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Trend in Digital

‘안 쓰는 장난감으로...’
고객 사로잡는 친환경 경험

254호 (2018년 8월 Issue 1)

PDF 다운로드 횟수 10회중 1회차 차감됩니다.
다운을 진행하시겠습니까?
아티클 다운로드(PDF)
4,000원
편집자주
메타트렌드연구소(METATREND Institute)는 사용자 경험 중심의 마이크로 트렌드를 분석해 전 세계 주요 글로벌 기업, 공공기관, 학계, 미디어 등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트렌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업과 소비자가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는 데 도움을 주겠다는 목표하에 사용자 경험 디자인, 신상품 컨셉 개발, 미래 시나리오 연구, 브랜드 전략 컨설팅, 사용자 리서치, 트렌드 워크숍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인간이 만들어내는 쓰레기로 인해 사회•경제적인 부담이 증가하고 인간의 건강까지 위협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지구 온난화 등 기후 변화가 초래하는 환경적인 악영향에 대한 막연한 관심을 넘어 실질적이고 보다 직접적인 피해 가능성에 대한 대중의 경각심이 커졌다. 이에 따라 기업들도 친환경적인 제조 환경을 구축하는 한편 이러한 활동을 홍보하는 데 열심이다.

친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하는 재활용 가구
어린이용 장난감의 90%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고, 평균 수명은 6개월 남짓이다. 벨기에의 에코버디(ecoBirdy)는 재활용하기 쉽도록 친환경 플라스틱인 에코에틸렌(Ecoethylene)으로만 가구를 만든다. 2017년부터 가구 제조업 외에 교육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학교에 방문해 별생각 없이 버린 장난감이 땅에 매립되거나 바다로 유입돼 환경 오염을 일으킨다는 내용을 담은 이야기책을 아이들과 함께 읽는다. 그다음 학생들에게 집에서 안 쓰는 장난감을 가져와서 수집 용기에 넣도록 안내한다. 이렇게 수집한 플라스틱 장난감으로 어린이용 의자나 책상, 조명 등을 만들어 준다.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 환경에 대해 책으로 배우는 것을 넘어서 직접 쓰레기를 재활용하는 생생한 체험 교육이 이뤄진다. 지금까지 재활용 사업을 진행해온 기업의 역량을 이용해 친환경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와 연계해 서비스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원과 미래의 고객들을 확보한다. 아이들은 자신이 사용하던 장난감으로 만든 가구를 사용하며 재활용의 가치를 학습하고, 환경 문제에 대해 고민해보는 소중한 기회를 얻는다.


맥주병으로 모래를 만드는 과정을 체험하는 기기
뉴질랜드의 맥주 제조사인 DB브루어리스(DB Breweries)도 친환경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대표적인 회사다. 회수된 빈 병 가운데 재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손상된 병을 파쇄해 모래를 만들어 건설사에 판매한다. 폐맥주병으로 건축 및 토목업계에 필요한 재료를 제공하는 동시에 회사의 추가적인 수익을 확보할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이는 건설 현장에서 콘크리트 등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래나 자갈을 산이나 바다에서 무분별하게 채취해 주변 생태계를 파괴하는 문제를 부분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아이디어기도 하다. 이 회사는 맥주병의 수거와 선별, 파쇄, 재가공 등을 실행할 수 있는 생산 및 유통 시스템을 갖추고 건설사에 맥주병으로 만든 모래를 판매한다. 여기에 더해 이러한 재활용 공정을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하며 경험할 수 있도록 간단한 기기를 술집에 설치했다. 맥주를 다 마신 후 빈 맥주병을 자동판매기처럼 생긴 DB 익스포트 샌드 머신(DB Export Sand Machine)에 넣으면 모래가 돼 떨어진다. 맥주병으로 만든 모래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눈으로 보고 체감할 수 있다.

요즘에는 많은 기업이 환경친화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고 적극 홍보한다. 그 때문에 소비자들은 이런 활동의 진위를 구분할 수 없을뿐더러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너무나 당연시해 더 이상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런데 DB 브루어리의 익스포트 샌드 머신은 사용자에게 인상적인 재활용 경험을 주며 친환경적인 기업이라는 확실한 증거가 된다. 환경을 고려하는 라이프스타일에 어울리는 브랜드로 기억되는 데 도움을 준다..


필자소개
유인오 메타트렌드연구소 대표 willbe@themetatrend.com
민희 메타트렌드연구소 수석연구원 hee@themetatrend.com
동아비즈니스리뷰 258호 Delicious Strategy 2018년 10월 Issue 1 목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