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왜구 격파한 정지와 무명용사들

임용한 | 40호 (2009년 9월 Issue 1)
한국과 일본의 사이를 빗대어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한다. 2000년 역사를 돌이켜봐도 그 이상 적절한 표현이 없을 듯하다. 한국과 일본 주변에 몇 개의 나라가 더 있기라도 했다면 양국 관계는 좀더 다양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일본의 동쪽은 지구의 반을 차지하는 망망대해고, 마주 보는 나라라고는 한국뿐이니 양국 관계는 편할 날이 없었다.
 
한일 관계 악연의 상징은 왜구다. 왜구가 언제부터 있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신라나 백제가 겨우 도시국가 형태로 첫발을 내디뎠을 때부터 왜구 이야기가 등장한다. 신라의 박혁거세가 6촌의 추대를 받아 경주 분지를 지배하는 왕으로 즉위하던 때가 기원전 57년이다. 그가 즉위한 후 최초의 사건이 왜구가 서라벌로 쳐들어온 일이다. 사로 6촌의 주민들이 자유인 신분을 포기하고 자진해서 왕의 신하가 되기로 결심한 데에는 서로 단합해 왜구를 격퇴해야 한다는 이유도 적지 않게 작용했을 것이다.
 
이렇게 우리 역사 속으로 들어온 왜구는 1000년이 넘도록 해안가와 섬 주민을 괴롭혔다. 그래도 14세기까지는 왜구에 대한 기록이 많지 않다. 왜구가 없어서가 아니라, 오늘날 사소한 교통사고는 보도되지 않듯 소규모 해적들이라 역사책에 기록될 만큼 큰 피해를 입히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대규모 왜구의 침공과 신무기
1350년 수천 명의 왜구가 경남 고성군에 상륙했다. 이때부터 악몽이 시작되는데 수천, 수만 명의 왜구가 수백 척의 함대를 이끌고 고려를 유린하기 시작했다. 고려는 참담하게 당할 수밖에 없었다. 왜구의 함대는 300척이 넘을 때도 있었다. 당시 고려가 보유한 전체 함선은 100척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그마저도 나가서 왜구를 토벌하기는커녕 행여 예성강을 타고 개경으로 들어올까봐 개경의 포구와 강둑을 지키기에만 급급했다. 왜구는 태연히 개경의 턱밑인 예성강 하구나 강화도, 교동에 진을 치고 앉아 수도로 들어오는 조운선(세금으로 거둔 곡식을 실은 배)을 접수했다.
 
이때부터 대략 16세기까지가 왜구의 전성기다. 그들은 고려만 유린한 게 아니라 대만을 점령해 통치하고, 중국 해안가를 초토화시키고, 필리핀과 인도네시아까지 진출했다. 사무라이의 상징이 된 일본도가 신무기로 명성을 떨치기 시작한 것도 이때부터다. 원래 도는 한 손으로 쓰는 무기였다. 물론 두 손으로 휘두르는 것도 있었지만, 관우의 청룡언월도까지는 아니더라도 대개의 양손도는 크고 무거웠다. 그런데 일본도는 중국의 양손도보다는 가볍고 날카로웠으며, 한손도보다는 길고 사람을 단숨에 동강내버릴 정도로 강력한 위력을 발휘했다. 창은 일본도보다 길지만, 방패를 든 보병이 사용하는 창은 동선이 단조로워 일본도의 속도와 움직임을 당해내지 못했다. 창 대신 도를 들고 대항하면, 일반적인 도보다 길고 강력한 일본도는 한손도의 사정권 밖에서 방패와 사람을 단번에 동강내버렸다.
 
하지만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고려군도 꽤 강했다. 처음에는 바다보다 육지에서 고려군이 더 잘 싸웠다. 고려군이 왜구에 고전한 이유는 전투력의 열세 탓이 아니라 기동력에서 밀렸기 때문이다. 고려는 거란, 몽골 등 북방 민족과의 전쟁에만 매달렸기 때문에 수군 양성에 소홀했다. 갑작스레 왜구의 규모가 커지자 함대가 부족한 고려는 바다로 나갈 수 없었다. 할 수 없이 육지만 지켜야 했는데, 전 해안선을 빈틈없이 지키려면 병력을 흩어 산개시켜야 하고, 병력을 충분히 모아놓으면 빈 공간이 생겼다. 왜구는 이 약점을 이용해 고려군이 뭉치면 우회해서 빈 곳을 찌르고, 산개하면 공격해 각개격파했다. 무선도 전화도 없던 시절이라 구원 부대가 연락을 받고 출동하면 왜구는 이미 바다 위에 떠 있었다.
 
왜구의 히트앤드런 전법에 속수무책
 
이런 ‘히트앤드런’ 전법에 고려는 속수무책이었다. 주민들이 떠나버려 해안가 도시와 마을은 무인지대가 됐다. 간혹 사람들이 돌아와도 집을 짓지 못하고 주변 산속에 토굴을 파고 살았다. 바다에서 관측이 되는 지점에서는 농사도 짓지 못했고, 바닷가로 나가 고기를 잡고 조개를 주은 뒤에는 발자국과 흔적을 지우며 토굴로 돌아갔다. 자기 나라에 살면서 탈주범처럼 생활해야 했으니 그 기막힘이 어떠했을까?
 
1374년 고려의 맹장 최영은 굉장한 계획을 내놓는다. 육지에 웅크리고 앉아 왜구를 막는 데 한계가 있으니, 2000척의 병선을 건조하고 수군 10만을 양성해 바다에서 왜구를 격퇴하자는 것이었다.
 
생각은 좋았지만 시행하기는 쉽지 않았다. 이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20년은 필요했기 때문이다. 공민왕은 고민에 빠졌는데, 이때 혜성처럼 등장한 무장이 정지(鄭地)다. 그의 방안은 한마디로 양보다 질을 추구하자는 거였다. 왜구의 장기는 일본도로 상징되는 백병전이다. 왜구가 일본도만 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하여간 백병전 능력은 대단해 고려군, 중국군, 심지어 몽골군도 이들과의 백병전을 두려워했다.
그래서 고려군이나 중국군은 해전에서도 큰 배를 선호했다. 대형선의 높고 튼튼한 뱃전은 바다에서는 성벽과도 같은 역할을 했다. 이곳에 사수를 배치해 사격전을 펼쳤다. 반대로 왜구는 소형 쾌속선을 타고 접근전을 폈다. 배에 근접하면 도끼로 배에 구멍을 내거나, 배 안으로 뛰어들어 난도질을 했다. 전술적으로 보면 왜구가 우위에 있었다. 흔들리는 배에서 쏘는 화살은 정확도가 떨어졌다. 사격으로 적을 제압하려면 최소한 십자화망(十字火網)을 구축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왜구보다 2배 이상의 병력이 필요했다.
 
왜구도 방패와 보호구로 화살을 막으며 접근할 텐데, 화살 공격은 어느 정도 적을 해치울 수는 있겠지만 배의 전진을 멈출 수는 없었다. 결국 왜구는 둔탁하고 느린 고려의 병선에 달라붙는다. 그리고 배로 뛰어들어와 장악하거나, 배에 구멍을 내고 떠나간다. 파손된 병선은 침몰하거나 움직임이 둔해져 함대로부터 낙오되고 만다. 좌초한 병선은 상처 입은 들소가 하이에나 떼에 둘러싸이는 것과 똑같은 운명에 처한다.
 
붙들어 매기 전법으로 반격
정지의 목표는 고려의 형편에 맞는 해전술을 개발해 병력 부담을 줄이고 단위 전투력을 높이자는 것이었다. 그는 고향인 나주로 내려가 나주와 목포, 그리고 주변의 섬들에서 바다에 익숙한 장병들을 불러 모았다. 그들과 함께 전술을 개발하고, 기계를 만들고, 병사를 조련했다. 이때 개발한 전술이 ‘왜선 붙들어 매기’다. 병사들이 긴 장대에 갈고리와 밀대를 각각 장착한다. 왜구의 쾌속선이 접근하면 한 팀은 밀대로 밀어 왜선이 더 이상 접근하지 못하게 하고, 한 팀은 갈고리로 왜선을 붙잡는다. 그리고 꼼짝달싹하지 못하게 된 왜선에 화살과 돌을 퍼붓는다. 이는 한 수병의 아이디어였다고 하는데, 나중에 화약 무기를 발명하자 이 전술의 효과가 극대화됐다. 꼼짝 못하게 된 왜선을 폭탄 한 방으로 날려버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바다에서 자란 용사들을 모집해 새로운 전술과 기구로 무장하고 혹독하게 훈련한 정지 부대는 고려 최강의 함대가 됐다. 그들은 왜구와의 일대일 승부에서 승리함으로써 최소한 2, 3배의 병력으로 싸워야 했던 과거의 공식을 깨뜨렸다. 1376년 최무선의 노력으로 화기 생산에 성공하면서 정지 부대에도 화약이 보급됐다. 신무기를 장착한 정지 함대의 전투력은 이제 다수의 왜구도 격파할 수 있는 수준으로 향상됐다. 그 절정이 1383년 지금의 노량 앞바다에서 벌어진 관음포 해전이다. 왜구는 120척의 함대를 앞세워 남해로 밀고 들어왔다. 정지의 개량 전술에 이미 당해본 경험이 있던 왜구는 소형선 위주의 공격 전술을 개량해 140명이 탈 수 있는 대형선 20척까지 마련했다. 고려의 대형선에 보통 100명 정도가 탔으니 대단히 큰 배였다. 고려군의 갈고리 전술을 무력화시키고, 대형선으로 충돌해 백병전으로 고려군을 제압한다는 전략이었다.
 
훈련과 능력 향상의 중요성
정지는 왜구의 절반밖에 되지 않는 병력으로 이들과 맞서 대승을 거뒀다. 왜구의 대형선 20척 중 17척을 파괴한 대승리였다. 이때부터 해전의 주도권이 확고하게 고려로 넘어왔다.
 
정지의 성공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오랫동안 학계에서는 육지 방어에서 해양 방어로 바꾼 발상의 전환, 화약이라는 신무기 사용, 새로운 전술을 그 비결로 꼽아왔다. 그러나 여기에는 한 가지 중요한 요소가 빠져 있다. 바로 ‘훈련’이다. 아무리 좋은 전술과 무기를 사용해도 병사들의 숙련도가 떨어지면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 전쟁사에서 제일 판단하기 어렵고, 그렇기 때문에 쉽게 무시되는 요소가 바로 이 부분이다. 예를 들면 한국전쟁 때 한국군과 인민군은 병력 손실이 많은 무모한 돌격 전술을 자주 사용했다. 지휘관이 이 방식에 회의적이었다고 해도 다른 방법이 없었다. 조직적인 공격을 수행할 만한 훈련과 장비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정지 부대의 최대 장점은 바로 훈련이었다. 정지는 바다로 나가기 전에 8년이란 시간을 들여 부대를 조련했다. 그의 부대원들은 나중에 교동으로 집단 이주해 강화도와 한강 입구를 방어하는 임무를 맡았는데, 그는 해상에서 다른 부대원 10명을 이겨낸다는 평가도 받았다. 예순이 넘은 후에도 아직 젊은이보다 나으니 현역으로 동원하자는 건의가 올라올 정도였다.
 
경제가 어렵고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새로운 경영 이론과 전략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다. 그 대신 기본과 원칙에 대해서는 소홀해지기 쉽다. 우직하다는 게 다 좋은 건 아니지만 기본을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중에서도 제일 기본적인 원칙으로 조직의 힘을 좌우하는 첫 번째 요소는 ‘구성원의 훈련과 능력 향상’이다.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필자는 연세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한국사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과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 등 다수의 책과 논문을 저술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