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Competitive Strategy in Practice

한국 발전의 비밀, k-strategy 빨리빨리’를 확장해 ‘민첩경영’을…

문휘창 | 114호 (2012년 10월 Issue 1)

 

 

지난 DBR 112호에 실린민첩+벤치마킹+융합+전념=K-Strategy’를 통해 한국 발전의 비밀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했었다. 몇몇 독자 겸 지인들이 이 글이 식전 식욕을 돋우는 전채(前菜·Appetizer)와 같다면서 한국 발전의 비밀에 대해 전채가 아닌 주요리(·Entrée)를 본격적으로 즐기고 싶다는 요청을 했다. 따라서 앞으로 K-Strategy의 민첩성, 벤치마킹, 융합, 그리고 전념 등 4가지 요소에 대해서 각각 깊이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번 글에서는 우선 K-Strategy의 민첩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민첩성(Agility)의 기본은 스피드(Speed)

 

외국인 학생이 많은 국제대학원에서 강의하는 필자는 그들로부터 한국인 학생들이 뭐든 빨리빨리 해결하려고 부산을 떠는 바람에 정신이 없다고 하는 불평을 가끔 듣곤 한다. 이에 인터넷에서빨리빨리란 단어를 검색하다가 한국인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매우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발견했다. ‘외국인이 뽑은 한국인들의빨리빨리 베스트 10’’이란 글에서 고개를 끄떡이게 하는 몇 가지를 뽑아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인들은 커피자판기에서 컵 나오는 곳에 손을 넣고 기다린다.’ ‘엘리베이터 문이 닫힐 때까지닫힘 버튼을 마구 누른다.’ ‘웹사이트가 3초 안에 안 열리면 그냥 닫아 버린다.’

 

한국인의 생활 속에 퍼져 있는 이러한 스피드는 기업의 경영에서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혁신 기업으로 유명한 듀폰(DuPont)의 최고경영자(CEO)였던 채드 홀리데이(Chad Holliday) 회장은 한국 기업의 경쟁력은 스피드라고 평가했다. 또한 많은 일본 학자들이나 기업인들 역시 이구동성으로 한국 기업이 일본 기업보다 좋은 성과를 이뤄내는 이유는 의사 결정과 이에 따른 실행 속도에 있어서 한국 기업이 일본 기업보다 훨씬 빠르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한국은 왜 빠른 발전, 빠른 향상, 빠른 처리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과 같이스피드에 목숨을 거는 것일까? 이를 경제학적 관점에서 찾아보기로 하자. 우위에 기초한 전통적 패러다임에 따르면 경제 성장은 각 나라에 있는 부존자원에 의해 결정된다. , 원유가 많이 생산되는 국가는 원유와 관련된 산업으로 발전을 하게 되며 노동인구가 많은 국가는 제조업과 같이 노동집약적인 산업으로 발전을 하게 된다. 이러한 패러다임에 의하면 부존자원이 거의 없는 한국은 과거의 개발도상국에서 지금과 같은 경제적 규모로 성장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DBR 103호에 실린 ‘“도저히 성공할 수 없는데 …” 에서 만들 수 있는 이유에서 강조했던 것과 같이 한국은 우위에 기초한 전통적인 패러다임을 따르지 않았다. 한국은 발전 초기에 절대적으로 부족한 부존자원의 열위를 극복하기 위해 남들보다 더 열심히 일해야 했다. 또한 한국 기업들이 끊임없이 혁신적인 전략을 추구하는 이유는 현재의 성장속도보다 더 빨리 발전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히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한국의 기업들은 현재 이룬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안주하는 거북이-외국기업

 

근래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IT 산업에서는 경쟁의 패턴이 매우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환경에서는 자사의 기술이 경쟁자보다 우위에 있다 할지라도 경쟁상황을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더 나아가 경영의 핵심은 단순히 경쟁자를 물리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요구를 세밀하게 관찰해서 경쟁력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기존의 경쟁우위에 안주해서 머뭇거리다가는 어느새 뒤처진다.

 

일본의 세계적 기업인 소니(Sony) 회장은소니의 최상의 목표는 현재 우리 회사가 갖고 있는 최고 수준의 기술을 진부하게 만드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러한 발언을 했던 당시 소니는 이미 세계 최고의 기업이었다. 그러나 소니는 자신의 성공에 안주했고 혁신을 위한 스피드가 떨어지면서 삼성전자와 같은 다른 기업의 추격을 받게 됐다. 소니는 결국 2009년 이래로 지금까지 4년 연속 손실을 기록하면서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다.

 

얼마 전 세계 최대의 휴대폰 제조사이며 핀란드의 자존심이라 일컬어지는 노키아(Nokia)의 주가가 급격하게 추락한 사례도 소니의 몰락과 같은 이유다. 노키아는 빠르게 변하는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자사가 정해놓은 휴대전화가 표준이 될 수 있다고 잘못 생각했던 것이다. 애플의 아이폰과 같은 새로운 제품이 등장하리라고는 생각도 못했던 것이다. 이후 노키아는 주요 자산을 모조리 폐기하고 20년 넘게 사용해온 심비안 운영체제를 미련 없이 버렸다. 뒤늦게 자신들의 잘못을 깨달은 노키아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을 잡으면서 새로운 활로를 찾고 있다. 그러나 이미 스피드에서 뒤처진 노키아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현재로서는 아직 불투명하다.

 

만족 못하는 토끼-한국 기업

 

 

2012 89일자 영국의 일간지 <가디언(The Guardian)>에 실린 ‘Samsung: Olympic smartphone firm aims for big global wins’라는 제목의 글에서 삼성전자가 애플을 제치고 세계 최대 스마트폰 회사로 올라선 것은스피드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가디언>은 삼성전자가 급성장한 이유가 위기의식에 자극받아 빠르게 움직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뉴욕타임즈> 역시 2012 92일자 ‘After verdict, assessing the Samsung strategy in South Korea’란 글에서 애플의 아이폰에 의해 주도된 스마트폰 붐에 노키아, 모토롤라(Motorola) 및 블랙베리(BlackBerry)가 삼성전자만큼 빠르게 대처하지 못해서 시장점유율을 잃었다고 밝혔다.

 

특히 <가디언>은 삼성전자의 전략과 관련해서 실제로 이건희 회장은여러 상황을 가정하고 각각에 맞는 대비책을 세워라” “제때 빨리 먼저 하는 스피드가 중요하다라는 식으로 시대에 따른 경영화두를 제시해 위기의식을 강조하면서 스피드를 강조했다는 일화들을 기사에서 소개했다. 이처럼 스피드는 한국 사회, 정부, 기업은 물론 개인에게까지 매우 광범위하게 퍼져 있어 한국 사회가 발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

 

이러한 스피드는 대기업이나 신기술 산업에서뿐만 아니라 중소상인들이 모인 기존 산업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국전쟁 이후로 피난민들이 주축이 돼 세운 동대문 의류시장은 1960년대 말부터 1990년대 말까지 집중적으로 성장했으나 이후 경제위기와 해외 저가 브랜드의 국내 진출로 한때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이러한 어려움을 동대문 의류시장은 다음과 같이 해결했다. 먼저 수많은 의류 관련 업체들이 반경 1㎞ 내에 집중해 의류의 기획부터 생산, 그리고 판매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단일지역으로 만들었다. 이러한 클러스터는 의류유통을 다른 어느 곳보다 빠르게 할 수 있었다. 특히 2000년대 들어 한류와 더불어 한국의 패션과 화장품이 인기를 얻으면서 동대문 의류시장은 세계 최대 패션시장 중 하나로 성장하게 된 것이다.

 

동대문시장의 국제경쟁력과 관련해서 동대문 의류시장과 비슷한 시장들을 중심으로 아시아의 다른 경쟁국들과 비교한 연구들이 몇 개 있다. 이 연구들의 결론은 대부분 한국의 동대문 의류시장이 디자인, 납기, 그리고 다품종 소량 생산에서 다른 국가들보다 경쟁력이 더 높다는 것이다. , 동대문 의류시장은 명품이나 인기 브랜드의 디자인을 최대한 빨리 모방해 제품화하고, 빠른 시일 내 시장에 유통시키며, 이와 비슷한 인기제품을 다양하게, 그리고 빨리 생산하고 유통시켰던 것이다. 이와 같이 동대문 의류시장은 스피드라는 경쟁력을 기초로 해서 발전했다.

 

민첩성(Agility)의 완결: 스피드(Speed)를 기본으로 한 정확성(Preciseness)

 

그러나 너무 스피드만 강조한 나머지 정확성을 등한시한다면 사고가 일어난다.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고는 일을 정확히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불량품이 발생하는 것은 제조과정이 정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부패가 만연하는 것은 인간관계 또는 사업상의 관계가 정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력만 갖고 될지, 아니면 뇌물을 줘야 일이 성사될지가 확실하지 않을 때 뇌물을 주게 된다. 뇌물을 받는 측에서도 이에 관한 절차와 규정이 미비할 경우 뇌물을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경제, 정치 및 사회 모든 분야에서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스피드에 정확성이 추가돼야 한다.

 

특히 선진국의 반열에 오르려면 일을 반드시 정확하게 해야 한다. 제대로 된 선진국에서는 부실공사는 상상도 못하는 일이고, 불량품 발생 확률은 미미하며, 부정부패는 언젠가는 폭로돼 반드시 값을 치르게 된다. 천연자원이 거의 없고 인력자원 또한 변변치 못했던 싱가포르가 짧은 기간에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적극적인 대외 개방과 더불어 사회 전반적으로 투명성을 통한 정확성을 높였기 때문이다.

 

흔히 한국 경제의 미래를 이야기할 때 기술 집약적인 산업구조로 전환할 것을 역설하며 연구개발 투자를 강조한다. 그러나 정확히 일을 하는 연구풍토가 조성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연구개발 투자는 제대로 된 성과를 이끌어내기 힘들다. 여기서 조심해야 할 점이 있다. 혹자는 우리 사회가 너무 빨리빨리 간다고 우려하면서 천천히 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잘못된 주장이다. 우리는빨리빨리문화를 버릴 것이 아니라정확성이 수반되는 빨리빨리로 탈바꿈 해야 한다.

 

스피드(Speed)가 없는 정확성(Preciseness)의 부작용

 

최근 선진국에서는 스피드와 관련된 문제들이 여러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정확성은 갖췄을지는 모르겠지만 스피드에서 너무 떨어지고 있다. 2010년 겨울 필자는 학술발표 때문에 프랑스 파리에 간 적이 있었다. 이왕 간 김에 시간을 쪼개어 휴일 유명한 베르사유궁전(Château de Versailles)을 방문하기로 마음 먹었다. 아침 일찍 출발해 도착했음에도 불구하고 베르사유궁전을 방문하려는 관객들의 줄이 너무나도 길었다. 오랜 시간 추위에 떨면서 기다리다가 마침내 실내로 들어오게 되었는데 황당한 광경을 볼 수 있었다.

 

 

사람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입장권을 파는 곳은 단 한 곳이었고 두 명의 직원이 있었음에도 단 한 명만이 방문객 인원 수와 성인과 아이의 구분 등을 꼼꼼하게 따져가면서 입장권을 팔고 있었다. 다른 한 명은 전화를 오랫동안 받고 있었다. (사진 1) 입장권 판매기는 고장이 나서 그저 장식품의 역할만을 하고 있었다. 속도는 찾아볼 수 없었고 정확성마저도 떨어지고 있었다. 매표소 앞에서 관광객들을 몇 시간씩 기다리게 할 것이 아니라 관람객에게 표를 빨리 판매해서 그 시간 동안 베르사유궁전을 더 관람할 수 있게 만드는 경영 마인드가 있어야 했다.

 

문화유산의 매표소에서만 이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평소 미국과 미국 제품을 그다지 달가워하지 않는다는 꼬리표를 달고 있는 프랑스 파리에서 미국의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인 켄터키프라이드치킨(Kentucky Fried Chicken·KFC)을 발견해 들어가 봤다. 오후9시가 된 시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사려고 몰려 있었다. 프랑스의 파리지앵들도 고급스러운 프랑스 음식보다는 프라이드 치킨과 같은 패스트푸드를 좋아하나 보다라고 속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매장을 잘 살펴보니 그게 아니었다.

 

생각보다 규모가 큰 이 매장에 많은 사람들이 줄을 길게 서 있는데 단지 몇 명의 점원만이 주문을 받고 있는 것이 문제였다. 게다가 외국인들도 생각보다 많았다.(사진 2) 이들에게 모든 것이 프랑스어로 되어 있는 메뉴, 그리고 생각보다 다양한 메뉴의 선택은 그리 쉬운 것이 아니었다. 점원은 외국인들이 주문한 것을 재확인하고 이를 주방에 넘겼다. 만약 프랑스어보다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영어를 가능한 많이 받아들이고 메뉴를 단순화해 주문을 받는 점원의 숫자를 늘렸더라면 회전율이 높아져서 훨씬 더 많은 매상을 올릴 것이다.

 

이러한 베르사유궁전의 매표 체계와 KFC의 주문 체계는 프랑스 사회 전반에 퍼져 있는 큰 문제의 불씨를 단편적으로나마 보여주고 있다. 프랑스는 이미 선진국으로 인정받고 있고 벌어둔 돈이 있어 지금 당장은 큰 문제가 드러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스피드와 역동성이 떨어진다면 언젠가는 사회 전반에서 큰일이 날 것이다. 실제 프랑스 이외의 다른 유럽 국가들 역시 직접 체험해보니 근래 심각하게 부각되고 있는 유럽의 경제위기가 그다지 새삼스럽게 느껴지지 않았다. 경제문제를 정부 재정이나 금융 등 거시경제정책으로만 해결할 것이 아니라 경영현장에서 어떻게 생산성을 높여야 할 것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을 해야 할 것이다.

 

한국에의 시사점

 

이러한 스피드와 정확성은 경제나 경영뿐만 아니라 스포츠를 포함한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2012년 여름 런던올림픽에서 한국 국가대표팀이 매우 좋은 성적을 거뒀다. 많은 스포츠 종목들이 스피드와 정확성을 중요시하지만, 특히 이를 잘 보여주는 것이 펜싱 경기다. 얇은 검을 사용해 상대방을 공략하는 펜싱은 정확성이 매우 중요하다. 유럽 선수들은 뛰어난 신체조건과 더불어 바로 이러한 정확성으로 그동안 세계 펜싱계를 주도해 왔다. 그런데 2012년 하계 올림픽에서 한국 국가대표팀은 불리한 신체조건을 빠른 발 움직임, 즉 스피드로 극복해 좋은 성적을 거뒀다.

 

많은 서양학자들이 한국의 경쟁력을 파악할 때 스피드만 보고 정확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한국의 정확성이 선진국만큼의 수준에 도달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빠른 스피드를 기반으로 한 어느 정도 비슷한 수준의 정확성은 한국 경제를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게 만든 원인 중 하나다. , 한국의 경쟁력은 스피드를 기반으로 한 정확성이고 이 두 요소를 다 포함하는 개념은 바로 민첩성(Agility)이다.

 

이솝우화의토끼와 거북이는 잘 알려져 있는 이야기다. 평소에 빨랐던 토끼는 자신의 능력을 맹신해 제대로 능력을 발휘하지 않았으나 빠른 한국은 지금도 열심히 뛰고 있다. ‘토끼거북이중에서 우리는 어느 모델을 택할 것인가? ‘거북이는 신중하고 정확할지 몰라도 절대로 빨리 뛸 수 없다. 한국은 토끼처럼 빨리 뛰면서 거북이의 신중함과 정확함도 갖춰야 한다. 앞으로 이러한 요소를 잘 배합해 나간다면 한국은 빠르면서도 정확한토끼가 돼 계속적인 발전을 이뤄나갈 수 있을 것이다.

 

문휘창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cmoon@snu.ac.kr

필자는 미국 워싱턴대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워싱턴대, 퍼시픽대, 스토니브룩 뉴욕주립대, 헬싱키 경제경영대, 일본 게이오대 등에서 강의했다. 주 연구 분야는 국제경쟁력, 경영전략, 해외직접투자, 문화경쟁력 등이다. 현재 국제학술지편집위원장도 맡고 있다. 다수의 국내외 기업, 외국정부(말레이시아, 두바이, 아제르바이잔, 중국 광둥성), 및 국제기구(APEC, UNCTAD, IBRD)의 자문을 담당했다.

  • 문휘창 문휘창 | - (현)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 (현) 국제학술지 편집위원장
    - (전)미국 워싱턴대, 퍼시픽대, 스토니브룩 뉴욕주립대, 헬싱키 경제경영대, 일본 게이오대 등 강의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