합하면 신사업을 발굴할 수 있다.

 

기술과 기술의 결합

 

기술과 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현상을 백지상태에서부터 다시 바라보는 원점사고가 요구된다. 기존 기술이 갖고 있는 효용의 범주에 사로잡히면 결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기 어렵다. ‘1 더하기 1 2’라는 단순한 산술식에 얽매이면 새로운 사업가치를 만들어낼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1 더하기 1은 알파라는 사실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 도요타는 2시간짜리 프로세스를 1시간 50분으로 줄이는 것보다 완전히 백지상태로 돌아가 프로세스를 20분으로 줄이는 것이 생산혁신 목표를 달성하기 훨씬 더 쉬웠다고 했다.

 

 

 

더불어 원점사고로부터 출발해 자사가 갖고 있는 핵심기술과 그 하위기술들을 분석해 인접 분야와의 관련성을 짚어볼 수 있는 기술지도를 활용하면 보다 쉽게 기술의 응용영역을 확대할 수 있다. 기술지도는 보유한 핵심기술의 하위사항들을 규명하고, 각각의 하위기술들 간의 연결기술을 보여줘 사업 내 기술 간 연관관계를 규명하는 분석도구다. 연결 기술 부분에는 기존 기술의 융합으로 발생되는 새로운 사업영역들이 표시된다.

 

기술과 기술을 연결해 그 응용영역을 활용한 예로 미국 나사(NASA)의 우주기술을 들 수 있다. 1979년 나이키가 출시해 선풍적인 인기를 끈 에어쿠션 신발은 나사의 기술에서 비롯됐다. 우주정거장에서 근무하는 우주인들은 무중력 상태에 장기간 노출되면서 관절이 늘어났다. 나사는 우주인들의 늘어난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의 강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질소화합물을 완충재로 활용해 관절을 보호해주는 에어쿠션 신발을 만들었다. 나이키는 프로 농구선수들이 착지할 때 자기 몸의 10배에 달하는 충격을 받아 관절과 인대가 손상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이 기술을 활용했다. 나이키는 나사의 에어쿠션 기술을 스포츠화 제조기술과 결합해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 비록 시작은 제품 하나에 불과했지만 그 활용영역이 점차 확대됐다. 지금은 충격보호용품이라는 하나의 독립된 시장이 형성됐다.

 

 

뒤틀려도 원래의 모양을 항상 유지하는 여성용 브래지어에도 나사의 기술이 숨어 있다. 이 기술은 1960년대 후반 아폴로 우주선에 탑재된 행성탐사선의 안테나를 만드는 데 처음으로 이용됐다. 형상기억합금 안테나는 접힌 상태로 우주선에 실리지만 우주에서 적당한 온도가 되면 원래의 형태로 다시 펴진다. 1986년 일본의 속옷 브랜드 와코루(Wacoal)는 이 기술을 이용해 모양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형상기억합금 브래지어를 개발했다.

 

의료 분야에서도 나사의 기술은 그 진가를 발휘했다. 요즘 시력 교정수술로 각광받고 있는 라식수술이 가능하게 된 것은 나사가 발사체 무기를 정밀하게 제어하기 위해 개발한 레이더기술이 있었기 때문이다. 라식수술을 할 때 가장 어려운 문제는 수술 도중에 환자가 무의식적으로 초당 100회 정도 안구를 움직인다는 것이다. 나사가 개발한 레이더기술을 쓰면 초당 1000회에 달하는 안구의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어 보다 정교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해진다.

 

 

방사선 역시 우주기술과 마찬가지로 다른 기술과 결합해 그 활용영역을 넓힌 사례라 할 수 있다. 오늘날 현대인들이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생리식염수에는 방사선 기술이 적용된다. 방사성 동위원소가 방출하는 감마선이 콘택트렌즈를 보관하는 생리식염수에 닿으면 눈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미생물들이 박멸된다. 또한 방사선은 사람 세포조직의 DNA 구조를 변화시켜 세포의 기능을 떨어지게 하거나 세포를 죽일 수 있다. 의료 분야에서는 방사선의 이런 성질을 이용해 암세포 주위에 집중적으로 방사선을 쪼여 암세포를 죽이는 방사선 치료요법을 개발했다.

 

방사선 기술은 정유회사나 의약품 공장 같은 수많은 공장에서 원료의 배합량, 유량 측정, 누출 감지 등을 통해 최적의 공정상태를 유지하는 데도 이용되고 있다. 제철소에서는 방사선을 이용해 압연금속의 두께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제지공장에서는 초당 300m의 속도로 종이의 두께를 정확하게 잰다. 방사선을 이용한 비파괴검사기술을 활용해 교량, 선박, 자동차, 항공기, 철도 등의 미세한 결함을 찾아낼 수도 있다.

 

극한의 스피드 경주로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는 F1(포뮬러 원) 기술도 일상생활에 활용되고 있다. 무릎 보호대는 F1 자동차에 쓰이는 유압식 충격완화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다. 높은 곳에서 뛰어내릴 때 무릎이 받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충격을 받기 전 미리 유압의 힘으로 무릎을 굽히도록 해 충격을 최소화하는 방식이다. 이처럼 기술과 기술의 결합은 시너지를 창출해 새로운 사업영역을 탄생시킨다.

 

 

 

 

기술과 사업의 결합

 

기술과 사업의 결합은 앞서 언급한 기술지도의 기술요소와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하는 기능요소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양자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사업을 생각해내는 것을 말한다.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가 첨단 검색기술을 활용해 인터넷상의 유해 콘텐츠를 차단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한 예다. 최근에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음성 및 동영상 검색기술까지 개발돼 효과적으로 유해 콘텐츠를 걸러낼 수 있게 됐다.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방과후에 집에서 혼자 지내는 아이들이 늘어나자 부모들은 어떻게 하면 유해 사이트로부터 자녀를 보호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됐다. 이러한 이유로 콘텐츠 차단서비스가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지구 온난화 등으로 날씨가 변덕스러워지자 최근 의류업계에서는 기상을 정확히 예측해 대비하는 것이 사업 성패를 결정짓는 주요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다. 미국 의류업계에서는 기상분석기술을 보유한기상예보 전문가가 새 인기 직종으로 떠올랐을 정도다. 이에 따라 시장 규모가 2000억 달러 정도로 추산되는 미국 의류업계는 기존 직종에 기상예보가라는 새로운 직종을 추가했다. 미국의 대형 할인점인 타깃(Target)은 회사 내에 아예 기상팀을 신설해 절기에 따라 어떤 의류를 팔아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이 정도로 의류업에 있어 기상예보의 중요성은 더할 나위 없이 커지고 있다.

 

기술과 사업이 결합한 또 다른 사례로 물류보안을 들 수 있다. 말 그대로 첨단 보안기술이 물류사업에 적용된 것이다. 물류보안사업은 해상으로 운송되는 컨테이너에 화물정보를 입력한 장치를 부착해 화물의 종류, 보관상태 등 모든 정보를 관리함으로써 운송 도중에 폭발물이나 마약 등과 같은 위험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막는 일종의 물류 자동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그 핵심기술은 화물 이동경로의 추적과 통관 및 세관검사를 자동화할 수 있는 첨단 컨테이너 보안시스템이다. 세계 각국의 테러방지 및 밀수예방 정책에 힘입어 최근 이 시스템이 크게 각광받고 있다. 지금은 해상물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앞으로는 항공 및 육상물류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 연봉을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은 누구일까? 대기업의 최고경영자(CEO)를 떠올리기 쉽지만 답은 헤지펀드 펀드매니저다. 미국에서 가장 많은 소득을 올린 펀드매니저의 연봉은 무려 10억 달러에 달한다. 헤지펀드는 과거 시장의 움직임을 토대로 만들어진 컴퓨터 프로그램에 따라 자동적으로 매매 시점을 포착해 거래를 한다. 그런 만큼 펀드의 성패는 과거의 기록을 정교하게 분석한 뒤 이를 얼마만큼 체계적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이 과정에는 고도의 수학과 물리학, 컴퓨터공학기술이 사용된다. 금융상품이 고도로 정밀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금융거래가 인간의 수리능력보다는 컴퓨터에 의한 프로그램에 의존하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첨단 공학기술이 금융과 결합되면서 금융업에서의 경쟁의 룰도 완전히 바뀌고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최근 금융업의 근본적인 혁신을 촉발하고 있는 것이 바로 핀테크다. 핀테크는 파이낸셜과 테크놀로지가 결합한 단어로, 말 그대로 금융기술을 말한다. 기존 금융업에 첨단 기술이 결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한 경우다. 대표적인 예가 간편 결제, P2P 대출, 크라우드펀딩 등이다.

 

간편 결제 서비스는 기존 신용카드 결제에 서버형 결제기술과 보안기술인 FDS(Fraud Detection System)를 결합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예전에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할 때마다 카드정보를 일일이 입력해야 했기 때문에 다소 불편했다. 하지만 지금은 최초 거래를 할 때 카드정보를 한번만 등록하면, 다음 거래부터는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모든 결제가 완료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P2P 대출은 대출 신청자가 각종 서류를 구비해 은행 지점에 방문하지 않고 P2P 대출 중개회사의 웹페이지에서 간단한 신청정보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대출 신청이 모두 끝난다. 대출 신청자의 신용평가도 인터넷상의 개인정보를 분석해 신속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시간과 절차 측면에서 기존 금융회사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고 편리하다. 크라우드펀딩도 마찬가지다. 금융회사를 통해 개인이나 기업이 사업자금을 조달하려면 심사절차가 매우 까다롭고 시간도 많이 걸리지만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를 이용하면 원하는 기간 안에, 원하는 만큼의 사업자금을 대중으로부터 손쉽게 조달할 수 있다.

 

 

이처럼 기술발상의 원리는 기존 기술에 새로운 가치를 부가해 잠재돼 있는 기술의 효용을 발굴해내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주변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나 앞선 사례와 같이 다른 기관이나 개인이 갖고 있는 기술을 확인한 후 지금까지 이 기술이 어떤 용도로 활용됐는지, 휴면상태에 있다면 어떤 이유로 그렇게 된 것인지 등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기술 발상의 시작이다. 기술은 저마다 최초의 개발 목적을 갖고 있고, 일반적으로 특정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이때 문제가 되는 것은 그 기술이 원래 활용하고자 했던 목적과 부합되지 않거나 원하는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다.

 

이럴 때 기존에 생각했던 것과 다른 방향으로 기술의 효용을 찾기 위해서는 인접영역의 기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인접영역의 기술 중에 태생은 다르지만 유사한 기능이나 특성을 갖는 기술이 있다면 이것과 접목해 새로운 영역에서 태생이 전혀 다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접근이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태생이 다른 기술이 기존의 기술보다 성능이나 효율면에서 더 앞서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니즈 및 기술 간 결합을 통해 기존에 발견하지 못했던 새로운 조합을 만들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칫솔모를 섬세하게 잘 심는 기술을 가진 회사가 이를 인공잔디 제조기술에 적용해 기존 제품보다 더 섬세하고 내구성 있는 신제품을 만든다면칫솔+잔디라는 새로운 조합의 창출이 가능해진다. 크리넥스의 경우처럼 원래 화장솜으로 만든 제품을 고객이 일회용 수건처럼 사용하는 니즈를 인지해 화장솜을 1회용 화장지로 바꾼 것도 니즈와 기존 기술을 결합해 새로운 조합을 만든 사례이다. 바로 이것이 기술발상의 로직이다.

 

김종현성균관대 경영학과 초빙교수 synclare@skku.ac.kr

 

필자는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에서 경영정보학(MIS) 석사 학위를, 성균관대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삼성경제연구소를 거쳐 현재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연구위원으로 재직하면서 산업융합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 경영학과 초빙 교수로 학교에서 강의도 하고 있다. <새로운 업의 발견> <히든마켓>을 저술했다.

 

  • 김종현 김종현 | - (현)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수석전문위원
    -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와 행정자치위원회 전문위원
    - 이화여대.홍익대.동국대 강사
    - 미국 캔자스대와 캘리포니아 주립대 객원교수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