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METATREND Report

라이프 3.0:항상 연결된 사람들, 경험을 공유하다

유인오 | 92호 (2011년 11월 Issue 1)
 
 
 
 
편집자주
메가트렌드에 비해 마이크로트렌드는 미세한 변화를 통해 파악되기 때문에 쉽게 인식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트렌드는 기업에 블루오션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상품을 통해 마이크로트렌드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메타트렌드연구소의 최신 연구 결과를 신사업 아이디어 개발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연결이 사람들의 삶의 형태를 바꾸고 있다. 항상 연결된(Always Connected) 환경과 모바일 인터넷 인프라를 통해 지속적이고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연결은 사람들의 삶의 영역을 넓히고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이런 연결을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만들어진다. 라이프 3.0(Life 3.0)이 그것이다.
 
라이프 3.0은 항상 연결된 환경인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뤄지는 새로운 형태의 라이프스타일이다. 기존 라이프스타일이 개인적인 욕구 충족 등 자기 자신만을 위한 것이었다면 라이프 3.0은 경험과 연결, 교감을 통해 자신과 자신 주위, 자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수많은 것들을 보듬어 안는 라이프스타일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모바일 기술, LBS와 증강현실 등으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은 물론 보이지 않는 가상의 존재들이 서로 관계를 맺고 교감을 이루게 된 이 새로운 세상은 라이프 3.0이라는 또 다른 형태의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해 나간다.
 
라이프 1.0에서는 기본적인 의식주를 해결함으로써 물질적 풍요를 추구해왔다. 라이프 2.0에서는 물질적인 풍요라는 욕구가 충족되면서 더 나은 삶을 위해 건강과 자신을 꾸미는 등 개인적 측면에서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춰왔다. 이제 라이프 3.0에 접어들면서 관계 속에서의 삶이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개인에만 초점을 맞춘 라이프 2.0에서 벗어나 관계에 중심을 맞추고 개인을 중심으로 자신의 주변에서부터 세계를 재구성하는 것이 바로 라이프 3.0이다.
 
느슨한 연결이 만드는 관계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을 통해 영향을 주고받는 사회적 동물이다. 위치와 시간을 넘나드는 새로운 연결 방식의 등장으로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인터넷과 모바일, 항상 연결된 환경은 사람들의 연결을 짧은 시간 동안의 긴밀한 관계가 아닌 항상 연결돼 있는 느슨한 관계로 만든다. 연결의 강도는 약해지는 대신 연결의 수와 시간은 비약적으로 증가한다.
 
이러한 연속적이고 느슨한 관계는 지구 전체를 하나로 묶는 공동체 의식을 발현시킬 뿐 아니라 개인의 취향이나 성격, 가치관에 따른 무수한 작은 커뮤니티를 구성하면서 경험과 연결, 교감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흐름을 만들어낸다.
 
물질의 풍요는 물질 자체보다 이를 통해 얻는 경험에 더욱 큰 가치를 부여하며 연결을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전파시킴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교감을 나눈다. 라이프 3.0의 핵심 키워드가 ‘경험, 연결, 교감’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경험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소비 형태
느슨한 연결을 통해 무수한 접점을 만들어낸 사람들은 이제 물질의 소유보다는 경험에 더욱 치중한다. 소유라는 개인적인 만족감보다 더욱 많고 다양한 경험에서 큰 만족감을 얻는다. 이 세상에는 경험할 것이 너무나 많고 자원과 시간은 제한돼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경험은 사람들을 유혹하고 움직이게 한다. 남들이 하지 않은 새로운 경험을 찾아 나서는 이들이 수많은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나간다.
 
무엇을 소유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경험 또는 제품이 제공하는 편의나 사용성, 산출물이 목적이 된다. 소유라는 물리적, 물질적 가치보다는 감성적인 무형의 가치가 더욱 중요하므로 경험이 제품의 진정한 가치가 된다.
 
경험을 추구하는 새로운 소비자 집단이 등장하면서 제품의 공유, 중고거래, 임대 서비스가 더욱 활발해진다. 이런 현대의 경험주의자들은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직접 사용해보는 것에 만족감을 느끼며 경험 자체에 목적을 둔 새로운 구매 패턴을 보인다. 특히 전자제품 같은 짧은 라이프사이클을 갖는 제품이 늘어나고 연결을 통해 자신과 취향이 같은 사람들을 언제 어디서라도 만나 교류할 수 있게 된 환경은 이러한 소비자 그룹의 성장을 더욱 부추긴다.
 
경험을 전파하는 매개체, 연결
연결은 라이프 3.0을 이끄는 강력한 힘이다. 항상 연결된 환경을 통해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연결된 상태를 유지한다. 연결은 모빌리티와 함께 혁신을 이끄는 힘이다. 복잡하고 광범위하게 얽힌 연결은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경험을 퍼뜨리고 강화해나간다. 연결을 통해 사람들은 무제한의 경험, 실시간의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경험을 확장하고 강화시키는 스트리밍이나 클라우드 같은 새로운 기술이 등장함에 따라 이런 경향은 더욱 강해진다.
 
사람들은 이제 온라인의 삶과 오프라인의 삶을 구분할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연결을 통해 언제든지 불러올 수 있고 항상 연결돼 있는 온라인 삶의 가치가 더욱 높아진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현실과 가상은 연결을 통해 우리 곁에 공존함에 따라 사람들은 이동 중과 같은 짧은 시간조차 연결과 관계를 통한 경험을 추구한다.
 
연결을 통해 전파되는 교감
한 사람의 영향력은 교감하는 사람들을 통해 네트워크 전체에 빠르게 전파된다.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교감이다. 연결된 수많은 사람 중 자신과 취향이나 가치관이 같은 사람들은 교감을 통해 충실한 경험의 전달자가 된다. 느슨한 연결의 수많은 링크는 사람들 사이에 교감을 불러일으키면서 역동적으로 뭉치고 흩어진다. 이런 과정에서 한 사람의 명성과 평판은 전체 노드에 전달된다.
 
 
이때 교감을 얻기 위해서는 전제 조건이 필요하다. 바로 진정성과 투명성이다. 가식과 거짓으로는 아무리 잘 구성된 네트워크와 연결되더라도 지속적인 교감을 얻을 수 없다. 따라서 관계를 통한 교감으로 완성되는 라이프 3.0에서는 진정성과 투명성이 중요한 가치가 된다. 사람들의 교감을 이끌어내려면 많은 사람들이 동감하고 공유할 수 있는 경험을 전달해야 한다.
 
또한 라이프 3.0에서는 한정된 지역과 계층에만 해당하는 작은 이슈에서부터 전 지구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거시적인 이슈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소재가 급격하게 부상하면서 전 세계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위키리크스(wikileaks.org)의 정보 공개로 인한 재스민혁명이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교감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사상, 경험을 교환하면서 더 너그러워지고 사회적인, 전지구적인 이슈에도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지구 반대편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미디어의 필터를 거치지 않고 실시간으로 날 것 그대로 전달됨으로 인해 더욱 쉽게 공감대를 형성하고 교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 지구적인 공감대 형성은 관계를 통한 교감의 형성을 통해 명성과 평판을 올리기 위한 기반이 된다. 특히 기존 라이프스타일에서의 목표가 물질적인 보상이었다면 라이프 3.0에서는 명성과 평판이 바로 그 사람의 사회적 위치이자 권력이고 힘이 된다.
 
 
교차하는 스트림 속의 삶
라이프 3.0의 시대는 기다림을 잃어버린 시대다. 궁금한 것은 바로 그 자리에서 찾고, 원하는 것은 즉시 해결한다. 지금 내가 있는 곳이 바로 일터이고 휴식처인 라이프스타일이 바로 라이프 3.0이다. 수많은 연결을 통해 사람들에게는 많은 정보가 쏟아져 들어온다. 이런 정보의 스트림, 콘텐츠의 스트림, 경험의 스트림들 사이에서 사람들은 원하는 스트림을 갈아타며 새로운 경험을 찾고 교감하기 위해 항해한다.
 
관계에 기반한 라이프스타일인 라이프 3.0에서는 연결을 통한 공유와 전파를 통해 실시간의 날 것에 가까운 경험, 여기에 누군가의 경험을 덧붙여 가공된 경험이 전 세계로 전파된다. 국가의 장벽이나 나이, 성별, 인종 등의 벽은 무의미하다. 나와 경험을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가가 이들을 연결하는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수많은 스트림은 나를 중심으로 흘러가고 나와 인터랙션함으로써 생명을 얻는다. 단순히 스트림의 수신자가 아닌 이를 변화시키거나 직접 새로운 스트림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유튜브는 동영상 공유 서비스일 뿐 댓글 이외의 소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를 극복하고 창의적인 소셜 활동을 펼친다. 유튜브를 통해 유명해진 ‘파돈 미’ 동영상은 한 사람이 부른 노래에 다른 사용자가 제목에 ‘re:’라는 리플라이(reply)의 줄임말을 덧붙여 다른 사용자의 동영상에 자신의 모습까지 함께 촬영한 새로운 동영상을 제작해 올렸다. 순식간에 re: 를 제목 앞에 붙인 동영상들이 10여 개 이상 올라와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었다.
 
연결을 통해 과도하게 쏟아지는 정보와 코텐츠, 경험은 우리에게 새로운 과제를 안겨준다. 바로 무수한 스트림 중 자신이 원하는 것, 자신과 가까운 것들을 주변으로 흐르게 하는 것이다. 스트림의 필터링 혹은 큐레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 스트림 셰이핑(Stream Shaping)이 필요한 시대다. 구글의 SNS 서비스인 구글+는 서클로 구성된 수많은 스트림으로 구성돼 있다. 소셜 스트림을 보기 좋게 만들어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스트림 셰이핑 서비스인 스트림+(Stream+)가 등장한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다듬어지지 않은 날 것의 힘
스트림 속에서 가장 큰 힘을 얻는 것은 바로 날 것에 가까운 콘텐츠다. 날 것은 진정성과 투명성을 의미할 뿐 아니라 여기에 실시간성이라는 또 다른 특징을 갖는다. 네덜란드 헤이그 법원에서 진행된 삼성전자의 애플 아이폰 판매금지 가처분 신청 재판은 현지의 한 언론인에 의해 법원 드라마로 재탄생했다. 네덜란드 현지 언론인인 안드레아스 우도 데 해스(Andreas Udo de Haes)는 법원에서 재판의 진행 과정을 트위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함으로써 화제를 모았다. 그가 트위터를 통해 전송한 내용은 중간에 어떠한 여과 없이 그대로 전해 법원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게 했다.
 
다듬어지지 않은, 거친 날 것은 불완전하고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이것은 스트림의 본질과도 맥을 같이한다. 영원히 완성을 향해 나가는 것이 스트림이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소셜 커넥션
라이프 3.0에서는 급격하게 성장해온 온라인의 삶과 가상의 삶이 현실과 교감하고 동기화하면서 하나로 합쳐지는 새로운 삶의 형태가 발현한다. 이미 소셜네트워크 같은 온라인에서의 삶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구글+, 포스퀘어 같은 여러 SNS 서비스를 통해 실생활 속으로 파고 들고 있다. 소셜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소셜 커머스나 집단지성 같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포스퀘어에서 시작한 LBS 기반 SNS 서비스는 이제 현실에서의 위치뿐 아니라 영화나 스포츠 경기, 음악회 등 특정 이벤트까지 체크인할 수 있는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페이스북의 라이크 버튼은 온라인의 콘텐츠뿐 아니라 현실 속의 특정 사물이나 위치에까지 적용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든다. 오토라이(AutoRAI)에서 르노가 시도한 RFID를 이용한 오프라인 라이크 버튼이 이를 잘 보여준다. 사람들은 온라인에서의 소셜 활동이 오프라인에까지 끊김 없이 이어지고 오프라인에서의 활동이 실시간으로 온라인으로 동기화되는 삶을 살아간다.
 
작고 사소한 것의 중요성
전 세계가 연결돼 있는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작고 사소한 것들이 주목받는다. 이것은 진지한 담론보다는 가벼운 이야기를 지향하는 현대인들의 취향과도 맞물려 있다. 사람들은 나를 중심으로 내 주위에서 벌어지는 일에 가장 큰 관심을 갖는다. 위치 기반 서비스는 나를 중심으로 방사형으로 서비스되고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로는 내가 세상을 어떻게 보고자 하는가에 따라 취사선택해 소통하고 싶은 대상들하고만 교류할 수 있다. 불편하거나 보고 싶지 않은 것들은 간단하게 무시해버려도 괜찮다. 반면에 나와 관련이 있는 것이라면 세심하게 관찰하고 요모조모 따져서 그 상황을 통제하려고 든다. 이제 사람들의 시선은 마이크로한 세계로 향한다.
 
 
미국 뉴욕에 살고 있는 뉴요커들이 하루 동안에 경험한 것들을 대본 형태로 적어 내려가는 뉴욕 라이츠 잇셀프(www.newyorkwritesitself.com) 역시 무신경하게 지나쳐버릴 작고 가벼운 사건들을 기록하는 사이트다. 이것들은 포스터, 전시회, 뮤직비디오, 단편영화를 위한 재료가 되는데 뉴요커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사람들이 작고 소소한 것들에 집중하기 시작하면서 삶에 대한 태도도 이전보다 더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나타난다. 여러 사람들의 각기 다른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조합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것이 라이프 3.0을 살고 있는 이들의 기본적인 사고 방식이다. 상품 시장은 지금까지 대규모 자본의 대량 생산을 중심으로 발전해왔지만 앞으로는 지식의 공유를 당연시하는 메이킹 문화와 3D 프린터와 같은 편리한 도구, 아두이노(Arduinno) 같은 플랫폼으로 개인화된 제품, 혹은 DIY 같은 방식으로 여러 가지 제품들을 생산해낸다. 거대 기업들이 만든 제품들은 획일화돼 있지만 개인들은 그들의 숫자와 개성만큼이나 다양한 상품들을 만들어낼 수 있다.
 
와이어드(www.wired.com)의 편집장을 지냈던 크리스 앤더슨이 2004년 10월 기고한 ‘롱테일’에서 주목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다양성이다. 그는 리얼네트웍스(RealNetworks)에서 만든 회원제 음악 사이트, 랩소디(www.rhapsody.com)와 아마존(www.amazon.com)의 매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소수의 히트상품은 여전히 잘 팔리지만 일 년에 단 한 번 판매되는 무수히 다양한 상품들에도 주목했다. 제한적인 기술과 한정된 자원 때문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했던 과거와 달리 인터넷 시대에는 무한대의 매대와 실시간 판매추세, 대중들의 의견 공유 같은 속성 때문에 다양한 상품들이 끊임 없이 팔리는 풍요의 시대로 정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개인이 주인공이 되는 삶
개인들은 작고 사소한 것의 중요성을 증명하는 가장 작은 단위다.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이 새로운 시대에서 개인들은 스스로 주인공이 돼 존재감을 키워간다. 남이 만들어놓은 것을 바라보는 관객이 아니라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출하고 반영하도록 압력을 행사하는 강력한 개인들이 출현한다.
 
갓투비(got2b.ru)는 새로 나온 헤어스프레이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쇼핑몰에 이색적인 체험 부스를 설치했다. 원형으로 된 포토 부스에 들어가서 셔터를 누르면 갑자기 바람이 불어서 머리카락이 제멋대로 휘날리는 모습이 사진으로 찍힌다. 잠시 후 찍힌 사진이 출력되는데 그것은 자신의 얼굴만 담긴 사진이 아니라 갓투비 헤어스프레이 광고 형태로 출력된다. ‘갓투비를 사용한다면 이런 일은 절대 일어날 수 없습니다’는 홍보문구와 함께. 이 사진은 헤어룩스(www.hairlooks.ru)를 통해 헤어스프레이 광고 배너 형태로 개인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게재할 수 있다. 내가 광고의 주인공이 되는 것이다. 혹은 나와 비슷한 평범한 사람들이 갓투비의 광고모델이 된다. 갓투비는 이 프로모션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10% 끌어올렸고 40%의 매출 증가와 50%의 팔로어 증가, 3배의 사이트 방문자 수를 기록했다
 
 
유인오 메타트렌드미디어그룹 대표이사 willbe@metatrendmedia.com,
신동윤 메타트렌드미디어그룹 수석연구원 dyshin@metatrendmedia.com
 
메타트렌드연구소(METATREND Institute·www.themetatrend.com)는 상품 중심의 최신 마이크로 트렌드를 분석해 전 세계 주요 미디어, 글로벌 기업,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가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목표로 운영되는 글로벌 트렌드 연구소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