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역발상의 CEO 맥아더, 초긴축 전투를 하다

임용한 | 59호 (2010년 6월 Issue 2)
1942년 3월 17일 맥아더는 바닷물에 형편없이 젖은 몰골로 호주에 도착했다. 3월 12일 작은 어뢰정으로 필리핀의 콜레히돌 요새를 탈출해 5일 동안 태평양의 절반을 건너 호주에 당도했다. 그를 위해 미 극동군 사령관 자리가 준비돼 있었다. 그러나 맥아더 개인적으로는 참담한 순간이었다. 그는 병사들을 필리핀에 남겨 두고 지휘관인 자신만 홀로 빠져나왔다는 불명예를 안았다. 맥아더가 필리핀을 탈출한 지 두 달 후, 콜레히돌 전투는 미군 역사상 최악의 패배라는 꼬리표와 함께 종결됐다. 필리핀에서 미군과 필리핀군 14만 명이 일본군의 포로가 됐다.
 
평생을 엘리트 중의 엘리트로 살아왔고, 자존심에 관한 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인물이었던 맥아더였다. 웬만한 사람이라면 정신적 충격과 자괴감을 이겨내기 힘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맥아더는 멜버른에 마련된 사무실로 곧바로 출근해 미 극동군 지휘 업무를 시작했다. 당시 그의 내면적 고통이 어떠했는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적어도 주변 사람들에게 맥아더는 필리핀 패전의 충격을 전혀 내비치지 않았다.
 
맥아더의 태도는 옳았다. 그 자리에서 포기하고 은퇴한다면 모를까, 절치부심의 자세로 반격해 승리를 얻기 원한다면 냉정함을 잃지 말아야 한다. 당시 미군에는 1분 1초의 시간도 부족했다. 태평양 전쟁은 세계 역사상 가장 넓은 전쟁터였다. 유럽 전선을 통째로 들어내 태평양 바다 한가운데 놓아보더라도, 육지의 크기가 태평양의 절반도 가리지 못한다. 하지만 이 엄청나게 넓은 전장에서 전쟁을 치를 준비는 전혀 돼 있지 않았다. 호주군만 해도 현지에 있는 병력은 2만 명에 불과했다. 전함과 비행기는 고사하고 소총조차 제대로 없었다. 일본군은 호주 북단까지 왔는데, 연합군의 장비와 물자는 모두 미국에서 수송해 와서 호주에서 조립하고, 다시 현지로 발송해야 했다.
 
맥아더의 탁월한 조직 운영 능력
 
맥아더는 우선 군대와 필요한 장비를 마련해 전쟁 준비를 하고, 태평양에서 전쟁을 치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했다. 이 시스템이란 게 보통이 아니었다. 예를 들어 인도 북부의 인팔 전선에 가는 물자가 연필 한 자루라고 할지라도, 미국에서 우선 호주로 발송한 후 호주에서 인도로 갔다. 인도에 물자가 도착하더라도 실제 전선으로까지 수송하는 게 문제였다. 일단 인도에서 철도로 파키스탄으로 가는데, 파키스탄은 협궤라 열차를 바꿔 물자를 실어야 했다. 철도가 끝나면 도로, 도로가 끝나면 다시 인부를 동원하고 나서야 비로소 현지 미군에게 물자가 전달됐다.
 
경영이란 관점에서 볼 때, 당시 맥아더는 다국적 기업의 최고경영자(CEO)가 되어 역사상 유래 없는 세계 최대의 영업망을 구축해야 하는 임무를 맡은 격이었다. 1940년대 당시엔 제 아무리 세계적인 기업이라 할지라도 전 세계에 걸쳐 영업망을 갖춘 다국적 기업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더욱이 이렇게 크고, 복잡하고, 수많은 인종을 포괄하며 연필부터 항공모함까지 세상에 있는 모든 물품을 다 취급해야 하는 회사는 아마 지금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초를 다투는 긴박한 상황에서 단기간에 이 임무를 완수해냈다. 나중에 일본군은 최후의 순간, 즉 호주 침공을 앞두고 꾸물거렸다는 비판을 듣는다. 하지만 그들은 미군이 이토록 빨리 군대를 정비하고 반격해 올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다.
 
여기에 더해 CEO 맥아더에게는 또 하나의 난제가 떨어졌다. 이런 엄청난 전쟁터를 초긴축 재정으로 꾸려나가야 했다. 천하의 미국도 유럽과 태평양 2개의 전장을 동시에 지원하기에는 힘에 부쳤다. 그래서 유럽에 물자를 집중 지원하고, 유럽 전쟁을 끝낼 동안 태평양은 어떻게든 버텨보자는 전략을 이용했다. 이렇게 한쪽에 몰아주는 방식은 전쟁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그 정도가 심했다.
 
맥아더에게 배달된 물자는 유럽 전선의 겨우 5%에 불과했다. 태평양 전쟁을 얘기할 때 우리는 칼과 악으로 버티는 일본군과 미군의 물량공세를 대비시키는 데 익숙해져 있다. 특히 상륙작전 때 미군의 사전 포격은 대단했다. 보통 전함이 함포사격만 몇 시간을 해대고, 그게 끝나면 전투기들이 날아와 다시 1시간 정도 폭격을 했다. 작은 섬이라면 통째로 사라져 버릴 것 같은 느낌마저 준다. 덕분에 미군이라고 하면 ‘흥청망청’이라는 이미지가 굳어져버렸다. 하지만 이렇게 무시무시한 미군의 물량작전도 사실은 맥아더 사령부가 유럽 전선의 5%의 자본만을 가지고, 초긴축·초합리 경영으로 이루어낸 성과였다.
 
맥아더가 태평양 전쟁의 영웅이라는 점은 누구나 알지만 정작 그의 공로와 능력이 무엇인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그것은 우리가 사령관이라고 하면 전략, 전술 분야만을 생각하고, 사령관이 경영자의 기능도 함께 지닌다는 사실을 간과하기 때문이다. 태평양 전쟁에서 맥아더의 승리는, 절반은 조직 운영 능력과 경영능력의 승리였다.
 
맥아더의 기행(奇行)은 열정의 발로
경영자로서 맥아더는 비범한 지성과 재능을 지닌 인물이었다. 그는 어떤 보고서든지 한번 쓱 훑어보기만 해도, 구석에 씌어있는 문구까지 정확히 기억했다고 한다. 모든 사람들이 그의 비범한 기억력에 찬탄을 금치 못했다. 하지만, 지능과 암기력만으로는 절대로 맥아더와 같은 경지에 이르지 못한다. 비범한 기억력의 근본 비결은 조직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과 관심, 그리고 지식이다.
 
맥아더의 기행, 특히 최고 사령관이 총알이 날아다니는 최전선까지 나가 서성대는 기벽은 유명한 일화를 많이 남겼다. 레이테 섬에서는 해안 교두보도 아직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상륙정을 타고 해안에 내려갔다. 한 중위가 너무나 놀란 나머지, 무례하게 4성 장군인 맥아더의 팔을 잡아끌었다. 장군은 개의치 않았다. 오히려 격전이 벌어지고 있는 비행장까지 가서 미군 전초병을 지나 앞으로 나갔다. 전략적으로 중요한 활주로의 상태를 봐야겠다는 게 이유였다. 그 활주로를 가운데 두고 양군이 대치 중이었는데, 활주로 건너편에 최소한 800명의 일본군이 있었다. 맥아더는 활주로를 발로 확인하면서 그 앞을 걸어다녔다. 그것도 노란색 레인코트를 입은 채로 말이다. 한 미군 병사는 일본군이 맥아더를 왜 쏘지 않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레이테에 있었던 일본군 대령은 맥아더가 그 섬에 왔다는 말을 종전 때까지도 믿지 않았다고 회고했다.
 
그날 밤 일본 전투기들이 레이테 해에 정박한 미군 함정을 공습했다. 그들은 맥아더를 잡기 위해 맥아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순양함을 집중 공격했다(해군은 맥아더가 순양함에서 상륙작전을 참관하는 것도 반대했었다). 그때 맥아더는 해변의 그물침대에 누워서 그 광경을 보고 있었다. 수행원들은 함정에서 전투기의 공격을 받는 것과 아직도 해변에서 날아오는 저격병의 총알 중 어느 것이 더 위험할까를 두고 계속 고민해야 했다.
 
맥아더의 이런 행동에 대해 황당하다는 해석부터 18세기 전쟁의 향수에서 벗어나지 못한 행동이라든가, 카리스마와 자기 과시에 목숨도 아끼지 않는 고약한 성격이라는 등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그러나 이것이야말로 전쟁과 군, 병사들의 심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파악하고, 감각을 잃지 않으려는 그의 열정과 노력의 일환이다.
이런 비범한 열정과 지성으로 맥아더는 앞으로 벌어질 상황을 예측했다. 대응방안을 내놓는 데 있어서도 누구보다 뛰어났다. 맥아더는 항상 최선과 최악의 상황을 전제한 후 두 경우 모두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내놓았다고 한다.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행하기가 쉽지 않은데, 맥아더의 기획안은 늘 그런 식이었다. 어찌나 완벽했던지 한마디의 반론도 나오지 않는 경우가 허다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맥아더의 참모들은 모두 예스맨으로 채워졌다”거나 “맥아더는 일체의 반론을 허용하지 않는 지도자”라는 비난도 받게 됐다. 물론 맥아더도 판단착오를 할 때가 있었고, 개중에 어이없는 참모들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맥아더의 기획안에 대해 반론이 여간해서 나오지 않았던 이유는, 그의 작전이 워낙 완벽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전술가
2차 세계 대전 중에 한 미군 장교가 일기에 이런 글을 남겼다. “유럽에는 패튼, 태평양에는 맥아더가 있다.” 이 말이 무슨 뜻일까? 일단 두 사람의 공통점은 각각의 전선에서 최고령자라는 사실이다. 맥아더는 1880년 생, 패튼은 1885년 생이다. 부유하고 귀족적인 가정환경 아래에서 자랐던 이들은 자기 과시욕이 강하고 오만했으며, 성격도 제멋대로였다. 개인적인 정서와 삶의 취향도 그들이 살았던 19, 20세기가 아니라 18세기 이전에 머물러 있었다. 그러나 두 사람의 진정한 공통점은 이런 모든 구시대적 요소에도 불구하고, 가장 깨어있고 앞서가는 전략가였다는 사실이다. 2차 세계대전 중에 미군 지휘관들은 대체로 보수적이었다. 그들은 유럽의 지휘관들에 비해 전쟁 경험이 거의 없었다. 반면 병력과 물자 면에서는 우월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미군 지휘관들은 교과서적이고 안전한 전술, 모험을 하기보다는 지지 않는 전술을 선호했다.
 
패튼은 이것을 “겁쟁이들의 싸움”이라고 했다. 패튼은 육지에서 모험적인 전쟁을 했다. 그가 탱크부대로 적진을 종단하는 전격전을 선보였을 때 많은 장군들이 물었다. “탱크를 몰고 적진 깊숙이 침투하면 측면이 무방비 상태가 된다. 적이 후방 보급로를 끊고 측면을 공격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 답은 “대응책이 없다”였다. 그러니 더 빨리 치고 들어가서 적이 측면을 공격할 여유를 주지 말고 적을 궤멸시켜야 한다. 이론적으로는 위험이 크지만 현실적으로는 이길 확률이 훨씬 높다. 이것이 진정한 전사(戰士)의 싸움법이다.
 
맥아더 역시 그랬다. 태평양에서 맥아더가 세운 전술은 일명 ‘개구리 뛰기 전술’이었다. 이 전술은 전선을 연결해서 안전하게 밀고 올라가는 방법이 아니라 개구리가 점프 하듯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거점만 건너뛰면서 점령하는 전술이었다. 즉, 주력 수비대의 주둔으로 강력한 방어 태세를 갖춘 일본군 거점을 우회해 배후 지역 섬에 병력을 상륙시켜 보급선을 차단시킴으로써 일본군을 무력화하는 전법이었다. 별 것 아닌 듯한 발상 같지만, 막상 전쟁터에서는 쉽게 엄두를 내지 못하는 전법이다. 더구나 맥아더의 전장은 패튼처럼 육지가 아니라 망망대해와 섬이었다. 작전지도상으로 보면 전격전보다도 더 위험한 후방 낙하 작전에 가깝다. 탱크는 돌아서 나올 수라도 있다. 하지만 섬에 고립되면 방법이 없다. 더 불안한 요소는 1942년 당시만 해도 해군과 공군 전력에서 일본군이 거의 압도적이었다는 사실이다. 오죽하면 미군 주력 전투기 중 하나의 별명이 ‘날아다니는 관’이었을까. 미군기가 성능면에서 일본의 제로센(零戰·태평양 전쟁 당시 일본 해군의 주력 함상 전투기)을 압도하기 시작한 건 1944년이 되어서였다. 바다와 공중에서 꼼짝 못하는 처지에 병사들을 적진 안쪽으로 침투시킨다는 게 가능한 이야기일까?
 
당연히 불가능하다. 일본군도 그렇게 생각했다. 일본군이 순식간에 태평양을 석권할 수 있었던 이유는 태평양 전체가 무방비 상태였기 때문이다. 필리핀에 14만의 미군 및 필리핀 군대가 있었지만 이들의 무장·훈련 상태는 형편없었다. 하지만 일본군이 점령한 태평양은 달랐다. 일본군은 잘 훈련돼 있고, 장비도 더 우수했다. 일본군은 전쟁의 미래에 대해 낙관하고 있었다. 원래 공격군은 수비군보다 몇 배의 희생을 각오해야 하는 법이다. 더욱이 일본군은 최후의 1인까지 항전한다는 결사의 각오로 무장하고 있었다. 일본군은, 이 드넓은 태평양을 미군이 탈환하려다간, 감당 못할 희생과 엄청난 물자, 그리고 기나긴 시간이 요구되리라고 확신했다. 따라서 결국 미군은 제풀에 지쳐 태평양을 두고 협정을 맺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맥아더의 반격과 일본군의 자멸
일본군의 예상은 뉴기니 전선에서부터 깨졌다. 일본군은 미군이 호주 방어를 위해 열심히 참호나 땅굴이나 파고 있으리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실제 미군은 뉴기니에서부터 반격해 나왔다. 당시 미군과 호주군의 열악한 병력 및 장비, 훈련 수준과 그간의 패전 경력으로 볼 때, 뉴기니 반격에서 드러난 용맹함과 대담함은 스스로 세계에서 제일 과감하다고 생각하는 일본군을 뛰어 넘기 충분했다. 1905년 맥아더는 중위 시절에 부친을 따라 일본을 순방한 적이 있었다. 필리핀에서 아픈 경험을 했던 맥아더는 날카로운 지성으로 일본군의 특징을 명확하게 간파했다. 맥아더는 부하 장교들에게 이렇게 강조했다. “절대로 일본놈들에게 먼저 제군들을 공격할 기회를 허용하지 마라. 일본군은 사전에 마련된 계획에 따라 공격할 때는 매우 효과적이다. 반면에 어떤 일이 닥쳐올지 예측하지 못한 상태에서 먼저 공격을 받게 되면 상황은 이와 전혀 다르다.” 일본군은 조직과 사고의 경직성 때문에 패배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애초에 매뉴얼을 작성해 놓지 않는다. 따라서 상상하지 못한 위기(패전)가 닥치면 감당하지 못했다. 배로 비유하면, 선실 하나를 침수시켜 막을 수 있는 위기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결국 배 전체를 침몰시켜 버리는 격이었다. 맥아더는 당시까지 불패의 군대였던 일본군의 약점을 명확하게 찾아냈다. “일본군의 돌진에 두려워하지 마라. 그 돌격 속에 일본군의 약점이 있다. 적이 예상하지 못하는 전술과 기동으로 전쟁의 주도권을 장악하라. 그리하면 일본군은 허둥대고 실수를 거듭할 것이다.” 이 판단이 태평양 전쟁의 양상을 180도 바꿔놓았다.
 
미군의 반격에 대응해서 일본군은 솔로몬 제도의 섬들을 연결하는 방어선을 구상하고 있었다. 그러나 미군은 일본군의 예상처럼 전선을 형성하고 밀고 올라오지 않았다. 일본군이 뉴기니를 침공하면서 최고의 요충으로 간주했던 곳이 뉴기니 바로 위쪽 뉴브리튼 섬에 위치한 라바울이었다. 10만의 일본군이 눈을 부라리며 결전을 기다렸다. 그러나 미군은 끝내 오지 않았다. 미군은 라바울을 건너 뛰어 위쪽의 부겐빌 섬을 쳤다. 태평양 전쟁이 종결될 때까지 미군은 87차례의 상륙작전을 전개했다. 그 중 상당수는 적군의 주의를 돌리는 기만작전이었다. 맥아더는 기습적인 상륙과 공수낙하, 전선을 무시한 침투, 왼쪽을 찌르고 오른쪽을 치는 양동작전을 기막히고 빠르게 해냈다. 일본군은 미군의 의도를 몰라 허둥대고 엉뚱한 곳에 병력을 분산했다. 그 사이에 일본군의 보급로와 교통로는 단절됐다. 공격도 후퇴도 불가능했다. 이런 상황을 대비한 전술도, 위기 상황 대처법을 적어놓은 매뉴얼도 없었던 일본군은 ‘돌격과 옥쇄’라는 정신적 흥분상태로 대처했다. 항전은 처절하고 심지어 감동적이기까지 했다. 하지만 미군 사망자 대비 일본군 사망자의 비율은 최고 수준으로 올라갔다.
 
물론 개구리 뛰기 전술이 맥아더 혼자만의 생각은 아니었다. 하지만 맥아더는 역사상 그 어떤 지휘관보다도 이 작전을 신속하고 유연하게 해치웠다. 결국 그는 태평양 전쟁을 최소의 비용, 최소의 희생으로 최단시간 내에 끝내는 업적을 이뤄냈다. 태평양 전쟁에서 미군 전체 희생자 수는 유럽 벌지(Bulge) 전투 하나에서 입은 연합군 희생자 수에 불과했다. 나중에 일본군 지휘관은 “뉴기니에서 맥아더의 반격이 시작되고, 그 전술적 의미를 깨달았을 때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뉴기니에서의 반격이야말로 일본군이 가장 두려워하던 가정 중의 하나였으며, 설마 하는 수준에서 던져보았던 최악의 악몽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개구리 뛰기 전술이 성공하기까지 수많은 노력과 창의적 시도가 뒷받침됐다. 섬에서 싸웠던 해병대와 육군 병사들은 유럽 전선에서도 유례가 없던 혈전을 펼쳤고, 80여 차례가 넘는 상륙작전을 시도했다. 공군 조종사들은 느리고 둔한 전투기 와일드 캣으로 일본의 날렵한 제로센을 이겨내는 전술을 개발했다. 해군은 적보다 더 많은 배를 침몰시키면서도 전쟁에서 이기는 법을 찾아냈다. 이런 방법은 맥아더가 고안해낸 게 아니었다. 맥아더가 놀라운 용기와 판단력으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자, 부하 장성과 병사들이 찾아낸 방법들이었다. 세세한 지침을 내리기보다, 휘하 장병들을 독려해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하는 자질이야말로 지휘관의 진정한 역량이 아닐까.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