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11] 대체현실을 비즈니스 현실로

DBR | 4호 (2008년 3월 Issue 1)
제인 맥고니걸
 
향후 많은 비즈니스들은 게임, 특히 ‘대체현실게임(ARGs· Alternate Reality Games)’을 통해 중요한 혁신을 이뤄낼 것이다. 기업들은 주문 제작한 대체현실게임을 사용, 강력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특정 비즈니스 문제의 해결책을 찾으면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더욱 빠르고 믿을만한 혁신을 이뤄낼 것이다.
 
대체현실게임은 대규모 멀티플레이어가 완전히 몰입하는 경험을 하도록 돼 있다. 사람들은 며칠, 몇 주, 몇 달 동안 실제 생활에서 이런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꼭두각시 전문가’로 일컬어지는 대체현실게임 디자이너들은 웹사이트, 이메일, 핸드폰 문자, 온라인 동영상, 팟캐스트를 통해 수많은 이야기와, 퍼즐, 임무를 분배한다. 빌딩 지역을 맡은 게이머들은 위키피디아,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채팅, 블로그를 사용해 단서를 분석하고, 해석 내용을 놓고 논쟁을 벌이며, 임무 실행을 위한 전략을 세우고, 게임 내 사건을 예측해 궁극적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상업적 대체현실게임 시장은 전 세계 수 백 만 명의 게이머들이 참여하고 있는 게임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틈새시장에 속한다. 하지만 기업 고객들에게는 궁극적으로 현실 비즈니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플랫폼, 즉 새로운 운영체제가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대체현실게임은 사람들이 보다 생산적이고 만족스럽게 협력할 수 있도록 습득하기 쉽지 않은 스킬을 갖게 해준다. 대체현실게임은 수십 가지 협력에 필요한 지식을 가르친다. 이 지식에는 협력 탐지, 주어진 업무에 가장 적합한 협력자 가려내는 방법, 사람들을 자극하는 방법, 빠르게 실험적 대책을 가려내고 검증하는 능력 등이 포함된다. 게이머들은 이런 기술을 활용해 서로의 지식, 능력을 확장하고 증대시킨다. 대체현실게임은 직원들이 공식적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집단적 지식을 가르친다. 따라서 별다른 전환과정 없이도 직원들은 직접적으로 현실에 대처하는 방법을 게임을 통해 얻게 된다.
 
협력에 필요한 지식이 비즈니스에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대체현실게임은 일상 업무에 진정한 자극을 주게 될 것이다. 새로운 화제가 등장해 게이머들을 동시에 긴장시키고 퍼즐과 단서들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대체현실게임은 현실의 회의보다 더 흥미롭다. 게임의 협력 구조는 간단하다. 협력자들이 구체적 목표를 향해 움직이고 계속 서로의 논리, 전략, 결과를 공유하는 것이다. 또 ‘꼭두각시 전문가’는 게이머들의 노력을 평가해서 보상하고, 새로운 도전 과제 제출 시간을 측정해서 게이머들이 다양한 성공을 경험하게 한다.
 
대체현실게임이 전통적인 시나리오 설계와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활동이 발전한 대안이라고 생각해 보자. 최근에 12개국 1700여 명의 게이머들은 내가 개발을 도운 대체현실게임 ‘석유 없는 세상’을 운영하고 있다(http://worldwithoutoil.org 참고). 게이머들은 한 개인으로 게임에 참여한다. 그러나 그들은 강력한 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협력해서 석유 위기를 조사하고, 그들이 연구한 내용을 공유한다. 그들은 함께 구축한 지식을 바탕으로 가솔린, 디젤, 항공유 가격과 보유량의 가상 변화를 예측한다. 그들은 에너지 부족이 산업과 세계 질서를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해서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실질적 미래 딜레마 관리를 위한 그럴듯한 전략을 세워서 석유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완화시킨다.
 
대체현실게임 프레임워크는 게이머들에게 현실 세계에 특별한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가상 세계에서 현실의 위험을 파악하게 해준다. 따라서 비즈니스에서의 혁신과 같은 특정 주제를 담아 주문 제작한 대체현실게임이 활용되는 것이다. 결국 대체현실게임은 내부 사업 발주를 위한 도구, 또는 전세계 전문가 집단이 사업 예측에 참여하는 도구로 이용될 것이다. 궁극적으로 대체현실게임은 고객들을 신상품 개발에 참여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또 기업의 시장 조사에도 활용될 것이다.
 
이 모든 사례를 살펴봤을 때 비즈니스 리더들은 중요한 꼭두각시 전문가가 돼서 협력을 지시하고, 다양한 변수를 제시하며, 핵심 인재의 관심이 새롭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할 것이다. 그러나 비즈니스 리더들의 기술은 전략 상 협력이 가능하게 하는 대체현실게임 기반 운영체제를 사용했을 때 커질 수 있다.
 
저자 Jane McGonigal은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에서 주로 활동하는 연설가, 작가, 컨설턴트이다. 대체현실게임 디자이너이자 미래연구소의 연구원이기도 하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