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100달러짜리 첨단보청기, 어려운 분껜 40달러!

배성주 | 117호 (2012년 11월 Issue 2)

 

 

 

영국의 사회혁신 관련 비영리 단체이자 사회적기업 육성의 원조로 알려져 있는영 파운데이션(The Young Foundation)’은 사회적 혁신을보건복지, 의료, 교육, 위생, 환경, 안전 분야 등에서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실제로 구현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는 이전의혁신(Innovation)’이 경제적 가치창출이라는 전통적 목적에서 벗어나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으로까지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혁신 자체의 외연을 확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혁신의 구현을 위한 구체적인 도구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특히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은 기술혁신의 성과를 사회적 혁신과 연계해 사회적 목적 달성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삶의 질 향상, 건강, 환경 등 날로 증가하는 국가적·사회적 문제해결 수요에 대응해 과학기술 분야가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이라 할 수 있다. 과학기술 지식을 활용해 혁신적인 사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인류가 직면한 공통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해외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 사례 분석

1) Project Impact

프로젝트 임팩트(Project Impact)는 개도국에 대한 높은 품질과 적정 가격 수준의 의료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2000년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설립됐다. 프로젝트 임팩트의 주요 사업은 청각장애인에 대한 적정가격 보청기사업(AHAP·Affordable Hearing Aid Project)이다. AHAP의 타깃 소비자는 보청기 가격이 평균 1000달러 이상 넘어가면 구입할 엄두를 못 내는 개발도상국 및 선진국의 청각장애 빈곤층이다.1

 

프로젝트 임팩트는 개도국 청각장애인들이 보청기를 구매할 때 다음과 같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첫째, 과도하게 높은 가격이다. 보청기 수요의 대부분은 개도국 청각장애인들이다. 그런데도 제조기업들은 선진국을 타깃 시장으로 잡고 목표 이윤을 1000% 이상으로 설정했다. 그러다보니 개도국 청각장애인들이 구매하기에는 지나치게 제품 가격이 높았다. 둘째, 개도국에서 판매되는 저가 보청기 제품의 경우 품질이 떨어져 사용자 만족도가 낮았다. 셋째, 개도국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이 저가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별도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했다. 이외에 보청기와 같은 공공의료서비스 제품에 대한 접근성 자체가 부족하다는 것도 문제였다.

 

프로젝트 임팩트는 부품비용을 최소화해 가격은 낮추되 뛰어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저가 고품질 디지털 보청기임팩트 1(Impact 1)’을 개발했다. 주목할 점은 가격 전략이다. 똑같은 제품인데도 가격을 구매자 층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최소 40달러에서 최대 100달러까지 차별화했다. 이른바다층가격전략을 통해 개도국에서의 판매이윤은 줄이고 선진국에서의 이윤은 확대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연구개발 및 운영이 가능토록 했다. 이러한 다층가격전략은 프로젝트 임팩트의 설립자인 데이비드 그린(David Green)이 이전 직장이었던 오로랩(Aurolab)2 의 가격전략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이 밖에도 프로젝트 임팩트는 의료서비스 및 제품에 접근하기 어려운 개도국 청각장애인들을 고려해 보청기 공급을 위한 유통망도 구축했다. 특히 개도국 내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비영리 조직과 사회적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맺었다. , 인구 밀집 지역에 프로젝트 임팩트 자체적으로 독립 공급망(이어캠프·ear camps)을 설치하는 것은 물론 오로랩의 유통망(아이캠프·eye camps)과도 연계함으로써 도심 지역에선 주문 후 최대 2시간 이내에 제품을 받아볼 수 있도록 했다.이처럼 프로젝트 임팩트는 첨단기술을 활용해 사회적기업의 소비자를 고려한 적정 가격 제품을 개발·생산하고 다층 가격전략을 도입함으로써 자립적이며 지속가능한 사회적기업 모델을 제시한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다.

 

 

2) Solar Ear

2004년 하워드 와인스타인(Howard Weinstein)이 설립한 솔라이어(Solar Ear)는 개도국 청각장애인들이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는 보청기를 생산하는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이다. 이 회사는 보청기라는 제품 자체의 구입비용도 문제지만 작동을 위한 배터리 가격이 개도국 청각장애인이 부담하기 힘든 수준이라는 데 주목했다. 이에 전자제품 전문가들과 제조업체의 도움을 얻어 일반 배터리 대신 충전 가능한 태양열 전지를 사용하는 제품을 개발·생산했다. , 개도국 청각장애인들의 보청기 구입 장애물이었던 배터리를 태양열 전지로 교체함으로써 유지보수 비용을 낮췄다.

 

이 과정에서 솔라이어는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에 대해기술 수요자(Technology Seekers)-기술 공급자(Technology Providers)-자금 지원자(Supporters)’를 연결시켜 줌으로써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적정기술의 공유 및 거래, 공급을 돕는 온라인 플랫폼코페르닉(Kopernik)’을 적극 활용했다.

 

코페르닉의 메커니즘은 <그림3>과 같다. 우선 개도국의 커뮤니티(Technology Seekers) 등이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적정기술을 공개적으로 구하고 나서면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Technology Providers)이 코페르닉에 제안서를 보낸다. 코페르닉(플랫폼)은 이를 웹사이트(http://kopernik.info)에 공개해 개도국의 도입 여부를 타진한다. 개도국의 NGO 등에서 최종 도입을 확정하면 공개적으로 모금 활동이 시작된다. 사회적 기여를 희망하는 개인이나 기업, 금융회사 등 자금 지원자들(Supporters)이 십시일반 돈을 내놓는 일종의마이크로 펀딩을 통해 충분한 자금이 모아지면 해당 제품을 개발하거나 구입해 개도국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솔라이어의 모든 제품은 100달러 이하에 판매된다. 제품을 조립, 생산하는 직원들은 모두 청각장애인들이다. 개도국 청각장애인에게 적정 가격수준의 제품을 공급하는 것은 물론 지역 기반의 고용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는 셈이다. 솔라이어는 화석연료의 사용 및 폐기물 절감 등의 측면에서도 다양한 파급효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현재 여러 복지재단과 NGO를 통해 40여 개 국 약 2만여 명이 솔라이어의 보청기를 이용 중이다.

 

솔라이어는 청각장애인에 대한 보청기 공급을 통해 교육과 근로의 기회를 함께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크다. 특히, 코페르닉 같은 개방형 기술 거래소(Open Technology Marketplace) 플랫폼을 활용해 수혜자인 사용자(User)가 직접 제품의 기획·생산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점에 주목할 만하다. 사용자로서 청각장애인이 제품 기획과 생산 과정에 직접 참여하게 되면 장애인 자신의 수요를 더 잘 반영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이는 기술혁신 기회를 더욱 확대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낸다.

 

 

3) Vestergaard Frandsen

1957년 덴마크에서 직물기업으로 출발한 베스터가르드 프랑센(Vestergaard Frandsen)은 현재 스위스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개도국의 열대질병 방지를 위한 제품을 개발·생산하고 있다. 개도국에서 만연하는 수인성 열대 질병과 매개동물에 의한 열대 질병 예방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수도, 전기 등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아프리카 같은 저개발 국가들에서 단기적으로 효과적인 정수 시스템은 마실 물의 사용지점(POU·Point of Use)에서 직접 불순물을 여과하는 방식이다. 상수도 시설처럼 우리에게 익숙한 대단위 정수 시스템은 적합하지 않다. 공급지점(POE·Point of Entry) 형태의 정수 시스템, 즉 여과해 놓은 물을 일괄 공급하는 방식은 많은 전력과 공간 및 대규모 시설이 필요하고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베스터가르드 프랑센은 개별 정수를 위한 POU 형태의 휴대용 필터인라이프 스트로 퍼스널(LifeStraw® Personal, 2005)’, ‘라이프 스트로 패밀리(LifeStraw® Family, 2008)’를 출시했다. 사용자 자신의 흡입력을 여과를 위한 압력의 동력으로 활용하는 라이프 스트로 제품들은 별도의 전원이나 필터 교체 없이 대략 700리터 이상의 물을 정수할 수 있다.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여과율은 각각 99.9999%, 98.5%로 미국 환경청(EPA)의 품질 기준을 충족하는 수준이다. 이는 사용자(User)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제품개발의 핵심적 요건으로서 사용자 환경을 고려한 기술 및 제품 개발 사례라 할 수 있다. , 사용자가 직접적인 제품 개발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일반적 환경이 아닌 목적 대상의 사용 환경에 맞춰 기술을 적용하고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사용자 관점의 사회적 혁신을 실천한 사례라 할 수 있다.

 

베스터가르드 프랑센은 질병 치료 이전의 예방차원에서 인간의 기본적 환경보장 측면의 보건문제에 집중, 기술적 해결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전기 및 수도 인프라가 부족한 점을 감안해 장기간 및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형태의 사회적 혁신보다는 현실적으로 가능한 기술혁신 제품을 개발·공급했다. 삶의 환경 개선을 위한 기술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좀 더 접근성 높은 차원의 사회적 혁신을 주도한 것이다.

 

4) Institute for One World Health

원월드헬스(Institute for One World Health) 2000년 빅토리아 G. 헤일(Victoria G. Hale)이 설립한 미국 내 최초의 비영리 제약회사다. 수요는 많지만 시장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소외되는 질병 분야의 치료를 위한 R&D와 개도국에 대한 기술 전수에 힘쓰고 있다. 예를 들어 저개발국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흑열병, 말라리아 등 감염성 질환에 대한 의약품 연구개발을 통해 효능이 좋으면서도 저렴한 신약을 공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원월드헬스는 다양한 외부 재단의 지원금을 유치3 해 개도국과 함께 신약 수요를 분석하고 상품화를 위해 필요한 기술 개발 및 다양한 임상실험, 약품 최적화 등을 통해 신약 개발에 주력하며 개도국 생산자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제품을 생산, 유통한다.

 

기술력이 높은 다국적 제약사들이 개도국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특정 질병에 대한 치료제를 개발하고 생산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채산성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외면하는 현실에서 원월드헬스는 대학, 정부, 기업 등 다양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특정 질병 분야 치료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앞서 살펴본 프로젝트 임팩트나 솔라이어, 베스터가르드 프랑센의 사례와 같이 사용자의 수요가 제품 기술의 개발 및 판매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사회적기업과의 비교 분석

현재 우리나라에는 고용노동부가 인증한 많은 사회적기업이 있다. 그러나 기술혁신 등 과학기술적 측면에서 사회적 목적 달성을 위한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 설립은 미미한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2007년 사회적기업 육성법을 제정하고 사회적기업에 대한인증을 시행 중이다. 고용노동부는 현재 사회적기업을일자리 제공형’ ‘사회서비스 제공형’ ‘혼합형’ ‘지역사회 공헌형’ ‘기타형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인증하고 있다. 기술혁신을 중심으로 하는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 유형은 아예 포함돼 있지 않다.(1)

 

해외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이나 국내 사회적기업 모두사회적 혁신이라는 공익적 설립목적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은 동일하다. 문제해결의 궁극적 목표도 모두삶의 질 향상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추구한다. 프로젝트 임팩트와 솔라이어는 장애인에 대한 기술 혁신적 보조기구의 제공을 통해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소외된 취약계층에게 더 많은 사회적 기회를 제공한다. 베스터가드 프랑센과 원월드헬스는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 기술혁신을 활용한다.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들은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소외 계층을 위한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제공하려 한다. , 해외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이나 우리나라의 사회적기업 모두 공공 복지서비스 혜택의 사각지대에 놓여진 소외 계층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이한 점은 사회적 혁신의 수혜자인 사용자(User)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해외의 많은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들이 제품의 개발과정이나 판매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사용자를 참여시키고 있다. 또한, 직접적인 사용자 참여가 없는 사례라 하더라도 제품의 특성 자체에 사용자의 본질적인 환경특성 등을 고려해 간접적으로 그 수요를 반영하고 있다.(2)

 

대개 판매촉진을 위한 마케팅 노력은 제품 및 서비스 자체에 내포된다. 따라서 별도의 판매 증진 행위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사용자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제품과 서비스에 녹여내는 일이다. 사용자 혁신(User Innovation) 측면의 기술혁신을 통한 사회적기업 설립이 향후 지속가능한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의 중요한 요인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 육성 방안

기술 수요자와 기술 공급자를 연결하는사용자 중심의 개방형 온라인 기술 중개 플랫폼은 아직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의 설립이 미미한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인 육성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적극 고려해 볼 만하다. 이러한 플랫폼은 사회적 혁신을 위한 목적을 사전적으로 정의하고 그 목적에 맞는 기술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중개를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위에서 예로 든 코페르닉이나 미국의 제약회사 일라이 릴리(Eli Lily)가 설립한 크라우드 소싱(crowdsourcing) R&D 서비스인 이노센티브(Innocentive)가 개방형 온라인 기술 중개 플랫폼의 대표적 예다.

 

기술 공급자와 기술 수요자, 자금 지원자 등 각 주체들이 플랫폼을 매개체로 원활하게 활동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들이 비즈니스의 모든 단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사용자 중심의 플랫폼은 사용자들의 잠재된 수요까지 상품과 서비스에 직접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제품 및 서비스의 아이디어 단계는 물론 실제 사업화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사용자가 참여하게 되면 최종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성을 높여 시장에서의 이윤 창출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비자의 잠재적 니즈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사회적 혁신까지 구현해낼 수 있는 적정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가 필수다. 플랫폼의 형태가 개방성을 띠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자원기반관점(Resource-Based View)에서 개방형 혁신은 내·외부 자원의 구분 없이 활용 가능한 자원을 적극적으로 탐색·활용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예컨대 일반 기업은 물론, 출연연구소의 미활용 지식재산을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 설립과정에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

 

플랫폼 구축과 함께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의 설립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도 뒤따라야 한다. 사회적기업을 통해 창출된 이윤이 기술 공급자 및 자금 지원자에게 원활하게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사회적 혁신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확산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동시에 실패 자산 역시 사회적 혁신 모델의 자양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정착이 필요하다.

 

사용자 주도의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 육성 흐름에 기업이 동참하는 것은 기업의 전략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소비자 수요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과 축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기업이 분사나 사내 벤처 같은 형태로 사회적기업을 설립할 때 사용자를 참여시킨다면 그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공급자 중심 사고에서는 알 수 없었던 소비자들의 니즈까지 면밀히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의 사회적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 기업이 가진 핵심역량 혹은 유휴 기술자산을 활용해 기술집약형 사회적기업 설립을 지원함으로써 수혜자들과 함께 새로운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브랜드는 물론 고객 충성도 역시 제고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배성주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sjbae@yonsei.ac.kr

한상연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부연구위원 syhan@kistep.re.kr

 

배성주 교수는 미국 미시간대에서 정보경제학 석사와 MIT 슬론 스쿨에서 박사 학위(Technological Innovation, Entrepreneurship & Strategy)를 받았다. 홍콩대 경영대 교수를 지냈으며 현재 연세대 기술경영협동과정 실무위원장을 맡고 있다. 주 연구 분야는 SNS 등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신제품 개발과정, R&D 관리, 기술전략 및 기술조직 등이다.

 

한상연 부연구위원은 서울대 기술경영경제정책 대학원과정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은 후 3M코리아에서 2년간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기술혁신을 위한 외부지식의 내재화, R&D 조직 내 다양성, 민간 R&D 투자 확대를 위한 정책연구 등이다.

 

 

참고문헌

Chesbrough, H. W. (2003), Open innovation : The new imperative for creating and profiting from technology, Harvard Business Press.

Mulgan, G., Ali, R., Halkett, R. and Sanders, B. (2007), In and Out of Sync: The Challenge of Growing Social Innovation, NESTA.

Noya, A. (2009), The Changing Boundaries of Social Enterprise, OECD.

The Young Foundation (2006), Social Silicon Valleys: A Manifesto for Social Innovation, The Young Foundation.

Von Hippel, E. (1988), The sources of innov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WHO·WorldBank (2011), World Report on Disability, WHO·WorldBank.

노동부(2008), “사회적기업 육성 기본계획 (2008-2012)”.

송위진, 장영배, 성지은(2009), 「사회적 혁신과 기술집약형 기업」,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한상연·배성주(2012), 「기술집약적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방안 제언」, KISTEP Issue Paper 2012-11,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http://www.ashoka.org/fellow/3146 Ashoka, “David Green”

http://www.socialenterprise.or.kr/index.do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http://kopernik.info/ Korpenik 홈페이지

  • 배성주 | - (현)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 한국지식경영학회, 한국생사관리학회, 한국로지스틱스학회 이사
    - 전 홍콩대 경영대 교수 역임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