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생태계에서 배우는 경영

동물의 왕국엔 핏줄이 중요하지만…‘+능력 검증’은 사회 발전의 필수조건

서광원 | 171호 (2015년 2월 Issue 2)

Article at a Glance – 전략

 미국의 명문 시카고대에서 붉은털원숭이를 통한 영장류 및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다리오 마에스트리피에리 교수는 능력 대신을 중시하는 이탈리아를 탈출해 미국에서 기회를 잡은 이탈리아 지식인 중 하나다. 그는 붉은털원숭이 사회가 이탈리아 사회와 상당히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자기 핏줄만 챙기는 혈연 중시 성향 탓에 서열에 따른 계급이 바뀔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다. 이런 문화는 실제로 사회적 불행을 낳고 있다. 명품 기업이 즐비한 이탈리아에서 정작 세계적 규모의 글로벌 기업을 찾아보긴 어려워졌다.

 

구찌, 아르마니, 베르사체, 페라가모의 공통점이 뭘까?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이다. 그러면 볼리올리, 페이, 드리스 반 노튼에도 공통점이 있을까? 이제 막 인지도가 올라가고 있는 명품들이다. ‘가가밀라노’(시계), ‘투움’(주얼리), ‘파스콸레’(신발), ‘프렌체티크’(모피)처럼 낯설기 만한 브랜드들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이 모든 명품 브랜드를 아우르는 공통점이 있다. 이탈리아산()이라는 점이다. 아마 우리가 모르는 명품들도 많을 것이다.

 

한 가지 이상한 점은 이처럼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가 즐비한 이탈리아에 세계적인 대기업이라고 할 만한 업체는 사실상 하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자동차로 유명한 피아트가 주인공이다. 왜 명품 브랜드 숫자는 이처럼 많은 국가에 세계적인 기업은 전무하다시피 한 것일까.

 

전화로 이뤄지는 은밀한 민원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1995년까지 이탈리아 남자들은 의무적으로 군 복무를 해야 했다. 대학에 다니느라 4년 동안 입대를 연기했던 다리오도 마찬가지였다. 입대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자 그는 황금 같은 12개월을 악몽 같은 군대에서 보내야 한다는 생각에 초조했다. 이탈리아 군대는 미국 군대처럼 높은 월급을 주는 것도 아니었고 이스라엘 군대처럼 신기술을 배울 수 있는 곳도 아니었다. 시간 낭비에만 그치면 다행이고 온갖 스트레스와 가혹 행위를 당할 수도 있었다. 특히 당시 유고슬라비아 연방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북서쪽으로 배치되는 건 최악의 상황이라 할 만했다. 험한 산악지형인데다 고립된 지역이어서 고참들로부터 별의별 가혹 행위를 당할 수 있었다.

 

공부를 계속하고 싶었던 다리오는 어떻게든 공군으로 빠지고 싶었다. 공군기지는 대도시 주변에 있는데다 군사훈련도 거의 없었다. 회사원처럼 아침에 출근해 오후 5시면 퇴근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당시 군인들의 부대배치는 로또 추첨과 비슷한 원리로 시행됐다. 공정한 배치를 위해 국방부가 지정한비밀 공간에서 컴퓨터로 무작위로 이뤄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면 하늘에 운명을 맡길 수밖에 없을까? 그렇지는 않았다. 좋은 방법이 있었다. 이탈리아인들에게는추천이라는 사회적 관습이 있었고 지금도 그렇다. 미국에서 흔히 이용되는 추천(recommendation)과 같은 뜻을 가진 단어(raccomandazione·라코만다치오네). 추천받은 당사자에게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점도 같다. 하지만 내용은 상당히 다르다. 지금도 그렇지만 미국의 추천이 주로 문서(종이)로 이뤄지고 은사나 상사처럼 함께 일해 본 사람이 당사자의 자질에 대한 평가를 하는 데 비해 이탈리아에서의 추천은 주로 말로, 그것도 전화로 이뤄졌다.

 

당사자의 자질보다 민원을 접수한 사람, 그러니까 전화를 거는 사람의 영향력이 중요하다. 미국에서의 추천이이 사람은 쓸 만하다는 권유 또는 지지의 성격을 갖고 있다면 이탈리아에서의 추천은 강력한 요청이나 명령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다리오의 주변에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없었다. 그의 아버지는 힘깨나 쓰는 유력 인사와 연줄이 전혀 없는 고등학교 수학교사였다. 다행히 제자 중 한 사람이 자기 아버지에게 신세를 진 장군이 하나 있다며 다리를 놔줬다. 다리오는 이 실낱같은 연줄을 동원한 덕분에 공군이 될 수 있었다. 그런데 그게 끝이 아니었다. 워낙 추천이 많다 보니 배치된 100명 중 10명은신의 보직을 떠나 일반 부대로 가야 했기 때문이다. 모두 부대 내 공중전화로 달려가 부모를 붙잡고 하소연을 하는 일이 벌어졌고 결국 그 장군이 담당 대위에게 두 번이나 전화를 한 끝에 다리오 역시 살아남을 수 있었다. 당시 부사관이 작성한 100명의 명단 중 제일 위쪽에 적힌 병사의 아버지는 은행장이었고, 또 다른 병사의 아버지는 정육점 주인이었다. 또 다른 병사의 아버지는 약국을 운영하고 있었다. 은행장은 부사관의 아들을 취직시켜줬고, 정육점 주인은 늘 신선한 고기를 제공했으며, 약국 주인은 비싼 약을 가져다줬다. 연줄이 없거나 약한 10명은 규정에 따라 육군 기지로 전출돼 지옥 같은 군대생활을 해야 했다.

 

군대만 그런 게 아니었다. 괜찮은 대학의 박사 과정에 입학하려면 돈이 많거나 연줄이 좋은 부모를 만나야 했다. 우여곡절 끝에 박사과정(로마대학 심리학)을 마친 다리오는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미국으로 떠날 수밖에 없었다. 지도교수 밑에서 자리가 날 때까지충성을 바쳐야 했고, 어떤 식으로든 관계의 강도를 높여야 교수 자리를 얻을 수 있는 이탈리아에서는 희망이 없다고 생각했다. 여기서어떤 식이란 대개 돈이었다. 물론 영향력 있는 아버지는 자식에게 굵은 동아줄 그 이상이었다. 아들을 직접 심사해 교수로 채용하고 자신의 학장직까지 물려줬다가 뉴스의 인물이 된 사람도 있을 정도였고, 어떤 대학의 경제학과에는 같은 성씨가 무려 8명이나 있었다. 우연이 아니었다. 그들 모두가 친척이었기 때문이다. 이탈리아에서추천후원은 이렇게 가족과 친척과 아는 사람을구원하는 막강한 힘이 있었다.

 

 

다리오는 결국 능력을 평가해추천하는 미국에서 명문 시카고대의 교수가 되기에 이르렀다. 그가 바로 붉은털원숭이를 통해 영장류 및 인간 행동을 연구하고 있는 다리오 마에스트리피에리 교수(비교인간발달론, 진화생물학, 행동신경과학 전공). 그는 자신이 겪은 이러한 실제 경험담을 <영장류들이 하는 게임(games primates play)>이라는 책에 쓰면서 남부 아시아 숲속에 사는 붉은털원숭이 사회가 이탈리아 사회와 상당히 비슷하다고 꼬집었다. 무엇이 비슷하다는 걸까?

 

 

 

가족만 챙기는 혈연중시 문화

붉은털원숭이들 집단은 가족들로 구성된 몇몇 무리로 이뤄져 있다. 수컷들은 짝짓기 때가 되면 다가와 한순간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떠나기 때문에 암컷들이 새끼를 키운다. 새끼들 중 수컷은 다섯 살이면 무리를 떠나 이 무리 저 무리를 돌아다니지만 암컷 새끼들은 무리에 남아 평생을 같이 산다. 할머니, 엄마, 이모 같은 한 핏줄로 이뤄진 모계 집안들은 다른 집안들과 치열한 집단 내 서열경쟁을 벌인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구성원의 숫자다.

 

경쟁이 치열하니 서열 또한 엄격하다. 서열이 높은 집안의 새끼는 서열이 낮은 집안의 성체보다 높은 지위를 차지한다. 핏줄을 잘 타고 태어난도련님이나공주는 높은 지위 덕분에 건강하게 클 가능성이 높고 암컷 새끼는 막강한 어미의 도움과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어미에 이은 2인자로 자라날 수 있다. 빈약한 집안에서 태어난 새끼는 어떨까? 낮은 서열 때문에 자라는 과정도 안정적이지 않고 커서도 영향력이 없다. 녀석들의 삶은 태어나는 순간 이미 정해져 있다. 운명을 바꾸려면 몇 세대 동안 묵묵히 참고 견디며 힘을 축적해야 하는데 당연히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게 한다 해도 성공 여부를 장담할 수 없다.

 

이 두 사회에는 뚜렷한 공통점이 있다. 자기 가족(핏줄)만 챙기는 혈연 중시 성향이다. 특히 이탈리아 사회는 숲속의 영장류보다 더 강한 성향을 보인다. 붉은털원숭이들은 자식에게 자라는 과정에서의 차별적 보호와 사회적 지위만을 넘겨주지만 이탈리아에서는 권력과 특권뿐만 아니라 재산과 돈, 사회적 지위를 물려준다.

 

왜 이게 문제가 될까? 이런 사회에서는 신데렐라가 생겨날 수 없다. 신데렐라가 태어나도 계속 고생만 하고 설움받고 희생당하다 사라져야 한다. ‘백마 탄 왕자또한 당연히 없다. 마에스트리피에리 교수에 의하면 자신처럼 어쩔 수 없이 외국으로 가야 했던 인재들이 20∼30년 동안 수만 명에 이른다. 가족을 너무 사랑하는 지나친 가족애가 귀중한 인적자원을 사장시키는 국가 차원의 불행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사회에서는 각 개인의 노력이 전체의 발전을 도모하기는커녕 한계를 강화한다.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상하 이동이 고착화된 조직이나 사회는 흥하지 못한다. 동물의 왕국에서도 마찬가지다.

 

자연사에서 가족의 출현은 그 자체로 혁신이었고 새로운 진화를 위한 성장 동력이었다. 가족은 언제 나타났을까? 가족은 포유류의 출현과 함께 본격적으로 등장한다. 거북 같은 파충류는 알을 낳고 사라져버리지만 포유류는 자궁에서 새끼를 어느 정도 키운 뒤 세상에 나오게 하고 젖까지 먹여 키운다. 당연히 파충류보다 생존율이 높아졌고 이를 통해 번성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어미와 새끼 간의 따뜻하고 긴밀한 관계는 한 차원 높은 성장 동력을 만들어내는 바탕이 됐다. 서로 돕고 협력하는 혈연 공동체 가족의 탄생이 그것이다.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세상에서 혼자가 아니라 누군가와 함께 있다는 건 더할 나위 없는 이점이다. 각자 한 방향씩만 보고 있어도 위험이 어디서 어떻게 오는지 빨리 알 수 있고 혼자 해내기 어려운 일도 함께 이뤄낼 수 있다. 그래서 가족의 탄생은 벌과 개미들의 기계적인 협력과는 완전히 다르다.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새로운 차원의 협력이 탄생한 것이다.

 

하지만 핏줄에 기반한 가족 차원의 협력은 한계가 있다. 가족의 범위를 넘어서는 규모의 협력을 만들어낼 수 없다.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는 기업이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듯 협력 또한 마찬가지인데 이걸 이룰 수 없는 것이다. 협력의 한계는 곧 발전의 한계다. 동물의 왕국에서 협력은 대체로 친족 범위를 넘어서지 않는다. 수컷 사자들처럼 의형제를 만나 평생을 같이 살아가기도 하지만 이런 사례는 극히 드문 경우에 속하고 우리와 가장 가까운 침팬지 사회에서도 협력은 친족 범위에 그친다. 당연히 커다란 협력을 만들어낼 수 없다. 생물학적 가족만으로는 공동체를 어느 이상 키울 수 없기 때문이다. 세종대왕은 개국한 지 얼마 안 되는 나라를 안정시키기 위해 전략적인 혼인을 한 결과 184(소헌왕후 소생 82, 후궁 소생 102)를 뒀지만 22명의 자녀로 조선이라는 왕국을 꾸려갈 수 있었을까? 더 나은 공동체(나라)를 만들자는 대의(목표)가 없었다면 정도전은 이성계를 도와 조선을 건국하지 않았을 것이고, 집현전의 학사들은 밤을 새워 연구에 몰두하지 않았을 것이다. 인간은 목표와 비전을 위해 다른 피와 강한 유대를 이루는사회적 가족을 만들어냈고 그 덕분에 그 어느 생명체도 이루지 못한 대규모 사회와 지금의 번영을 이룰 수 있었다. 물론 이 규모의 협력에는 반드시 필요한 게 있다. 서로를 믿는 신뢰다.

 

 부자가 된 북부, 마피아만 키운 남부

1993년 로버트 퍼트넘 미국 하버드대 교수(공공정책)같은 나라인데 왜 이탈리아 남부는 가난하고 북부는 부유한가라는 흥미로운 주제에 대한 나름의 답을 내놓았다. 관건은 역시 가족을 넘어서지 못하는 협력, 다시 말해 핏줄이 섞이지 않는 사람을 믿을 수 있느냐 없느냐에 있었다. 가족만 믿을 수 있고 가족끼리만 협력이 가능한 남부에 비해 북부는 핏줄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도 협력이 가능했다. 그리고 이 협력이 더 큰 부를 만들어냈다.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 북부 지역은 역사적으로 프랑스나 오스트리아처럼 유럽을 좌지우지했던 나라와의 교류가 활발해 개방적 성향이 뿌리 내렸다. 덕분에 합창단이나 산악회, 사냥 클럽 같은 모임을 꾸릴 수 있는 토양을 만들어냈다. 핏줄이 섞이지 않는 사람들끼리도 협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든 것이다. 사람들끼리 교류와 모임이 활발하다 보니 세계적인 명품을 만들어내는 기업들도 여기에 뿌리를 내렸다. 우리가 아는 베네치아, 피렌체, 볼로냐, 밀라노 같은 도시들도 다 이곳에 있다.

 

하지만 남부는 이런 사회적 교류의 흐름에서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었던데다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강력한 군주제 사회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완전히 다른 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다. 왕들은 자신의 지배에 도전할까봐 두려워 일반인들이 모이는 것을 적극적으로 막았다. 모래알처럼 흩어진 사회에서 서로에 대한 신뢰가 형성되기 만무했고 강력한 지배체제가 사라질 때 나타나는 무법천지는 자신을 보호해줄 사람을 찾는 수요를 만들어냈다.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게 느껴지는 세상은 마피아들에게 더할 나위 없는 사업 기회였다. 덕분에 마피아는 지금도 이곳에서 기업 대신 활발한 조직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런 마피아들이 서로 믿는 사회를 만들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악순환의 결과는 가난이었다.

 

<역사의 종말>로 유명한 프랜시스 후쿠야마는 <트러스트: 사회 도덕과 번영의 창조>라는 책에서 아주 강한 가족 가치를 갖고 있는 사회는 광범위한 형태의 사회적 신뢰를 구축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사회적 신뢰가 중요한 것은 경제성장의 토양이 되기 때문이다. 사회적 신뢰가 없으면 규모의 협력을 만들어낼 수 없다. 나는 열심히 하는데 남들은 빈둥빈둥 놀면서 같은 월급을 받는다면 아무도 열심히 일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모르는 사람들도 자기 일을 열심히 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야 자기 일을 열심히 할 수 있다. 실제로 가족 범위가 넓고 이 모든 가족들이 강한 관계(한 가족처럼 지내고 부양해야 하는 관계)를 유지하는 대가족사회를 가진 아프리카나 남아시아는 가족에서만 신뢰가 강할 뿐 전체 사회 차원에서는 신뢰가 약하다. 따라서 거대기업 같은 조직을 만들어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당연히 국가의 발전도 더딜 수밖에 없다. 작은 결속력이 큰 결속력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다. 세계적인 대기업은 기술력만이 아니라 사회적 신뢰가 풍부한 토양을 반드시 필요로 한다.

 

그래서일까? 이탈리아를 기반으로 하는 세계적인 기업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거의 유일한 사례로 꼽히는 피아트조차 자생적으로 컸다고 하기는 어렵다. 1, 2차 세계대전 때 정부에 군수품을 납품하면서 기반을 마련한, 그러니까바퀴 달린 건 모두 피아트가 생산한다고 했을 만큼 정부가 키운 가족기업이기 때문이다. 그외에 규모가 있다고 하는 명품기업들은 대개 직원 수가 100명 안팎에 불과한 이탈리아 북부의 가족기업들이다. 북부가 남부에 비해 훨씬 낫기는 하지만 여기 역시 100명 이상의 협력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영향 탓에 2014 3월 현재 이탈리아의 실업률은 12.6%에 달한다. 25세 이하 젊은 층에 국한하면 실업률은 52.9%로 치솟는다.

 

왠지 낯익어 마음이 불편한 이 이야기들이 의미하는 건 뭘까? 기업은 개미나 벌처럼 맹목적 신뢰에 기초한 사회가 아니다. 이익을 위한목적성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인간이 만들어낸 가장 뛰어난 협력집단이다. 더구나 이제는 옛날 같은 맹목적 신분사회가 아니라 교육 받은 똑똑한 개인이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수평화 시대다. 이제 개인은 자신이 참여자이고주주가 되고 싶어 한다. 이들을 부리는 사람으로만 대하면 서로 몸살을 앓을 수밖에 없다.

 

 가장 안정된 자연적 관계라고 할 수 있는 가족들이 힘을 합치는 가족기업이 나쁘다는 뜻은 아니다. 피터 드러커도 가족의 경영권 대물림 자체를 문제 삼지 않았다. 관건은 정당한 절차다. 그는기업이 가족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이 기업을 위해 일해야 한다. 기업이 가족을 위해 일하는 순간 가족과 기업, 둘 다 살아남지 못한다고 했다. 실제로 미국의 기업 중 70% 이상이 가족기업이고, 독일은 중소기업 가운데 약 97%가 가족기업일 정도로 숫자가 많지만 여기서 세계적인 강소기업, 명품기업이 나오고 있는 건 그만큼 경쟁력이 있다는 증거다. 다만 이들은 철저한 교육과 검증과정을 거쳐 능력이 확인된 혈족만 경영에 참여시키는 특징이 있다.

 

능력이 지위를 만들어내는 사회와 지위를 가지면 능력을 만들어주는 사회, 어느 쪽이 발전할까? 지위의 무조건적 대물림은 능력이 아니라 권력을 만들어내고 이런 사회는 거의 반드시 추락한다는 건 역사가 우리에게 주는 중요한 교훈이다. 지위는 물려받기보다 획득하는 것이 모두에게 좋다는 것을 우리는 오랜 왕조체제를 통해 뼈저리게 경험했다. 지위가 아니라 능력이 조직과 사회를 이끌어야 한다. 그게 아니라면 왜 우리가 민주주의를 유지하고 있겠는가?

 

최근 TV 월화 드라마 시청률 1위를 달리고 있는펀치는 검찰 조직 내의 적나라한 권력싸움을 다루고 있다. 묘하게도 싸움의 결정적인 동기가 모두 물보다 진한 가족사랑이다.

 

정의를 위해 싸워야 할 검사들이 가족을 위해 정의를 조자룡 헌 칼 쓰듯 서로펀치를 날린다. 시청률 1위는 그만큼 시의성이 있다는 뜻이다. 프랜시스 후쿠야마는 <트러스트>에서 강한 가족 성향을 갖고 있는 나라로 이탈리아와 한국, 중국을 꼽았다. 후쿠야마의 진단과 달리 세계 시장으로 발돋움하는 데잠깐성공하고 있는 한국은 어떻게 될까? 가족애에 발목이 잡히고 말까, 아니면 이를 넘어설 수 있을까?

 

서광원 생존경영연구소장 araseo11@naver.com

필자는 <경향신문> <이코노미스트> 등에서 경영 전문 기자로 활동했다. 저서로는 대한민국 리더의 고민과 애환을 그려낸 <사장으로 산다는 것>을 비롯해 <사장의 자격> <시작하라 그들처럼> <사자도 굶어 죽는다> <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 등이 있다.

  • 서광원 | 인간·자연생명력연구소장

    필자는 경향신문, 이코노미스트 등에서 경영 전문 기자로 활동했으며 대표 저서로는 대한민국 리더의 고민과 애환을 그려낸 『사장으로 산다는 것』을 비롯해 『사장의 자격』 『시작하라 그들처럼』 『사자도 굶어 죽는다』 『살아 있는 것들은 전략이 있다』 등이 있다.
    araseo11@naver.com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