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전쟁과 경영

도전이 창의를 낳는다. 버마 정글 뚫은 英 침투부대 ‘친디트’

임용한 | 111호 (2012년 8월 Issue 2)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윙게이트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버마 정글에서 원거리 침투작전 부대친디트를 창설한 영국군 대령이다. 그는 영국, 인도, 구르카족 혼성부대를 편성, 살인적인 정글 적응 훈련을 시켰다. 모기가 득실대는 정글 속에 병사들을 맨몸으로 내몰았을 정도였다. 친디트는 두 달간 교량과 철도를 파괴하고 일본군 부대를 기습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고생과 희생에 비해 전과는 보잘것없었다는 평도 받는다. 윙게이트의 가혹한 훈련과 새로운 전술은 적의 장점을 단점으로 바꾸는 화학적 변화를 목표로 한 것이었다. 친디트가 연합군도 정글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자 일본군 사령부는 기존 수비전술로 버티기는 불가능하다고 성급하게 판단했다. 그들은 공세로 전환했고 정글을 가로질러 영국군을 공격하는 무리수(임팔 공세)를 뒀다. 결국 일본군은 이 전투에서 병력의 절반을 잃는 참극을 맞았고 버마 방어선도 붕괴했다.

 

모든 전쟁은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고통을 요구한다. 사람이 살 수 없는 극한의 지형에서도 전투는 벌어진다. 전쟁마다 악명 높은 전쟁터가 있지만 2차 세계대전 당시 버마전선 역시 인간한계를 시험하는 전장이었다.

 

포기 직전의 버마전선

오지 중의 오지였던 버마(현 미얀마)의 전략적 가치는 중국이었다. 일본과 싸우고 있는 장제스(蔣介石)의 중화민국에 연합군이 물자를 지원할 수 있는 통로는 인도-버마 루트뿐이었다. 일본군도 이를 알고 버마를 점령해서 루트를 차단했다. 일본군은 버마의 정글과 산악을 방패삼아 철벽 방어선을 구축했다.

 

버마 정글은 가혹했다. 칼날 같은 풀과 나뭇잎은 군복도 찢었다. 정글은 하도 빽빽해서 하루에 800m를 겨우 전진할 수 있는 곳도 있었다. 원시림의 바닥은 수십만 년간 썩은 부식토와 유해가스 덩어리였다. 그 부식토에는 가죽 군화도 오래 버티지 못했다. 기후는 건기와 우기가 있는데 우기에는 비가 매일 오고 건기에는 비가 2∼3일에 한번씩 왔다. 비가 오면 부식토는 썩은 진흙탕이 된다. 거머리, 흡혈파리, 모기가 우글거렸다. 상처와 부식토가 만나면 온갖 병과 기생충이 인체를 파고들었다.

 

정글로는 들어갈 수 없었던 영국군은 산악지대를 따라 공격했다. 일본군은 좁은 산길과 능선에 덫과 방어선을 구축하고 영국군을 요격했다. 일본군은 사기도 높고 정글 적응력도 좋았다. 병사들은 죽을 때까지 진지를 고수했고 명령이 떨어지면 정글 행군도 끄떡없이 해냈다. 지형, 사기, 훈련 모든 면에서 일본군이 우세했다. 버마에서 일본군을 몰아내려면 10배의 병력을 가지고도 모자랐다.

 

그러나 연합군은 버마까지 보낼 병력이 부족했다. 보급물자도 문제였다. 종이 한 장도 미국에서 태평양을 건너 호주, 인도, 파키스탄을 거쳐 버마로 보내야 했다. 소모되는 물자보다 운송비용이 몇 배로 들었다. 그러니 병력을 증원해도 보급품 조달이 가능할 지가 의문이었다. 연합군은 곤경에 빠졌다. 버마 전황을 타개할 방법이 없었다.

 

기인(奇人) 윙게이트

그때 한 명의 영국군 대령이 아프리카 전선에서 버마로 날아왔다. 오드 윙게이트는 잘 생기고 학자풍의 외모를 지닌 인물이었다. 그는 실제로 언어학자였고 성경과 고전을 달달 외웠다. 윙게이트는 영국군을 통틀어 최고의 괴짜였다. 상관에게 대들기 일쑤였고 명령도 잘 듣지 않았다. 고집은 굉장해서 자기주장을 펼 때면 누구의 말도 듣지 않고 상대가 지칠 때까지 우겼다.

 

이런 성격 못지않게 그를 유명하게 만든 건 그의 기행이었다. 정글에서도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책을 끼고 다니며 언어학과 철학에 대해 밑도 끝도 없이 토론을 했다. 대화할 사람이 없으면 혼자 밤새도록 중얼거리기도 했다. 부하들에게 명령을 내릴 때면 꼭 성경구절을 인용하곤 했다. 그렇게 이야기하기를 좋아했지만 누구와 이야기를 하다가 알람시계가 울리면 바로 이야기를 끊었다. 그 알람시계는 팔에 가죽 끈으로 매단 자명종이었다.

 

더럽고 지저분하기란 말로 할 수 없었다. 목욕은 거의 하지 않고 사람들과 이야기하면서 솔로 때를 밀었다. 때를 미는 것은 동양의 목욕법으로 서양에서는 지금도 모르는 사람이 많은데 모르는 게 다행이었다. 동양인이 이 모습을 보았다면 먹은 것이 올라왔을 거다. 하지만 서양인조차 구토를 느낄 순간도 있었다. 그는 차를 끓인 뒤에 양말로 걸러서 내놓기도 했다.

 

그의 기행은 괴짜 수준을 넘어 정신적인 불안을 의심할 수준이었다. 버마로 오기 전, 그는 에티오피아에서 게릴라전으로 독일군을 몰아내고 에티오피아 왕가를 복위시키는 큰 공을 세웠다. 그러나 정당한 포상을 받지 못하자 자살을 시도한 적도 있었다. 그는 기행으로 전쟁이 주는 긴장을 해소하고 있었을 수도 있지만 반대로 전쟁이 주는 특별한 긴장감과 위기감이 그의 불안정한 정신을 붙들어두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친디트 부대

따돌림을 받던 윙게이트를 버마로 호출한 사람은 아프리카 전선에서 롬멜에게 당했던 웨이블 장군이었다. 웨이블은 중동과 아프리카에서 벌인 윙게이트의 활약을 보면서 그가 이상하긴 하지만 단순 게릴라전 전문가를 넘어선 비상하고 도전적인 기상의 소유자라는 사실을 간파했다.

 

버마에 온 윙게이트는 정글로 들어가 게릴라전을 벌이는 원거리 침투작전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고안했다. 그리고 영국, 인도, 구르카족의 혼성부대를 편성해서 살인적인 정글 적응 훈련을 시켰다. 정글생활 최대의 고통이 수백 마리가 달려드는 모기인데 윙게이트는 아예 병사들을 맨몸으로 정글에 내몰아 모기들에게 피를 헌납(?)토록 하는 소위모기 회식을 시켜 저항력과 참을성을 기르도록 했다. 너무 힘들어 실신자가 속출했지만 윙게이트는 중단하지 않았다. 그렇게 탄생한 부대가친디트. 친디트는 버마 사원의 수호신인 친테(Chinthe)라는 괴수의 이름이 와전된 것이었다.

 

1944 2 3000명의 친디트가 정글로 침투했다. 처음에 일본군은 이들의 게릴라전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정글생활은 온갖 고통을 안겨주지만 제일 심각한 문제는 보급, 그중에서도 식량이다. 일반인의 상상과 달리 정글에는 먹을 게 거의 없다. 일본군은 친디트 부대가 오래 버티는 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친디트는 정글에서 항공기로 보급을 받는다는 무모한 아이디어로 정글에 도전했다. 받은 물자는 노새에 싣고 이동했다.

 

항공 보급이 생각처럼 쉽지 않았고 끝내 중단됐지만 항공보급을 믿고 일단 정글에 뛰어든 친디트는 역경을 이겨냈다. 두 달 동안 교량과 철도를 파괴하고 일본군 소부대를 기습하며 돌아다니다가 일본군의 포위망을 뚫고 생환했다.

 

냉정하게 따져보면 성공이라고 할 수는 없었다. 정글생활은 악몽이었다. , 박쥐, 벌레에 이르기까지 먹을 수 있는 건 모두 잡아먹었지만 전 부대원이 영양실조로 고생했다. 말라리아에 걸리면 윙게이트식 처방을 사용했는데 그건 계속 걷는 것이었다. 대원이 쓰러지면 버리거나 원주민에게 맡겼다. 부대원 3분의 1이 전사했고 살아남은 자도 전투불가능 판정을 받을 정도로 허약해졌다. 고생과 희생에 비해 전과도 보잘 것 없었다. 하지만 이 고통 속에서도 윙게이트는 언제나 솔선수범했고 강인하면서도 완고한 지도력과 리더십, 불굴의 인내와 의지로 부하들을 이끌었다. 친디트의 모험담은 영국군과 국민에게 용기와 감격을 줬다.

 

도전은 창의를, 창의는 창의를 낳는다.

준장으로 승진한 윙게이트는 보다 혁신적인 계획을 내놓았다. 8개 여단을 정글에 침투시켜 일본군 배후에 영구적인 작전기지를 건설하고 일본군의 주요 거점을 공격한다는 것이었다. 기지에는 활주로를 건설하고 항공지원으로 보급을 유지한다. 아무도 신뢰하지 않았지만 처칠은 이 구상에 매료돼 윙게이트의 열렬한 지지자가 됐다.

 

2차 대전 시절 처칠의 사진을 보면 한마디로 불독 같다는 인상을 받는다. 실제 그의 이미지는 투지와 끈기다. 하지만 그의 사진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반짝이고 총기 넘치는 눈동자를 볼 수 있다. 의외로 처칠은 기발하고 대담한 모험의 예찬가였다. 갈리폴리 습격, 코만도 창설과 같이 1, 2차 세계대전 동안 가장 대담하고 기습적이며 무모했던 작전의 배후에는 처칠이 있었다. 갈리폴리 작전은 대참사로 끝났고 코만도는 일희일비를 거듭하고 있었지만 처칠은 자신의 태도를 꺾지 않았다. 윙게이트의 활약을 보고받은 처칠은 그가 버마 전선의 난국을 타개할 수 있는, 그리고 그가 진정으로 찾고 있었던대담하고 기발하며 싸움을 할 줄 아는 적임자라고 믿었다.

 

처칠의 지원으로 윙게이트의 계획은 착수됐다. 그러나 12000명의 병력을 정글과 일본군을 가로질러 배후에 침투시킬 방법이 문제였다. 그러나 도전은 창의를 낳고, 창의는 창의를 낳는 법이다. 전투기 에이스였던 코크란 대령이 글라이더 착륙이란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수송기가 글라이더를 몇 대씩 매달고 수송하는 것이었다. 당시 글라이더란 파이프와 천으로 만들어졌다. 병사들 입장에선 쉽게 말해 캠핑용 텐트에 몸을 싣고 하늘을 나는 격이었다.

 

이때까지 정글에서는 아무도 시도해 본 적이 없는 모험이었지만 윙게이트와 코크란은 배포가 맞았다. 코크란은 단 1주일 만에 전 병력의 70%를 정글에 투하하는 데 성공했다. 일부 사고가 있었지만 정글 횡단의 고통과 희생에 비하면 훨씬 적은 피해였다.

 

1944 3월부터 8월까지 친디트는 브로드웨이라고 불린 정글 기지에서 일본군과 격전을 벌였다. 일본군이 공격해 오면 격퇴하고 일본군이 물러가면 진격해서 일본군 기지, 병참, 공격 목표를 닥치는 대로 파괴했다. 일본군 입장에서 친디트는 난데없이 신체 중심부에서 돋아난 암과 같았다. 일본군은 거세게 달려들었지만 이젠 거꾸로 그들이 정글이란 장벽을 뚫고 영국군을 공격해야 하는 처지가 돼 버렸다. 일본군은 11개 연대가 궤멸하는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윙게이트는 이 승리를 보지 못했다. 1944 3 24, 윙게이트는 타고 있던 폭격기가 추락해 사망했다.

 

나의 곤경을 적의 곤경으로 바꾸다

친디트 부대의 활약에 대해서는 지금까지도 상반된 평가가 존재한다. 도전과 모험심을 좋아하는 사람은 친디트를 찬양한다. 반면 그것이 전형적 허상이라고 비판하는 견해도 있다. 일본군을 많이 죽이긴 했지만 특별한 전략적 목표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이다. 친디트 역시 참극에 가까운 희생을 냈다. 8월에 철수할 때는 1개 연대가 1개 소대로 줄어든 곳도 있었다. 무엇보다도 부대원에 대한 혹사가 비판의 대상이 됐다. 그러나 버마에서 정면대결을 했더라면 연합군은 더 큰 희생을 냈을 것이다. 가혹한 훈련과 도전도 전술적으로 중요한 혁신을 이뤄냈다.

 

전쟁이나 경쟁에서 중요한 것은 적의 단점을 공략하는 것이다. 이때 보통은 적의 단점을 찾아내거나 적의 단점이 잘 드러나는 지형으로 적을 끌어내려고 한다. 그런데 버마처럼 적이 지리적 우위를 차지하고 웅크리고 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친디트 부대는 정글의 보호를 받던 일본군이 되레 정글과 싸우게 만들었다. 친디트의 가혹한 훈련과 정글 침투작전은 적의 장점을 단점으로 바꿨다는 점에 진정한 가치가 있다. 그리고 그 효과는 브로드웨이 공방전으로 끝나지 않았다. 친디트가 연합군도 정글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자 일본군 사령부는 기존 수비전술로 버티기는 불가능하다고 성급하게 판단했다. 그들은 공세로 전환했고 12만 명을 동원, 정글을 가로질러 영국군을 공격하는 무리수를 두게 된다. 이것이 유명한 인팔 공세(1944 3월 버마 주둔 일본군이 인도를 통해 중국으로 지원되는 연합군의 보급선을 차단하기 위해 인도와 버마 국경지대에 있던 소도시 인팔을 점거하려던 작전). 연합군과 달리 항공보급도 불가능했던 일본군은 정글의 덫에 걸려 아사와 병사로 병력의 절반을 잃는 참극을 맞았다. 버마 방어선도 붕괴해 버렸다. 모두 윙게이트의 혁신과 도전이 이끌어 낸 결과였다.

 

모든 기업은 직원들이 더 잘 훈련되고, 더 의욕적이며, 더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직원과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려고 시도할 때도 단순하게 단위 생산성만 높이려고 한다면 금세 한계에 달하고 직원들을 몰아세운다는 비난만 받을 가능성이 높다. 윙게이트의 가혹한 훈련과 새로운 전술은 적의 장점을 단점으로 바꾸는 화학적 변화를 목표로 한 것이었다. 이것이 그의 위대한 점이었고 적의 단점을 공략하는 새로운 차원의 방법이었다.

 

 

임용한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yhkmyy@hanmail.net

필자는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한국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과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 등 다수의 책과 논문을 저술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