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인도

인도 경제 감속 움직임…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박번순 | 28호 (2009년 3월 Issue 1)
지난 수년 동안 인도는 독립 이후 가장 역동적인 경제 활동을 보여줬다. 2005∼2007년 인도의 연평균 성장률은 9.3%로 그 이전 5년의 연평균인 약 6%에 비해 50% 정도 더 높았다. 경제 성장률은 1950∼1970년대에 3.8%에 불과했고, 1971∼1990년에도 4.3%에 머물렀다. 이 기간에 아시아가 ‘성장의 기적’을 창출했다는 점에서 인도의 저성장은 ‘힌두 성장률’이라는 다소 조소가 섞인 이름으로 오히려 관심을 끌었다. 이것이 최근 인도의 고도성장이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다.
 
인도는 마침 함께 고도성장을 하고 있는 중국과 함께 ‘친디아’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비록 인도와 중국을 직접 비교하는 것은 무리지만 중국과 같은 인구 대국인 인도가 커다란 기회를 만들 것이라는 확신이 형성되고 있었던 것이다. 그 결과 외국인 투자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2005년 이전에 50억 달러에도 미치지 못하던 외국인 직접투자 유입은 2006년에 157억 달러, 2007년에는 246억 달러로 눈부시게 증가했다. 외국인 투자의 약 45%가 조세 피난처인 모리셔스를 통해 들어와 정체가 의심스럽기도 하고 제조업보다 서비스업에 대한 투자가 절대적으로 많았지만 말이다.
 
인도 경기가 활황을 보이면서 해외 기업 진출도 크게 늘었다. 한동안 인도를 멀리한 일본이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한국의 삼성·LG·현대자동차의 성공스토리가 소개되기도 했다. 포스코는 인도에 1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인도 경제에 미치는 영향
최근의 글로벌 경제위기는 인도에도 무시 못할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선 인도의 국제수지가 압박을 받고 있으며, 그 부정적 효과는 금융 부문뿐 아니라 실물 부문으로 확산되고 있다.
 
먼저 소비 지출의 원동력이 된 정보기술(IT) 소프트웨어의 수출이 둔화되기 시작했다. 미국의 IT 버블 붕괴는 인도 소프트웨어 산업이 발전하는 기회가 됐다. 그러나 이번의 전 세계적 금융위기는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 소프트웨어 산업의 수요 감소를 유발하고 있다. 인도 최대의 소프트웨어 업체인 인포시스의 매출은 2007 회계연도에는 41.7억 달러로 전년 대비 35.1% 늘어났다. 그러나 올해 3월 말로 끝나는 2008 회계연도에는 잘해야 48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률이 15% 이하에 그칠 전망이다. 또 다른 주요 IT 업체인 사티암의 경우 설상가상으로 회계 부정 사태까지 발생해 고전하고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라 해외 교포들의 송금액도 둔화될 것이다.
 
IT 이외 분야의 수출도 감소하고 있다. 인도의 2008년 10월 수출은 128억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12.1% 줄어들었다. 이는 6년만의 일이다. 11월 수출은 더욱 줄어든 115억 달러로 10월 수준을 밑돌았다. 유가 하락이 인도의 무역수지와 경상수지 개선에 도움이 되겠지만 인도의 수출도 둔화될 것이므로 무역수지 개선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제조업 생산은 2007 회계연도의 9.0% 증가에서 2008년 4∼11월에 4.0%로 비교 기간은 다르지만 증가율이 절반 이하로 둔화됐고, 전력 생산 증가율도 6.4%에서 2.9%로 하락했다. 산업생산 가운데 자본재생산 증가율은 2008년 4∼11월에 7.5% 증가했고 중간재 생산은 0.1% 증가에 그쳤다. 이는 각각 전년 동기의 20.9% 및 9.8%에 비해 크게 하락한 것이다.
 
게다가 자본수지가 급변할 가능성도 크다. 이미 증권시장에서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봄베이센섹스지수는 2008년 1월 초에 2만465였지만 미국의 서브프라임 위기가 확산된 9월 이후 급락했다. 2007년에도 172억 달러의 순매수를 보이던 외국인투자가들을 2008년 11월 말 현재 누계로 136억 달러를 순매도했다. 외국인 직접투자도 2008년 8월 25억 6000달러 투자 이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차입시장의 악화로 인도 기업이나 은행의 해외 차입도 어려워질 것이다. 실제로 2007 회계연도에 226억 달러가 유입됐던 중장기 상업차관이 2008년 4∼9월에는 33억 달러 유입에 그쳤으며, 171억 달러가 유입되던 단기차입도 32억 달러로 감소했다.
 
이를 고려하면 2008 회계연도의 직접투자를 포함한 자본수지 흑자는 2007 회계연도의 1080억 달러에 비해 대폭 감소해 300억 달러 이하로 급감할 것이다. 인도는 수년 동안 경상수지 적자를 대규모 자본수지 흑자로 메우고 외환보유액을 확대해 왔다. 이를 통해 대규모 자본수지 유입 → 유동성 증가 → 내수 증가의 선순환 구조를 보였다. 이제 경상수지 적자 상태에서 자본수지 악화는 금융의 유동성을 압박해 은행의 신용스프레드를 상승시킬 것이다. 또한 국내 유동성 상황이 압박을 받으면서 국제수지 적자는 환율에 압력을 넣고 대외채무상환 위험도 증가시킬 것이다. 실제로 자본수지에 문제가 생기면서 인도의 외환보유액은 2008년 5월 말 3049억 달러에서 11월 말 2390억 달러로 줄었다.

한국 기업들의 대응책
지난 수년 동안 인도의 고도성장에 따라 한국의 대(對)인도 경제 협력은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인도로의 수출은 2004년 36억 달러(우리나라 총수출의 1.43%)에서 2008년에는 2.13%(약 90억 달러)로 늘었다. 2008년의 경우 주요 수출품은 자동차 부품, 철강판, 휴대전화 등이었다. 자동차 부품 및 휴대전화의 경우 한국의 대기업 투자가 유발한 수출이다. 인도에 대한 투자도 최근 크게 증가했다. 2004년 대인도 투자는 4100만 달러로 우리나라 총 해외투자의 0.6%에 불과했지만 2007년에는 1.4%(약 3억 달러)였다. 수출과 투자 모두 비중은 적지만 증가 속도가 빨랐던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인도 경기는 한국의 수출과 투자 모두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출의 경우 2008년 11월 이후 계속 줄어들고 있으며, 투자 역시 2008년 1억 9000달러로 2007년에 비해 대폭 감소했다. 이 점에서 당분간 대인도 경제 협력은 정체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의 내수가 부진할 것이므로 내구소비재의 부품 수출도 감소할 것이고, 투자도 포스코의 투자 계획이 순조롭게 진척된다면 금액이 급증할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투자 건수는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기업들은 이런 상황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우리 기업들은 먼저 인도 경제가 단기적으로 감속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사업 전략을 세워야 한다. 당장 인도에서 이익을 창출하겠다는 생각은 하지 말고 장기적 차원에서 접근하라는 말이다.
 
장기적으로 보면 인도는 안정적인 성장을 할 가능성이 높다. 보통 한 국가의 인구 구조에서 15∼64세 생산 가능 인구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중요하다. 인도는 중국보다 젊은 층의 인구 비율이 훨씬 높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생산 가능 인구가 늘어나 부양부담률(비생산 가능 인구/생산 인구)이 줄면서 저축률이 높아지고 투자가 늘어날 것이다.
 
그러나 인도 경제는 당분간 정체를 면하지 못할 것이다. 민간소비 및 투자는 국제유동성 압박으로 호조를 보이지 못할 것이며, 정부의 경기 부양 정책도 중국 등과 같이 정부의 재정이 건전한 국가에 비해 여유가 없다. 이 점에서 위기의 기간이 끝나면 중국과의 격차는 더욱 확대될 것이다. 산업 측면에서 인도 경제의 성장을 이끌 선도적인 분야가 분명하지 않다는 점도 문제다. 인도 정부는 국민들의 생활 수준을 충분히 향상시키기 위해 경제성장률이 8∼9%대에 이르러야 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당분간 이런 성장률을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은 1월에 발표한 경제 전망에서 인도의 올해 성장률을 5.1%로 예측했으며, 내년에 6.5%로 다소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인도 시장의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시간과의 싸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둘째, 인도의 제조업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인도는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동집약적 제조업의 투자를 통해 고용을 창출하려 할 것이다. 물론 한국의 경우 그 동안 중국에 대한 투자 등으로 노동집약적 분야가 얼마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서 인도로 직접 투자할 기업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중국과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에 진출한 기업 가운데 경쟁력이 저하되는 기업들은 인도로 생산 설비를 이전하는 것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노동집약적 제조업은 앞으로 ‘인도의 블루 오션’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DBR TIP ‘인도 경제 재도약의 기반은 제조업’ 참조)

[DBR TIP] 인도 경제 재도약의 기반은 제조업
 
2003년 이후 인도의 고도성장은 유동성이 풍부한 국제경제 환경의 산물이었다. 물론 인도가 일정한 수준을 갖추지 못하고 있었다면 국제 환경을 이용하지는 못했을 것이다. 유동성 붐이 사라진 지금 인도가 새로운 성장 산업을 찾지 않는다면 지난 수년의 고도성장은 한갓 ‘추억’으로 남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인도의 새로운 성장산업은 무엇일까. 많은 전문가는 노동집약적 제조업에 그 열쇠가 있다고 조언한다.
 
인도가 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은 여러 가지다. 먼저 경제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의 발전이 필수적이다. 역사적으로 경제 발전의 성장 주도 부문은 농업에서 제조업, 서비스업으로 이동한다. 인도의 경우 아직도 인구의 60% 가까이가 농촌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수년 동안 일부에서 정보기술(IT) 아웃소싱 산업의 발전 때문에 인도가 공업 부문의 발전을 거치지 않고 서비스 경제로 이행할 것이라는 주장도 있었다. 즉 ‘인도는 미국이 되기 위해 중간에 한국이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주장은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 인도의 소프트웨어나 IT 응용 산업이 성장하고 있지만 경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극히 낮고 전체 고용도 인구에 비하면 아주 적기 때문이다.
 
또한 제조업은 고용 창출에 대한 기여도가 매우 높다는 점에서 인도 경제 전체에 도움이 된다. 인도의 노동력은 4억 명 이상이며, 매년 1300만 명의 신규 노동력이 노동시장으로 진입한다. 여기에 농업 부문에서 탈락하는 노동력을 생산성이 높은 부문으로 전환할 필요도 있다. 중국은 농업에서 이탈하는 인력을 제조업에서 흡수했지만 인도는 지금까지 그렇게 해오지 못했다. 소프트웨어 및 금융 산업 등 인도가 경쟁력이 있다고 믿는 서비스 부문은 고급 인력에게만 고용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IT 소프트웨어에 종사하는 노동력은 2010년에도 350만 명 이상이 되기가 어려울 것이다.
 
결국 인도는 제조업을 육성해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또 노동력 공급과 미래의 경제구조 전환을 고려하면 제조업 가운데에서도 노동집약적 공업화를 추진해야 한다. 이는 인도가 중국이 20여 년 전에 추진한 정책을 겸허하게 참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인도가 하루아침에 제조업 생산기지가 되기는 어렵다. 인도의 규제는 세계적으로 여전히 악명이 높고 사회간접자본(SOC)이 매우 부족하다. 인도 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누구나 믿고 있는 포스코의 인도 제철소 건설 계획은 2005년 6월에 양해각서(MOU)가 체결됐지만 2009년이 된 지금도 첫 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인도 경제가 본격적으로 정상 궤도에 오르기 위한 전제 조건은 제조업의 발전이며, 제조업 발전은 외국인 직접투자와 관련한 제도적 개선이 있어야 가능할 것이다. 인도 경제의 재도약은 인도가 외국인 투자에 얼마나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는가와, 국내에서 노동집약적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환경을 어떻게 개선하는가에 달려 있다. 이번 금융위기가 인도 경제의 구조를 일대 전환할 수 있다면 인도 국민뿐 아니라 세계 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 기업들이 인도에서 가장 먼저 개발해야 하며,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산업은 섬유다. 인도의 봄베이(현 뭄바이)는 20세기 초에 중국 상하이(上海), 일본 오사카(大阪)와 더불어 아시아의 3대 섬유산업 중심이었다. 그러나 인도의 섬유산업은 정부의 영세기업 보호정책 때문에 지금은 경쟁력이 낮아졌으며, 특히 최근에는 다자간섬유협정(MFA)이 폐지되면서 중국에 비해 경쟁력이 크게 낮아졌다. 그럼에도 인도의 섬유산업 관련 잠재력은 매우 높으며, 인도는 매우 풍부한 노동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매력적이다. 한국 기업들의 경우 아직도 국내에 많이 남아 있는 섬유 원료, 직물 등 중간재 분야에서 인도 시장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전자부품산업도 유망하다고 볼 수 있다. 인도의 가전제품 시장은 앞으로 경제 성장과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그리고 이미 우리의 주요 가전업체가 인도에 진출해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노동집약적 연관 분야인 전자제품 전문 조립 회사들의 진출은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조립업체의 진출이 본격화하면 자연히 전자부품 업체에도 더 많은 기회가 생길 것이다.
 
셋째, 인도는 규제가 많아 한국 중소기업이 독자적으로 사업하기가 어렵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지금까지 인도 시장에서 성공한 기업은 거의 대기업이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섣부른 인도 진출을 추진하기보다 대기업과의 동반 진출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편이 낫다. 이후 경기가 어느 정도 회복돼 인도 경제의 성숙도가 높아진다면 자체 브랜드를 확실히 갖춘 전문 중견 기업이 진출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국가 전체적으로는 인도를 중국의 보완 시장으로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은 2008년 현재 총수출에서 21.6%를 차지하고 있으며, 제조업 투자의 상당 부분도 중국에 집중해 있다. 현재와 같이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상태가 계속된다면 중국의 경기 불안이나 정정 불안이 한국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이다. 따라서 중국에 대한 편중을 분산해 리스크를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으로 인도와 협력을 확대하면서 중국 의존도를 완화한다면 한국 경제의 리스크를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 점에서 한국-인도 간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과 인도 관련 인력의 체계적인 양성이 필요하다. 

[DBR TIP] 민간소비가 성장의 요인
 
인도 경제가 지난 몇 년 동안 놀라운 역동성을 보인 원인은 무엇일까. 일부는 1991년 외환위기 이후 인도 정부가 개혁과 개방을 했다는 데서 원인을 찾기도 한다. 그러나 개혁이 시작된 1991∼1995년의 성장률이 연평균 5.2%로 최근 수준에 비해 현저히 낮았으며, 오늘의 고도성장이 사실은 2003년부터 시작되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인도의 경제 성장을 지출 구조에서 찾아보면 민간 소비 호조에서 시작하여 투자 증대로 연결되는 구조를 보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인도의 민간 소비 지출은 2003년 국내총생산(GDP)의 61.7%로 중국의 41.8%에 비해 훨씬 높았으며, 2007 회계연도에도 여전히 약 55%를 차지했다. 즉 민간 소비 지출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면서 시차를 두고 기업의 투자도 증가할 것이다.
 
인도의 민간 소비 지출이 2003년 이후 호조를 보일 수 있었던 데는 크게 3가지 요인이 있다. 첫째는 소프트웨어 수출의 증가다. 2001년 미국의 정보기술(IT) 버블 붕괴 이후 인도가 IT 소프트웨어의 아웃소싱 지역으로 떠오르면서 소프트웨어 수출은 2003년의 77억 달러에서 2007 회계연도에 371억 달러로 급증했다. 소프트웨어 산업은 중산층 형성에 기여하고 인도에 대한 세계의 인식을 제고했다. 둘째는 해외인도교포(NRI)의 국내 송금 급증이다. 인도 교포들이 국내의 친인척에게 보낸 송금액은 2007 회계연도에 408억 달러(GDP의 3.5%)였다. 이 두 요인은 인도의 막대한 무역수지를 보전하면서 경상수지 악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했다. 마지막 요인은 증권시장에 유입된 외국인포트폴리오 투자의 증가이다. 외국인 증권투자 증가로 봄베이센섹스 지수는 2004년 전반기의 5000 이하에서 2007년 10월에 2만 선까지 수직 상승했다. 증권시장에 참여한 중산층은 소비를 확대했다.
 
이러한 소비 증대는 1차적으로 기업의 투자심리를 개선시키는 역할을 했다. 여기에 금융시장에서 유동성이 풍부해지면서 기업의 자금 조달 비용이 낮아졌다. 즉 외국인 직접투자 및 증권 투자가 증가하면서 기업은 자금을 좀 더 쉽게 이용하게 되고 중장기 해외차입도 쉬워졌다. 특히 해외차입액은 2004년에 109억 달러였지만 2007년에는 420억 달러로 증가했다. 직접투자·차입 등을 포함한 전체 자본계정은 2003년 167억 달러 흑자에서 2007년 1080억 달러 흑자가 됐다. 이로써 인도의 외환보유액은 300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소비 증대는 그 효과가 일부에만 그쳤다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이것이 바로 인도가 제조업 등 신성장 산업에 좀 더 힘을 쏟아야 하는 이유다.
 
필자는 고려대 경제학과와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한국외대 무역학과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산업연구원(KIET) 연구원을 거쳐 현재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아시아 경제를 연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아시아 경제 힘의 이동> <중국과 인도, 그 같음과 다름> 등이 있다.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