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풍수와 사무공간

리더는 산만한 문가에 앉지 마라

이수 | 14호 (2008년 8월 Issue 1)
풍수(風水)는 크게 이기(理氣)와 형기(形氣)로 나뉜다. 근자에는 대만과 홍콩에서 부활한 현공(玄空·xuankong)풍수가 각광받으면서 대세로 떠올랐다. 현공풍수는 이기풍수를 기본으로 하며, 기(氣)를 숫자의 조합으로 환산해 길흉화복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지금 본토(대만)의 현공풍수 대가로는 단연 중이밍(鐘義明)의 명성이 높다. 이 사람은 원래 사주명리학자였다. 명리든 풍수든 예외 없이 동양 교학은 음양(陰陽)·오행(五行)·팔괘(八卦)·구성(九星)을 원리로 세워졌다. 독자 여러분, 별스러운 얘기는 이것으로 끝이다. 알 만한 인사는 알겠지만 필자는 명리를 학습해 온 사람이다. 명리에 비하면 풍수는 얼마든지 쉽게 말할 수 있다. 풍수는 어렵지도 까다롭지도 않다. ‘진리는 쉽다’는 말이 바로 이와 통한다.
 
좋은 풍수는 기분이 좋아지는 환경
풍수는 글자 그대로 ‘바람(風)과 물(水)’이다. ‘세찬 바람은 건강을 악화시키니 감추고, 돈을 부르는 물은 모은다’는 장풍취수(藏風聚水)의 줄임말이 곧 풍수이다. 건물이나 주택을 지을 때 뒤에는 바람을 막는 산이나 언덕이 있고, 앞에는 강이나 개울 등 물이 있어야 함을 일컫는 배산임수(背山臨水)가 장풍취수의 전형이다.
 
이런 풍수를 설명하는 ‘언어’는 기(氣)다. 기는 복잡하게 정의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다. 유럽인들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그대로 생명의 근원(vital force) 정도로 이해해도 무방하다. 기는 바람과 같이 손에 잡히지 않고, 눈에 보이지도 않으며, 무게도 지니고 있지 않다. 그런데도 기는 알게 모르게 우리 생활 속에 있고, 생과 사에 직간접적으로 깊이 관여한다. 예컨대 누구나 자연스럽게 ‘기를 살리자’ 또는 ‘기가 죽었다’라는 말을 한다. 사기(士氣), 분위기(雰圍氣), 생기(生氣), 활기(活氣), 사기(死氣), 양기(陽氣), 음기(陰氣), 공기(空氣), 향기(香氣) 등 보통 사람들도 얼마든지 체감할 수 있는 것이 기다.
 
그렇다면 좋은 풍수는 무엇일까? 한마디로 기분(氣分)이 좋아지는 환경이다. 자연히 빼어난 경관이 좋은 풍수일 때가 많다. 무엇보다 기분이 절로 좋아지기 때문이다. 이렇듯 풍수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심리를 반영하며, 수천 년에 걸친 경험을 집약한 생활과학의 요체다. 또 풍수의 기본이 되는 명리학은 자연의 흐름을 통계로 만들어 과학적으로 풀어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사무 공간 풍수는 ‘최고경영자(CEO)와 임직원의 기분이 사운(社運)을 좌우한다’는 것이 알맹이다. 이는 부자가 되는 비결처럼 간단한 것이다. 가장이 화목하고 배우자의 기분이 좋으면 절로 재복이 찾아온다. 아침에 화가 잔뜩 난 아내의 얼굴을 보고 출근길에 나섰다면 그날 하루의 일진(日辰)은 종친 셈이다.
 
리더의 자리는 문에서 먼 곳에
몇 해 전 한 은행의 업무혁신팀은 지점 직원들이 퇴근한 객장에 몰래 들어가 밤새도록 벽면 도배와 바닥 청소, 형광등 교체, 간판 청소 등을 해놓는 ‘깜짝쇼’를 벌였다. 다음날 출근한 직원들은 감동했고, 이는 곧 능률과 애사심의 수직 상승으로 이어졌다. 이것은 풍수 관점에서 보아도 상당한 일리가 있다. 사무실 풍수는 청소와 수리로부터 시작한다. 쾌적한 환경이 기분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현관 입구가 지저분한 집은 예외 없이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기가 일쑤다. 풍수가들이 한 집안의 가계를 판단할 때에는 먼저 우편함의 상태부터 살핀다. 이곳이 지저분하면 집 안에 들어가서 확인하기 전에 미리 곤란한 재정 상태를 염두에 둔다. 이것은 배산임수와 같은 길지(吉地) 이전의 문제다. 풍수에서는 전반적으로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이 우선이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리더(CEO와 각 부서 책임자)의 위치다. 기본적으로 리더의 자리는 현관이나 문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뒤쪽에 위치할수록 주인의 권위가 서게 마련이다. 기가 벽을 타고 흐르다가 건물의 모퉁이에서 응집되어 고양되는 까닭이다. 출입문으로는 사람뿐 아니라 바람도 출입하므로 문 가까이에 있으면 바람을 맞는 형상이 되어 좋지 않다. 자리가 정해지면 책상에서의 시선은 문을 바라보도록 하는 것이 정석 배치다. 이때 자리 주인이 에너지와 안정성이 강화된 느낌을 받는다면 이보다 좋을 수 없다. 게다가 자리가 권위를 세워주는 서북방이면 더할 나위가 없다. 이 이치는 카페나 식당에서도 산만한 문가보다 안쪽 자리에 앉은 사람에게 종업원이 좀 더 신경을 쓴다는 점에서 잘 알 수 있다.
 
풍수는 또 히스토리를 중시한다. 전임자가 승진했거나, 더 나은 직장으로 옮겼거나, 성공적인 경력을 쌓은 경우에는 책상을 바꾸지 않는 게 옳다. 반대로 해고나 좌천당했다면 당장 본인의 비용을 들여서라도 책상을 교체하는 게 정답이다. 의자도 마찬가지다.
 

책상과 의자의 형태도 살필 필요가 있다. 책상은 가능한 한 앞면과 측면의 패널 판이 바닥 아래에까지 내려와 막힌 게 좋다. 일부만 막히거나 평평한 판 아래 네 다리만 있는 책상은 사방에서 공격당하는 느낌을 주고, 시간이 흐르면 이것이 현실이 되기도 한다. 의자의 등받이는 빈틈이 없어야 한다. 의자 뒷면의 틈이 클수록 출세에 지장을 주는 요인이 된다. 앞에서 지적한 것과 같이 풍수의 기본은 ‘뒤는 막히고, 앞은 트여야’하는 것이다.

참고로 돈을 다루는 재무 부서나 경리 담당 직원의 책상 위치는 서쪽 방향(정확히는 공간의 중심에서 팔방위로 나눠 45도 각도의 서쪽 공간)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서방의 금(金) 기운이 곧 재물과 연관이 깊고, 마르지 않는 재원(財源)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위치·구조 변경으로 풍수 교정
일반 직원들은 보통 자기 마음대로 사무 공간을 정할 수 없다. 하지만 최소한 업무에 방해가 되는 자리를 알고 풍수를 교정하는 노력을 할 필요는 있다. 풍수의 교정은 ‘없으면 구한다’하는 현대 풍수의 패러다임을 상징한다. 즉 같은 지점의 풍수는 위치와 구조 변경으로 개선할 수 있다.(DBR Tip 참조)
 
업무 공간으로 적합하지 않은 자리 중 대표적인 게 창문을 등지고 앉는 자리다. 사무실에서는 견고한 벽(山)을 등지는 게 정석이기 때문이다.
 
창을 등지고 앉으면 밖의 시선이나 ‘뒤가 허한 느낌’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해질 수 있다. 이럴 때는 창가에 큰 관엽식물을 배치하거나 커튼(버티컬)을 설치해 안정감과 집중력을 높이는 것이 좋다. 피치 못할 경우 창문에서 적어도 1m는 떨어져 앉아야 한다.
 
또 자신의 책상 주변에 돌출된 코너나 각진 기둥이 가로막고 있다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책상 위치를 바꿔야 한다. 코너의 뾰족한 면에 응집된 기는 마치 독화살과 같아 부지불식간에 주야로 살기(殺氣)를 뿜어낸다. 천장에 매달린 바늘 하나가 자신의 머리를 향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라. 돌출된 코너의 정면과 마주하면 이것과 하등 다를 바가 없다. 이 경우에는 보통 조그만 거울을 공간 코너에 부착한 다음 거울이 자신의 책상을 비추게 하는 풍수 교정을 시도하면 좋다.
 
칸막이 사무실에서 머리 위 수납장도 좋지 않다. 이때는 수납공간을 따라 수정구(crystall ball)를 걸어 두는 게 좋다. 수정구는 산만한 기를 정화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재물운의 절대적 요소인 물이 없으면 수조나 어항을 가져다 놓으면 된다. 시간이 나면 인근의 백화점이나 호텔 등에 들러 그곳에 얼마나 많은 물이 있는지 살펴보라. 실내 분수와 수조, 워터스크린(waterscreen) 등에 이르기까지 사람과 돈을 끌어 모으겠다는 치밀한 풍수 방책을 곳곳에서 새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유럽인들도 풍수에 열광
이상과 같은 간단한 풍수의 수칙들은 결코 우스운 것이 아니다. 이미 서구인들까지 풍수에 열광하고 있으며, 지금 풍수는 큰 비즈니스가 됐다. 풍수라는 메가트렌드는 당장 인터넷을 통해 펑수이(fengshui)라는 단어 하나만 검색해 봐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무려 246만 개의 사이트가 나온다. 유럽 각국에서 활동하는 풍수 전문 컨설턴트 숫자는 상상을 뛰어넘는다.
 
최근에는 유럽 기업들도 풍수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직원과 고객의 심리적 안정을 도와 기업의 성과를 높여 주는 풍수의 효용과 실내 인테리어에 쉽게 접목할 수 있는 동양적 참신성에 기업들이 큰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이다.
 
독일 파크하얏트 호텔은 조화를 중시하는 풍수를 기반으로 내부를 개선한 결과 평균 객실 사용률을 70% 가량 높일 수 있었다. 슈퍼마켓 체인인 애트가도 풍수를 매장 인테리어에 적용해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전해진다.
 
영국 기업들은 풍수가 친근하다. 이는 홍콩과 맺은 밀접한 관계에서 연유한다. 브리티시 에어웨이, 버진 애틀랜틱, 아서 앤더슨, 오렌지, 막스&스펜서 백화점, 리츠 호텔 등 많은 기업이 풍수에 입각한 사무실 배치를 통해 직원들의 능률 향상을 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리츠 호텔은 사무실 위치 및 홀의 좌석 배치를 런던의 땅 기운과 조화시키기 위해 풍수를 응용했다고 밝혔다. 토니 블레어 전 총리의 부인 셰리 여사도 다우닝가의 총리 관저를 꾸밀 때 풍수 전문가들을 초빙해 화제를 모았다.
 
유럽에 비해 풍수를 늦게 받아들인 미국도 예외가 아니다. 미국의 유명 대학과 몇몇 연구소는 정식으로 풍수학을 연구하고 있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풍수지리학자의 조언을 받아 백악관 사무실을 개조한 덕분인지 워싱턴 인근 지역에는 이제 풍수를 모르면 부동산업을 할 수 없다는 말이 나돌 정도다. 도널드 트럼프는 뉴욕 맨해튼 리버사이드 지역 개발 때 풍수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았고, 미국 부동산업자협회(NAR)는 매년 풍수지리설에 대한 특별 세미나를 열고 있다. 실리콘밸리 일대 기업들 사이에서 일어났던 풍수 신드롬은 여러 매체를 통해 수차례 보도됐다. 할리우드 스타들의 문화로 풍수가 떠오르면서 풍수는 로스앤젤레스(LA)에서도 유행이 됐다. 마돈나와 오프라 윈프리는 풍수의 신봉자임을 자처할 정도다.
 
미국의 유수한 언론 매체에서는 심심치 않게 풍수 칼럼이 등장하며, 이제는 미국과 유럽의 생활 풍수가 동양으로 역수입되기까지 한다.

독자들 중 풍수학도나 풍수전문가에게는 필자의 글이 풍수를 너무 가볍게 다뤘다는 인상을 줄 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현대의 풍수 사조를 가볍게만 보아서는 안 된다. 어떤 학문이든 수요가 있는 쪽으로 발달하는 것이 이치이기 때문이다. 풍수는 생활이므로 즐기고 체험하면 그만이다. 일반적 원칙을 적용해도 능히 훌륭하고 만족스러운 것이 풍수고, 이것이 풍수의 강점이다.
 
[DBR TIP] 화분은 동쪽이나 북쪽 어항·분수는 북쪽·서쪽
 
사람이 앉을 위치와 방향이 정해지면 사무실의 생기(生氣)를 도모하는 풍수 교정(fengshui cure)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 풍수 교정에는 만물계를 이루는 요소인 오행(五行-木火土金水)의 이치를 이용한다.
 
화분이나 싱싱한 식물은 목기(木氣)의 교정 도구로 생명력을 품어 성장과 번영을 암시한다. 그런데 아무 데나 두는 게 아니다. 木의 방향인 동쪽 벽면이나 木을 생(生)하는 북쪽(水) 영역에 두는 것이 옳다. 木을 극(克)하는 金의 영역인 서쪽 벽면에 화분을 두면 없는 것만 못하다.
 
스탠드나 양초, 붉은 색의 물건은 火의 소품이다. 화기(火氣)는 활동력을 높인다. 이런 교정물은 火의 영역인 남쪽이나 동쪽에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자기나 그릇 등은 모두 토기(土氣)의 소품이다. 이것은 공간의 중앙이나 남쪽 측면에 두는 것이 좋다. 안정과 평화를 가져온다. 금속류나 원형의 소품, 흰색의 그림 등은 다 금기(金氣)의 소품인데, 서쪽 벽면에 둔다. 금기는 창조와 규칙과 해결을 돕는 에너지이다.
 
수조와 분수 등 수기(水氣)를 상징하는 소품은 북쪽과 서쪽에 두는 게 좋다. 이때는 가능한 한 의자에 앉아 바라보는 방향으로 두는 게 최선의 배치이다. 물은 돈과 사람을 부르는 중요한 교정물이기 때문이다. 수조나 분수·어항 등이 마땅치 않으면 고요한 호수나 강의 그림·사진이라도 구해서 걸어두면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매난국죽(梅蘭菊竹)의 사군자 그림도 각광받는 풍수 소품이다. 이들은 각각 춘하추동(春夏秋冬)을 대표하는 식물로, 아무 벽면에나 걸어 두는 게 아니다. 겨울의 매화도는 북쪽, 여름의 대나무 그림은 남쪽 등과 같이 배치하는 위치가 각기 다르다.
 
풍수에서 식물의 왕은 단연 대나무이다. 난을 선물하는 것도 좋지만 더 값싸고 관리하기 좋은 대나무 화분을 전해 보라. 조그만 대나무 화분에 붉은 리본이라도 하나 장식해서 전하면 이보다 길한 뜻이 담긴 선물을 찾아보기 힘들다. 재물운도 넘치고, 특히 심장병에 좋다. 아! 그리고 반드시 나침반을 들고 가서 남쪽 벽면에 적당한 지점을 찾아 놓아줄 정도의 배려라면 상대는 틀림없이 감동한다.

 
필자는 신문과 TV 등 각종 매체에 명리학과 풍수에 대한 칼럼을 연재해 왔다. 국내 최초의 본격 명리학 사이트 애스크퓨처닷컴(www.askfuture.com, 현재 리뉴얼 작업 중)을 만들었으며 최근 미국 법인을 설립했다. 은행 외환딜러로 일하다 명리학 연구를 시작했으며, 상수역(象數易)의 논리체계에 근거해 주가 등 거시경제지표의 예측분석 툴을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 세계불교법왕청 신문사 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 <부자의 운명으로 갈아타라> <펑수이 큐어(FengShui Cure> <CEO풍수학> <滴天髓摘要> <八字虛字論> 등이 있다.
  • 이수 | - (현) 명리학 사이트 애스크퓨처닷컴 운영자
    - (현) 세계불교법왕청 신문사 사장
    - 신문, TV 등 각종 매체 명리학, 풍수 칼럼 연재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