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이제 임팩트 투자가 대세 수익과 사회 혁신 동시에 잡아라

안은정,김정태 | 117호 (2012년 11월 Issue 2)

 

 

임팩트 투자(Impact Investing)는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이란 용어가 친숙해진 사람들 사이에 최근 활발히 회자되는 개념이다. 일부에선 임팩트 투자를 단순히 사회적기업에 자금을 대는 것으로 이해하거나 마이크로파이낸스(무담보 소액 대출), 혹은 SRI(사회책임투자·Social Responsible Investment) 정도로 이해한다. 하지만 임팩트 투자를 마이크로파이낸스나 SRI와 혼용 가능한 개념으로 잘못 생각한다면 내로라하는 글로벌 대기업들과 유명 재단들이 앞다퉈 도입하고 있는 임팩트 투자라는 거대한 시대적 흐름을 놓칠 수 있다.

 

J.P. 모건은 임팩트 투자를재무적 이익과 더불어 긍정적인 사회·환경적 임팩트도 달성하는 자본 투자라고 정의하고, 향후 5년 내에 5000억 달러 규모 이상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해 세계 금융 시장에서 피할 수 없는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1 이 정의에 따르면 임팩트 투자는 기존 기부형식이나 미소금융, 사회책임투자 등과 명확하게 구별된다. 우선 임팩트 투자는 반드시 원금과 플러스 수익을 기대하는 규모 있는 자본 투자다. 이러한 면에서 사회적 가치만 달성하면 운영의 효율성이나 재무적 성과에 대해서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기부금과 다르다. 대상별 단위 금액이 적으면서 지분 투자의 개념 없이 융자와 이자수익만을 보는 미소금융과도 차별화된다. 둘째, 임팩트 투자는 긍정적 사회/환경적 임팩트 창출을 목표로 설계된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러한 면에서 상장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의 건전성을 평가해 투자하는 SRI 투자와 구별된다. SRI는 대부분 사회/환경적 임팩트의 창출과 극대화보다는 기존 운영방식에서 발생했던 사회·환경적 피해를 축소하고 최소화하기 위한 투자이기 때문이다. (그림 1)

 

임팩트 투자의 주체는 금융기관은 물론 재단, 기업 또는 개인투자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임팩트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투자 대상 사업이 설계 단계에서부터 재무적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사회혁신 비즈니스 모델로 이뤄져 있는지, 실제 운영 상태에서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재무적·사회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지를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평가지표다. 예를 들어, 1984년에 설립된 프랑스의 거대 사회적기업 그룹인 그룹SOS(Groupe SOS)2 28년간 프랑스 내 정부기관, 비영리단체, 협동조합, 기업들과 꾸준히 협력하며 쌓아온 취약계층 대상의 보건, 주거, 교육 및 직업훈련 프로젝트 운영 경험을 활용해 임팩트 투자 및 컨설팅 전문회사 CDI(Le Comptoir de l'Innovation·르 콩트와르 드 리노바시옹)를 설립했다.

 

CDI는 임팩트 투자를 활성화시키는 일종의중개업체(Intermediary Agency)’라고 볼 수 있다. 그룹SOS 45개 자회사 중 하나인 CDI는 그룹SOS 자체 사업과 다양한 국내외 고객들로부터 수시로 임팩트 투자를 위한 사업성과 평가 및 성장 전략에 대한 의뢰를 받는다. CDI는 자체 사업도 하지만 다른 임팩트 투자 대상 사업에 대한 성과 평가 측정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200개 재무적 성과 지표와 300개 사회적 성과 지표의 가중치로 구성된 CDI 평가 모델은 그룹SOS 내의 각 분야 전문가 및 협력 기관의 자문단을 통해 주기적으로 측정되고 검증 절차를 거친 후에 발표된다.

 

우선 200개의 재무적 성과 지표는 크게시장성운영 효율성재무적 구조 등 3가지로 분류된 지표를 종합해 도출한다. 이는 사업과 관련된 모든 경제적 재무적 배경과 변화 예측치를 적용하게 된다.예를 들어, 해당 산업의 거시경제적 전망 분석이나 사업 운영 모델의 효율성 분석, 매출 및 재무적 구조 등이 검토되고 사업의 형태(협회, 협동조합, 영리기업 등)를 감안한 각 지표의 가중치를 적용해 -3점에서 +5점 척도 내에서 매겨지게 된다.

 

반면, 300개의 사회적 성과 지표(비재무적 성과 지표)는 크게사회적 미션직업 창출 및 창출된 직업의 질지배구조환경적 영향 등 4가지 분야를 종합해 점수화된다. 사회적 성과는 평가되는 사업의 해당 분야와 해결하고자 하는 미션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른 가정이 적용돼야 한다. 따라서 어느 사업에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주요 지표 외에는 대부분 해당 사업의 미션과 분야에 따라 독립적으로 평가된다. ,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취해지는 사업 활동의 효과성(performance)과 효율성(efficiency), 당면 문제와의 관련성(relevance), 혁신성 (innovation) 및 운영 모델의 복제용이성(replicability) 평가 지표를 기본 뼈대로 삼는다.

 

이렇게 도출된 점수를 기초로 CDI는 그 사업의 환경과 형식에 따라 해당 분야 전문가의 자문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가중치를 적용, 재무적 성과 등급과 사회적 성과 등급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특히 투자자 입장에서 해석과 이해가 용이하도록 기존 시장에서의 등급 평가(AAA, AA, A, BBB, BB, B, CCC, CC, C, D)를 적용하고 섹터(사업 형태, 미션과 분야 등) 내 타 사업 대비 상대적 강점과 취약점도 함께 분석해 제공한다. 최종 성과 평가에서 재무적 성과나 사회적 성과가 마이너스로 평가된 사업은 아예 투자 고려대상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두 가지 성과 등급이 일정 한계치(threshold)를 넘어서는 대상 사업에 한해 임팩트 투자를 권유한다. 이 한계치는 사업의 형태나 다루고 있는 사회·환경적 미션과 분야에 따라 관련 업계 전문가의 정성적 판단력에 따라 수시로 조정된다. (그림2, 3)

 

그룹SOS45개 자회사 중 하나인 TÉ(Traiteur Éthique)는 파리시내의 고급 케이터링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250만 달러의 매출액을 올렸다. (그림 4) 2001년 설립 후 연평균 매출 및 수익률 성장세가 20%대에 이르는는 재무적 성과 외에 사회적 성과 측면에서도사회적 반향의 관련성(Social Response Relevance) △사회적 영향력의 효과성 (Performance) △해결책 운영모델의 효율성(Efficiency) △사회혁신성(Innovation) 등을 인정받아 CDI로부터 높은 등급을 받았다.

 

전 세계적으로 임팩트 투자는 민간 자본을 활용함으로써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사회 양극화 및 불안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 해결책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임팩트 투자가 활성화되려면 먼저 국내 대기업들이 핵심 역량과 관련도 없고 기존 비영리 단체들의 활동과 중복되는 자선봉사활동식의 사회공헌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전사적 가치와 맞는 혁신적인 임팩트 사업 모델을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노력에 전략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또한 CDI와 같은 전문적 역량을 갖춘 임팩트 투자 전문 중간기관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함으로써 임팩트 투자를 위한 전반적인 생태계 조성에도 힘써야 한다.

 

 

 

안은정 MYSC 수석 컨설턴트 ejahn@mysc.co.kr

필자는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맥킨지 서울 사무소에서 전략 컨설턴트로 근무했으며 LG전자 글로벌마케팅 부문에서 브랜드 전략을 담당했다. MYSC 창립 멤버로 그룹SOS의 한국진출을 추진했으며, MYSC 사업의 전략수립 및 국내외 기업과의 협력을 담당하고 있다.

 

 

 

 

디자인 싱킹으로 임팩트 투자를 설계하라

 

제대로 된 임팩트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초기부터 제대로 된 임팩트를 설계하는 게 필요하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제품의 생산 부문에서만의 관리가 아닌 엔지니어링, 영업, 마케팅, 그리고 노사관계에 이르는 전사적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이 필요한 것처럼 임팩트에도설계관리평가로 이어지는 일련의 전사적임팩트경영(Total Impact Management)이 필요하다.

 

다양한 가설을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점차 확고한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아가는 과거의 비즈니스 방법론은 <그림1>과 같은 프로세스를 따라갔다. , 어떠한 투입량(input)을 통해 어떠한 산출물(output)을 얻을 수 있고, 이에 따라 그것이 가져오는 결과물(outcome)과 임팩트(impact)를 예상해가는 구조였다.

 

물론 이러한 가설 역시 다양하고 구체적인 시장조사 방법론을 통해 탄생한다. 그러나 기존 시장조사방법론을 통해 지금과 같은 불확실성이 증대된 시대에 사회적 영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이 탄생할 확률은 극히 희박하다. 초창기 제록스가 복사기 사업에 뛰어들 때 주주들이누가 과연 복사본이 필요할까라는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는 사실은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찾는 데 있어 기존 시장 지식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음을 보여주는 강력한 증거다.

 

따라서 수많은 가설들을 실제화하면서 시장에서 통하는 하나의 비즈니스모델을 찾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쏟기보다는 먼저 성공할 확률이 높은 가설을 찾아내는 데 제한된 자원을 투입하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가설의 타당성과 채산성이 높을수록 해당 비즈니스가 성공할 확률도 높아진다. 기존의 시장조사 방법론으로는 발견되지 않던, 즉 기존의 시장 체계에서는 쉽게 포착되지 않던 소비자의 니즈와 비즈니스 기회를 탐색하는 접근 중의 하나가 바로디자인싱킹(design thinking)’ 접근이다. (그림 2)

 

 

디자인싱킹을 통한 임팩트 있는 비즈니스모델 찾기

디자인싱킹은 세계적인 디자인컨설팅 업체 IDEO의 공동대표 팀 브라운이 체계화한 접근법으로 디자인 업계가 사용해왔던 인간의 숨겨진 니즈를 발견해가는 방법론을 통칭하는 용어다. 잠재 고객 또는 사용자의 특정한 행동과 반복되는 행위의 관찰을 통해 숨겨진 니즈와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하는 게 디자인싱킹 접근법의 핵심이다. 임팩트 설계와 연결짓는다면, 기획 단계에서부터 실현될 임팩트에 대해 고려하는 게 디자인싱킹적 접근의 핵심이다.

 

IDEO인간중심 디자인 툴킷(Human-centered Design Toolkit)’은 디자인싱킹의 사용을관찰(hear)→설계(create)→실행(deliver)’의 세 단계 과정으로 설명한다. ‘관찰단계는 고객의 행동을 곁에서 지켜보며 패턴을 발견하는 과정이다. 여기서 얻은 정보의 분석을 통해 통찰을 얻어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현해내는 게설계이며, 최종적으로 시장에 선보이기에 앞서 프토로타입의 형식으로 고객이나 사용자의 사용을 통해 개선점을 찾아내는 단계가 바로실행이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고객조차 말하지 못했던, 혹은 시장조사팀조차 파악하지 못했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발굴될 확률이 높다.

 

디자인싱킹을 통한 BOP 접근

디자인싱킹을 통한 임팩트 기획은 BOP(Bottom of the pyramid)와 같은 시장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개발도상국 시장 역시 기존 시장조사 방법론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니즈와 이슈가 존재하며 시장을 분석하는 직원의 이해도에 따라 그 결과는 무의미한 정보의 나열에 불과할 경우가 많다. 따라서 디자인싱킹을 통한 잠재 사용자와 고객 관찰을 통해 생각지도 못했던 비즈니스모델이 탄생할 수 있다.

 

필자는 세계 최빈국 중 하나인 말라위의 한 마을에서 유엔새천년개발목표의 실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에 참가하고 있다. 지난해 필자가 속해 있는 팀은 전기와 취사에너지 공급이 없는 마을에서 옥수수 숯(charcoal)을 통해 에너지를 공급하는 비즈니스가 시장성이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비즈니스를 추진했다. 하지만 현지 반응은 미지근했고 프로젝트팀이 말라위를 떠난 후 한 달도 못 돼 사업은 중단됐다.

 

결국 올해 다시 방문을 했을 때는 프로젝트팀은 어떤 가설도 세우지 않은 채 디자인싱킹을 활용해 현지에 숨겨진 니즈와 기회를 모색해보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지인들을 대상으로사회적기업 아이디어 콘테스트를 개최했다. 마틴(18)이란 현지 청년은 전기가 없는 마을에서 밤이면 무척 지루하고 따분하다고 했다. ‘길고 지루한 밤을 즐겁게 보내기 위해서는엔터테인먼트가 필요하다고 보고이동식 태양광충전 영화관아이디어를 제출했다. 마틴의 아이디어는 최우수상을 받았다.

 

콘테스트에서 받은 상금을 종잣돈으로 마틴은 이후 자신의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실제 사업화해 지난 4개월간 약 5600콰차( 22달러) 정도의 수익을 올렸다. 그동안 시행착오를 거치며 디젤 기반의 소형 전기 발전기나 소용량 태양광 패널로는 채산성이 안 맞는다는 것도 깨달았다. 마틴은 곧 대용량 태양광 패널( 15만 원)을 구입할 계획이며 이 경우 지역사회에도 환원할 수 있는 충분한 수익이 나올 수 있을 거라고 말했다. 기존 상향식 비즈니스 가설 접근법에 따라 추진했던 옥수수 숯 사업이 현장을 떠나고 한 달도 지나지 않아 중단됐던 것과는 확연히 다른 결과였다.

 

마틴의이동식 태양광충전 영화관비즈니스모델이 성공할 확률이 높은 이유는 기획 자체에서부터 임팩트를 설계하는 디자인접근이 활용됐기 때문이다. ‘길고 지루한 밤과 같은 사실은 잠시 현장을 방문하고 돌아가는 외국인들이 간파하기 힘든 문제였다. 현지 고객들의 숨겨진 니즈가 디자인싱킹을 통해 노출됐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파악된 고객 및 사용자의 니즈를 접근하는 비즈니스의 임팩트는 수많은 가설 기반으로 진행되는 비즈니스 모델보다 더 강력하고 지속가능한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마틴이 증명한이동식 태양광충전 영화관비즈니스는 이제 임팩트 투자(impact investing)를 통해 보다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로 재탄생될 준비를 하고 있다.

 

사회혁신의 임팩트를 측정하는 데 중요한 것은 어떠한 임팩트를 초기 단계에서부터 정확하게 기획하고 설계하느냐에 달려 있다. 사업자의 가설에 기반한 임팩트가 아닌 현장의 고객과 사용자의 니즈에 기반을 둔 임팩트를 초기 단계에서부터 설계할 때 임팩트는 의미를 갖는다. 그러한 단계가 생략돼 나오는 임팩트는 평가와 측정을 한다고 하더라도 지속가능하지 못한 취약점을 가질 수 있다.

 

품질이 그러하듯 임팩트 역시 모든 제품과 서비스의 기획에서 평가까지 의도적으로 관리돼야 하며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 이제는 최고의 품질을 겨루는 시대가 아니라 적은 자원과 제한된 비용으로도 시장이 원하는 최대의 임팩트를 생산해내야 하는임팩트의 시대이기 때문이다. 전사적임팩트경영(Total Impact Management)에 대한 전략이 절실하다.

 

 

김정태 MYSC 이사 jtkim@mysc.co.kr

필자는 헐트국제경영대학원에서 사회적기업가정신 석사와 고려대 국제대학원에서 국제학 석사를 받았다. UN에서 공공부문 혁신을 담당했고, 2012년 델소셜이노베이션랩의 펠로우로 선발됐다. 디자인싱킹과 앙터프러너십을 융합한 통합모델을 통해 사회혁신을 기획하고 임팩트 투자를 통해 혁신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 <적정기술이란 무엇인가?(공저)>가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