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고객센터
Top
검색버튼 메뉴버튼

사고뭉치 무장들

임용한 | 36호 (2009년 7월 Issue 1)
1407년 12월 서울의 시장 거리(종로인 듯하다)에서 수십 명이 한데 엉켜 난투극을 벌였다. 불량배들의 패싸움이 아니라 조선의 고위 무장과 일급 무사들이 벌인 결투였다. 그것도 말을 타고 창대를 휘두르며 벌인 대결이었으니 상당한 볼거리였다. 평생에 보기 드문 액션 활극을 보기 위해 사람들이 구름같이 몰려들었다.
 
싸움의 주인공은 종3품 대호군 황상과 지금의 서울 시장 격인 판한성부사(한성판윤) 겸 우군 총제 김우였다. 김우는 궁중을 지키는 시위 무사인 갑사 10명과 개인 수행원 20명을 거느리고 있었다. 황상 일행이 몇 명이었는지는 알 수 없다. 혼자였던 것 같기도 하고 부하들을 거느렸던 것 같기도 한데, 수적으로 열세임은 분명했다. 

난투극은 황상에게 불리하게 진행됐다. 김우 편에는 일급 무사인 갑사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마침내 갑사 한 명이 황상의 은제 허리띠를 쳐 말에서 떨어트렸다. 그나마 날 선 무기는 사용하지 않고 창 자루나 장대를 들고 싸운 게 다행이었다.
 
황상은 개국공신인 황희석의 아들이다. 황희석은 중이었다가 환속해 태조 이성계의 부하가 된 인물로, 태조를 측근에서 모신 심복이었다. 김우도 신분은 낮았지만 태종의 총애를 받아 출세한 무장이었다. 출신과 환경이 비슷한 두 사람이 싸운 원인은 한 명의 미녀 때문이었다.
 
그 미녀는 ‘기쁨을 주는 아이’라는 뜻의 ‘가희아(可喜兒)’라는 이름의 기생이었다. 황상이 이 여인을 자신의 첩으로 들어앉히자 김우가 격분했다. 왕(당시 태종)의 기생을 첩으로 삼는 행위는 불법이기도 했다. 김우는 궁을 경비하던 갑사들을 보내 황상의 집을 강제 수색하고, 다음 날 기어이 가희아를 찾아 납치했다. 이 소식을 들은 황상은 긴 몽둥이를 들고 가희아를 구출하기 위해 말을 달렸다. 그리하여 싸움이 벌어졌다.
 
고위급 무신들의 추태
오늘날로 치면 거의 차관급 관료들이 이런 싸움을 벌였으니 보통 추태가 아니었다. 그러나 김우와 황상은 형식적 처벌만 받았다. 알고 보니 태종도 가희아에게 눈독을 들이고 있었다. 이 사건 후 태종은 가희아를 확실하게 차지하기 위해 아예 궁에 들어앉혔고, 황상과 김우는 곧 복직했다.
 
황상의 수난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1413년 국왕을 경호하다가 술에 취한 무장 권희달에게 구타당했다. 태종이 총애하던 권희달은 술버릇이 고약해 구타 사건을 일으킨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다. 서리나 부하들을 두드려 팬 일은 수도 없다. 국가 기록과 역사를 정리하기 때문에 문관 중에서도 아주 특별한 대접을 받는 춘추관의 문신을 때린 적도 있었다. 그의 구타 사건은 정말 끝이 없었다. 몇 번이고 그를 봐주던 태종이 ‘나이도 들만큼 들었는데 아직 버릇을 고치지 못하느냐’고 한탄할 정도였다.
 
한참 세월이 흐른 1428년(세종 10년), 이제는 병조판서까지 역임해 재상급 관원이 된 황상이 노비들을 끌고 도총제 이순몽의 집을 급습했다. 이순몽은 세종의 총애를 받던 전쟁 영웅이었다. 대마도 정벌 때 조선군이 왜군의 기습을 받아 부대 하나가 궤멸될 뻔한 적이 있었다. 후방에 있던 부대들은 이 광경을 보고도 겁이 나서 출전하지 못했다. 이때 이순몽이 용감하게 부대를 끌고 출전해 왜군을 격퇴했다. 나중 일이지만, 세종 때 시도한 두 번의 여진 정벌 때도 이순몽의 부대가 최고의 전과를 올렸다.
 
하지만 그도 술만 들어가면 누구 못지않게 난폭하고 안하무인이었다. 이미 태종 때부터 권희달의 후계자는 이순몽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였다. 이 말을 한 사람은 정몽주의 아들 정종성이었다. 마침 권희달이 근처에 있다가 이 말을 듣고 정종성을 구타해 또다시 사건을 일으켰다.
 
황상이 이순몽을 덮친 이유는 그가 자신의 첩 월하봉(月下逢)과 사통했기 때문이다. 과거 권희달에게 구타당한 적이 있던 황상은 이날 권희달의 후계자에게 복수했다.(사실 두 사람은 친한 친구였다) 현장을 붙잡은 황상은 이순몽과 월하봉의 옷을 벗기고 머리를 밀어버렸다. 이순몽이 잘못하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이처럼 사적으로 보복하는 일은 분명한 범법 행위요, 폭행이었다. 그것도 전임 국방부 장관이 전임 사단장이자 전쟁 영웅을 붙잡아 공개적인 창피를 준 셈이니, 요즘 같으면 국가적 망신이었다. 아버지 태종은 황상과 권희달을 끝까지 보호했지만, 세종은 법과 원칙에 훨씬 철저했다. 그는 이 보고를 받자 황상과 이순몽을 당장 파직하고 지방으로 유배시켰다.

이외에도 무장들의 사건 사고는 <조선왕조실록>에 넘치도록 많다. 그렇다고 관리 감독을 엄하게 하면 무장들의 기를 눌러버리는 부작용이 나타난다. 싸움터에서 공을 세우는 장수들의 상당수는 거친 성격의 투사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무장을 뽑거나 관리할 때는 얌전하고 선비 같은 사람을 뽑아야 하는지, 거칠고 술버릇이 고약해도 싸움터에서는 한몫하는 사람을 뽑아야 하는지를 놓고 문신과 무신 간 갈등이 생기기도 했다.
 
다원성 인정하는 소양 교육 필요
경영의 관점에서 이런 문제를 생각해보면 다양한 쟁점을 뽑아낼 수 있다. 우선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와 관련한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다. 적재적소라는 개념을 단순히 어떤 직책에 어떤 인재를 앉힐 것인가의 문제로만 생각하면 안 된다. 평상시에는 거칠고 사고뭉치라도 전쟁 때에는 이런 무장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적재적소’는 시간적 개념까지 포함하고 있다. 그들이 필요한 시간이 오기 전까지는 상당수 무장들이 차지하고 있는 직책이 무의미하고 비효율적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일정 시점에 이들은 조직의 생존을 보장하는 결정적 역할을 수행한다. 지금처럼 외부 환경이 급변하는 시기에는 적재적소라는 개념에 ‘시간’의 의미를 부여하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
 
두 번째로, 소통과 소양 교육의 중요성이다. 문신들은 무관들의 술버릇이 나빠 이런 사고를 친다고 힐난했다. 또 유학 공부를 하지 않고, 평소 수양을 게을리해 이런 사고를 친다고 비난했다. 이런 비난의 절반 정도는 타당하다. 우리나라는 고대부터 지나치게 술을 마시는 문화가 발달해 술로 인한 사고가 유독 많다. 하지만 문관들도 술 때문에 엄청나게 많은 사고를 쳤다. 아무래도 무관들이 과격한 행동을 더 자주 하다 보니 문제점이 두드러져 보였을 뿐이다.
 
무장들의 사고는 술버릇 때문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문관 중심으로 형성된 관료 세계의 법도, 예절, 관행에 적응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특히 무신들의 소양이 부족해진 이유는 이들에게 문신들의 기준과 문신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놓은 교육 방식 및 훈련과 문화를 일방적으로 강요했기 때문이다. 조선 정부는 이런 문제점을 잘 깨닫지 못했다. 그래서 조선 중기부터는 유망주 무신들을 발굴해 이들에게 특별히 유학 교육을 시키는 소위 ‘유학자 장군’ 양성 프로그램까지 시행했다. 그러나 이로 인해 문신과 무신의 부적응과 갈등은 더욱 심화됐다. 결과적으로 이는 국방력의 약화라는 비극으로 이어졌다.
 
이런 현상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도 비슷하게 반복되고 있다. 실제로 조직 내 갈등의 대부분은 소통과 소양 부족 때문에 생긴다. 그래서 선진국에서는 다양성과 다원성을 인정하는 교육과 훈련을 강조한다. 하지만 우리 교육은 아직도 입시와 성과 위주여서 이런 부분에 소홀하다. 최근 이런 문제를 인식하고 소통과 소양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이 일방적 지식, 형식적 예절과 행동 방식의 강요로 채워지고 있다. 이는 ‘유학자 장군’ 양성 프로그램의 실수를 되풀이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소통과 소양 교육의 본질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공존의 가치 및 방법을 찾는 것이다. 특히 직급이나 직위, 부서 간 고질적 갈등으로 고민하고 있는 조직이라면, 다양성을 인정하는 가운데 서로를 용인하고 협력하는 자세를 갖도록 교육해야 한다.

편집자주 전쟁은 역사가 만들어낸 비극입니다. 그러나 전쟁은 인간의 극한 능력과 지혜를 시험하며 조직과 기술 발전을 가져온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전쟁과 한국사를 연구해온 임용한 박사가 전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 코너를 통해 리더십과 조직 운영, 인사 관리, 전략 등과 관련한 생생한 역사의 지혜를 만나기 바랍니다.
  • 임용한 임용한 | - (현) KJ인문경영연구원 대표
    - 한국역사고전연구소장
    - 『조선국왕 이야기』, 『전쟁의 역사』, 『조선전기 관리등용제도 연구』, 『조선전기 수령제와 지방통치』저술
    yhkmyy@hanmail.net
    이 필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인기기사